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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7, 2014년, pp.58 - 69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stereotype of gender role in music video, comparing of gender image, sexuality(body exposure & sexual expression) by genre and gender difference. A content analysis of 300 songs and 517 characters was conducted between 2004 and 2013. Results were including 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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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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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멀티미디어는 어떻게 대중화되어 가고 있는가? | ’ 라는 말은 뉴스나 드라마에 한정되는 명제는 아니다. 현재의 ‘멀티미디어’ 환경에서는 전형적인 신문이나 방송채널의 유통방식을 통한 뉴스나 드라마 이외에 유튜브나 블로그 등을 통한 짧은 길이의 콘텐츠 유통방식 역시 대중화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미디어 환경에서, 뮤직비디오는 과거 대중가요의 부수적인 제작물, 홍보물,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한 부분(예를 들어, 엔딩 크레딧 등)으로 기능을 넘어 하나의 완성물로서 대중문화의 주요 콘텐츠가 되어가고 있다. | |
싸이의 ‘강남 스타일’이 인기를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요인은? | 이러한 다양한 미디어 환경에서, 뮤직비디오는 과거 대중가요의 부수적인 제작물, 홍보물,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한 부분(예를 들어, 엔딩 크레딧 등)으로 기능을 넘어 하나의 완성물로서 대중문화의 주요 콘텐츠가 되어가고 있다. 2012년 가수 싸이의 ‘강남 스타일’의 경우, 유투브를 통한 뮤직비디오 확산은 싸이와 그의 노래가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이라 할 수 있다. | |
국내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의 재현과 구성방식을 알아보기 위해 젠더 이미지 및 선정성 유형과 관련하여 내용을 분석한 결과는? | 등장인물에 대한 성역할 고정관념은 노래 장르와 성별로 구분하여 젠더 이미지의 유형과 선정성(신체노출, 성적표현)의 유무로 측정되었다. 젠더 이미지는 여성은 고전적 이미지가 가장 많이 나타났고 남성은 순정적 이미지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여성의 이미지는 거의 변화가 없었고 남성 이미지의 경우 중성적 이미지는 가장 적었으나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주었다. 고전적 이미지가 가장 많이 나타난 장르는 R&B와 발라드였고 순정적 이미지가 가장 많이 나타난 장르는 발라드, R&B와 록이었다. 선정성은 댄스곡과 힙합에서 더 많이 나타났다. 신체노출에 있어서 여성은 모든 부위에서 남성보다 더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성적표현에 있어서 여성은 표정유혹이 남성은 성적자세가 상대적으로 많이 나타나 성역할 고정관념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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