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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아시아여성연구 = The journal of Asian women, v.48 no.1, 2009년, pp.7 - 29
박은하
본 연구는 성역할과 성차별 개념을 형성하는 나이대인 4-7세 유아들 대상의 한국 전래 동화를 선정하여 동화 속에 성차별 언어가 있는지, 그리고 있다면 성차별 언어가 어떻게 표현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인터넷 서점 세 곳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한국 전래 동화와 두 단체에 의해 추천된 한국 전래 동화 중 공통되는 동화 8권을 선정해서 성차별 언어가 어떻게 표현되는지를 살펴보았다. 성차별에 대한 선행 연구들의 노력으로 많은 성차별 언어가 줄어들었으나 아직 동화 속에 성차별 언어가 표현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남자는 직업 중심으로 묘사하는 반면 여자는 외모를 강조해서 묘사하였고 남자와 여자의 성격과 행동은 차별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여자는 부정적 혹은 비하적으로 표현되고 동화 속의 주인공은 대개 남자였으며 그 남자 주인공을 통해 용기, 지혜 등의 주제를 나타내고 있었다. 동화 작가들, 유아 교육 기관의 교사들 그리고 부모들은 전래 동화의 중요성과 성차별 언어의 문제점을 인식해서 유아들이 양성성이 잘 표현된 동화를 접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xamine gender-biased terms found in Korean fairy tales for preschool children aged 4–7 years, with regard to the concepts of stereotyped gender roles and gender discrimination. We observed that genderbiased terms are still found in Korean fairy tales, even thoug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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