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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투자배급사의 연간 포트폴리오 분석: 롯데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Analysis on Annual Film Distribution Portfolio of Lotte Entertain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7, 2014년, pp.83 - 92  

박승현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  주영기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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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의 영화산업을 주도하는 기업이 연도별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서 어떤 방식으로 제작비 차별화를 하고 있는 지를 사례연구를 통해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 롯데엔터테인먼트의 배급전략은 연간 투자포트폴리오에서 제작비가 큰 영화의 투자 비율을 제한하고 전체 예산의 80% 이상을 중간 규모급 영화의 제작에 투자하여 배급 라인업을 보다 더 다양하게 구성하려는 방식을 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흥행실적은 60억 원 이상의 제작비가 투입된 작품들이 많았고 수익성에서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하였다. 롯데배급 영화 중 장르별로는 코미디, 드라마가 가장 많이 배급되어 1, 2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코미디와 드라마장르는 수익성 면에서는 7개 장르 중 3, 5위를 차지하였고 액션과 범죄 스릴러 장르가 1, 2위를 차지해, 제작비 차별화 방향과 흥행 실적이 불일치하는 모습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examined the annual film distribution portfolio of a Korean film distributor, Lotte Entertainment, investigating how the company puts big-budget films and low-budget movies together. As a result, the distributor was found to invest more than 80% of its whole budget in producing medium-size movi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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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연구는 한국에서 그동안 진행된 적이 없다. 따라서 총체적인 분석보다는 하나의 사례연구 형식을 띠고 롯데엔터테인먼트(이하 롯데)에 초점을 맞추어 수직적 결합을 구축한 기업이 어떤 방식으로 제작비 규모를 차별화하면서 연간 포트폴리오 구성을 하고 있는 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CJ는 150억 원 이상의 대규모 자본이 투입되는 영화를 여러편 제작한 경험이 있는 국내 유일한 기업이다.
  • 롯데는 220억 원 규모의 영화 투자펀드를 조성하여 2003년 배급 사업을 시작하였고, 2004년 2편을 배급한 뒤 2년 만인 2006년에 연간 10편 이상의 한국 영화를 배급하면서 이후 지속적으로 제작에 대한 투자를 진행해오고 있다. 본 연구는 롯데의 한국 영화 배급 라인업이 어떻게 구성되고, 해당 구성이 연도별로 어떤 변화가 있는 지를 제작비 규모를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제작과 배급, 그리고 상영의 연속적인 단계를 수직적 결합 체계로 운영하면서 한국의 영화산업을 주도하는 기업이 연도별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서 어떤 방식으로 제작비 차별화를 하고 있는 지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는 한국에서 그동안 진행된 적이 없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영화사의 연간 포트폴리오에 나타난 제작비 분산의 양상을 살펴보았다. 이는 영화사의 예산 규모 측면에서의 운영 방침이 흥행 실적과 어떤 관계를 맺는가에 대한 경험 자료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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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한된 예산으로 대형 영화 몇 편에만 투자를 하는 방식은 거의 불가능한 이유는? 제한된 예산으로 대형 영화 몇 편에만 투자를 하는 방식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 이유는 첫째, 영화 시장이 어느 한 기업만의 독점 체제로 운영되지 않기 때문에 대형 영화의 제작과 투자에는 경쟁이 따르는 탓이다. 둘째, 대형 영화를 기획하고 제작할 능력과 여건은 시장에서 한정되어 있다. 셋째, 대형 영화에 필요한 소재와 투자 또한 한계성을 가진다는 점이다. 중간 규모급 예산과 저예산 영화는 배급사 입장에서 기업을 계속 유지하려 한다면 필요한 것이다. 배급사가 연간 극장에 공급해야 할 영화의 수량이 어느 정도는 요구되고, 해당 영화들의 제작 투자를 통해서 다양한 시행착오를 경험하면서 시장에 대한 판단력을 높일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슈퍼A급과 A급은 어떤 목적으로 운영됬나? 슈퍼A급, A급, B급으로의 차별화는 규모의 경제 차원에서 기본적으로 흥행성과의 목표 설정이 다르게 주어짐을 의미한다. 슈퍼A급과 A급은 스타 배우 및 감독의 고용 등으로 흥행성과를 창출하려는 목적으로 운영된 반면, B급은 스타 발굴을 위한 신예 배우의 출연 및 고용 인력의 적절한 활용 목적 등으로 제작되어졌다.
한국의 영화산업을 주도하는 기업이 연도별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서 어떤 방식으로 제작비 차별화를 하고 있는 지 분석한 결과는? 본 연구는 한국의 영화산업을 주도하는 기업이 연도별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서 어떤 방식으로 제작비 차별화를 하고 있는 지를 사례연구를 통해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 롯데엔터테인먼트의 배급전략은 연간 투자포트폴리오에서 제작비가 큰 영화의 투자 비율을 제한하고 전체 예산의 80% 이상을 중간 규모급 영화의 제작에 투자하여 배급 라인업을 보다 더 다양하게 구성하려는 방식을 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흥행실적은 60억 원 이상의 제작비가 투입된 작품들이 많았고 수익성에서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하였다. 롯데배급 영화 중 장르별로는 코미디, 드라마가 가장 많이 배급되어 1, 2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코미디와 드라마장르는 수익성 면에서는 7개 장르 중 3, 5위를 차지하였고 액션과 범죄 스릴러 장르가 1, 2위를 차지해, 제작비 차별화 방향과 흥행 실적이 불일치하는 모습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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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최은영, "한국영화산업의 발전방향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1호, pp.134-143. 

  2. 배기영, "영화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9호, pp.172-181. 

  3. 좌승희, 이태규, 한국영화산업 구조변화와 영화산업정책-수직적 결합을 중심으로, 한국경제연구원, 2006. 

  4. 현화영, "한국 영화 르네상스의 明과 暗", 세계일보, 2012.12.22. 

  5. 남지원, "한국 영화 산업의 시장구조변화 및 정책 방안 연구: 멀티플렉스를 중심으로", 영화연구, 제25호, pp.123-124. 

  6. S. Sochay, "Predicting the performance of motion pictures,"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7, No.4, pp.1-20, 1994. 

  7. A. De Vany and W. D. Walls, "Uncertainty in the movie industry: Does star power reduce the terror at the box office," Journal of Cultural Economics, Vol.23, No.4, pp.285-318, 1999. 

  8. J. Sedgwick and M. Pokorny, "The risk environment of film making: Warner Brothers in the inter-war era," Explorations in Economic History, Vol.35, No.2, pp.196-220, 1998. 

  9. A. Elberse, Blockbusters: Hit-making, Risk-taking, and the Big Business of Entertainment, 이종인(역), 블록버스터 법칙 슈퍼스타 탄생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공 비결, 세종서적, p.38, 2014. 

  10. A. Elberse, Blockbusters: Hit-making, Risk-taking, and the Big Business of Entertainment, 이종인(역), 블록버스터 법칙 슈퍼스타 탄생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공 비결, 세종서적, 2014. 

  11. 최건용, 비즈니스로 보는 한국영화산업, 형설문화사, p.21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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