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드라마작가와 시나리오작가의 구조적 시스템 연구 -특성과 문제점 중심으로
Study on the Systems and Structures of Writing for Television Dramas and Movies in Korea -Focusing on its Characteristics and Problem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0, 2015년, pp.66 - 82  

이상범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정책 및 기획)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영상 극작물인 방송 드라마와 영화의 차이점을 통해서 콘텐츠 생산의 중핵인 방송드라마 극본과 영화의 시나리오의 특성을 알아보고 '갑'의 위치인 방송 드라마 작가와 '을'의 위치인 시나리오 작가의 위상과 현실의 권력구조를 비교 분석해 본다. 갈수록 심해지는 고비용 드라마 제작의 문제점과, 날로 어려워지는 시나리오 작가의 처우문제, 방송사와 영화계의 관행을 통해 영화와 드라마의 총체적 문제와 균형적 성장을 고찰해본다. 그리고 비교 점으로 할리우드와의 집필 차이점을 통해서 개선방향을 알아보고 앞으로 우리나라 영상산업이 발전해 나갈 수 있는 행태를 모색해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looks into the differences between the two different genres of dramatic renditions on film- television dramas and movies, by studying the respective characteristics of screenplays for television and movies, and comparing the disparity in status between the powerful television drama write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4년 전체 한국영화산업 매출은? 2014년 초유로 <명량>이 관객 수 1,750만의 신기록의 금자탑을 이루었고 관객수도 2013년에 이어 또다시 2억 명을 돌파했다. 2014년 전체 한국영화산업 매출은 2조 276억 원으로 사상 최초 2조 원대를 넘어섰고 지난 2013년 대비 7.6% 증가했다.
영화진흥위원회가 한국영화의 문제점으로 보고 있는 것은? 성수기뿐만 아니라 비수기 역시, 대기업의 투자·배급사 작품이 극장을 장악하고 한국영화 관객수의 감소의 요인으로 작동 했다. 영화진흥위원회는 거시적으로 독과점 체인 안에서 생산되는 상업영화들이 다양성을 잃어 개성 있는 장르영화의 소멸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보았다[1].
시나리오표준계약서 이행협약을 체결한 이유는? 문체부와 영화진흥위원회는 2011년 5월부터 시나리오표준계약서 개발을 추진했으며, 2013년 5월 16일 영화진흥위원회와 관련 단체가 모여 ‘시나리오표준계약서 이행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앞서 2012. 5월 체결한 시나리오작가 표준계약서의 배경은 시나리오작가들의 위기 심화에 따른 개선의 필요성으로, 유능한 시나리오작가의 감독진출 및 생계방편을 위한 방송, 종편, 케이블 진출에 따른 시나리오 작가의 이탈 가속화와, 불투명한 미래 전망에 따른 유능한 신인 작가의 유입 축소로 시나리오 작가분야에 공동화 현상이 심화된 데서 원인을 찾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영화진흥위원회 정책연구부, 2014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p.7-10. 

  2. 고승희, "드라마, 황금알을 낳는 거위?...이젠 미운오리 새끼", 헤럴드 경제, 2015.3.25. 

  3. 김형석, 좋은 이야기의 힘, 방송작가, 한국방송작가협회, p.55, 2015. 

  4. 김민정, "드라마 '공동경비구역 JSA'영화 뛰어넘을까?", 스포츠 동아, 2014.4.26. 

  5. 유건식, 미드와 한드 무엇이 다른가, 미국과 한국의 드라마 제작 환경, 한울, p.108. 2013. 

  6.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42531 

  7. 유건식, 미드와 한드 무엇이 다른가, 미국과 한국의 드라마 제작 환경, 한울, p.67, 2013. 

  8. 김선용, "중국용 대본 쓰기", 방송작가, 3월호, p.62, 2015. 

  9. 민병선 외, "드라마 해품달-뿌리 깊은 나무 쓴 A급작가들, 회당 얼마 받을까", 동아일보, 2012.3.14. 

  10. 박주연, "시나리오 작가 $\bigstar$ 를 꿈꾼다", 경향신문, 2004.10.14. 

  11. 김재욱, "기획 2014 방송계 키워드", PD저널, p.3, 2014.12.24. 

  12.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42533 

  13. 유건식, 미드와 한드 무엇이 다른가, 미국과 한국의 드라마 제작 환경, 한울, p.106. 2013. 

  14. Nelson, "Quality TV drama: Estimation and influence through time and space," In J. Mccobe & Akass (Eds), Quality TV: Contemporary American Television and Beyond, London: I.B. Tauris., p.229-230, 2007. 

  15. 김정규, "미국의 킬러콘텐츠 제작과 마케팅 Pixar와 Walt Disney", 통권295호, 2009. 

  16. 장은교, "이병훈 PD의 쓴 소리 '스타몸값, 한류거스른다", 경향신문, 2007.12.5. 

  17. 유재혁, "男부러운' 몸값...송강호.하정우 7억원대", 한국경제, 2014.12.10. 

  18. 고승희, "드라마 황금알을 낳는 거위?..이젠 미운오리새끼", 헤럴드경제, 2015.3.25. 

  19. 박주연 기자, "시나리오작가 스타를 꿈꾼다", 경향신문, 2004.10.1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