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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의 나이와 리더 선출법이 집단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Leader's Age and Leader Selection on Group Decision Mak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7, 2014년, pp.242 - 252  

조지연 (연세대학교) ,  함성수 (공군사관학교) ,  손영우 (연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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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리더의 나이에 따라 집단 의사 결정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나이 많은 리더가 나이 적은 리더에 비해 토론 중 발언 비율이 높았으며, 나이 많은 리더가 속한 집단의 결정 정확률이 더 높았다. 또한 리더의 나이가 많은 경우, 집단 구성원들은 리더의 집단 대표성과 발휘된 리더십을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한편, 리더의 나이가 집단 의사 결정에 끼치는 영향은 리더 선출법에 따라 달라졌다. 리더의 나이가 적은 경우에는 체계적인 방법으로 선출된 리더 집단의 토론의 질이 높게 나타난 반면, 리더의 나이가 많은 경우에는 무작위로 선출된 리더 집단의 토론의 질이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리더가 소유한 권력 기반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이라 추론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examined whether there are differences in group decision making between senior leader groups and junior leader groups. Results revealed that senior leaders contributed more during the discussion than junior leaders, and groups with senior leaders performed better than the groups with j...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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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리더의 나이가 토론 중 리더가 발언하는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녹음된 토론 내용을 분석하여 각 집단의 전체 발언 시간 중 리더가 발언하는 시간을 계산하여 리더의 나이에 따라 리더의 발언 비율이 달라지는지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리더의 나이와 리더 선출법이 토론의 효율성 정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해 나이가 적은 리더를 배정한 집단과 나이가 많은 리더를 배정한 집단으로 나누어서 범인을 맞추는 과제의 과제 정확률을 비교하였다. 둘째, 리더의 나이가 토론 중 리더가 발언하는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녹음된 토론 내용을 분석하여 각 집단의 전체 발언 시간 중 리더가 발언하는 시간을 계산하여 리더의 나이에 따라 리더의 발언 비율이 달라지는지 알아보았다.
  • 이런 관점에서 집단 내 리더가 나이가 많거나 혹은 나이가 적을 때 집단의 다른 구성원들이 토론에 임하는 자세는 달라질 수 있으며, 이 때 나이 변인은 리더십의 효과를 증폭시킬 수도 혹은 감소시킬 수도 있는 변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직접적인 실험을 통해 리더의 나이와 선출방법이 집단 의사 결정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 리더의 나이와 리더십에 관한 문헌 고찰 연구에서, 리더의 나이가 리더의 행동과 리더십 효과성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살펴보았다.[17] 연구결과들은 일관성이 부족하였고 상충되는 결과들이 많이 있었다.
  • 녹음된 토론 내용을 분석하여 각 집단의 전체 발언 시간 중 리더가 발언하는 시간을 계산하여 리더의 나이에 따라 리더의 발언 비율이 달라지는지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리더의 나이와 리더 선출법이 토론의 효율성 정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가설을 아래와 같다.
  • 먼저, French와 Raven[18]의 분류를 바탕으로 나이 많은 사람이 가질 수 있는 권력 기반에 대해서 알아보자. 영향력 수용자가 영향력 행사자를 자신의 행동의 준거로 생각할 때 영향력 행사자는 참조 권력을 지니게 된다.
  • 본 연구는 리더의 나이와 리더 선출 방법이 집단 의사 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았다. 우선 예상대로 나이가 많은 리더 조건의 집단이 나이가 적은 리더 조건의 집단보다 수행이 좋았다.
  •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의 나이에 따라 토론의 정확률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나이가 적은 리더를 배정한 집단과 나이가 많은 리더를 배정한 집단으로 나누어서 범인을 맞추는 과제의 과제 정확률을 비교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A. 나이 많은 리더가 나이 적은 리더보다 토론 중 발언 비율이 높을 것이다.
  • 가설 B. 나이 많은 리더가 배정된 집단이 나이 적은 리더가 배정된 집단보다 토론을 통한 집단 결정 정확률이 높을 것이다.
  • 가설 C. 나이 많은 리더가 배정된 집단이 나이 적은 리더가 배정된 집단보다 토론 효율성이 높게 나타날 것이다.
  • 가설 D. 체계적으로 선출된 리더보다 무작위로 선출된 리더 집단의 결정 정확률이 높을 것이다.
  • 가설 E. 체계적으로 선출된 리더보다 무작위로 선출된 리더 집단의 토론 효율성이 높게 나타날 것이다.
  • 가설 F. 리더의 나이와 리더 선출법의 상호작용에 따라 결정의 정확률이 달라 질 것이다.
  • 가설 G. 리더의 나이와 리더 선출법의 상호작용에 따라 집단의 토론 효율성이 달라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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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집단 의사 결정의 장점은? 일반적으로 집단 의사 결정은 구성원이 각기 다른 지식을 가지고 있을 때 구성원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여 더 많은 정보를 고려한 최종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모든 구성원이 관련된 정보를 전부 다 알고 있을 때조차, 다른 사람이 순간적으로 잊어버렸을 만한 정보를 서로 상기시켜 줄 수 있다[1]. 실제로 집단은 일반적으로 한 개인이 상기하는 정보보다 더 많은 정보를 상기할 수 있다고 밝혀졌다 [2][3].
리더의 역할은? 리더는 그룹 내 참여자들이 문제에 초점을 맞추도록 유지하고, 구성원 간 의사소통을 용이하게 도움으로써 전반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책임진다. 특히 리더는 논의 중 나온 사안들이 지속적으로 논의 과정에 포함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반복하거나 어떤 정보에 대한 질문을 통해 결정을 내릴 때 중요한 정보가 누락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13].
리더의 나이에 따라 집단 의사 결정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연구한 결과는? 본 연구는 리더의 나이에 따라 집단 의사 결정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나이 많은 리더가 나이 적은 리더에 비해 토론 중 발언 비율이 높았으며, 나이 많은 리더가 속한 집단의 결정 정확률이 더 높았다. 또한 리더의 나이가 많은 경우, 집단 구성원들은 리더의 집단 대표성과 발휘된 리더십을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한편, 리더의 나이가 집단 의사 결정에 끼치는 영향은 리더 선출법에 따라 달라졌다. 리더의 나이가 적은 경우에는 체계적인 방법으로 선출된 리더 집단의 토론의 질이 높게 나타난 반면, 리더의 나이가 많은 경우에는 무작위로 선출된 리더 집단의 토론의 질이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리더가 소유한 권력 기반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이라 추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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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M. F. Kaplan and C. E. Miller, "Judgments and group discussion: Effect of presentation and memory factors on polarization," Sociometry, Vol.40, pp.337-443, 1977. 

  2. N. K. Clark and G. M. Stephenson, "Group remembering," In P. B. Paulus (Ed.), Psychology of group influence, Vol.2, pp.357-391, Lawrence Erlbaum, 1989. 

  3. V. B. Hinsz, "Cognitive and consensus processes in group recognition memory performa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39, pp.705-718, 1990. 

  4. G. E. Littlepage and H. Silbiger, "Recognition of expertise in decision-making groups: Effects of group size and participation patterns," Small Group Research, Vol.23, pp.344-355, 1992. 

  5. D. Gigone and R. Hastie, "The common knowledge effect: Information sharing and group judg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65, pp.959-974, 1993. 

  6. G. Stasser, L. A. Taylor, and C. Hanna, "Information sampling instructured and unstructured discussions of three-and six-person grou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7, pp.67-78, 1989. 

  7. D. D. Henningsen, M. L. M. Henningsen, L. Jakobsen, and I. Borton, "It's good to be leader: The influence of randomly and systematically selected leaders on decision-making groups," Group Dynamics: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Vol.8, pp.62-76, 2004. 

  8. M. L. Flowers, "A laboratory test of some implications of Janis's group-think hypothesi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35, pp.888-896, 1977. 

  9. C. R. Leana, "A partial test of Janis's groupthink model: Effects of group cohesiveness and leader behavior on defective desicion making," J. of Management, Vol.11, pp.5-17, 1985. 

  10. R. S. Peterson, "A directive leadership style in group decision making can be both virtue and vice: Evidence from elite and experimental groups,"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2, pp.1107-1121, 1997. 

  11. G. Stasser and W. Titus, "Pooling of unshared information in group decision making: Biased information sampling during discussion,"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8, pp.1467-1478, 1985. 

  12. G. Stasser and W. Titus, "Effects of information load and percentage of shared information on the dissemination of unshared information during group discussion,"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3, pp.81-93, 1987. 

  13. J. R. Larson Jr., C. Christensen, A. S. Abbott, and T. M. Franz, "Diagnosing grups: Charting the flow of information in medical decision-making teams,"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1, pp.315-330, 1996. 

  14. J. R. Larson Jr., "Modeling the entry of shared and unshared information into group discussion: A review and BASIC language computer program," Small Group Research, Vol.28, pp.454-479, 1997. 

  15. J. R. Larson Jr., P. G. Foster-Fishman, and C. B. Keys, "The discussion of shared and unshared information in decision-making groups,"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67, pp.446-461, 1994. 

  16. G. Stasser, D. D. Stewart, and G. Wittenbaum, "Expert roles and information exchange during discussion: The importance of knowing who knows what," J.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31, pp.244-265, 1995. 

  17. F. Walter and S. Scheibe, "A literature review and emotion-based model of age and leadership: New directions for the trait approach," The Leadership Quarterly, Vol.24, pp.882-901, 2013. 

  18. J. R. P. French Jr., and B. H. Raven, "The bases of social power," In D. Cartwright(Ed), Studies in social power, pp.150-167, Ann Arbor: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1959. 

  19. R. G. Lord, R. J. Foti, and C. L. De Vader, "A test of leadership categorization theory: Internal structure, information processing, and leadership perception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Vol.34, No.3, pp.343-378, 1984. 

  20. R. G. Lord and K. J. Maher, "Cognitive theory in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2, pp.1-62, 1991. 

  21. 홍기원, 고재원, "문제해결 집단에서의 성격지각과 리더십 지각 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제6권, 제3호, pp.107-127, 2003. 

  22. J. W. Brehm, A theory of psychological reactance, Academic Press, 1966. 

  23. S. A. Haslam, C. McGarty, P. M. Brown, R. A. Eggins, B. E. Morrison, and K. J. Reynjuniors, "Inspecting the emperor's clothes: Evidence that random selection of leaders can enhance group performance," Group Dynamics: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Vol.2, pp.164-184, 1998. 

  24. M. Cruz, D. D. Henningsen, and B. A. Smith, "The impact of directive leadership on group information sampling, decisions, and perceptions of the leader," Communication Research, Vol.26, No.3, pp.349-369, 1999. 

  25. E. P. Hollander, Leadership dynamics: A practical guide to effective relationships, The Free Press, 1978. 

  26. S. J. Heine, "Self as cultural product: An examination of East Asian and North American Selves," J. of Personality, Vol.69, pp.881-906,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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