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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소벤처기업의 전략지향성이 기업가정신에 따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trategic Orientations on Company Performance and the Moderating Role of Entrepreneurship in Small-Medium Sized and Ventures Manufacturing Firm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7, 2014년, pp.468 - 479  

정철호 (목원대학교) ,  정덕화 (배재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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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중소벤처 제조기업의 조직성과를 달성하는데 있어 전략지향성의 선행변수와 기업가정신을 조절변수로 하여 이들이 기업성과와의 구조적 관계를 고찰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위해 국내 중소벤처기업 중에 수출실적이 있는 205개사를 대상으로 구조방정식모형으로 실증연구를 실시한 결과 첫째, 경쟁지향성과 기술지향성은 각각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고객지향성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업가정신에 따라 전략지향성이 기업성과로 연결되는 경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부분적으로 있음이 검증되었다. 이는 중소벤처기업의 경우 고객지향성보다는 경쟁지향성과 기술지향성이 조직의 성과에 매우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향후 중소벤처 제조기업들은 경쟁지향성과 기술지향성을 더욱 강조하고 이와 관련된 기업가정신의 조절변수의 작용을 이해함으로써 더 높은 기업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examin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the influence factors of company performance, hypothesizing that strategic orientations and entrepreneurship plays a crucial role in achieving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small-medium sized and ventures manufacturing firms. For this rese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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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의 흐름을 보완하고자 첫째, 전략적 지향성 변수인 시장지향성과 기술 지향성이 국내 중소벤처기업의 기업성과인 재무적 성과와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어떠한 전략지향점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살피고자 하였다. 둘째,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선행연구에서 중요성이 강조되는 기업가정신을 조절변수로 포함시켜 기업가 정신이 높고 낮음에 따라 기업의 전략적 지향성 변수들의 영향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시장지향성과 기술지향성이 한국 중소벤처기업의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전략적 지향성 및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가정신이라는 조절변수를 포함한 연구모델과 가설들을 설정하였다. 분석결과 12개의 가설 중 7개의 가설이 채택되었으며, 실증분석을 수행한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선행요인군과 종속요인군으로 재 추정된 모델의 적합도가 수용할 만한 수준으로 나타남에 따라 최종적으로 모든 요인과 측정변수들을 통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모델의 집중타당성의 성립을 가늠해 보고자 하였으며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판별 타당성의 성립을 아울러 확인해 보는 절차를 거쳤다. 먼저, 척도의 집중타당성 검증은 요인 적재량의 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하며 0.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의 흐름을 보완하고자 첫째, 전략적 지향성 변수인 시장지향성과 기술 지향성이 국내 중소벤처기업의 기업성과인 재무적 성과와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어떠한 전략지향점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살피고자 하였다. 둘째,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선행연구에서 중요성이 강조되는 기업가정신을 조절변수로 포함시켜 기업가 정신이 높고 낮음에 따라 기업의 전략적 지향성 변수들의 영향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 고객지향성은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고객지향성은 기업의 수출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경쟁지향성은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경쟁지향성은 기업의 수출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기술지향성은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6 기술지향성은 기업의 수출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기업가정신의 수준에 따라 고객지향성은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2.2 기업가정신의 수준에 따라 고객지향성은 기업의 수출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2.3 기업가정신의 수준에 따라 경쟁지향성은 기업의 재무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2.4 기업가정신의 수준에 따라 경쟁지향성은 기업의 수출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2.5 기업가정신의 수준에 따라 기술지향성은 기업의 재무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2.6 기업가정신의 수준에 따라 기술지향성은 기업의 수출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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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략지향성이란 무엇인가요? 기업의 관점에서 보면 지향성(orientation)은 외부환경과 관련하여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여 준다[13]. 이와 같은 맥락에서 전략지향성은 기업이 지속적이며 우수한 성과를 내기 위해 필요한, 기업의 적절한 행동을 유발시키는 전략적 방향을 의미한다[12]. 즉 기업의 전략적 지향성은 기업이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 환경을 바르게 파악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올바르게 인지하는 것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1][6].
고객지향성이란 무엇인가요? 고객지향성은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목표고객을 이해하는 것으로 신규고객을 창출하고 고객의 가치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고객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다는 관점이다. Kohli와 Jaworski[9]는 고객지향성을 고객을 위하여 우월한 가치 제공에 따른 필요한 행동들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창출하는 조직의 문화라고 정의하고 있다.
기업가정신의 구성개념 중 위험감수성이란 무엇인가요?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의 공통된 정의에 따라 기업가정신을 정의하였으며 구성개념을 위험감수성, 혁신성, 진취성으로 구분하였다. 첫째, 위험감수성은 기업가적 특성으로 자원에 구애받지 않고 기회를 포착하고 추구하는 방식이라 할 수 있다[5]. 즉 위험감수성은 이미 계산된 사업상의 위험을 기꺼이 수용하려는 자세로서, 성과가 매우 불확실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중요한 자원을 기꺼이 투입하고자 하는 성향을 의미한다[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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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강도규, 박성용, "기술지향성의 의미와 기술지향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상품학연구, 제25권, 제4호, pp.11-26, 2007. 

  2. 고기호, 정덕화, 송윤헌, "식품제약업체의 시장지향성이 신제품성과에 미치는 영향: 제품품질, 직원만족 및 혁신속도의 매개역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869-883, 2011. 

  3. 김정윤, 한주희, "창업기업 경영자의 전략적 지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교육연구, 제60집, pp.75-91, 2010. 

  4. 박근호, "벤처기업의 시장지향성, 수출마케팅역량과 수출성과 간 관계에 관한 연구", 국제경영리뷰, 제13권, 제1호, pp.93-121, 2009. 

  5. 박상용, 김연정, "벤처기업 CEO의 기업가정신과 조직유효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 기술혁신학회지, 제7권, 제3호, pp.479-505, 2004. 

  6. 이도형, "전략지향성과 혁신성과의 관계: 기업가 지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영연구, 제27권, 제2호, pp.279-302, 2012. 

  7. 지성구, 정강옥, 강민수, "벤처기업의 시장지향성과 기술지향성이 신제품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벤처경영연구, 제12권, 제4호, pp.95-116, 2009. 

  8. 정인식, 김은미, "글로벌 시장에서 중소기업의 기업가정신과 시장지향성에 관한 연구", 경영연구, 제28권, 제3호, pp.105-124, 2013. 

  9. A. K. Kohli and B. Jaworski, "Marketing Orientation;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Marketing, Vol.57, No.3, pp.53-70, 1993. 

  10. C. M. Christensen and J. L. Bower, "Customer Power, Strategic Investment, and the Failure of Leading Firm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17, No.3, pp.197-219, 1996. 

  11. C. S. Katsikeas and D. A. Skarmeas, "Drivers of Superior Importer Performance in Cross-Cultural Supplier-Reseller Relationship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30, No.2, pp.227-241, 2001. 

  12. H. Gatignon and J. M. Xuereb, "Strategic Orientation of the Firm and New Product Performanc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4, No.2, pp.77-90, 1997. 

  13. H. Hakala, "Strategic Orientations in Management Literature: Three Approaches to Understanding the Interaction between Market, Technology, Entrepreneurial and Learning Orient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Reviews, Vol.13, No.3, pp.199-217, 2011. 

  14. I. J. Jeong, H. Pae, and D. Zhou,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the Strategic Orientations in New Product Development: The Case of Chinese Manufacturer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35, No.3, pp.348-358, 2006. 

  15. J. B. Barney, "Firm Resources and Sustained Competitive Advantage," Journal of Management, Vol.17, No.1, pp.99-120, 1999. 

  16. J. Covin and D. Slevin, "A Conceptual Model of Entrepreneurship as Firm Behavior,"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16, No.4, pp.7-25, 1991. 

  17. J. Frishammar and S. Horte, "The Role of Market Orientation and Entrepreneurial Orientation for New Product Performance in Manufacturing Firms," Technology Analysis and Strategic Management, Vol.19, No.6, pp.765-88, 2007. 

  18. J. Kickul and L. K. Gundry, "Prospecting for Strategic Advantage: The Proactive of Entrepreneurial Personality and Small Firm Innovation,"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Vol.40, No.2, pp.85-97, 2002. 

  19. K. Atuahene-Gima and A. Ko,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Effect of Market Orientation and Entrepreneurship Orientation Alignment on Product Innovation," Organization Science, Vol.12, No.1, pp.54-74, 2001. 

  20. R. G. Cooper and E. J. Kleinschmidt, "New Product Performance: What Distinguishes the Star Products," Australian Journal of Management, Vol.25, No.2, pp.17-45, 2000. 

  21. W. E. Baker and J. M. Sinkula, "The Complementary Effects of Market Orientation and Entrepreneurial Orientation on Profitability in Small Business,"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Vol.47, No.4, pp.443-464, 2009. 

  22. Y. Liu, Y. Li, and J. Xue, "Ownership, Strategic Orientation and Internalization in Emerging Markets," Journal of World Business, Vol.46, No.3, pp.381-39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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