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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관리자의 국가R&D정보서비스 고객가치 및 업무성과 영향요인
Factors Influencing the Customer Value and the Performance of National R&D Information Services of the R&D Manag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7, 2014년, pp.480 - 494  

서상혁 (호서대학교) ,  이선영 (구미대학교) ,  이병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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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가R&D정보서비스(NTIS)를 이용하는 연구관리자를 대상으로 정보고객가치와 업무 성과를 향상시키는 정보서비스 영향요인을 분석하여 고객 지향 정보서비스 전략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보면, 정보서비스품질은 정보고객가치 및 정보원인식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정보고객가치는 정보이용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반면, 정보원인식은 정보이용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또한, 정보이용환경의 조절효과를 측정한 결과 정보이용환경은 정보품질과 정보고객가치 간의 관계와 정보품질과 정보원인식 간의 관계, 정보고객가치와 정보이용 성과 간의 관계에 조절효과가 나타났으나 정보원 인식과 정보이용성과 간의 관계에는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이용자의 고객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정보서비스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이용자 환경 분석, 지속적인 정보고객가치 조사 등을 통하여 정보서비스 전략을 수립하고 개선,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is ever increasing. The ingredients of the customer value of the information offered for free by the public information organizations are different from those of the ordinary products or services.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factors which affect the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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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가가 진행하는 R&D 사업정보를 한 곳에서 서비스하는 포털로서 연구자뿐만 아니라 연구관리자의 업무 효율성과 연구 성과를 제고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NTIS 정보서비스를 이용하는 연구관리자를 대상으로 업무 효율성 및 효과성 제고와 함께 업무 성과를 향상시키는 정보서비스의 영향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여 고객 지향 정보서비스 전략과 R&D정보서비스의 경제적 효과 창출을 위한 활용촉진과 성과, 필요 콘텐츠와 서비스 제공 방법 등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즉 정보이용환경이 어떤지에 따라 이 변수들 간의 관계가 달라짐을 의미한다. 정보이용자가 처해있는 환경적 여건에 맞는 정보제공전략의 필요성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가설 7과 가설 8은 정보고객가치와 정보원인식과 정보이용성과 간에 정보이용환경이 조절 작용을 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H1 : 정보서비스 품질은 정보고객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2 : 연구관리자의 지각된 정보고객가치는 정보이용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3 : 정보서비스 품질은 정보원에 대한 인식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4 : 정보원 인식은 정보이용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5 : 정보이용 환경은 정보서비스품질과 정보고객가치 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H6 : 정보이용 환경은 정보서비스품질과 정보원 인식 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H7 : 정보이용 환경은 정보고객가치와 정보이용성과 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H8 : 정보이용 환경은 정보원 인식과 정보이용성과 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분석결과 정보서비스품질은 정보고객가치 및 정보원인식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H1, H3). 또한 정보고객가치는 매개변수로서 정보이용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H2). 따라서 정보서비스품질이 높을수록 정보고객가치가 높아지며, 이는 정보이용성과로 연결되는 것으로 풀이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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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란 무엇인가? 정보는 많은 학자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 되어 왔다. McDonough에 의하면 ‘정보란 특정한 상항에 있어서 가치가 평가된 데이터이다.’라고 정의하여 데이터로부터 얻어낸 부가 가치를 정보로 보고 있다[4].
PDCA 사이클은 어떠한 단계로 구성되는가? 이러한 연구관리의 업무 수행 과정은 PDCA사이클의 순환과정을 가진다[12]. PDCA 사이클은 계획(Plan), 실행(Do), 검증(Check), 개선(Act) 등의 단계로 구성되며 이러한 R&D관리 프로세스에 따라 연구관리자의 정보 이용목적 및 이용형태, 정보고객가치 등이 달라진다.
정보에 대한 서비스 정의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이러한 정보에 대한 서비스 정의를 보면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가치중립적인 정의로 ‘사람에게 알려진 것을 전달하는 것’으로서, ‘정보 제공’이라는 기능을 제시하고 있다. 둘째, 가치지향적인 의미로서 ‘사실, 주제, 사건에 관련된 지식’이라는 의미와 ‘교육적인 지식의 전달’이라는 기능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인본주의적이며 가치지향적인 정의로서 교육, 훈련, 조언(advice)의 의미를 가지는 기능을 제시하고 있다. 즉, 정보서비스는 개념상 정보의 제공뿐만 아니라 교육적 속성, 조언과 상담 등의 인적 협조 기능도 내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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