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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서비스 품질 평가모형을 이용한 전자책 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연구
E-book Customer Service Satisfaction by Using E-S-Qua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7, 2014년, pp.559 - 570  

김동은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안나연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이경률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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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의 e-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최근 문헌을 토대로 도서관 위주의 연구에만 국한된 전자책 서비스 품질 연구를 발전시켜, 개인 고객의 전자책 콘텐츠 서비스 이용을 중심으로 시스템, 콘텐츠, 사후관리 서비스에 따른 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e-서비스 품질 평가 모형과 도서관서비스 품질평가 연구모형을 바탕으로 전자책 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측정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작용 가능한 사후 관리 서비스 요인을 추가하였다. 기존의 전자책 서비스 기업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아가 서비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좀 더 다양한 콘텐츠의 제공과 함께 전자책에 특화된 서비스의 개발 및 다양성과 최신성이 확보된 콘텐츠가 요구된다. 더불어 제품 서비스 판매 이후 이루어지는 신속한 사후관리 서비스는 고객만족을 위한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콘텐츠 시스템뿐만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수준의 사후 관리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기존 고객을 만족 시키고 신규 고객을 창출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rive the suggestion of satisfaction of e-book services on the basis of the recent literature on quality assessment for e-service which have been mainly studied on library realm. For this purpose, This study added post-management service which is applicable to meas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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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Oliver[9]는 만족이란 일반적으로 사용 전의 기대와 사용 후 지각된 불일치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 과정이라고 하였으며, 기대와 불일치 그리고 만족과 태도 및 구매의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를 통해 고객의 만족 정도가 재구매 의도를 증가시킨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기업의 목표는 고객이 원하는 목적에 따라 상품과 서비스를 알맞게 준비하고 보다 많은 고객들에게 다양한 제공과 서비스를 접할 기회를 제공하여 고객의 기대 이상으로 만족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다. 제공된 서비스에 만족한 고객은 높은 구매의도 및 재구매 의도를 보이는 반면 불만족한 고객은 부정적인 구전 활동과 다양한 유형의 불평 행동을 하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다[12].
  • 기존의 전자책 관련 연구는 주로 도서관 기반 서비스 이용자 만족에 한정되었거나, 전자책 단말기와 소프트웨어 기술과 관련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2][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인 고객의 전자책 콘텐츠 서비스 이용을 중심으로 시스템, 콘텐츠, 사후관리 서비스에 따른 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전자책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전자책 서비스 기업들의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자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전자책 서비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안한다.
  • 이 연구는 도서관 기반 서비스 이용자 만족에만 국한된 기존의 전자책 서비스 품질 연구를 발전시켜, 개인 고객의 전자책 서비스 이용을 중심으로 시스템, 콘텐츠, 사후 관리 서비스에 따른 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 소비자들이 전자책 서비스 이용에 있어 높은 만족감을 느끼게 하는 전자책 서비스 품질 평가 차원이 무엇인지 파악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인 고객의 전자책 콘텐츠 서비스 이용을 중심으로 시스템, 콘텐츠, 사후관리 서비스에 따른 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전자책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전자책 서비스 기업들의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 방안을 제시하였다.
  • 이 연구는 도서관 기반 서비스 이용자 만족에만 국한된 기존의 전자책 서비스 품질 연구를 발전시켜, 개인 고객의 전자책 서비스 이용을 중심으로 시스템, 콘텐츠, 사후 관리 서비스에 따른 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 소비자들이 전자책 서비스 이용에 있어 높은 만족감을 느끼게 하는 전자책 서비스 품질 평가 차원이 무엇인지 파악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전자책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한 다면적인 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수행하였다. 기존의 전자책 관련 연구는 주로 도서관 기반 서비스 이용자 만족에 한정되었거나, 전자책 단말기와 소프트웨어 기술과 관련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2][3].
  • 전자책 서비스의 전박적인 만족도와 관련한 조사를 하였다. 측정방법으로는 5점 척도를 사용하였고 그 결과는 [표 8]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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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책이란 무엇인가? 전자책이란 개인 PC, 태블릿 기기, 스마트 폰 앱 등을 이용하여 PDF 파일, CD-ROM, 뉴스레터, Web DB와 같은 각종 디지털화된 포맷으로 전달되는 콘텐츠이다 [4]. 따라서 전자책 서비스란 이렇게 다양한 포맷으로 제공되는 전자책 콘텐츠를 태블릿 PC나 스마트폰과 같은 여러 디바이스를 통해 이용 가능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전자책 독서 인구 증가에 무엇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전자책 독서 인구 증가에는 전자책 전용 단말기와 태블릿PC 보급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퓨리서치센터 는 “전자책 독서로 가는 움직임은 전자책을 읽는 기기를 가진 사람이 증가하는 것과 동시에 일어났다”라고 파악했다.
전자책 서비스의 대표적인 예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따라서 전자책 서비스란 이렇게 다양한 포맷으로 제공되는 전자책 콘텐츠를 태블릿 PC나 스마트폰과 같은 여러 디바이스를 통해 이용 가능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대표적인 예로 개인 PC를 통해 접하는 뉴스기사, 이메일로 구독하는 뉴스레터, 태블릿PC나 스마트폰 앱을 통한 독서를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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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인터파크도서, 국내 전자책 시장 현황 및 전망, 2013. 

  2. 김근형, 김성인, 오성렬, "전자책 사용자만족도 영향요인에 대한 단말기유형의 조절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5호, pp.408-419, 2013. 

  3. 윤성욱, 김희선, 김현기, "전자책(e-Book) 인터페이스 사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pp.137-144, 2013. 

  4. International Digital Publishing Forum, http://www.idpf.org/ 

  5. Pew Research Center, E-book Reading Jumps; Print Book Reading Declines, 2012. 

  6. 문화체육관광부, 전자책 독서 실태 조사 보고서, 2012. 

  7. 김익성, 중소기업의 효과적인 국내 판로지원 방안 연구-중소기업 공동A/S지원센터를 중심으로-,중소기업연구원, 2005. 

  8. http://www.kitas.or.kr/ 

  9. 안영진, 안천의, "애프터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과의 관계에 대한 실증 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3권, pp.121-145, 1999. 

  10. 김준호, 이동진, "승용차 A/S의 기대불일치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생산성논집, 제18권, 제1호, 제37호, pp.23-44, 2004. 

  11. Richard L. Oliver,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63, pp.33-44, 1997. 

  12. Bearden, William O and Jesse E. Teel, "Selected Determinants of Consumer Satisfaction and Complaint Repor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0, No.1, pp.21-28, 1993. 

  13. R. T. Rust and A. J. Zaborik,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Retention, and Marketshare," Journal of Retailing, Vol.69, No.2, pp.193-215, 1993. 

  14. 김국선, 이종호, "소셜커머스의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품질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pp.311-321, 2012. 

  15. 황재영, 이응봉, 김종환, "디지털도서관의 e-서비스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1권, 제3호, pp.55-79, 2007. 

  16.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 L. Berry,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49, 1985. 

  17.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 L. Berry,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 No.1, 1988. 

  18. Parasuraman, Zeithaml and Malhotra, "E-S-QUAL : A Multiple-Item Scale for Assessing Electronic Service Quality," Journal of Service Research, Vol.7, No.3, pp.213-233, 2005. 

  19. 오동근, 김숙찬, "대학도서관 전자저널이용자의 이용행태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 K대학교 도서관이용자를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제23권, 제4호, 제62호, pp.129-146, 2006. 

  20. 황재영, 이응봉, "디지털도서관의 서비스 품질측정모형과 지표 개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1권, 제1호, pp.121-147, 2010. 

  21. 장윤금, "공공도서관 e-서비스 품질평가와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1권, 제4호, pp.315-329, 2007. 

  22. 강미라, 대학도서관 전자정보 서비스 품질평가와 이용자 만족의 관계 연구 : 경험적 배경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23. 남영준, 최성은, "대학도서관 전자책 서비스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5권, 제1호, pp.287-310, 2011. 

  24. 김광희, 전상택, 이형주, "인터넷쇼핑몰 서비스 품질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신뢰와 고객만족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전자상거래학회지, 제11권, 제4호, 2010. 

  25. 기계산업진흥회, 공동 A/S 시스템 관련 보고서, 2005. 

  26. 중고기업협동조합중앙회, 중소제조업 마케팅 활동 및 애로요인조사보고서,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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