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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도서관 전자책 서비스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User Satisfaction with e-Book Services in University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5 no.1, 2011년, pp.287 - 310  

남영준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최성은 (중앙대학교 BK21)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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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나라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대학도서관 전자책 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전자책 이용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자 이용행태를 조사하였고, 전자책 이용행태와 전자책 서비스품질차원에 따른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대학도서관 전자책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평균 2.93으로 보통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이용빈도가 높은 이용자일수록 만족도가 높았고, 저학년 집단에 비해 고학년 집단과 대학원집단이 전자책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에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전자책서비스품질차원은 콘텐츠이며, 도서관 지원서비스, 시스템 순으로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향후 전자책에 기반한 대학도서관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도서관 홍보를 비롯하여 이용자 교육의 강화, 콘텐츠의 다양성과 최신성을 유지할 것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surveyed college students in Korea on their satisfaction for e-book services provided by university libraries. Their usage behavior was investigated, and the satisfaction rate for e-book usage and its service quality were analyzed to comprehend the status of e-book usage. The analysi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도서관 전자책 서비스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는 무엇들이 있는가? 또한 이용빈도가 높은 이용자일수록 만족도가 높았고, 저학년 집단에 비해 고학년 집단과 대학원집단이 전자책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에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전자책서비스품질차원은 콘텐츠이며, 도서관 지원서비스, 시스템 순으로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향후 전자책에 기반한 대학도서관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도서관 홍보를 비롯하여 이용자 교육의 강화, 콘텐츠의 다양성과 최신성을 유지할 것을 제안하였다.
SERVQUAL은 어떤 도구인가? 서비스품질평가도구인 SERVQUAL은 Parasuraman, Zeithamll, Berry에 의해 고안된 서비스품질 표준척도로 서비스품질은 소비자가 서비스 행위를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 측정되어야 한다는 전제하에 개발되었다. SERVQUAL 척도의 구성요소는 1985년 유형성, 신뢰성, 응답성, 고객이해, 접근성, 의사소통, 안정성, 신용도, 능력, 예절성의 10개 차원을 제시하였으나, 1998년 요인분석을 통해 유형성, 신뢰성, 응답성, 공감성, 확신성의 5개 차원으로 조정하여 제시하였다.
전자책 이용자 연구는 크게 무엇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전자책 이용자 연구는 크게 이용자 이용행태연구와 이용자만족도 연구로 구분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김효선. 2005. 공공도서관의 전자책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와 충성도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Kim, Hyo-Sun. 2005. A Study on the User Satisfaction and Loyalty with E-book Servicein Public Libraries. M.A.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 남영준, 장보성. 2010. 온라인 전자책 보존을 위한 납본제도 개선 방안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4): 435-456.(Jang, Bo-Seong & Nam, Young-Joon. 2010. “Research on improvements of the legal depositsystem for the preservation of online electronic boo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4): 435-456.) 

  3. 남태우, 김진아. 2003. 대학도서관 전자책 서비스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연구, 34(2): 25-53.(Nam, Tae-Woo & Kim, Jin-A. 2003. “A study on the e-book service of university library."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34(2): 25-53.) 

  4. 문화체육관광부. 2010. 전자출판산업 육성방안. 서울: 문화체육관광부.(Ministry of Culture, Sport & Tourism. 2010. The Promotion Plan of Electronic Publishing Industry. Seoul: Ministry of Culture, Sport & Tourism.) 

  5. 박수자. 2002. 국내 e-book 수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출판잡지학과.(Park, Soo-Ja. 2001. A Study on the Domestic Acceptability in E-book: Focussing on the Domestic College Student Accepting Behaviour. M.A. Thesis, Dongguk University.) 

  6. 장선화. 2004. 전자책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Jang, Seon-Hwa. 2004. A Study on Usability Evaluation Factors for E-book User Interface. Ph.D. diss., Yonsei University.) 

  7. 장윤금. 2007. 공공도서관 e-서비스 품질평가와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4): 315-329.(Chang, Yun-Keum. 2007. “A study of e-service quality and user satisfaction in publ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1(4): 315-329.) 

  8. 정진한, 박일종. 2006. 전문대학도서관의 국내 전자책 이용 실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7(2): 210-222.(Jung, Jin-Han & Park, Il-Jong. 2006. “A study of the using status and environment ofdomestic e-Books in academic libraries of junior colleg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7(2): 210-222.) 

  9. 정진한. 2009. 대학도서관 전자책서비스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대출기록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1): 113-133.(Jung, Jin-Han. 2009. “A study on the scheme to activate an e-book service in academ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3(1): 113-133.) 

  10. 장혜란. 2006. 대학생의 웹기반 전자책 이용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3(4): 233-256.(Chang, Hye-Rhan. 2006. “The use of web-based electronic books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3(4): 233-256.) 

  11. 최재표. 2010. 전자출판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 방안. TTA Journal, 130: 34-41.(Choi, Jae-Pyo. 2010. “A strategy rearing the industry of electronic book." TTA Journal, 130:34-41.) 

  12. 황재영. 2007. 디지털도서관의 e-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e-비즈니스 MBA.(Hwang, Jae-Young. 2007. Influences of Digital Library E-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M.A. Thesis, Ajou University.) 

  13. 대학.연구기관 학술정보통계시스템. [online]. [cited 2011.1.10].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online]. [cited 2011.1.10]. .) 

  14. Gunter, Barrie. 2005. “Electronic books: A survey of users in the UK.” Aslib Proceedings, 57(6): 513-522. 

  15. Rowlands, Ian, Nicholas, David, Jamali, Hamid R., & Huntington, Paul. 2007. “What do faculty and students really think about e-books?" Emerald Group Publishing Limited, 59(6): 489-511. 

  16. Levine-Clark, Michael. 2006. “Electronic book usage: A survey at the university of Denver." Libraries and the Academy, 6(July): 285-299. 

  17. Landoni, Monica & Hanlon, Gillian. 2007. “E-book reading groups: interacting with e-books in public libraries." Electronic Library, 25(5): 599-612. 

  18. Shellburne, Wendy Allen. 2009. “E-book usage in an academic library: User attitudes and behaviors." Library Collection, Acquisitions & Technical Services, 33: 5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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