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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5 no.1, 2011년, pp.287 - 310
남영준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최성은 (중앙대학교 BK21)
This research surveyed college students in Korea on their satisfaction for e-book services provided by university libraries. Their usage behavior was investigated, and the satisfaction rate for e-book usage and its service quality were analyzed to comprehend the status of e-book usage. The analysis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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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도서관 전자책 서비스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는 무엇들이 있는가? | 또한 이용빈도가 높은 이용자일수록 만족도가 높았고, 저학년 집단에 비해 고학년 집단과 대학원집단이 전자책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에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전자책서비스품질차원은 콘텐츠이며, 도서관 지원서비스, 시스템 순으로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향후 전자책에 기반한 대학도서관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도서관 홍보를 비롯하여 이용자 교육의 강화, 콘텐츠의 다양성과 최신성을 유지할 것을 제안하였다. | |
SERVQUAL은 어떤 도구인가? | 서비스품질평가도구인 SERVQUAL은 Parasuraman, Zeithamll, Berry에 의해 고안된 서비스품질 표준척도로 서비스품질은 소비자가 서비스 행위를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 측정되어야 한다는 전제하에 개발되었다. SERVQUAL 척도의 구성요소는 1985년 유형성, 신뢰성, 응답성, 고객이해, 접근성, 의사소통, 안정성, 신용도, 능력, 예절성의 10개 차원을 제시하였으나, 1998년 요인분석을 통해 유형성, 신뢰성, 응답성, 공감성, 확신성의 5개 차원으로 조정하여 제시하였다. | |
전자책 이용자 연구는 크게 무엇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 전자책 이용자 연구는 크게 이용자 이용행태연구와 이용자만족도 연구로 구분할 수 있다. |
김효선. 2005. 공공도서관의 전자책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와 충성도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Kim, Hyo-Sun. 2005. A Study on the User Satisfaction and Loyalty with E-book Servicein Public Libraries. M.A.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남영준, 장보성. 2010. 온라인 전자책 보존을 위한 납본제도 개선 방안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4): 435-456.(Jang, Bo-Seong & Nam, Young-Joon. 2010. “Research on improvements of the legal depositsystem for the preservation of online electronic boo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4): 435-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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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선화. 2004. 전자책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Jang, Seon-Hwa. 2004. A Study on Usability Evaluation Factors for E-book User Interface. Ph.D. diss., Yonsei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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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진한, 박일종. 2006. 전문대학도서관의 국내 전자책 이용 실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7(2): 210-222.(Jung, Jin-Han & Park, Il-Jong. 2006. “A study of the using status and environment ofdomestic e-Books in academic libraries of junior colleg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7(2): 210-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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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재영. 2007. 디지털도서관의 e-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e-비즈니스 MBA.(Hwang, Jae-Young. 2007. Influences of Digital Library E-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M.A. Thesis, Ajou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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