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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용 EHA의 열유동 해석모델 개발 및 활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rmal hydraulic Simulation Model for Aircraft-EHA(Electro-Hydrostatic Actuator)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3 no.2, 2014년, pp.17 - 24  

노대경 (가천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윤영환 ,  김대현 (한화 테크엠(주)) ,  김상석 (한화 테크엠(주)) ,  김상범 (한화 테크엠(주)) ,  박상준 (한화 테크엠(주)) ,  최관호 (국방과학연구소) ,  장주섭 (가천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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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항공기용 EHA의 열유동 해석모델을 개발하고 활용하는 사례를 보여준다. 연구진행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설계 컨셉에 맞는 물리량을 반영하는 유압단품 해석모델을 개발한다. 둘째, 유압단품 모델을 조합하여 EHA 유압모델로 확장한다. 셋째, 열유동이 포함된 해석모델을 개발하여 초기온도와 부하의 변화에 따른 유온의 상승시간을 검토한다. 마지막으로, 여러 케이스의 열유동 해석결과가 조합된, 설계에 활용이 가능한 지배그래프를 작성하여 제안한다. 이 모든 과정은 상용 소프트웨어인 AMEsim을 사용하여 진행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s to show an example of developing and applying thermal hydraulic simulation model for Aircraft-EHA. The overview of research procedure is as in the following. First, The unit hydraulic simulation model, which reflects physical quantity answering engineer's purpose is developed. 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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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시제품 제작 이전 단계에서 EHA의 기본성능을 검토할 수 있는 해석모델을 개발하였고, 열유동 해석모델로 확장하여 기본 유압 해석모델과의 비교를 통해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신뢰성이 확보된 열유동 해석모델을 활용하여 부하조건과 초기온도를 변화시켜가며 작동유 권장사용영역의 한계 유온인 135℃에 도달하는 시간을 해석했다.
  • 본 논문은 EHA의 열유동 해석모델을 개발하여 부하조건 변화에 따른 유온상승 시간을 알아보고 동작시간을 제안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사용된 해석도구는 상용 소프트웨어인 AMESi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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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액추에이터는 무엇을 결정하는가? 항공기에 장착되는 부품들은 타 기계에 사용되는 부품보다 훨씬 더 높은 수준의 안정성과 빼어난 제어성능을 갖춰야 한다. 특히 항공기 날개의 움직임을 결정하는 액추에이터는 탑승자의 생명을 좌우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빠른 속도로 운항되는 항공기의 날개는 바람에 의하여 상시 큰 반력을 받고 있기 때문에, 이를 원활하게 제어하기 위해서는 강인한 내구성과 높은 동력전달 성능을 자랑하는 유압시스템의 적용이 필요하다(Jang, 2011a, 2011b).
항공기에 장착되는 부품 중 유압부품의 특징? 현재 항공기에 사용되는 유압부품들은 대규모의 중앙 집중식 유압구동장치를 사용하고 있으나, 항공기 내부의 공간 활용 면에서 상당히 효율이 떨어진다. 특히 유압펌프로부터 실린더까지의 물리적인 거리차이로 인하여 긴 배관이 들어가기 때문에 밸브와 같은 유압부품이 소형화 되어도 전체 유압시스템의 체적은 매우 큰 편이다. 이러한 기술적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유압 모터, BLDC(brushless dc)형 고속 서보 모터, 축압기, 각종 보조 밸브, 유압 실린더가 하나로 집적되어 외부 유압 공급 없이 전기신호의 입력만으로 유압 실린더의 변위가 제어 가능 한 통합형 작동기가 필요하며, 이를 EHA(Electro Hydrostatic Actuator)라고 한다(Lee et al.
항공기에 장착되는 부품들은 타 기계에 사용되는 부품보다 더 필요한 점은 무엇인가? 항공기에 장착되는 부품들은 타 기계에 사용되는 부품보다 훨씬 더 높은 수준의 안정성과 빼어난 제어성능을 갖춰야 한다. 특히 항공기 날개의 움직임을 결정하는 액추에이터는 탑승자의 생명을 좌우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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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 S. Jang., "Development of Analysis Model for Characteristic Study of Fluid Power System in Injection Molding Machine", journal of Korea Society of Fluid Power & Construction Equipments, KSFC, vol.8 No.4 pp.1-8, 2011. 

  2. J. S. Jang., "Characteristics Analysis of the Fluid Power System for a Double-color Injection Molding Machine Development", journal of Korea Society of Fluid Power & Construction Equipments, KSFC, vol.8 No.4 pp.24-31, 2011. 

  3. Y. C. Kwon. and Y. S. Hong., "Hybrid control of the swash plate-type variable displacement hydraulic piston pump for an EHA",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eron zautical Sciences, KSAS, vol.41 No.4 pp.291-298, 2013. 

  4. Y. H. Park. and S. H. Park., "Identification and Control of Position Control System for Electro-Hydraulic Actuator (EHA)",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KSPSE, vol.15 No.2 pp.69-77, 2011. 

  5. J. M. Lee., S. H. Park., M. G. Park. and J. S. Kim., "A Position Control of EHA Systems using Adaptive PID Sliding Mode Control Schem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KSPSE, vol.17 No.4 pp.120-130, 2011. 

  6. S. H. Park., "Characteristics of an Electro Hydrostatic Actuator and Application Fields", journal of Korea Society of Fluid Power & Construction Equipments, KSFC, vol.6 No.1 pp.2-10, 2009. 

  7. G. H. Jung., "Start and Stop Characteristics of Single-Rod Electro-Hydrostatic Actuator", journal of Korea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KSME, A vol.35 No.11 pp.1483-1490, 2011. 

  8. Y. H. Yoon., J. S. Jang. and Y. S. Lim., "Analysis Model Development for Hydraulic Component and System Design", journal of Korea Society of Fluid Power & Construction Equipments, KSFC, vol.9 No.1 pp.56-69,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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