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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익 항공기용 연료탱크 내탄성능 시험평가
Assessment of Self-sealing Performance of the Fuel Tank of the Rotorcraft against Gunfire Projectile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5, 2010년, pp.477 - 481  

김현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김성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이종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황인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허장욱 (방위사업청) ,  신동우 (국방과학연구소) ,  정태경 ((주)한화) ,  하병근 ((주)한화)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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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익 항공기의 연료탱크는 피탄 시 기체 및 승무원의 생존성 확보를 위하여 연료누설을 차단하는 자기밀폐기능과 충돌 및 전복에 대처하기 위한 내 충돌성이 대표적으로 요구된다. 그 중 자기밀폐 기능은 연료탱크 피탄 시 내부에 적층된 자기밀폐 소재가 누설되는 연료와의 접촉을 통해 급속한 부피팽창을 일으켜 연료누설을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군용 회전익기의 생존성을 향상시킨다. 본 연구는 미군사규격(MIL-DTL-27422D) 기준으로 국내에서 수행한 회전익 항공기의 연료탱크 내탄성능 시험평가 결과를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me rotorcraft fuel tanks are required to be self-sealing and crashworthy for enhancing the survivability of crews. Self-sealing capability prevents the fuel leakage through contacting fuel with self-sealing material when the tank wall is penetrated by projectiles such as bullets. US army establis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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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미 군사규격(MIL-DTL-27422D)의 요구조건에 따라 수행된 한국형 헬기용 연료탱크의 내탄성능 평가시험 결과를 다루고 있다. 본문에서는 한국형 헬기 연료탱크에 적용된 적층구조의 소재 특성과 성능 요구조건을 설명하고, 요구조건 만족여부를 판단하는 인증시험 방법 및 시험결과를 제시하였다.
  • 본 논문은 미 군사규격(MIL-DTL-27422D)의 요구조건에 따라 수행된 한국형 헬기용 연료탱크의 내탄성능 평가시험 결과를 다루고 있다. 본문에서는 한국형 헬기 연료탱크에 적용된 적층구조의 소재 특성과 성능 요구조건을 설명하고, 요구조건 만족여부를 판단하는 인증시험 방법 및 시험결과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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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익항공기의 연료탱크란? 회전익항공기의 연료탱크는 산 또는 독성물질, 오염성 물질 등의 화학 약품에 저항성이 큰 합성섬유 및 고무를 여러 겹 쌓아서 만든 고기능 저장 탱크로서, 다양한 항공용 액체 연료를 저장 또는 수송하는데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연료저장탱크는 방어능력에 따라 세가지로 분류되는데, 첫째 가벼우면서 최대의 연료 저장력을 가지는 저장 위주의 유연성 cell(일반 헬기의 연료탱크), 둘째, 충격이나 전복 시에 연료 누설에 의한 화재부터 기체 및 승무원을 보호하는 내충돌성 cell(원거리를 움직이는 모든 민항기 혹은 다목적 헬기의 연료탱크), 적의 화기 공격에 의해 피격되어 연료탱크에 구멍이 났을 경우, 연료의 유출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내탄능력을 가진 cell(군용 헬기, 전투기 등의 연료탱크) 이 있다.
회전익 항공기의 연료탱크 내탄성능 시험평가의 결론은? 내탄성능 시험 결과, 미군사규격 요구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우수한 자기밀폐 성능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회전익 항공기의 임무수행 시 기체 및 승무원의 생존성을 확보하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연료저장탱크는 방어능력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는가? 회전익항공기의 연료탱크는 산 또는 독성물질, 오염성 물질 등의 화학 약품에 저항성이 큰 합성섬유 및 고무를 여러 겹 쌓아서 만든 고기능 저장 탱크로서, 다양한 항공용 액체 연료를 저장 또는 수송하는데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연료저장탱크는 방어능력에 따라 세가지로 분류되는데, 첫째 가벼우면서 최대의 연료 저장력을 가지는 저장 위주의 유연성 cell(일반 헬기의 연료탱크), 둘째, 충격이나 전복 시에 연료 누설에 의한 화재부터 기체 및 승무원을 보호하는 내충돌성 cell(원거리를 움직이는 모든 민항기 혹은 다목적 헬기의 연료탱크), 적의 화기 공격에 의해 피격되어 연료탱크에 구멍이 났을 경우, 연료의 유출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내탄능력을 가진 cell(군용 헬기, 전투기 등의 연료탱크) 이 있다. 이 중 내탄능력은 자기밀폐 성능을 의미하는데, 자기밀폐형 cell은 작은 규모의 손상을 스스로 메우는 능력을 지닌 연료저장 용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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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Detail Specification for the Tank, Fuel, Crash-Resistant, Ballistic-Tolerant, Aircraft, MIL-DTL-27422D, 30 January 2007. 

  2. “KS W 2201 :항공기용 자체 밀폐형 연료탱크”, 한국표준협회, 2005. 

  3. 오정민, 최용훈, 김두만, 배재성 “연료탱크의 성능평가 기준수립에 관한 연구”,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4. 

  4. 김성찬, 김현기, 정태경, 이창현, 신동우,“회전익 항공기 연료탱크 내탄 인증시험”, 2009 항공우주공학회 추계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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