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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워게임 모델의 표준전투편성 기능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Wargame Model's Standard Combat Organization Function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3 no.2, 2014년, pp.35 - 46  

이기택 (육군 분석평가단) ,  권오정 (육군 분석평가단) ,  정봉룡 (육군 분석평가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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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워게임 모델에 표준전투편성 개념 및 기능을 적용한 최초 연구라고 할 수 있다. 먼저, 기존 워게임 전투편성 기능 연구를 통하여 기존 논문과 연구자료들에서 제시된 워게임 모델들의 전투편성 기능을 분석하였으며, 논리와 연관된 전투편성 기능이 적용된 지상군 자원소요 분석모델의 전투편성 입력절차와 세부 기능을 알아보았다. 둘째, 표준전투편성 기능 및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구현하였다. 개념을 정의하고 기존 전투편성 기능 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주요 개발기능을 활용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및 개발된 알고리즘을 구현하였다. 알고리즘은 절차 알고리즘, 표준전투편성 알고리즘, 오류체크 알고리즘으로 구분하여 개발했다. 셋째, 개발된 기능을 활용하여 사용자 입력소요시간과 편리성에 대하여 내용을 측정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표준전투편성 개념의 최초 적용 및 기능 구현을 통하여 입력소요시간 단축 및 사용자 편리성을 향상 시켰으며, 새로운 모델기능의 발전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wargame model application of SCO(Standard Combat Organization) concept and function for the first time. Firstly, we examine the combat organization function of wargame models suggested by published theses and research papers, and then analyze input processes and detail f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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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미리보기 기능으로 기존의 경우 미리보기 기능이 없어서 사용자가 판단하는데 많은 제약이 있었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표준전투편성 내용을 보거나 기존전투 편성 내용을 볼 때 팝업창을 이용한 미리보기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판단하고 선택하는 기능을 개발하는 것이다.
  • 여기서 제대(echelon)는 청군의 경우 연합사, 작전사, 군단, 사단으로 4개, 홍군의 경우 전선사, 군단, 사단으로 3개로 구분된다. 그리고 기존전투편성도 표준전투편성의 개념을 적용하여 기존에 편성된 동일부대의 모든 편성내용을 일자별 시간대별로 확인하고 그 내용을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것이다. 또한 최종 편성된 내용에 대한 오류를 검증하는 알고리즘도 병행하여 개발하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군 최초로 워게임 모델에 표준 전투편성 개념의 적용 및 기능 개발을 통하여 입력소요시간 단축과 사용자 편리성 향상, 새로운 워게임 모델의 발전가능성을 제시하고자 시작되었으며, 작전계획 중 전투 편성 기능에 국한하여 연구를 진행했다.
  • 즉, 기존 스케치 내용을 알고리즘으로 표준화하여 사전에 작성하고 작성된 내용을 불러 온 후에 세분화와 채색작업만 실시함으로써 소요시간과 정확성, 그리고 사용자 편리성을 증대시키는 것이다. 또한 세분화와 채색작업도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작업의 효율을 증대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안경이나 넥타이의 경우는 사전에 준비했다가 필요시에 바로 드래그하여 위치시키는 등의 기능으로 별도의 작업소요를 현저히 줄이게 되는 것이다.
  • 그리고 기존전투편성도 표준전투편성의 개념을 적용하여 기존에 편성된 동일부대의 모든 편성내용을 일자별 시간대별로 확인하고 그 내용을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것이다. 또한 최종 편성된 내용에 대한 오류를 검증하는 알고리즘도 병행하여 개발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대응표본 t검증결과를 실시하여 통계적 검증을 실시했다. 귀무가설은 개선전과 개선후의 편리성의 향상이 없다는 것이다. 검증결과는 Table 4(a)에 제시되어 있듯이 신뢰수준 95%에서 유의확률이 유의수준보다 작기 때문에 통계적으로 개발된 표준전투편성 기능이 사용자 편리성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추가적으로 대응표본 t검증결과를 실시하여 통계적 검증을 실시했다. 귀무가설은 개선전과 개선후의 평균 입력소요시간이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검증결과는 Table 3(b)에 제시되어 있듯이 신뢰수준 95%에서 유의확률이 유의 수준보다 작기 때문에 통계적으로 개발된 표준전투편성 기능이 입력소요시간을 감소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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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워게임이란? 이러한 워게임 모델을 국방업무에 적용하여 활용하는 분야는 작전계획 수립 및 전시작전 운용분야와 무기체계 획득, 연구 및 실험, 군 구조 및 규모 분석 등 전반적으로 국방분야 활용은 점진적으로 확대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Lee, 2008). 여기서 워게임이란 함은 포괄적인 의미로는 군사력평가의 도구로 활용되는 모든 개량적 방법으로 정의할 수 있으나, 협의적 의미로는 전투상황을 가상공간에서 모의하는 기법으로서 주어진 게임(전쟁) 규칙, 절차 및 자료를 활용한 적·아의 군사작전을 묘사하는 시뮬레이션이라 할 수 있다(Jung, 1997). 그래서 실 작전에서 작전계획을 기반으로 하여 시간의 진행에 따라 아군의 임무와 적 상황 등을 고려하여 최초 작전계획을 수정 및 변경하면서 전쟁을 수행하는 것과 같이 워게임 모델도 유사한 방식으로 모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작전계획은 입력자료 및 모의진행간 가장 중요한 요소로 활용되고 있다.
워게임 모델을 국방업무에 적용하여 활용하는 분야의 추세는? 현재 우리 군은 다양한 워게임 모델을 선진국으로부터 도입하거나 자체 개발하고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워게임 모델을 국방업무에 적용하여 활용하는 분야는 작전계획 수립 및 전시작전 운용분야와 무기체계 획득, 연구 및 실험, 군 구조 및 규모 분석 등 전반적으로 국방분야 활용은 점진적으로 확대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Lee, 2008). 여기서 워게임이란 함은 포괄적인 의미로는 군사력평가의 도구로 활용되는 모든 개량적 방법으로 정의할 수 있으나, 협의적 의미로는 전투상황을 가상공간에서 모의하는 기법으로서 주어진 게임(전쟁) 규칙, 절차 및 자료를 활용한 적·아의 군사작전을 묘사하는 시뮬레이션이라 할 수 있다(Jung, 1997).
작전계획 중 전투편성과 기동계획은 각각 무엇인가? 작전계획은 크게 전투편성과 기동계획으로 구분한다. 여기서 전투편성은 임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각 부대에 전술적인 임무를 부여하고 지휘 및 지원관계를 설정하는 것이며, 기동계획은 부대가 부여된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수립한 예·배속 및 지원부대 등의 기동 및 운용에 관한 계획을 의미한다(ROK Army Headquarters, 2006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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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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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Han C. H., et al, "A study for autonomous intelligence of computer generated force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ol. 20, No. 1, pp. 77, 2011. 3. 

  3. Jung C. Y., et al, "Operational effectiveness analysis of field artillery ammunition support vehicle for k-55 self-propelled artillery using simul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ol. 20, No. 3. pp. 14, 2011. 9. 

  4. Jung S. Y., "JTLS wargame model's logic improvement for chairman and staff officer training of the joint chiefs of staff", the 1997 Fall Conference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pp. 169, 1997. 11. 

  5. Lee H. S., et al,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 18 menual", pp. 157-161, JypHyunJae, 2011. 11. 

  6. Lee J. H., "The theory and practice for modeling and simulation as a transformation enabler for efficient defense management", 21st century military research institute, 2008. 

  7. Lee J. M., et al, "The combat effectiveness analysis of attack helicopter using simulation and AHP",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ol. 19. No. 3, pp. 64-66, 2010. 9. 

  8. Lee K. T., "Interaction based smart education model system", 6th ROKA M/S conference, 2013. 

  9. Lee K. T., et al, "A study on requirement calculation of MRE using wargame simulation result",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ol. 30, No. 1, pp. 131-134, 2013. 3. 

  10. Min H. J. et al, "A simulation study of stochastic combat network", vol 19, no. 1, pp. 115, 2010. 3. 

  11. Park J. W., "A study on the method of constructive simulation operation analysis for warfighting experiment supplied with the validation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ol. 19, No. 4, pp. 84, 2010. 12. 

  12. Robert D. Orlov, JICM user group meeting paper, pp. 15-26, 2004. 4. 

  13. ROK army headquarters, "Ground resources requirement analysis model's simulation logic paper(ver 2.4)", pp. 3-1-3-35, 2012. 12. 

  14. ROK army headquarters, "Military terminology dictionary", Field Manual 3-0-1, pp. 137; 576, 2006. 9. 

  15. ROK Army Headquarters, Ground resources requirement analysis model's logic guide book (ver 2.4), pp. 3-1-1-23; 4-1-4-25, 2013. 12. 

  16. ROK Army Headquarters, Ground resources requirement analysis model's user guide book (ver 2.4.1), pp. 1-1-1-3, 2013. 12. 

  17. ROK Army Headquarters, Guide book I of ground resources requirement analysis and analysis result, pp. 9-12, 2012. 12. 

  18. The Joint Chiefs of Staff, Operation guide bookof JICM(Joint Integrated Contingency Model), pp. 1-4, 2005.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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