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가정신이 CSR 활동과 사회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s Social Entrepreneurship and CSR Activities on Performance of Social Enterprise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9 no.2, 2014년, pp.117 - 127  

장성희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BK21플러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가정신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활동과 사회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사회적 기업, 사회적 기업가정신, CSR 활동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였다. 사회적 기업가정신은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 사회적 가치지향성 등으로 분류하였고, CSR 활동은 지역사회의 책임, 자선적 책임, 환경적 책임 등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연구모형은 사회적 기업가 115명을 대상으로 Smart PLS 2.0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사회적 기업가정신은 CSR 활동(지역사회의 책임, 자선적 책임, 환경적 책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CSR 활동(지역사회의 책임, 자선적 책임, 환경적 책임)은 사회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회적 기업가정신과 CSR 활동 및 사회적 성과와의 영향력을 검증하여 사회적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actors influencing social performance of social entrepreneurship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activities. This model tests various theoretical research hypotheses relating to social enterprise, social entrepreneurship, and CSR activities. Soc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 기업가정신이 CSR 활동과 사회적 성과와의 관련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회적 기업가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하였다.
  •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가정신이 CSR 활동과 사회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사회적 기업가정신은 혁신적이고 진취적이며,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기업가정신에서 공익과 영리에 대한 균형감각을 가지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가정신이 CSR 활동과 사회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사회적 기업, 사회적 기업가정신 및 CSR 활동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개발하였으며,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을 받은 115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하였다.
  • 이러한 결과는 지역사회와 사회 전체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사회적 기업의 의지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이 지역공동체에 참여하고 고용을 창출하며, 사회적 투자를 통해 지역주민들의 삶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중요한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Choi(2012)는 사회적 기업은 경제적 가치보다는 사회적 가치를 더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기 때문에,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 보다 우선적으로 사회적 가치지향성 측면을 고려해야 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가정신을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 사회적 가치지향성 등으로 분류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의 CSR 활동이 지역 주민들의 소득이나 고용을 창출하여 지역사회의 발전을 가져올 수 있는 사회적 성과가 더 중요하다고 연구자는 판단하여 사회적 성과와의 관련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설정한 연구모형과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변수의 조작적 정의를 수행하였다. 첫째, 사회적 기업가정신에서 혁신성은 기업의 성장, 혁신 및 발전에 대한 혁신 및 창의력을 가진 기업가, 진취성은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진취적으로 행동하는 기업가, 위험감수성은 어떠한 위험에도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기업가, 그리고 사회적 가치지향성은 개인이 아니라 지역사회 및 공공의 이익을 실천하는 기업가로 정의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inder·Hill & Martin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개념은 여러 분야에서 적용하여 정의하였기 때문에, 연구자들마다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다. Sinder·Hill & Martin(2003)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기업이 공적으로 행하는 자기표시 및 인상적 경영기법이라고 하였고, Hopkins(2004)는 기업의 내부 및 외부의 이해관계자들을 위해 기업의 수익을 제공해 주면서 높은 삶의 질을 추구하며, 이들을 윤리적으로 책임감 있게 대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Jang & Chae(2007)은 기업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지켜야할 책임을 다함과 동시에 사회와 사회구성원의 발전을 위해 기업의 자원을 투자하는 행위라고 하였다.
사회적 기업이란 무엇인가? 최근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수행하면서 비즈니스 활동을 수행하는 조직으로,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기업이다. 사회적 목적 추구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방식이 어떻게 보면 모순된 것처럼 보이지만, 사회를 변화시키는 혁신과 창조를 가져올 수 있는 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을 받게 되면 어떤 혜택을 받게 되는가? 사회적 기업은 매년 급증해 2013년 7월 11일기준 856개의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을 받았으며,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 사회적기업의 정부지원정책은 ‘사회적기업 육성법’에 의해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을 받게 되면 정부로부터 재정지원, 경영지원, 세제상 지원 및 인력양성 지원 등의 혜택을 받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한국정책과학학회보 배귀희 15 2 199 

  2. Ecoforestry Beckley, T. M. 13 1 34 

  3. 국제경영연구 변선영 22 1 83 

  4. Business Horizons Carroll, A. B. 34 4 39 10.1016/0007-6813(91)90005-G 

  5. International Business Research Crisan, C. M. 5 2 106 

  6.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Environmental Management Dahlsrud, A. 15 1 1 10.1002/csr.132 

  7. Technology Analysis & Strategic Management Frishammar, J. 19 6 765 10.1080/09537320701711231 

  8.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Gonzalez-Benito, O. 43 3/4 500 10.1108/03090560910935550 

  9. 국제지역연구 황인표 11 3 734 

  10. 대한경영학회지 장성희 23 6 3479 

  11. 경영연구 장성희 27 3 223 http://dx.doi.org/ 

  12. 정보시스템연구 김종기 21 4 55 

  13. 관광연구 김균목 26 5 43 

  14. 로고스경영연구 김세중 10 4 1 

  15.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고미현 18 2 41 

  16. 외식경영연구 이애주 13 1 31 

  17. 인적자원관리연구 이용탁 18 3 129 

  18. 벤처창업연구 임재오 7 4 87 

  19.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Lumpkin, G. T. 2 1 135 10.5465/amr.1996.9602161568 

  20. Journal of Business Ethics Maignan, I. 30 1 57 10.1023/A:1006433928640 

  21. Journal of Business Ethics Mishra, S. 95 4 571 10.1007/s10551-010-0441-1 

  22.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Morris, M. H. 2 3 247 10.1016/0883-9026(87)90012-7 

  23. International Journal of Nonprofit and Voluntary Sector Marketing Mort, G. S. 8 1 77 

  24. 창조와 혁신 남승연 3 2 129 

  25.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Niehm, L. S. 46 3 331 10.1111/j.1540-627X.2008.00247.x 

  26. 대한경영학회지 박상록 26 4 961 

  27. Journal of Business Ethics Pava, M. 15 3 321 10.1007/BF00382958 

  28. Journal of World Business Peredo, A. M. 41 1 56 10.1016/j.jwb.2005.10.007 

  29.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Sen, S. 38 2 225 10.1509/jmkr.38.2.225.18838 

  30. Journal of World Business Sharir, M. 41 1 6 10.1016/j.jwb.2005.09.004 

  31. Journal of Business Ethics Snider, J. 48 2 175 10.1023/B:BUSI.0000004606.29523.db 

  32.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Swanson, D. L. 24 3 506 10.5465/amr.1999.2202134 

  33.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Wang, T. 33 10 1135 10.1002/smj.1962 

  34. Journal of World Business Weerawardena, J. 41 1 21 10.1016/j.jwb.2005.09.001 

  35.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유철우 18 4 105 

  36. 벤처창업연구 윤현덕 7 3 1 

  37. 국제회계연구 윤종원 50 50 8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