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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 정신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의 경영성과 관계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Firm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4, 2016년, pp.426 - 433  

서주환 (동아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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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한국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업가정신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과 기업의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규명할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최소자승법(Ordinary least Square) 및 분위회귀 분석(Conditional Quantile Regression)을 사용하여 전국에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표본 300개를 분석하였다. 첫째, 기업가정신 변수는 전반적으로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분위마다 그 영향이 달랐다. 둘째, 중소기업의 CSR변수 또한 경영성과에 전반적으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쉽에 범주에 있는 기업가정신의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이 중소기업에서도 실무적으로 매우 필요한 부분으로 인지되었다. 둘째, 이전 선행연구에서 CSR은 대부분 대기업중심으로 기업의 이미지 및 대외적인 부분으로 인지되었으며, 실질적인 경영성과에서 효과는 미미할 것이라고 보았으나 중소기업의 성장에 필요한 성장 동력으로 향후 더욱 더 확장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on firm performance. I use the conditional quantile regression as well as the ordinary least square (OLS) with 300 samples, only medium and small size companies. I found firstly, entrepreneurship aff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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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해서, 기업가정신 및 CSR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CSR은 기업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하여 기업의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이 많이 선행연구에서 나타났지만, 국내기업 중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것은 많지 않다.
  • 물론, 기업 크기의 다양한 차이가 현재 존재하고, 많은 위험성도 내포하고 있지만, 전반적으로 기업가 정신은 이러한 기업이 가지고 있고 내재적인 한계를 뛰어넘는데 매우 적절하고,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부분이 많다. 본 연구에서 기업의 크기를 중소기업에 맞추어서 진행 하고자 한다[4][10-14].
  • Porter & Kramer (2011)[6]는 CSR개념을 더욱 더 발전시켜서 기업자체의 경쟁력 강화 및 기업이 속해있는 지역의 사회적 경제적 향상을 시킬 수 있는 CSV개념을 도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CSR의 경영성과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경영성과는 기업의 매출 증가, 시장점유율 향상, 고용개선 등 다양한 질문을 통해서 측정되었다.
  • 본 장에서는 기업가 정신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 고유의 변수들을 이용하여 기업의 이익을 결정하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앞장에서도 설명한 봐와 같이 분위 회귀분석의 설명은 간략하게 다음과 같이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한국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중소기업의 최고 경영자의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 그리고 외부협력 등을 포함하는 기업가 정신 및 기업의 CSR를 통한 중소 기업의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2: 중소기업 기업가 정신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분위별로 향상 일정하게 정(+)의 영향력을 미칠 것이다.
  • 2-2: 중소기업 CSR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분위별로 향상 일정하게 정(+)의 영향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중소기업 경영자의 기업가 정신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중소기업 CSR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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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소기업에서의 기업의 성장을 위해 최고 경영자의 기업가 정신이 매우 중요한 부분인 이유는 무엇인가? 경영환경에 능동적인 대처가 요구되는 2012년 현재 한국의 전체 기업의 99%가 중소기업이 차지하고 있으며 여기에 종사자 또한 88%에 해당된다[2]. 이러한 한국의 현실에 중소기업이 국가 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며, 경제 성장력의 확충 및 일자리 창출에 직접적인 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직의 시스템이 덜 갖추어져 있고, 연구개발, 생산, 유통, 운영 및 가격정책까지 많은 부분을 최고 경영자에 의존해야 되는 부분이 있다[3]. 그리하여, 중소기업에서의 기업의 성장을 위해서 최고 경영자의 기업가 정신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기업가 정신은 어떠한 기업가적 행동으로 구성되는가? 기업가 정신은 몇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서 살펴 볼 수 있지만, 기업의 전략적 차원의 세 가지 영역 즉, 위험감수성, 혁신성, 공격성을 기업가적 행동으로 정의하였다 [10]. 이후, 기업가적인 행동에 경쟁적인 공격성 및 자율성을 추가하여 기업가적 지향성을 발전시켰다[11].
기업가 정신이란 무엇인가? 기업가 정신이란 기업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일종의 행동과 태도를 말하는 것이며, 기업가 정신은 Schumpeter(1934)의 혁신의 관점에서 정의한 이후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시장경제의 혁신성 및 역동성인 측면에서 성장 발전 하였다. 새로운 것을 창출하기 위해 탐색하고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으로 간주된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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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이임정, "CEO의 변혁적 리더십과 구조조정 성과의 영향관계-카리스마와 만족도를 중심으로," 경영교육저널, Vol. 2, pp. 139-161, 2000. 

  2. 중소기업청, 알기 쉽게 풀어쓴 중소기업 범위해설, 2015. 

  3. 강성두, 강영순, "중소기업 경영자의 기업가정신과 조직구성원의 목표지향성이 조직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구조방정식 모형 접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 12, No. 10, pp. 439-452, 2012. 

  4. 최종열, "기업가정신, 혁신역량 및 외부협력이 벤처기업의 기술혁신 성과에 미치는 영향," 벤처창업연구, Vol. 10, No. 5, pp. 219-231, 2012. 

  5. A. McWilliams and D. Siegel,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financial performance : Correlation or Misspecification,"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 21, pp. 603-609, 2000. 

  6. M. E. Porter and M. R. Kramer, "Creating Shared Value," Harvard Business Review, Vol. 89, pp. 62-77, 2011. 

  7. 장영철, 안치용,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기업성과, 경쟁력의 재음미-선행연구들을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지, Vol. 25, No. 9, pp. 3553-3577, 2012. 

  8. 윤남수, "잠재적 창업자의 창업동기 요인이 기업가정신 및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기업가정 신의 매개효과," 산업경제연구, Vol. 25, No. 2, pp. 1537-1557, 2012. 

  9. P. P. McDougall and B. M. Oviatt, "International Entrepreneurship: The Intersection of two research paths," Th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43, No. 5, pp. 902-908, 2000. 

  10. G. T. Lumpkin and G. G. Dess, "Clarifying the Entrepreneurial Orientation Construct and Linking It to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Research, Vol. 21, No. 1, pp. 135-172, 1996. 

  11. 장수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유형화와 유형 별 특성차이,"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Vol. 14, No. 3, pp. 49-73, 2011 

  12. J. G. Covin and M. P. Miles, "Corporate Entrepreneurship and the pursuit of Competitive Advantage,"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 24, No. 1, pp. 47-63, 1999 

  13. G. G. Dess and G. T. Lumpkin, "The Role of Entrepreneurial Orientation in Stimulating Effective Corporate Entrepreneurship,"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Vol. 19, No. 1, pp. 147-156, 2005. 

  14. R. C. Yam, M. J. C. C. K. F. Pun, and E. P. Y. Tang, "An audit of technological innovation capabilities in Chinese firm: Song empirical finding in Beijing," Research Policy, Vol. 33, No. 8, pp. 1123-1140, 2004. 

  15. A. B. Carroll, "A three-dimentionalconceptual model of corporate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4, No. 4, pp. 497-505, 1979. 

  16. P. S. Ellen, D. J. Webb, and L. A. Mohr, "Building Corporate Associations:Consumer Attributions for Corporate Socially Responsible Program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34, No. 2, pp. 147-157, 2006. 

  17. R. Mandhachitara and Y. Poolthong, "A Model of Customer Loyalty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 25, No. 2, pp. 122-133, 2011. 

  18. T. Wagner, R. J. Lutz, and B. A. Weitz, "Corporate Hypocrisy: Overcoming the Threat of Inconsistent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Percep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 73, No. 6, pp. 77-91, 2009. 

  19. R. Koenekr and Jr. G. Basset, "Regression Quantiles," Econometrica, Vol. 46, No. 1, pp. 33-50, 1978. 

  20. H. Li, S. Y. Park, and J. H. Seo, "Quantile elasticity of international tourism demand for South Korea using the quantile autoregressive distributed lag model," Tourism Economics, Vol. 17, pp. 997-1015, 2011. 

  21. J. H. Seo, G. V. Perry, D. Tomczyk, and G. T. Solomon, "Who benefits most? The effects of managerial assistance on high-versus low-performing small business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67, No. 1, pp. 2845-2852, 2014. 

  22. 양재훈, "전자상거래환경에서 민첩성 역량이 물류성과 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전자무역연구, Vol. 8, No. 3, pp. 41-64, 2010. 

  23. 이성원, 허식, "서울시 주거용지 가격의 분위회귀 분석," 산업경제연구, Vol. 24, No. 2, pp. 591-61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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