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물류활동의 구성 요소인 생산, 운송, 보관/하역, 회수, 정보, 관리 및 정책이 기업의 친환경적 물류활동을 통하여 그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환경성과와 경영성과로 나누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친환경 물류활동은 기업의 환경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기업의 친환경적 보관 및 하역, 관리, 정책의 변수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친환경적 생산, 운송, 회수, 정보가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지지되지 않았다. 친환경 물류활동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또한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제조업 기반 기업의 실무자들은 대체적으로 친환경 물류활동이 물류비의 절감 및 매출액의 증가와 기업이미지 향상 등을 통한 고객만족도의 향상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인식하지는 않고 있는 편이다. 그러나 가설의 세부 요인을 살펴볼 때, 제조업 기반 기업들의 실무자들은 친환경적 관리, 친환경적 정책 요인들이 기업의 환경성과와 경영성과에 모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다. 기업이 정부의 정책 및 환경관련기준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사회 및 환경단체의 요구에 민감하게 대응하면 기업의 환경성과는 물론이고 경영성과에도 정(+)의 영향을 미칠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향후 제조업 기반 기업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군의 기업들도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있어 유용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물류활동의 구성 요소인 생산, 운송, 보관/하역, 회수, 정보, 관리 및 정책이 기업의 친환경적 물류활동을 통하여 그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환경성과와 경영성과로 나누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친환경 물류활동은 기업의 환경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기업의 친환경적 보관 및 하역, 관리, 정책의 변수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친환경적 생산, 운송, 회수, 정보가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지지되지 않았다. 친환경 물류활동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또한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제조업 기반 기업의 실무자들은 대체적으로 친환경 물류활동이 물류비의 절감 및 매출액의 증가와 기업이미지 향상 등을 통한 고객만족도의 향상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인식하지는 않고 있는 편이다. 그러나 가설의 세부 요인을 살펴볼 때, 제조업 기반 기업들의 실무자들은 친환경적 관리, 친환경적 정책 요인들이 기업의 환경성과와 경영성과에 모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다. 기업이 정부의 정책 및 환경관련기준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사회 및 환경단체의 요구에 민감하게 대응하면 기업의 환경성과는 물론이고 경영성과에도 정(+)의 영향을 미칠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향후 제조업 기반 기업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군의 기업들도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있어 유용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This study analyzes how the environmental-friendly logistics activities impact on both environmental performance which is the result of sustainable development and business performance which is one of basic achievement of commercial company. It has been researched especially focusing on manufacturin...
This study analyzes how the environmental-friendly logistics activities impact on both environmental performance which is the result of sustainable development and business performance which is one of basic achievement of commercial company. It has been researched especially focusing on manufacturing-based company. According to the results of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t has been proven that environment-friendly storage and cargo handling, management and policy factors significantly affect environmental performance. And environment-friendly production, management, policy factors significantly affect the company's business performance.
This study analyzes how the environmental-friendly logistics activities impact on both environmental performance which is the result of sustainable development and business performance which is one of basic achievement of commercial company. It has been researched especially focusing on manufacturing-based company. According to the results of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t has been proven that environment-friendly storage and cargo handling, management and policy factors significantly affect environmental performance. And environment-friendly production, management, policy factors significantly affect the company's business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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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친환경 물류활동과 기업의 성과간의 연구로 친환경 물류연구에서 산업별 연구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함에 있다. 기존의 친환경 물류와 기업의 성과에 관한 선행연구들이 특정산업, 즉 물류기업 중심이었다면, 본 연구는 제조를 기반으로 하는 기업 종사자들의 인식을 토대하였으며, 기존 선행연구들과의 차이점을 친환경 물류활동의 요인들 중 지지 되지 않는 요인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제조업 기반기업은 친환경적 운송 요인의 영향에 대해 경영성과와 환경성과에 유의하지 않다고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친환경 물류의 주체로서 기업, 특히 제조 기업의 친환경 물류 활동을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함에 있다. 물류활동에서 제조를 기반으로 하는 기업이 앞으로 나가야 할 지속가능한 성장의 활동의 결과인 환경성과와 기업이 기본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경영성과에 친환경 물류 활동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업의 물류활동을 기능적인 분류인 제품의 생산, 운송, 보관 및 하역, 회수, 정보, 관리와 기업 외부의 영향인 정책이라는 독립변수가, 기업의 환경성과 및 기업의 경영성과와 어떠한 관계를 갖고 있는지를 고찰하는 것으로, 이를 도식화하면 과 같다.
위의 선행연구는 기업의 성과를 환경성과와 경제적 또는 비환경적 성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기업의 성과를 선행연구에서 설명하고 있는 환경성과와 기업의 재무적인 성과에서부터 고객만족을 통한 기업이미지에 대한 반응을 포함한 개념인 경영성과로 나누어 친환경 물류 활동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친환경 물류의 주체로서 기업, 특히 제조 기업의 친환경 물류 활동을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함에 있다. 물류활동에서 제조를 기반으로 하는 기업이 앞으로 나가야 할 지속가능한 성장의 활동의 결과인 환경성과와 기업이 기본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경영성과에 친환경 물류 활동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술한 바와 같이 물류활동의 구성 요소인 생산, 운송, 보관/하역, 회수, 정보, 관리 및 정책이 기업의 친환경적 물류활동을 통하여 그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환경성과와 경영성과로 나누어 보고자 한다.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각각의 친환경 물류활동이 일반적 물류활동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기업의 성과에는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선행연구를 통해 이론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제조기업의 실무자들의 설문을 통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2. 친환경 물류활동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친환경 물류활동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2. 의 검증을 위하여 친환경 물류 활동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가설 1. 친환경 물류활동은 기업의 환경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친환경 물류활동은 기업의 환경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1. 의 검증을 위하여 친환경 물류활동은 기업의 환경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제안 방법
(3) 친환경적 보관 및 하역 앞서 살펴본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친환경적 보관 및 하역에 관한 측정변수로 에너지 절약형 보관/하역설계 및 물품배치 계획, 보관/하역시설 에너지 저감장비 도입, 보관/하역관련 자재의 친환경 소재 사용을 적용하였다.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를 본 연구의 상황에 맞게 수정하여 측정변수로 사용하였다.
(3) 친환경적 보관 및 하역 앞서 살펴본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친환경적 보관 및 하역에 관한 측정변수로 에너지 절약형 보관/하역설계 및 물품배치 계획, 보관/하역시설 에너지 저감장비 도입, 보관/하역관련 자재의 친환경 소재 사용을 적용하였다.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를 본 연구의 상황에 맞게 수정하여 측정변수로 사용하였다.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각각의 친환경 물류활동이 일반적 물류활동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기업의 성과에는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선행연구를 통해 이론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제조기업의 실무자들의 설문을 통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은 국내의 제조 기업으로 선정하였으며 설문지 조사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상관분석을 통하여 통계적인 방법에 의한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술한 바와 같이 물류활동의 구성 요소인 생산, 운송, 보관/하역, 회수, 정보, 관리 및 정책이 기업의 친환경적 물류활동을 통하여 그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환경성과와 경영성과로 나누어 보고자 한다.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각각의 친환경 물류활동이 일반적 물류활동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기업의 성과에는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선행연구를 통해 이론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제조기업의 실무자들의 설문을 통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은 국내의 제조 기업으로 선정하였으며 설문지 조사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상관분석을 통하여 통계적인 방법에 의한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관한 측정변수는 선행연구에서 사용되어진 내용을 본 연구에 맞게 적용하여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운영, 수·배송 계획 정보시스템, 정보기술의 활용, 정보시스템 구축, 재고정보의 실시간 공유, 수·발주 처리업무의 정보 시스템의 이용으로 일부 수정하였다.
친환경적 생산이란 선행연구를 통해서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제품 설계 및 생산 공정을 포함한 하나의 상품을 만들어내는 모든 과정에서 오염물질의 배출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에너지의 소비를 최소화 하는 것이다. 이에 관한 측정변수로 선행연구들에서 사용하였던 친환경 설계, 친환경 원자재의 사용, 친환경설계 명세서의 제공, 친환경 교육 및 감사를 변수로 적용하여 아래의 표와 같이 변수에 대한 측정 문항을 작성하였다.
친환경 물류활동의 독립변수가 기업의 환경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신뢰성 분석과 타당성 검증을 통하여 변수들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을 위하여 변수간의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친환경적 운송에 관한 측정변수는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사용된 수배송의 공동화, 운송수단의 적재효율 향상, 물류거점의 합리화를 변수로 사용하였으며,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참고하여 아래의 표와 같이 측정 문항을 작성하였다.
친환경적 정책은 친환경 물류 활동에 있어서 기업의 외부에서 기인하는 정부규제 및 시장압력에 의한 요인으로 물류사업의 환경 규제, 환경단체의 압력, 친환경물류의 정부지원, 시장의 요구를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조작적 정의를 이용하여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아래의 표와 같이 측정 문항을 작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국내 제조기업 종사자를 설문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설문구성은 각 세부 내용을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2013년 9월 14일부터 약 2달간 e-mail 및 실무자 방문을 통하여 300부를 배포하여 유효한 설문지 101부로 결과를 도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통계패키지 SPSS 18.
본 연구는 국내 제조기업 종사자를 설문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설문구성은 각 세부 내용을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2013년 9월 14일부터 약 2달간 e-mail 및 실무자 방문을 통하여 300부를 배포하여 유효한 설문지 101부로 결과를 도출하였다.
데이터처리
친환경 물류활동의 독립변수가 기업의 환경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신뢰성 분석과 타당성 검증을 통하여 변수들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을 위하여 변수간의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Cronbach`s alpha 테스트와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친환경 물류 활동의 각 세부 요인인 생산, 운송, 보관 및 하역, 회수, 정보, 관리, 정책의 요인과 기업의 성과인 환경성과와 경영성과에 대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아울러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친환경 물류 활동에서 각 세부 요인들의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다.
0을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Cronbach`s alpha 테스트와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친환경 물류 활동의 각 세부 요인인 생산, 운송, 보관 및 하역, 회수, 정보, 관리, 정책의 요인과 기업의 성과인 환경성과와 경영성과에 대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아울러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친환경 물류 활동에서 각 세부 요인들의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다.
2013년 9월 14일부터 약 2달간 e-mail 및 실무자 방문을 통하여 300부를 배포하여 유효한 설문지 101부로 결과를 도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통계패키지 SPSS 18.0을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Cronbach`s alpha 테스트와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친환경 물류 활동의 각 세부 요인인 생산, 운송, 보관 및 하역, 회수, 정보, 관리, 정책의 요인과 기업의 성과인 환경성과와 경영성과에 대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친환경물류 활동의 변수에 대한 요인추출방법으로 주성분 분석(Varimax)을 사용하였으며, 요인 행렬의 회전 방법은 직각 회전 방식을 사용하였다. <표 13>은 독립변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세부 측정항목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표 14>에서 제시되었다.
성능/효과
(2) 상관관계 분 독립변수로 사용된 친환경적 정책과 기업의 환경성과는 상당히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이는 친환경적 정책인 시장의 요구나 정부의 규제로 대기오염 물질 배출감소와 같은 기업의 환경성과에 높은 영향을 보이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2) 신뢰도 분석결과 Cronbach`s alpha계수가 0.8이상으로 높은 신뢰성을 나타내었다.
구체적인 조사대상 기업의 일반적 특성으로 업종별 분류를 살펴보면 석유화학 제조업이 23.8%로 가장 많았으며, 기계금속 제조업이 22.8%, 전기전자 제조업이 18.8% 순이었다. 의류 제조업이 10.
이를 바꾸어 말하자면, 환경에 대한 인식이 널리 퍼지면서 제조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활동의 전반적인 분야가 기업의 환경성과와 기존의 기업이 가지고 있는 구조에서 친환경적인 요소를 접목시켰을 때 비용발생적인 측면에서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나 가설의 세부 요인을 살펴볼 때, 제조업 기반 기업들의 실무자들은 친환경적 관리, 친환경적 정책 요인들이 기업의 환경성과와 경영성과에 모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다. 기업이 정부의 정책 및 환경관련기준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사회 및 환경단체의 요구에 민감하게 대응하면 기업의 환경성과는 물론이고 경영성과에도 정(+)의 영향을 미칠수 있다는 것이다.
첫째, 친환경 물류활동은 기업의 환경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으며, 친환경적 생산, 운송, 회수, 정보는 기업의 환경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친환경적 보관 및 하역, 관리, 정책의 3가지 변수는 기업의 환경성과에 유의하게 나타났다.
에서 가설1-3, 가설 1-6, 가설 1-7이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기업의 친환경적 보관 및 하역, 관리, 정책의 변수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친환경적 생산, 운송, 회수, 정보가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지지되지 않았다. 제조기업의 실무자들은 친환경 팔레트 등의 자재를 이용하고 있고, 제품의 효율적인 보관 및 하역으로 기업의 에너지 소비 감소와 같은 기업의 환경성과를 나타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자발적인 친환경적 관리를 시행함으로써 외부에서 기인하는 정부의 규제나 시장 및 외부 단체들의 압력인 친환경적 정책 요소들 역시 기업의 환경성과와의 관계에서와 마찬가지로 기업의 경영성과에서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두 요인은 기업의 성과관계에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친환경 물류활동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2에서는 가설 2-1, 가설 2-6, 가설 2-7이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제조업 기반 기업의 실무자들은 대체적으로 친환경 물류활동이 물류비의 절감 및 매출액의 증가와 기업이미지 향상을 통한 고객만족도의 향상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인식하지는 않고 있다.
둘째, 친환경 물류활동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도 부분적으로 채택되었음이 확인되었다. 친환경적 운송, 보관 및 하역, 회수, 정보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세부가설은 지지되지 않았고, 친환경적 생산, 관리, 정책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유의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 2 또한 부분적으로만 채택되었다. 또한 공차가 0.1이상이며 VIF(Variance Inflation Factor:분산팽창계수) 값이 1과 3사이의 값으로 다중공선성이 문제가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친환경적 생산, 운송, 회수, 정보는 지지되지 않았으므로 가설 1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또한 공차가 0.1이상이며 VIF(Variance Inflation Factor:분산팽창계수)값이 1과 3사이의 값으로 다중공선성에는 문제가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내부자발적인 친환경적 관리를 시행함으로써 외부에서 기인하는 정부의 규제나 시장 및 외부단체들의 압력인 친환경적 정책 요소들 역시 기업의 환경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제조업 기반 기업의 실무자들은 대체적으로 친환경 물류활동이 물류비의 절감 및 매출액의 증가와 기업이미지 향상을 통한 고객만족도의 향상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인식하지는 않고 있다. 변수들을 살펴보면 친환경적 생산요인은 환경성과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지만, 경영성과에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 기반 기업 실무자들이 판단하는 생산에 있어서 제품의 설계 시 친환경적인 요소를 고려하는 것은 기업의 환경성과와는 달리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기업의 친환경적 제품생산은 기업의 경영성과를 특히 제품원가와 같은 재무적인 측면을 고려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현 제조기반 기업의 실태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친환경 물류와 기업의 성과에 관한 선행연구들이 특정산업, 즉 물류기업 중심이었다면, 본 연구는 제조를 기반으로 하는 기업 종사자들의 인식을 토대하였으며, 기존 선행연구들과의 차이점을 친환경 물류활동의 요인들 중 지지 되지 않는 요인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제조업 기반기업은 친환경적 운송 요인의 영향에 대해 경영성과와 환경성과에 유의하지 않다고 확인되었다. 현재 제조업 기반 기업의 실무자들이 인식하는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서 생산적인 측면이 강한 제조업에 작용하는 친환경적 운송이 상대적으로 차지하는 부분이 적기 때문이다.
0 이상의 요건에 충족하였으며, 이론적 개념이 실제 측정값과의 구성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분석 결과 누적된 분산 설명력은 81.119%로 나타나 해당 요인들이 모두 구성타당성이 확보된 것으로 판단 할 수 있다.
이용근 등(2010)의 친환경 공급사슬관리(SCEM) 활동이 환경성과와 비환경적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연구에서 SCEM 활동을 녹색구매 활동, 청정생산기술 활동, 운송혁신 활동, 역 물류 활동으로 나누어 실증 분석하였다. 에너지 절감, 폐기물/용수 사용량 감소와 배출물, 유해물질 및 온실가스 감소에 의한 기업성과인 환경성과에 운송혁신 및 역 물류활동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고객 불만건수 감소, 기업이미지와 제품품질 향상 및 고객만족도 향상 등의 비재무적, 비환경적 기업성과인 비환경 성과에는 제조기업의 녹색구매와 청정생산기술 활동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아니한 것으로 나타났다. 운송 혁신과 역 물류 활동은 환경성과를 높여주는 핵심활동으로 SCEM은 지속가능한 전략경영을 추진해 가야만 기업성과를 높일 수 있다고 하였다.
<표 19>에서 나타나듯이 경영성과에 대하여 친환경적 생산, 관리, 정책이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다른 독립변수들인 친환경적 운송, 보관 및 하역, 회수, 정보가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지지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 2 또한 부분적으로만 채택되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첫째,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친환경 물류활동 요인의 제시에 있다. 연구의 결과에서와 같이 제조업 기반 기업의 친환경적 물류활동은 기업의 환경성과와 경영성과에는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부분적으로만 채택되었다. 이를 바꾸어 말하자면, 환경에 대한 인식이 널리 퍼지면서 제조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활동의 전반적인 분야가 기업의 환경성과와 기존의 기업이 가지고 있는 구조에서 친환경적인 요소를 접목시켰을 때 비용발생적인 측면에서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친환경 물류활동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2. 의 검증을 위하여 친환경 물류 활동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표 18>에서 보듯이 모형의 적합도를 측정하는 수정된 R제곱은 54.
친환경 물류활동은 기업의 환경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1. 의 검증을 위하여 친환경 물류활동은 기업의 환경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표 16>에서 나타나듯 모형의 적합도를 측정하는 수정된 R제곱은 52.
기업의 친환경적 보관 및 하역, 관리, 정책의 변수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친환경적 생산, 운송, 회수, 정보가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지지되지 않았다. 제조기업의 실무자들은 친환경 팔레트 등의 자재를 이용하고 있고, 제품의 효율적인 보관 및 하역으로 기업의 에너지 소비 감소와 같은 기업의 환경성과를 나타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기업의 응답자의 직위 분포는 중간 관리자인 대리·과장급이 60.4%로 가장 많았다.
첫째, 친환경 물류활동은 기업의 환경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1.에서 가설1-3, 가설 1-6, 가설 1-7이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기업의 친환경적 보관 및 하역, 관리, 정책의 변수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친환경적 생산, 운송, 회수, 정보가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지지되지 않았다.
첫째, 친환경 물류활동은 기업의 환경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으며, 친환경적 생산, 운송, 회수, 정보는 기업의 환경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친환경적 보관 및 하역, 관리, 정책의 3가지 변수는 기업의 환경성과에 유의하게 나타났다.
친환경적 보관 및 하역 요인은 기업의 성과와의 관계에서 환경성과에는 유의하나 경영성과에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실제 보관 및 하역에 있어 저공해 하역장비나 친환경 자재를 이용하는 것이, 현재 운용하고 있는 시스템보다 비용발생적 측면에서 보았을 경우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둘째, 친환경 물류활동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도 부분적으로 채택되었음이 확인되었다. 친환경적 운송, 보관 및 하역, 회수, 정보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세부가설은 지지되지 않았고, 친환경적 생산, 관리, 정책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유의하게 나타났다.
박석하 등(2006)은 창고 및 보관단계에서 발생되는 환경유발요인은 다른 각 단계에서 발생되어 지는 요인들 보다 적다고 주장하였다. 특히, 보관 및 하역은 환경물류활동 수준과 물류조직특성이 물류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물류성과의 고객서비스 분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적 보관 및 하역이란 창고 내·외에서 보관 및 하역을 수행하면서 발생하는 환경 유발요인을 최소화하는 것이라 하였다.
후속연구
둘째, 친환경 물류활동과 기업의 성과간의 연구로 친환경 물류연구에서 산업별 연구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함에 있다. 기존의 친환경 물류와 기업의 성과에 관한 선행연구들이 특정산업, 즉 물류기업 중심이었다면, 본 연구는 제조를 기반으로 하는 기업 종사자들의 인식을 토대하였으며, 기존 선행연구들과의 차이점을 친환경 물류활동의 요인들 중 지지 되지 않는 요인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물류 기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요인 중 하나인 운송에 대해 향후 탄소배출권 거래가 본격적으로 적용되는 시점에 제조업 기반의 기업에 친환경물류의 각 요소들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추후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기업이 정부의 정책 및 환경관련기준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사회 및 환경단체의 요구에 민감하게 대응하면 기업의 환경성과는 물론이고 경영성과에도 정(+)의 영향을 미칠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향후 제조업 기반 기업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군의 기업들도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있어 유용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운영은 무엇의 활용이 이루어져야 하는가?
기업의 운영은 제품의 생산, 판매에서 고객만족 및 이윤창출과 사회적 환원까지 전 과정에서 정보의 활용 없이는 거의 불가능하며, 각 과정 간의 유기적인 소통을 통한 올바른 정보의 효율적인 활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물류관리를 위해서는 정보의 뒷받침이 불가결한 요소이며, 물류정보시스템은 계획과 통제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함으로써 물류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친환경적 생산이란 무엇인가?
친환경적 생산이란 선행연구를 통해서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제품 설계 및 생산 공정을 포함한 하나의 상품을 만들어내는 모든 과정에서 오염물질의 배출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에너지의 소비를 최소화 하는 것이다. 이에 관한 측정변수로 선행연구들에서 사용하였던 친환경 설계, 친환경 원자재의 사용, 친환경설계 명세서의 제공, 친환경 교육 및 감사를 변수로 적용하여 아래의 표와 같이 변수에 대한 측정 문항을 작성하였다.
국가물류기본계획에 의한 국가의 물류정책은 누가 주체가 되어야 하는가?
국가물류기본계획에 의한 국가의 물류정책은 21세기 저탄소 녹색성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물류강국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지속 가능한 친환경 물류체계를 구축하고자 함에 있다. 이 친환경 물류체계의 구축은 물류기업·화주기업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며, 단지 탄소 배출뿐만이 아닌, 제품의 생산, 유통, 회수를 통한 재사용과 재활용, 기타 자원의 이용까지에 물류에 관여하고 있는 모든 당사자들이 주체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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