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은 모든 여성에게 불가피한 현상으로 이 기간에 이르는 불편의 경감은 여성의 풍요로운 삶을 위한 중요한 과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일회용과 다회용 패드 생리대의 소비자 사용평가를 통하여 생리대 사용에 따른 실질적인 문제점을 파악하고 소비자의 니즈에 맞게 개선하기 위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결과, 월경에 대한 응답자의 증상은 긍정보다는 부정적인 측면이 우세하여 생리기간이 고통스러운 경험으로 인식되고 있었으며 일회용 생리대와 다회용 생리대의 디자인, 성능, 맞음새, 사용감, 관리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평가 내용에 차이가 있었다, 스왓분석을 통해 일회용 생리대는 사용 편리성이 강점인 반면, 착용감이 약점으로, 다회용 생리대는 착용감이 강점인 반면, 관리 불편이 약점으로 제기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반영한 감성 설계가 이루어진다면 소비자는 보다 쾌적한 생리 기간을 영위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생산업체에 수익을 가져오는 상승효과를 불러올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월경은 모든 여성에게 불가피한 현상으로 이 기간에 이르는 불편의 경감은 여성의 풍요로운 삶을 위한 중요한 과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일회용과 다회용 패드 생리대의 소비자 사용평가를 통하여 생리대 사용에 따른 실질적인 문제점을 파악하고 소비자의 니즈에 맞게 개선하기 위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결과, 월경에 대한 응답자의 증상은 긍정보다는 부정적인 측면이 우세하여 생리기간이 고통스러운 경험으로 인식되고 있었으며 일회용 생리대와 다회용 생리대의 디자인, 성능, 맞음새, 사용감, 관리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평가 내용에 차이가 있었다, 스왓분석을 통해 일회용 생리대는 사용 편리성이 강점인 반면, 착용감이 약점으로, 다회용 생리대는 착용감이 강점인 반면, 관리 불편이 약점으로 제기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반영한 감성 설계가 이루어진다면 소비자는 보다 쾌적한 생리 기간을 영위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생산업체에 수익을 가져오는 상승효과를 불러올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Menstruation being an inevitable phenomenon for every women, reducing the discomfort during the menstruation period is one of the important issues for women's well-being. This study was conducted through user evaluations on disposable pads and reusable pads to comprehend the discomfort factors of th...
Menstruation being an inevitable phenomenon for every women, reducing the discomfort during the menstruation period is one of the important issues for women's well-being. This study was conducted through user evaluations on disposable pads and reusable pads to comprehend the discomfort factors of the sanitary pads and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improvement. Negative symptoms of the reponses on menstruation outnumbered the positive aspects, and the results suggested that menstruation period was perceived as a painful experience to women. There were difference between the negative and positive responses regarding the designs, functions, fittings, wearing sensations. and disposabilities of disposable pads and reusable pads. While disposable pads had the strength of convenient use, it had the weakness of wearing sensation, and while reusable pads had the strength of wearing sensation, it had the weakness of inconvenient keeping. When designs reflecting these results are made, it is expected to bring a synergy effect by bringing both a more pleasant menstruation period for the consumers and eventual profit to the manufacturers.
Menstruation being an inevitable phenomenon for every women, reducing the discomfort during the menstruation period is one of the important issues for women's well-being. This study was conducted through user evaluations on disposable pads and reusable pads to comprehend the discomfort factors of the sanitary pads and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improvement. Negative symptoms of the reponses on menstruation outnumbered the positive aspects, and the results suggested that menstruation period was perceived as a painful experience to women. There were difference between the negative and positive responses regarding the designs, functions, fittings, wearing sensations. and disposabilities of disposable pads and reusable pads. While disposable pads had the strength of convenient use, it had the weakness of wearing sensation, and while reusable pads had the strength of wearing sensation, it had the weakness of inconvenient keeping. When designs reflecting these results are made, it is expected to bring a synergy effect by bringing both a more pleasant menstruation period for the consumers and eventual profit to the manufactur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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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설문조사에서는 생리대 사용 중 포장, 개봉에서 착용, 관리(폐기, 보관, 세탁)의 전 과정 동안 느낀 디자인, 성능, 맞음새, 사용감, 후 처리의 5개 영역에 관한 평가를 자유기술식으로 적게 하였으며, 생리대 사용 후 설문 응답내용을 중심으로 만족, 불만족 사항 및 개선사항에 관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결과를 제시함에 있어 가급적 응답자의 표현 그대로 서술하고자 하였으며 부적절한 용어의 수정, 용어 표준화 정도에 국한하였다. 소비자 사용 평가에 근거하여 생리대의 품질 향상을 위한 SWOT 분석을 제시하였다.
여성의 반생애 동안 불편함으로 인식되는 생리기간에 그 불편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쾌적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시도와 대책은 절실하다. 본 연구에서는 여성 소비자의 손상된 감성을 치유하고 그들의 니즈를 반영한 생리대 개발에 유효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일회용과 다회용 생리대에 대한 실 사용자의 사용평가에 따른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일회용 및 다회용 패드 생리대의 평가 내용을 파악하여 사용자 입장에서의 생리대 개발을 위한 기초 정보로 사용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획득된 자료의 가공보다는 정보 그대로를 제시하는 데 주력하였다. 생리대는 소비자의 기호가 강하게 작용하는 제품으로 불특정 소비자가 만족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특성에 따른 평가 분석이 후속되어야 한다.
그러나 아직 생리대에 관한 연구는 Kang (2002), Nam(1987) 등, 소재 개발에 국한되어 소비자의 감성과 니즈를 파악한 것은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지구 인구의 절반인 여성의 반생애에 이르는 기간 동안의 생리적 불편감을 해소시킴과 동시에, 사용자 중심의 생리대 설계를 최종 목적으로 패드형 일회용 생리대와 다회용(대안) 생리대를 대상으로 소비자의 생리대 사용 시 긍정적, 부정적 평가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쾌적한 제품개발을 위한 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디자인이 정말 귀엽다 생리대보다는 인형 옷을 입는 것 같다.
- 떼어 낼 때 속옷과 분리가 잘 되어 좋다.
- 배와 허리가 아프고, 다리가 저리다.
- 생리대속이 훤히 비치는 포장이 눈에 거슬린다.
제안 방법
대상자가 사용하는 생리대의 브랜드 및 규격을 확인하고 사용, 또는 희망하는 제품을 우선적으로 공급하되, 이와 차별화되는 규격 및 브랜드 제품을 함께 제공하여 가급적 모든 종류의 고른 사용을 의도하였다. 그러나 생리대 사용은 개인의 선호특성이 강하고 민감한 사안으로 사용자가 원치 않는 생리대의 공급을 배제하였으며 조사 중에도 평가를 중단하거나 결과 사용을 원치 않는 경우, 이를 분석에서 배제하여 총 36명의 평가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성능에서는 흡수성과 흡수 후 형태보존에 관한 평가가 주를 이루었다. 빠른 흡수와 흡수 후에도 건조한 느낌에 긍정적인 평가를, 흡수 불량, 흡수 후 생리대가 변화, 변형되면서 갖는 불편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평가하였다. 전 연령대에서 길이, 너비, 두께 등의 사이즈 관련 평가가 있었으며 인체 부위, 속옷과 잘 맞고 고정될 때 긍정적인 평가를, 잘 맞지 않거나 고정되지 못한 경우 부정적인 평가를, 특히 과도한 크기로 모양이 드러나거나 활동이 부자유스러울 때 강한 부정적 견해를 피력하였다.
생리대의 사용 평가는 질적 평가연구(Cho et al., 2009) 및 선행연구(Jeon & Moon, 2010)를 참고하여 설문과 인터뷰를 병행, 실시하였다.
시판 일회용 및 다회용 패드생리대의 사용에 따른 긍정적, 부정적인 느낌을 자유 응답식 설문지와 대면 인터뷰를 통해 조사하였다. 설문조사 내용은 Table 3과 같이 디자인, 성능, 맞음새, 착용감, 후처리 등 5가지 특성에 따라 자유응답식으로 기술하게 한 후, 조사자와 응답자가 설문지를 함께 검토하고 평가 내용에 대하여 심도 있는 이야기를 이끌어내는 방식으로 인터뷰가 진행되었다. 활동량이 크고 외모에 관심이 많은 20, 30대에서는 생리대 관련 모든 항목에 의견을 피력하였으며, 아직 생리대 사용이 익숙지 않은 10대의 경우, 성능보다는 디자인과 맞음새에, 폐경을 앞둔 40대는 맞음새나 착용감 보다는 제품성능이나 포장에 더 큰 관심을 나타냈다.
설문조사에서는 생리대 사용 중 포장, 개봉에서 착용, 관리(폐기, 보관, 세탁)의 전 과정 동안 느낀 디자인, 성능, 맞음새, 사용감, 후 처리의 5개 영역에 관한 평가를 자유기술식으로 적게 하였으며, 생리대 사용 후 설문 응답내용을 중심으로 만족, 불만족 사항 및 개선사항에 관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결과를 제시함에 있어 가급적 응답자의 표현 그대로 서술하고자 하였으며 부적절한 용어의 수정, 용어 표준화 정도에 국한하였다.
결과를 제시함에 있어 가급적 응답자의 표현 그대로 서술하고자 하였으며 부적절한 용어의 수정, 용어 표준화 정도에 국한하였다. 소비자 사용 평가에 근거하여 생리대의 품질 향상을 위한 SWOT 분석을 제시하였다.
소비자 사용평가에 근거하여 생리대의 품질 향상을 위한 SWOT 분석을 실시하였다(Figure 4, 5). 일회용 생리대의 강점은 저렴한 가격, 다양한 제품, 사용의 편리성을, 약점으로는 제품의 이질감 및 피부자극, 환경오염을 들 수 있다.
소비자의 생리대 사용평가와 함께, 월경에 관한 개인의 심리적, 신체적 특징을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자 중 4명을 제외하고 모두 규칙적으로 월경을 경험하고 있었으며, 월경기간은 4∼7일로 4, 5일이 가장 많은 빈도를 보였고, 20∼34일의 주기를 보이며, 28∼30일의 월경 주기가 가장 많았고, 연령대에 따른 특징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시판 일회용 및 다회용 패드생리대의 사용에 따른 긍정적, 부정적인 느낌을 자유 응답식 설문지와 대면 인터뷰를 통해 조사하였다. 설문조사 내용은 Table 3과 같이 디자인, 성능, 맞음새, 착용감, 후처리 등 5가지 특성에 따라 자유응답식으로 기술하게 한 후, 조사자와 응답자가 설문지를 함께 검토하고 평가 내용에 대하여 심도 있는 이야기를 이끌어내는 방식으로 인터뷰가 진행되었다.
일회용 생리대 사용에 따른 소비자 평가 내용을 분석한 결과, 디자인에서는 생리대처럼 여겨지지 않는 모양과 개봉하기 쉬운 디자인에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으며, 생리대임을 감지할 수 있는 소리나 포장을 부정적으로 평가하였다. 성능에서는 흡수성과 흡수 후 형태보존에 관한 평가가 주를 이루었다.
조사기간은 착용감의 차이를 고려하여 2011년 6월에서 2013년 7월까지 전 계절을 포함하였다. 조사내용은 소비자의 생리대 사용평가 및 월경에 관한 개인의 심리적, 신체적 특성이다. 조사대상은 연구일 현재 생리현상이 있는 서울, 울산, 부산 지역에 거주하는 13∼43세에 이르는 학생, 주부, 직장인(Table 1) 60명으로 참여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연구 내용을 충분히 설명한 후 참여를 희망한 여성만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대상자가 사용하는 생리대의 브랜드 및 규격을 확인하고 사용, 또는 희망하는 제품을 우선적으로 공급하되, 이와 차별화되는 규격 및 브랜드 제품을 함께 제공하여 가급적 모든 종류의 고른 사용을 의도하였다. 그러나 생리대 사용은 개인의 선호특성이 강하고 민감한 사안으로 사용자가 원치 않는 생리대의 공급을 배제하였으며 조사 중에도 평가를 중단하거나 결과 사용을 원치 않는 경우, 이를 분석에서 배제하여 총 36명의 평가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Table 1)
평가자의 생리량 및 사용빈도에 따라 일회용 패드생리대 7∼12개, 다회용 패드생리대 3∼7개의 제품을 각각 제공하였다. 제공된 제품은 3개 대형마트와 8개 인터넷쇼핑몰을 검색하여 판매되고 있는 일회용 생리대 77개 종류, 대안생리대 47개 종류 등 총 124개 제품이다(Table 2).
, 2009) 및 선행연구(Jeon & Moon, 2010)를 참고하여 설문과 인터뷰를 병행,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은 착용감의 차이를 고려하여 2011년 6월에서 2013년 7월까지 전 계절을 포함하였다. 조사내용은 소비자의 생리대 사용평가 및 월경에 관한 개인의 심리적, 신체적 특성이다.
조사대상은 연구일 현재 생리현상이 있는 서울, 울산, 부산 지역에 거주하는 13∼43세에 이르는 학생, 주부, 직장인(Table 1) 60명으로 참여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연구 내용을 충분히 설명한 후 참여를 희망한 여성만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평가자의 생리량 및 사용빈도에 따라 일회용 패드생리대 7∼12개, 다회용 패드생리대 3∼7개의 제품을 각각 제공하였다.
성능/효과
특히 보관 및 세탁, 건조에 따른 불편함 등 후처리 과정의 부정적인 평가가 우세하여 다회용 생리대의 보급을 저해하는 가장 큰 요인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다회용 생리대에서의 가장 긍정적인 부분은 인체에 편안한 착용감과 더불어 피부 트러블 완화, 환경보호에 대한 참여이며 단순한 디자인 및 구성에서 오는 맞음새의 문제와 부족한 흡수성능, 특히 후처리과정의 번거로움이 해결되어야 할 시급한 과제로 나타났다.
첫째, 조사 대상자는 월경관련 긍정적인 인식보다는 부정적인 인식이 우세하였으며 대상자 모두 부정적인 월경증상을 토로하여 여성들의 신체 증상과 감성을 치유할 수 있는 대책마련이 요구되었다. 둘째, 소비자의 생리대 사용평가 분석결과, 일회용 생리대의 경우, 사용 편리성과 선택의 다양성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있었으며 표면의 이물감이나 피부 트러블, 인체와의 적합성 결여 및 사이즈 불일치, 개봉 시의 소리, 첨가물 냄새, 환경오염 등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가 있었다. 반면 다회용 생리대는 쾌적한 접촉 감각, 피부트러블 완화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평가가 있었으며 인체와의 편안한 맞음새, 환경 보호에 대한 자긍심, 반복 착용으로 인한 비용 절감 등의 긍정적인 평가가 있었다.
사용 후 다회용 생리대의 장점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주를 이루었으며 후 처리에 대한 불편함의 지적도 많았다. 디자인에 호감과 신기함의 반응이, 제품성능에 있어서는 흡수성과 쾌적한 표면 유지가 가장 긍정적인 평가로 나타났으며, 반면 흡수량의 부족으로 새는 현상을 부정적으로 평가하였다. 일회용생리대에 비해 유연한 소재를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나 단추로 고정되는 부분의 두께감과 불편함을 표현하였다.
둘째, 소비자의 생리대 사용평가 분석결과, 일회용 생리대의 경우, 사용 편리성과 선택의 다양성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있었으며 표면의 이물감이나 피부 트러블, 인체와의 적합성 결여 및 사이즈 불일치, 개봉 시의 소리, 첨가물 냄새, 환경오염 등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가 있었다. 반면 다회용 생리대는 쾌적한 접촉 감각, 피부트러블 완화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평가가 있었으며 인체와의 편안한 맞음새, 환경 보호에 대한 자긍심, 반복 착용으로 인한 비용 절감 등의 긍정적인 평가가 있었다. 반면, 생리대의 교환, 보관, 세탁 및 건조 등 관리에서는 강한 부정적 평가를 하였으며 초기 구입비용에 대한 부담, 흡수 용량 부족 등을 지적하여 일회용과 상이한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파악할 수 있었다.
반면 다회용 생리대는 쾌적한 접촉 감각, 피부트러블 완화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평가가 있었으며 인체와의 편안한 맞음새, 환경 보호에 대한 자긍심, 반복 착용으로 인한 비용 절감 등의 긍정적인 평가가 있었다. 반면, 생리대의 교환, 보관, 세탁 및 건조 등 관리에서는 강한 부정적 평가를 하였으며 초기 구입비용에 대한 부담, 흡수 용량 부족 등을 지적하여 일회용과 상이한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파악할 수 있었다. 셋째, 소비자 평가를 통한 각 생리대 시장의 SWOT 분석에서 일회용 및 다회용 패드 생리대의 강점과 약점, 기회요인, 위협요인을 살펴보고 사용자 중심의 생리대 개발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여성들은 불만족에도 불구하고 생리대를 선택할 수 밖에 없는 현실에 그들의 감성을 상처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일회용 및 다회용 패드생리대의 긍정적, 부정적 평가는 시판 생리대의 장점과 함께 개선되어야할 사항을 그대로 제시하고 있어 이를 반영한 연구와 설계를 위한 노력은 소비자 뿐 아니라 생산자까지 모두의 상승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지구 반 인구의 반평생의 불편을 경감시킴과 동시에 그들의 니즈를 해결한 감성 설계를 위한 노력은 연구자 뿐 아니라 업계, 정부 차원의 융합 연구로 계속 이어져야 할 것이다.
사용감은 소비자의 생리대 선택을 가장 크게 좌우하는 감성 항목으로 월경에 대한 편안함과 불편함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인인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응답자중 상당수가 일회용 생리대로 인한 피부 트러블을 경험했는데, 응답자의 60%가 “생리대 사용으로 인한 피부질환, 가려움증 등, 부작용을 겪은 적이 있다”고 한 설문결과 (“Serious problems in safety management”, 2005)와도 일치 하여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함을 알 수 있었다.
사용감은 소비자의 생리대 선택을 가장 크게 좌우하는 감성 항목으로 월경에 대한 편안함과 불편함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인인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응답자중 상당수가 일회용 생리대로 인한 피부 트러블을 경험했는데, 응답자의 60%가 “생리대 사용으로 인한 피부질환, 가려움증 등, 부작용을 겪은 적이 있다”고 한 설문결과 (“Serious problems in safety management”, 2005)와도 일치 하여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함을 알 수 있었다. 생리대 고 정력과 향에 관한 의견은 모든 연령대에서 긍정, 부정적인 의견을 표현하였으며 특히 한방 생리대에 대해 10대는 부정적, 40대는 긍정적 의견을 표현하여 소비자 특성에 따른 생리대의 감성적 설계가 요구됨을 파악할 수 있었다. 생리대의 폐기에 관한 의견은 전 연령층에서 폐기 시 내용물이 보이지 않는 깔끔한 폐기 방법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와 그렇지 못할 때 부정적인 평가를 보여 생리대 설계 시 반드시 반영해야 할 사안임을 알 수 있다.
디자인에 호감과 신기함의 반응이, 제품성능에 있어서는 흡수성과 쾌적한 표면 유지가 가장 긍정적인 평가로 나타났으며, 반면 흡수량의 부족으로 새는 현상을 부정적으로 평가하였다. 일회용생리대에 비해 유연한 소재를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나 단추로 고정되는 부분의 두께감과 불편함을 표현하였다. 피부 트러블이 생기지 않는 것에 긍정적인 평가와 함께 방수원단, 스냅으로 인한 불편감은 개선되어야 할 사용감성의 평가항목으로 제시되었다.
조사 대상자 중 4명을 제외하고 모두 규칙적으로 월경을 경험하고 있었으며, 월경기간은 4∼7일로 4, 5일이 가장 많은 빈도를 보였고, 20∼34일의 주기를 보이며, 28∼30일의 월경 주기가 가장 많았고, 연령대에 따른 특징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조사 대상자 중에는 다회용 생리대를 사용해 온 여성도 있었으나 대부분 처음 접하는 경우로 거부감을 표현하며 다회용 생리대의 사용을 제한하거나 줄이려는 경향이 있었다. 사용 후 다회용 생리대의 장점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주를 이루었으며 후 처리에 대한 불편함의 지적도 많았다.
조사 대상자의 월경에 관한 견해 및 월경 증상을 조사한 결과, 월경에 대한 긍정적인 견해는 여성, 모성으로서의 축복, 권리, 자긍심 등으로 표현하였으며 선택이 아닌 필연, 불편함과 부자유스러움, 컨디션 저하 등의 부정적인 견해가 압도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월경 증상은 부정적인 답변만 있어, 월경에 대한 긍정적인 응답은 주로 여성으로서의 긍지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부정적인 견해는 월경이 주는 불편함에서 기인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한 달 생리대 사용량은 약 12∼30개이며 월경기간과는 관계없이 생리량이나 개인의 특성에 따라 생리대의 사용갯수가 다른 것으로 조사되었다.
후속연구
그러므로 이러한 불편 사항을 해소 시킬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될 때 월경을 보다 긍정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여성의 감성을 치유할 수 있는 방안제시를 위한 심도 있는 연구가 요구된다 하겠다.
특히 생리를 시작하는 10대와 폐경을 앞둔 40대는 신체 크기와 조건, 생리대 사용감성이 다르므로 소비자층의 특성을 고려한 감성설계가 요구된다. 다회용 생리대의 쾌적한 인체 접촉감과 맞음새는 큰 강점이므로 관리 방법이 개선되어 사용이 증가된다면 환경 보호에도 기여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일회용 및 다회용 패드 생리대의 평가 내용을 파악하여 사용자 입장에서의 생리대 개발을 위한 기초 정보로 사용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획득된 자료의 가공보다는 정보 그대로를 제시하는 데 주력하였다. 생리대는 소비자의 기호가 강하게 작용하는 제품으로 불특정 소비자가 만족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특성에 따른 평가 분석이 후속되어야 한다. 특히 생리를 시작하는 10대와 폐경을 앞둔 40대는 신체 크기와 조건, 생리대 사용감성이 다르므로 소비자층의 특성을 고려한 감성설계가 요구된다.
반면, 생리대의 교환, 보관, 세탁 및 건조 등 관리에서는 강한 부정적 평가를 하였으며 초기 구입비용에 대한 부담, 흡수 용량 부족 등을 지적하여 일회용과 상이한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파악할 수 있었다. 셋째, 소비자 평가를 통한 각 생리대 시장의 SWOT 분석에서 일회용 및 다회용 패드 생리대의 강점과 약점, 기회요인, 위협요인을 살펴보고 사용자 중심의 생리대 개발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소비자의 인식변화와 친환경 정책이 기회가 될 수 있으나 여전히 여성의 사회활동에 제약이 되는 제품 특성과 생리대의 의약부외품 제정 이후 대부분의 영세 업체들이 그 규정을 준수하지 못하고 문을 닫는 등 여러 위협요인들에 부딪히고 있다. 일회용 생리대는 친환경 소재 사용, 사용자 인체를 고려한 사이즈 규격 등, 보다 사용자 중심의 감성적 개발을, 다회용 생리대는 대량생산을 통한 가격의 합리화, 불편한 관리 방법 개선과 함께 집에서의 사용 용도로 용도를 제한하여 보다 편안함과 환경 측면에 목표를 두는 것도 한 방안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일회용 및 다회용 패드생리대의 긍정적, 부정적 평가는 시판 생리대의 장점과 함께 개선되어야할 사항을 그대로 제시하고 있어 이를 반영한 연구와 설계를 위한 노력은 소비자 뿐 아니라 생산자까지 모두의 상승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지구 반 인구의 반평생의 불편을 경감시킴과 동시에 그들의 니즈를 해결한 감성 설계를 위한 노력은 연구자 뿐 아니라 업계, 정부 차원의 융합 연구로 계속 이어져야 할 것이다.
첫째, 조사 대상자는 월경관련 긍정적인 인식보다는 부정적인 인식이 우세하였으며 대상자 모두 부정적인 월경증상을 토로하여 여성들의 신체 증상과 감성을 치유할 수 있는 대책마련이 요구되었다. 둘째, 소비자의 생리대 사용평가 분석결과, 일회용 생리대의 경우, 사용 편리성과 선택의 다양성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있었으며 표면의 이물감이나 피부 트러블, 인체와의 적합성 결여 및 사이즈 불일치, 개봉 시의 소리, 첨가물 냄새, 환경오염 등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가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리대는 어떤 제품으로 분류되는가?
생리대는 위생상의 용도로 제공되는 의약부외품으로 고시된다(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0). 민감한 부위에 사용하는 제품으로 많은 여성들이 생리대 선택에 예민한 편이지만 마트나 편의점 등 어디서나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이다 보니 국가가 안전성을 관리 하는 의약부외품이라는 사실을 아는 소비자는 거의 없다(“Learning about quasi-drugs”, 2011).
생리대의 안전과 관련한 국내 규정은?
1971년 생리대가 의약부외품으로 지정된 이후 2005년까지 단 한번도 ‘수 거검사’를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생리대의 안전에 관해 미국 FDA가 염소성분 불검출 등 각종 피부 부작용에 대해 규정하고 있는 데 반해, 국내에서는‘의약외품에 관한 기준 및 시험방법’에 따라 포름알데히드, 색소, 형광물질, 산·알칼리에 관한 규정만 있을 뿐이다(“Serious problems in safety management", 2005).
일회용 생리대 사용에 따른 소비자 평가 내용 분석 결과, 성능 면에서 주로 이뤄지는 평가는 어떤 내용인가?
일회용 생리대 사용에 따른 소비자 평가 내용을 분석한 결과, 디자인에서는 생리대처럼 여겨지지 않는 모양과 개봉하기 쉬운 디자인에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으며, 생리대임을 감지할 수 있는 소리나 포장을 부정적으로 평가하였다. 성능에서는 흡수성과 흡수 후 형태보존에 관한 평가가 주를 이루었다. 빠른 흡수와 흡수 후에도 건조한 느낌에 긍정적인 평가를, 흡수 불량, 흡수 후 생리대가 변화, 변형되면서 갖는 불편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평가하였다.
참고문헌 (9)
Cho S. M., Kim H. S., & Koh A. R. (2008). A Qualitative Study on the Psychological Meanings of Wearing Female High-Heeled Sho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3(9), 1361-1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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