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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집단의 특성 수준간 통계적 응답 동질성 검정 및 다중 비교 분석
Statistical Homogeneity Tests and Multiple Comparison Analysis for Response Characteristics between Treatments of Bridge Groups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8 no.4, 2014년, pp.107 - 117  

황진하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  김주한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  안승수 (한국시설안전공단 진단평가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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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실제 구조진단 사례에 기초하여 재료와 형식 및 공용기간에 따라 교량의 응답, 충격계수, 고유진동수 및 각 특성의 해석값/계측값 비 등에 관한 기술통계를 분석하고 주재료에 따른 T-검정과 구조형식 및 공용기간에 따른 분산분석을 통해서 요인 부집단 수준 간동질성 검정 및 다중비교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응답 분포의 중심값, 산포도, 대칭성 등 통계적 특성 및 비교분석 집단 간 동질성 식별을 위한 참조값을 제공하며, 이것은 내하력 평가 등 구조 진단과 설계에서 엔지니어들이 취득한 계산 또는 계측값의 타당성을 비교검토하고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는 등의 공학적 판단을 하는데 실제적으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ests homogeneity and performs multiple comparison analysis among treatment levels of each factor group through t-test by materials and analysis of variance by structural type and service period. For that 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is is performed for static and dynamic response char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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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량 등 사회기반 시설물은 공용기간에 따라 통행 하중 및 주변 환경의 영향으로 손상 및 열화가 발생한다. 따라서 관리 주체는 교량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정기적으로 또는 필요에 따라 건전성을 평가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진단 사례에 근거하여 교량 집단의 응답 특성에 대한 통계적 대표값 및 분포를 파악하고 그것을 기초로 부집단 간 동질성을 식별할 수 있는 통계적 근거 및 레퍼런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내하성능 평가 및 손상추정 모델로부터 통계분석에 필요한 요인변수를 결정한 후, 구조 재료, 형식 및 공용기간에 따른 정⋅동적 응답 특성에 대한 기술통계분석을 수행하고, T-검정 및 분산분석을 통해 특성 부 집단 간 통계적 동질성 검정과 다중 비교를 수행한다.

가설 설정

  • 대립가설 (H1α) : 구조형식별 모집단의 평균이 모두 동일한 것은 아니다.
  • 대립가설 (H1β) : 공용기간별 모집단의 평균이 모두 동일한 것은 아니다.
  • 응답비, 충격계수, 충격계수비, 고유진동수, 고유진동수비에 대한 독립표본 검정 결과를 Table 7에 나타냈다. 응답비의 독립표본 검정 결과에서 우선 등분산 검정을 위한 Levene의 검정값은 F값이 13.468이고 유의확률이 0.0으로 유의수준 0.05보다 작으므로 대립가설을 채택하여 모집단의 분산이 다르다고 가정한다. 평균차 검정은 검정값 t값이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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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하 성능 평가는 무엇인가? 내하 성능 평가는 해당 교량이 안전하게 지지할 수 있는 활하중 저항능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현장조사, 재료시험, 구조계산, 재하시험 등의 절차를 통해 이루어지고 그 결과를 교량의 정밀안전진단 및 유지관리업무의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안전성 평가의 접근방향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안전성 평가의 접근방향으로 보면, 감시 기준치를 설정하여 이상발생을 감지하고 이상상태를 판별하는 시험적 접근방법 (experimental approach), 반응 모델 (response model)로 부터 주파수 응답함수 (FRF ; frequency response function)를 구하고 모드 모델 (modal model)과 공간 모델 (spacial model)로 역해석하여 시스템을 확인⋅정정하는 해석적 접근방법 (analytic approach)과 시험, 해석, 보정, 평가 등으로 구조 내하성능을 평가하는 종합적 접근방법 (synthetic approach)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공용 교량의 고유진동수 평균의 결과는 어떠한가? (2) 고유진동수의 평균은 콘크리트교 (2.591)가 강교 (2.434)보다 크고, 형식 및 공용기간별 집단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다른 형식에 비해 PCI 형식은 2.0~2.3배, TR 형식은 1.3~1.5배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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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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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Ewins, D. J. (2000), Modal Testing : Theory, Practice and Application, 2nd, Research Studies Press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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