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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31 no.2, 2014년, pp.49 - 63
강병재 (광주도시철도공사) , 손기형 (전남대학교 경영학부) , 이수열 (전남대학교 경영학부)
With the huge concerns on the inefficiency of public enterprises, particularly a significant amount of debt, an increasing number of studies have been carried out to analyze the levels of inefficiency and investigate the causes of that inefficiency. However, very limited range of analytical methodo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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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A 기법을 이용해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효율성을 분석한 연구에서 추가적으로 해결해야 되는 문제는 무엇인가? | 특히 효율성에 미치는 요인으로 외부 환경변수를 고려하여 분석함으로써 개선을 위한 전략적,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지만 몇 가지 측면에서 향후 해결해야 할 과제를 남겨두고 있다. 첫째는 SFA 기법이 지닌 태생적 한계이다. 비효율성 오차를 나타내는 ui의 분포에 대한 설정이 중요한데 어느 분포가 더 타당한지는 검증하기 어렵다. 이 연구는 Battese and Coelli [19]가 제시한 절단정규분포를 이용했지만 이 가정의 타당성은 향후 다시 평가되어야 한다. 둘째는 프론티어 분석기법이 갖는 한계이다. SFA나 DEA 나 투입, 산출 변수에 따라 효율성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이 연구는 도시철도 효율성을 분석한 기존 문헌에서 주로 사용했던 변수를 사용하여 일관성을 높이고자 했지만 투입과 산출변수 자체의 타당성은 향후 다시 검토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도시철도 운영기관에서 통제할 수 있는 산출 변수로 차량-Km 또는 열차-Km 등을 사용하여 분석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 경우 효율성의 차이를 가져오는 내부 운영의 차이를 보다 면밀히 분석할 수 있다. 셋째, 외부 환경변수도 도시철도의 특성을 잘 나타내 줄 수 있는 다른 변수가 존재하는지 면밀히 검토하여 향후 연구에서 변수를 추가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역세권 주변의 직장에서 근무하는 역세권 비거주인구를 환경변수로 고려하여 확장된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넷째, 이 연구는 비교대상을 지방공기업 형태로 운영되는 운영기관으로 한정하였다. 향후 민영화의 흐름을 타고 서울메트로 9호선이나 용인경전철과 같은 민영 운영기관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향후 민영, 공기업을 포함한 도시철도의 운영 효율성을 분석함으로써 민영과 공공 운영기관의 차이를 살펴보는 것도 필요하다. 다섯째, 이 연구는 원자료를 1Km 기준으로 변환하여 표준화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기존 연구에서는 원자료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향후 표준화 자료와 원자료를 동시에 분석하여 비교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 |
의사결정단위의 효율성을 추정하는 대표적인 프론티어 분석 기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의사결정단위(DMU)의 효율성을 추정하는 대표적인 프론티어 분석 기법에는 DEA와 SFA가 있다. 프론티어 분석은 프론티어에 있는 DMU가 가장 효율적이며 이 선에서 떨어져 있는 개체는 비효율적인 것으로 간주되고 경계선에서 떨어진 정도가 비효율성으로 평가된다. | |
공기업은 어떤 성격을 지니는가? |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경영의 주체가 되는 공기업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에 대한 논쟁은 오랜 기간 지속되었다. 공기업은 공익성을 추구해야 하는 동시에 효율적 운영을 통해 수익도 내야 하는 양면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방만한 경영과 비효율은 공기업에 늘 꼬리표처럼 따라 붙는다. |
강병재, "확률적 프론티어 분석을 이용한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2014.
김민정, "한국도시철도 운영기관들의 효율성과 생산성 분석",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2004.
옥주영, 김병근, "국내 공공기관들의 기술이전 효율성 분석", 기술혁신연구, 제17권, 제2호 (2009), pp.131-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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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웅, 국광호, 문대섭, 이진선, "자료포락분석 기법을 이용한 우리나라 철도수송의 효율성 측정", 한국철도학회, 제12권, 제4호(2009), pp.542-547.
박진경, 김성수, "확률적 비용변경 접근을 이용한 한국과 일본 철도산업의 효율성과 생산성 분석", 대한교통학회, 제25권, 제6호(2007), pp.141-157
박흥수, "귀족노조때문? 철도공사 부채 17조원의 진짜 이유는?" 프레시안 뉴스 기사. www.pressian.com/news/article_print.html?no110084, 2013.
심광식, 김재윤, "지하철 효율성 평가를 위한 DEA-AR/AHP 모형 설계", 한국경영과학회, 제34권, 제3호(2009), pp.105-124.
연합뉴스, "코레일 대해부 시리즈 1-8", 2013년 10월 21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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