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산업안전보건법의 한계와 민간기준의 활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Legal Limits of Occupational Safety & Health Law and Application of Private Standards 원문보기

한국산업위생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hygiene, v.24 no.2, 2014년, pp.103 - 112  

정진우 (고용노동부 성남고용노동지청)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resent system of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law gives priority to traditional command and control regulations. However, this may give rise to problems such as the delay of standard-setting and shortages of human resource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usability of pr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OHSAS는 사업장 내에 OSHMS를 구축하여 그 결과를 내부감사하거나 외부의 제3자 기구에 의해 심사·인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 본 연구는 사업장의 안전보건을 확보하기 위해 제정된 우리나라 산업안전보건법과 이에 따른 명령(이하 ‘산업안전보건법’이라 한다. )이 가지는 기본적인 특징과 한계를 살펴보고, 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국제적으로 도입·활용되고 있는 민간기준인 민간규격(Private standards) 및 산업안전보건관리시스템(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Management System, 이하 ‘OSHMS’이라 한다. )의 의의와 과제를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고찰하고자 한 연구대상은 산업안전보건에 관한 법적 기준에 내재하는 구조적 한계와 이를 극복·보완하기 위해 민간기준을 활용하는 방안이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산업안전보건법을 포함한 법적 기준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특징과 한계를 분석하고, 그 다음으로 산업안전보건법의 기본적인 구조와 과제를 살펴본 후, 산업안전보건에 관한 법적 기준(이하 ‘산업안전보건기준’이라 한다. )과 집행상의 결함을 보완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민간규격과 OSHMS에 대해 고찰하기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명령·통제형의 규제수법을 중심에 두고 있는 산업안전보건법의 구조적인 한계를 검토하면서, 이를 보완하고 사업장의 안전보건수준을 전체적으로 끌어올리는 유력한 대안의 하나로서 민간규격의 기능적 활용과 OSHMS의 구축·운영을 제시하고, 이것들이 산업안전보건 제도에 적절하게 도입되어 기능하기 위한 과제에 대해 법학적 관점에서 이론적으로 논구해 보았다.
  • 앞으로 이 과제를 산업안전보건 제도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반영할지의 문제는 필자와 다른 연구자의 향후과제로 남겨두고자 한다.
  • 여기에서는, 특히 산업안전보건기준의 시간적인 지체를 없애고 전문지식을 산업안전보건기준 속에 실질적으로 반영시키기 위한 구조로서 EU에서 운용되어 온 ‘New Approach(새로운 접근방법)’의 사고와 산업안전보건기준의 집행상의 결함을 보완하기 위해 민간의 자원을 활용하는 시도로서의 OSHMS에 대하여 각각 검토하기로 한다.
  • 우리나라 산업안전보건법제의 중심적인 내용이라고 할 수 있는 전통적인 명령·통제형 규제의 법적 과제를 이하에서 살펴보기로 한다.
  • 사업장의 안전보건 수준을 계속적으로 개선시키는 구조(시스템)를 사업장 내에 구축하고 기업이 이 시스템을 자율적으로 운용함으로써 사업장의 전반적인 안전보건 수준이 향상되는 것을 지향한다. 이것에 의해 근로자의 복리후생의 향상, 조직의 장기적인 효율성 제고를 달성하는 것이 OSHMS의 가장 궁극적인 목적이다. 또한 그것이 제3자에 의해 감사되고 인증되는 것에 의해 기업의 사회적·객관적인 신뢰성의 향상, 기업에 대한 대내외적인 평가 향상이 기대된다.
  • 우리나라 산업안전보건법제의 중심적인 내용이라고 할 수 있는 전통적인 명령·통제형 규제의 법적 과제를 이하에서 살펴보기로 한다. 이를 위해 여기에서는 산업안전보건기준 자체와 그 집행에 관한 문제를 중심으로 검토하기로 한다.
  • 민간규격의 경우 안전보건에 관한 세부적인 기술 기준을 정하고 있는 EN규격(Europäischen Normen, European Standards)을 검토하였고, OSHMS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되어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한편, 산업안전보건에 대한 민간기준을 활용하는 데 있어 민간규격과 OSHMS에 남겨진 과제도 아울러 논구(論究)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안전보건법의 목적은 무엇인가? 산업안전보건법은 “이 법은 산업안전․보건에 관한 기준을 확립하고 그 책임의 소재를 명확하게 하여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근로자의 안전과 보건을 유지․증진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되어 있다(제1조).
우리나라의 헌법구조상 국회의 역할은? 우리나라의 헌법구조상 국회는 유일한 입법기관으로서 사용자․근로자 등의 국민을 구속하고 제재하는 효과를 가지는 법률을 제정한다. 그리고 현행의 많은 법령은 주지하다시피 국회에 의해 완결적으로 제정되는 것이 아니라, 대통령령인 시행령(예: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부령인 시행규칙(예: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등 법규명령에 의해 보완되게 된다.
OSHMS를 이용한 시스템적 방법의 특징은? OSHMS를 이용한 방법은 시스템적 방법이다. 종래의 명령․통제형 방법은 달성되어야 할 기준에 주된 관심사가 있었던 데 반하여, 시스템적인 방법은 시스템의 구축에 의해 조직 내 시스템의 학습․개선능력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안전보건 수준의 향상을 지향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Abe. YT. Administrative law vol.1. Tokyo: Yubikaku; 2008. p. 619-620 

  2. Alexander R. Europaische Techniknormen im Lichte des Gemeinschaftsrechts. DVBI 1996;47(8):1181-1183 

  3. Council of the European Union. COUNCIL RESOLUTION of 7 May 1985 on a newapproach to technical harmonization and standards(85/C 136/01), 1985. Available from: URL:http:// www. rejtechnical.com/images/Documents/New_Approach_Resolution_85_C136_01.mht 

  4. Gunningham NA. Towards effective and efficient enforcement of occupational health and safety regulation : two paths to enlightenment. Comp. Lab. L. & Pol'y J 1998;19:547-549 

  5. ILO. Guidelines on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management systems(ILO-OSH 2001), Swiss: ILO; 2001 

  6. ISO & IEC. Conformity assessment -- Requirements for bodies providing audit and certification of management systems (ISO/IEC 17021), 2nd ed. Geneva: ISO; 2011 

  7. JISHA. Effects of OSHMS Introduction, 2013. Available from: URL:http://www.jisha.or.jp/english/oshms/effects.html 

  8. Jung JW. The legal position of worker on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law.; Paju: Korean Academic Information Co.; 2012. p. 93, 100-101 

  9. Korea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gency(KOSHA). KOSHA 18001, 2003 

  10. Korea Accreditation Board(KAB). K-OSHMS 18001, 2001 

  11. Nichting AT. OSHA REFORM : An examination of third party audits. Chi.-Kent. L. Rev 1999;75:195-196; 

  12. OHSAS Project Group. OHSAS 18001:2007 Occupational health and safety management systems - Requirements, London: OHSAS Project Group Secretariat; 2007 

  13. Susan. RA. Tort Law in the Regulatory State. in: Peter Shuck(ed.), Tort Law and the Public Interest: Competition, Innovation and Consumer Welfare. New York: W. W. Norton & Company; 1991. p. 43 

  14. Yosizawa T. OHSAS 18001.18002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Management System, 2nd ed. Tokyo: Japanese Industrial Standard; 2004. p. 33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