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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음악 소비자들의 이용패턴 변화에 대한 연구
The Study on the Trend of Pop-Music Consumers'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7, 2014년, pp.4100 - 4104  

오한승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실용음악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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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음악산업에서 이용매체의 변화는 음악 소비자들의 이용패턴의 변화와 함께 나타나며, 여러 매체의 복합적인 영향이 음악 소비자들의 선호도에 추가적인 영향을 미친다. 본 논문에서는 소유에서 소비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국내 음악 소비자들의 이용패턴을 AIDMA 모델과 AISAS 모델의 관점과 통계의 추이를 살펴보고 분석해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nsition of the media of the Pop Music industry can be revealed by the transition of the usage pattern of Pop music consumers and the effects of mass media like TV on music consumers' preferences. This study analyzed the usage pattern and tendency, which evolves from ownership to consumption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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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로 한류 네트워크가 형성되고 있는데, K-Pop이 새로운 한류의 기폭제가 되면서 음악 산업 부문 수출액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한류관광객도 급증하는 등 음악 한류의 파급효과는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음악 소비자들의 이용 패턴을 파악하고 향후 음악 산업의 전망을 예측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며, 본 논문에서는 마케팅의 관점에서 음악 소비자들의 이용패턴의 변화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변화 추이를 가늠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즉 전통적인 AIDMA 모델의 ‘욕구-기억-행동’보다는 AISAS 모델의 신속한 ‘검색-행동’으로, 그리고 ‘행동’ 이후 바로 ‘공유’라는 다음 단계로 전환되는 점이 현재 대중음악 소비자들의 이용패턴 변화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관점이라는 가설을 통해 앞으로의 대중음악시장과 소비자들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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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의 음악 소비자들의 이용패턴의 변화는 어디에 관련이 있는가? 최근의 음악 소비자들의 이용패턴의 변화는 경영학 마케팅 분야에서 ‘소비자 행동론’의 변화추이와도 관련이 있으며 이를 연구가설로 살펴보았다. 본 논문에서 이런 변화 추이의 이론적 배경으로 사용한 모델은 AIDMA(아이드마) 모델과 AISAS(아이사스) 모델로서, AIDMA 모델은 전통적인 소비자 행동을 설명하는 모델인 반면 AISAS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 매체를 이용한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대에 새롭게 변화된 소비자 환경에 상응하는 소비자 행동 모델이다.
소비자 행동론의 변화 추이의 이론적 배경으로 사용한 모델에 대한 내용은? 최근의 음악 소비자들의 이용패턴의 변화는 경영학 마케팅 분야에서 ‘소비자 행동론’의 변화추이와도 관련이 있으며 이를 연구가설로 살펴보았다. 본 논문에서 이런 변화 추이의 이론적 배경으로 사용한 모델은 AIDMA(아이드마) 모델과 AISAS(아이사스) 모델로서, AIDMA 모델은 전통적인 소비자 행동을 설명하는 모델인 반면 AISAS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 매체를 이용한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대에 새롭게 변화된 소비자 환경에 상응하는 소비자 행동 모델이다. ‘소유’가 아닌 ‘소비’의 대상로서의 음악 콘텐츠의 새로운 위상을 통해 음악 콘텐츠 이용자들은 새로운 행동패턴의 성향을 보인다.
최근 한국가요의 동향은? 최근 한국가요가 미국 빌보드 차트에서 높은 순위에 랭크되고, 동아시아와 일본, 유럽 등에서 신드롬을 일으키는 등 전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로 한류 네트워크가 형성되고 있는데, K-Pop이 새로운 한류의 기폭제가 되면서 음악 산업 부문 수출액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한류관광객도 급증하는 등 음악 한류의 파급효과는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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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ung-Han Suh, "Consumer Behavior", Pakyoung sa, 2012. 

  2. Wayne D. Hoyer and Deborah J. MacInnis, "Consumer Behavior", Houghton Miff, 2009 

  3. Leon Schiffman, "Consumer Behavior", Pearson Education, 2009 

  4.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07 Music Industry White Paper", pp.244-295, 2008. 

  5.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08 Music Industry White Paper", pp.224-275, 2008. 

  6.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09 Music Industry White Paper", pp.230-362, 2010. 

  7.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10 Music Industry White Paper", pp.254-330, 2011. 

  8.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11 Music Industry White Paper", pp.254-326, 2012. 

  9.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12 Music Industry White Paper", pp.232-28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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