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7, 2014년, pp.4100 - 4104
The transition of the media of the Pop Music industry can be revealed by the transition of the usage pattern of Pop music consumers and the effects of mass media like TV on music consumers' preferences. This study analyzed the usage pattern and tendency, which evolves from ownership to consumption 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최근의 음악 소비자들의 이용패턴의 변화는 어디에 관련이 있는가? | 최근의 음악 소비자들의 이용패턴의 변화는 경영학 마케팅 분야에서 ‘소비자 행동론’의 변화추이와도 관련이 있으며 이를 연구가설로 살펴보았다. 본 논문에서 이런 변화 추이의 이론적 배경으로 사용한 모델은 AIDMA(아이드마) 모델과 AISAS(아이사스) 모델로서, AIDMA 모델은 전통적인 소비자 행동을 설명하는 모델인 반면 AISAS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 매체를 이용한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대에 새롭게 변화된 소비자 환경에 상응하는 소비자 행동 모델이다. | |
소비자 행동론의 변화 추이의 이론적 배경으로 사용한 모델에 대한 내용은? | 최근의 음악 소비자들의 이용패턴의 변화는 경영학 마케팅 분야에서 ‘소비자 행동론’의 변화추이와도 관련이 있으며 이를 연구가설로 살펴보았다. 본 논문에서 이런 변화 추이의 이론적 배경으로 사용한 모델은 AIDMA(아이드마) 모델과 AISAS(아이사스) 모델로서, AIDMA 모델은 전통적인 소비자 행동을 설명하는 모델인 반면 AISAS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 매체를 이용한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대에 새롭게 변화된 소비자 환경에 상응하는 소비자 행동 모델이다. ‘소유’가 아닌 ‘소비’의 대상로서의 음악 콘텐츠의 새로운 위상을 통해 음악 콘텐츠 이용자들은 새로운 행동패턴의 성향을 보인다. | |
최근 한국가요의 동향은? | 최근 한국가요가 미국 빌보드 차트에서 높은 순위에 랭크되고, 동아시아와 일본, 유럽 등에서 신드롬을 일으키는 등 전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로 한류 네트워크가 형성되고 있는데, K-Pop이 새로운 한류의 기폭제가 되면서 음악 산업 부문 수출액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한류관광객도 급증하는 등 음악 한류의 파급효과는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
Sung-Han Suh, "Consumer Behavior", Pakyoung sa, 2012.
Wayne D. Hoyer and Deborah J. MacInnis, "Consumer Behavior", Houghton Miff, 2009
Leon Schiffman, "Consumer Behavior", Pearson Education, 2009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07 Music Industry White Paper", pp.244-295, 2008.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08 Music Industry White Paper", pp.224-275, 2008.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09 Music Industry White Paper", pp.230-362, 2010.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10 Music Industry White Paper", pp.254-330, 2011.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11 Music Industry White Paper", pp.254-326, 2012.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12 Music Industry White Paper", pp.232-289, 201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