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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화폐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TAM을 중심으로
A Study of the Factors Influencing Acceptance of Virtual Currency: Focused on Technology Acceptance Mode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7, 2014년, pp.4122 - 4131  

구승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  왕핑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  선팅팅 (중국 태주시 검찰청)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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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가상화폐의 특징에 대해 고찰하고, 도출된 가상화폐의 특징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소비자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기술수용모형을 사용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분석을 통해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신뢰성과 범용성은 유용성과 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안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용성은 태도와 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으며, 용이성은 유용성과 태도, 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태도와 만족은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실무에서 가상화폐에 대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전략을 입안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features of virtual currency, which has become a hot topic recently. The characteristics of virtual currency were examined in terms of the effect on consumer acceptance. Therefore, when using the accepted model of the technology, the derived results shou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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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새로운 기술이나 결제수단의 수용을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술수용모형이 다수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대안 화폐로 부상 중인 가상화폐에 대한 수용요인 분석에 기술수용 모델의 적용이 적절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상화폐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기술수용모형을 사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가상화폐의 특징요인을 도출하고, 기술수용 모형을 이용하여 가상화폐의 수용에 어떠한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지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가상화폐가 법안을 통과하고, 기술적 보완이 완료되어 상용화되었을 경우를 가정하여 실제 수용자들이 어떻게 가상화폐를 받아들이는지에 대해 연구하여 실무적인 시사점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가상화폐의 특징을 도출하기 위해 기존의 화폐 및 전자화폐 등의 특징을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가상화폐의 특징을 신뢰성, 보안성, 범용성의 3가지로 구분하였다.
  • 본 연구는 가상화폐의 특징요인을 도출하고, 기술수용 모형을 이용하여 가상화폐의 수용에 어떠한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지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가상화폐가 법안을 통과하고, 기술적 보완이 완료되어 상용화되었을 경우를 가정하여 실제 수용자들이 어떻게 가상화폐를 받아들이는지에 대해 연구하여 실무적인 시사점을 주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H1 : 가상화폐의 신뢰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0 : 지각된 유용성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1 : 지각된 유용성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2 : 태도는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3 : 태도는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4 : 만족은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2 : 가상화폐의 신뢰성은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3 : 가상화폐의 보안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4 : 가상화폐의 보안성은 지각된 용이성에 음(-)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5 : 가상화폐의 범용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6 : 가상화폐의 범용성은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7 : 지각된 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8 : 지각된 용이성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9 : 지각된 용이성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검정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설1, 가설3, 가설5는 가상화폐의 특징이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내용이다. 연구결과 신뢰성(.
  • 가설2, 가설4, 가설6은 가상화폐의 특징이 지각된 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내용이다. 연구결과 신뢰성(.
  • 새로운 기술이나 시스템의 사용이 용이하다면 유용성이 증가할 것이며, 사용이 용이함으로 인해 생활의 질을 높여준다면 사람들은 해당 기술이나 시스템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될 것이다. 또한 그에 따른 만족감도 상승할 것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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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폐가 지역적 개념이 아닌 국제적인 개념이 요구되는 이유는? 가상화폐가 새로운 화폐로 인식되기 위해서는 인프라의 구축 및 사용자의 인식 개선 등을 바탕으로 하는 대규모 투자와 관심이 요구된다. 화폐라는 개념은 특정 지역 또는 국가에서만 사용하는 지역적 개념이 아닌 국제적인 개념이 요구되는데, 그 이유는 지구촌화로 인해 지역을 불문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하기 때문이다. 즉, 화폐는 신용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지불하는 화폐의 가치를 상대방도 동일하게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비트코인의 장점은? 그 이유는 만일 가상화폐의 사용이 쉽고 편리해질 경우 사용자의 증가로 인해 세계의 기축통화까지 발전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관련 산업의 발전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비트코인은 일반화폐와는 다르게 총 화폐량이 한정되어 있어 화폐에 대한 가치가 훼손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이는 달러화 이전 기축통화였던 금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는데, 이와 같은 희소성과 유통성 때문에 사람들은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가 통화수단으로 발전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가상화폐의 특징에 대해 고찰하고, 도출된 가상화폐의 특징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소비자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한 결과는? 이를 위해 기술수용모형을 사용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분석을 통해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신뢰성과 범용성은 유용성과 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안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용성은 태도와 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으며, 용이성은 유용성과 태도, 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태도와 만족은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실무에서 가상화폐에 대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전략을 입안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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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Korea Institute of Finance, "Corresponding regulatory authorities in the United States and diffusion of bit coin use: international financial problems", Weekly Financial Brief, Vol.22, No.21, 16-17, 2013. 

  2. H.K.Lee, "A Study on the Legal Problems of Virtual World in Japan", Journal of Korea Payment and Settlement, Vol.5, No.1, pp.115-134, 2011. 

  3. T.O.Kim, "Around the Linden Dollar and Bitcoin: point and suggest usage of virtual currency", Information technology and payment settlement, Vol.53, pp.33-6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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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G.O.Jeong, "A Study on Activation Methods of Korea e-Cash and Mobile Banking", Journal of Korea Payment and Settlement, Vol.2, No.2, pp.67-97, 2008. 

  6. C.S.Lee, "A Study on the Payment Systems for Electronic Money in Japan",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ol.3, No.2, pp.113-129,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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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Korea Institute of Finance, "Trend of major research of China Inside China: The brakes the 'bit coin' boom, China", Weekly Financial Brief, Vol.22, No.50, 26-27, 2013. 

  11. Nakamoto, S., Bitcoin: A peer-to-peer electronic cash system. Consulted, 1, 2008. 

  12. Reid, F., Harrigan, M., "An analysis of anonymity in the bitcoin system. In Privacy", security, risk and trust (passat), 2011 IEEE thi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nd 2011 IEEE thi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cial computing (socialcom), pp. 1318-1326, 2011. DOI: http://dx.doi.org/10.1109/PASSAT/SocialCom.2011.79 

  13. Miers, I., Garman, C., Green, M., Rubin, A. D., "Zerocoin: Anonymous distributed e-cash from bitcoin" In Security and Privacy (SP), 2013 IEEE Symposium on, pp. 397-411, 2013. DOI: http://dx.doi.org/10.1109/SP.2013.34 

  14. Grinberg, R., Bitcoin: an innovative alternative digital currency, 2012. 

  15. Davis, F.,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318-339, 1989. DOI: http://dx.doi.org/10.2307/249008 

  16. S.H.Gu, D.W.Kim, C.M.Park, K.H.Kim, "Influence of LTE Characteristic and Personal Innovativeness on LTE Smart Phone Acceptance",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14, No.3, pp.291-301, 2013. DOI: http://dx.doi.org/10.9728/dcs.2013.14.3.291 

  17. J.C.Ryu, C.H.Ryu, "An Empirical Study on Effects of Perceived Usefulness on the Behavioral Intention to Use Electronic Money: The Moderating Effect of Type of Electronic Shopping Malls", Journal of the Korean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Society, Vol.15, No.3, pp.95-117, 2005. 

  18. S.Y.Jeon, K.S.Ha, "Factors of the Acceptance Affecting the e-Payment System: Focusing on service quality and social influence",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1, No.9, pp.3239-3248, 2010.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0.11.9.3239 

  19. K.Y.Lee, "Factors Influencing the Usage of the Mobile Payment System: Focused Payment Authentication System by Hand held Phon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20, No.4, pp.93-119, 2005. 

  20. S.Y.Kim, S.H.Lee, H.S.Hwang, "A Study of the Factors Affecting User Acceptance of Smart TV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4, pp.1652-1662,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4.1652 

  21. S.H.Lee, D.T.Kim, "The Effects of Ubiquitous Attributes of Mobile Contents on Consumer Acceptance", Journal of DAEHAN Business, Vol.19, No.2, pp.651-678, 2006. 

  22. K.S.Kim, AMOS 18.0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HannaraeAcademy,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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