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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객 위치정보 기반 지하철 분산대피 안내 시스템
Distributed evacuation guide system based on positioning information of passengers in the subway st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7, 2014년, pp.4528 - 4535  

김남문 (광운대학교 전자공학과) ,  김영억 (광운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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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승객 위치정보 기반의 지하철 분산대피 안내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최근 지하철 역사는 지하철 승강장 역할 뿐만 아니라, 환승, 쇼핑몰, 영화관 등의 다양한 편의 시설과 결합하여 대형화, 복잡화 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지하철 역사의 복잡도 증가에 비해서 비상시를 대비한 대피경로, 대피안내 등의 대비체계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현재 지하철에 설치되어 있는 Access Point(AP)와 실제 통계 자료를 이용하여 지하철 각 객차의 전체 승객 수를 추정하고, 추정된 승객 수와 지하철 역사의 출구 정보를 기반으로 각 객차의 승객 대피 경로를 방향 지시등과 스마트폰의 Push 알람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비상 시 가장 위험한 지하철 승객의 신속하고 안전한 대피시스템을 제안하였다. OpenWrt 임베디드 OS가 설치된 AP를 이용하여 접속자 수를 추정하는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시뮬레이션을 통해 승객 수를 추정한 결과 신뢰구간 파라미터 $1{\sigma}$, $2{\sigma}$, $3{\sigma}$에서 15%, 17% 그리고 23%의 평균 에러율을 갖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본 시스템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distributed evacuation system based on the positioning information of subway passengers is proposed. Recently, the subway station is becoming complicated by combining with shopping malls, and movie theaters. Compared to the increasing complexity of subway stations, evacuation syst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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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비상 상황 시 승객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승객 분산 대피 시스템을 제안하고, AP기반 승객 추정 방식과, 수집된 샘플과 통계적 기법을 적용하여 전체 승객 수를 추정하는 간단한 실험을 통하여 시스템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지하철의 AP와 승객들이 소지하고 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객차 별 승객의 수를 추정하고, 추정된 승객의 수를 기반으로 비상시 승객에게 대피 경로 안내를 통해 승객을 적절하게 분산하여 대피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 임베디드 리눅스 기반의 OpenWrt를 이용하여 AP로 부터 접속자 수 정보를 확인하였고, 지하철 1~6호선의 실측 자료를 기반으로 하여 신뢰구간 파라미터에 따른 전체 승객 추정 신뢰 구간과 평균 전체 승객 수를 추정하여 오차율 분석을 하였다. 이를 통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된 시스템의 승객 수 추정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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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9.11 테러는 어디서 발생하였는가? 미국에서 발생한 9.11 테러 이후, 테러에 대한 불감증은 급증하였으며, 2003년 대구지하철 화재참사는 화재로 대피로 확보 문제와 연기 등의 다양한 문제들로 인하여 많은 희생자가 발생하였다.
2003년 대구지하철 화재참사는 무엇때문에 많은 희생자가 발생하였는가? 미국에서 발생한 9.11 테러 이후, 테러에 대한 불감증은 급증하였으며, 2003년 대구지하철 화재참사는 화재로 대피로 확보 문제와 연기 등의 다양한 문제들로 인하여 많은 희생자가 발생하였다. 최근의 지하철 역사는 단순한 지하철 이용을 위한 역할 뿐만 아니라, 철도, 버스의 환승역 기능과 쇼핑몰, 영화관 등의 다양한 편의시설과 의 결합을 통하여 대형화, 복잡화 되어가고 있다.
지하철 역사의 특징은? 4%의 이용자는 무선랜(Wi-Fi)을 이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5]. 현재, 지하철의 모든 객차와 역사에는 서로 다른 통신사의 Access Point(AP)들이 설치되어 사용자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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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 G. Kim, S. W. Lee, N. Hur, S. W. Nam, "A Numercal Study on Passenger Evacuation in a Subway Station in Case of Fire Occurrence",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grigeration Engineering, Vol. 22, pp.509-514, 2010 

  2. J. H. Canos, G. Alonso, J. jaen, "A multimedia approach to the efficient implementation and use of emergency plans", MultiMedia, IEEE, Vol. 11, Issue 3, pp.106-110, 2004 DOI: http://dx.doi.org/10.1109/MMUL.2004.2 

  3. Daibaoqian, WangTong, Qinyueping, "Subway Station Evacuation Simulation System", Measuring Technology and Mechatronics Automation(ICMTMA), Vol. 2, pp.396-399, 2009 

  4. S. J. Lee, S. H. Le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mergency Evacuation Simulator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 of the Behavior Pattern in Crowd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eciety, vol. 9, no. 5, pp.1319-1327, 2008 DOI: http://dx.doi.org/10.5762/KAIS.2008.9.5.1319 

  5. J. M. Leem, J. Y. Yu, S. J. Jang, et al., 2013 Mobile internet use survey. p.1-94,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12. 2013 

  6. W. I. Choi, W. I. Kwak, S. J. Kim, M. J. Seo, Statistics using excel, p.136-146, Hackhyunsa Publishers, 2007. 

  7. MASUDA, Hiroyuki, and Takeshi ARAI. "An agent-based simulation model of evacuation in a subway station." The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s in Urban Planning and Urban Management (CUPUM05). 2005. 

  8. Lei, Wenjun, et al. "Simulation of pedestrian crowds' evacuation in a huge transit terminal subway station." Physica A: Statistical Mechanics and its Applications 391.22 (2012): 5355-5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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