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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 특성 요인이 중소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정부지원 컨설팅을 중심으로 -
Effects of Consulting Characteristics on SMEs Management Performance -focusing on government supported consult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7, 2014년, pp.205 - 215  

송거영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 대학원) ,  홍정완 (한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유연우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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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지원 컨설팅에 있어 수요자 및 공급자 특성 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진행하였다. 정부지원 컨설팅을 경험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요자인 중소기업의 컨설팅에 대한 인지도는 컨설팅결과활용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조직문화는 컨설팅결과활용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급자 특성인 컨설턴트역량은 컨설팅서비스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부지원정책은 컨설팅서비스품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수요자 특성인 컨설팅결과활용도와 공급자 특성인 컨설팅서비스품질은 모두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정부의 중소기업 컨설팅지원 사업에 있어 컨설팅에 대한 이해도 및 컨설팅 결과물의 활용도 향상과 컨설턴트역량 강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을 추진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에 대한 컨설팅지원 사업에 있어 공급자 측면 뿐 아니라 수요자 측면을 고려한 정책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verify the effect of consumer and supplier characteristics on the utilization of consulting results, quality of consulting service and management performance in the government-support consulting service on SMEs. A survey was conducted and analyzed on SMEs which went th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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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정부지원 컨설팅을 경험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수요자 및 공급자 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정하고자 진행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각 요인에 대한 개념과 차원을 파악하였으며, 측정문항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을 실시한 후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정부지원 중소기업 컨설팅에 있어 수요자 및 공급자 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구조적 영향 관계를 검정하고자 [Fig.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부의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 사업에 있어 수요자 특성 및 공급자 특성이 컨설팅결과활용도와 컨설팅서비스품질 그리고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정함으로써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컨설팅인지도는 컨설팅결과활용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조직문화는 컨설팅결과활용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컨설턴트역량은 컨설팅서비스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정부지원정책은 컨설팅서비스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컨설팅결과활용도는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컨설팅서비스품질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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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ritz Steele는 컨설팅을 무엇이라고 정의 하였는가? Fritz Steele은 과제에 대하여 직접 수행할 책임은 갖지 않고 과업의 내용, 프로세스, 구조에 관하여 과업 실행자들에게 도움을 제공하는 행위를 컨설팅이라고 정의하고 있다[6]. 한편, Larry Greiner & Robert Metzger는 특별한 훈련 과정을 거쳐 소정의 자격을 갖춘 사람들이 고객과의 계약에 따라 독립적이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고객이 경영상의 문제를 확인하고 분석하는 것을 지원하며, 해결안을 고객에게 제안하고, 해결안의 실행에 관하여 고객으로부터 도움을 요청받았을 때 이를 제공하는 어드바이스 서비스라고 컨설팅을 정의[7]하고 있으며, Kubr 는 경영컨설팅을 보는 시각에 따라 기능적 관점과 전문 직업적 서비스 관점으로 분류할 수 있다[2]고 하였다.
인지의 사전적 정의는 무엇인가? 인지의 사전적 정의는 어떠한 사실을 인정하여 아는 것을 말하며, 자극을 수용하고, 저장하고, 인출하는 일련의 정신 과정으로서 지각, 기억, 상상, 개념, 판단, 추리를 포함하여 무엇을 안다는 것을 나타내는 포괄적인 용어로 사용된다. 이기춘은 소비자 인지도를 서비스 및 제품에 대하여 합리적으로 판단하여 현명하게 의사결정을 할 수있는 소비자의 잠재적 능력[8]이라고 하였으며, 채준원은 경영컨설팅 서비스에 대한 인지를 경영 컨설팅에 관한 개념적 인지, 컨설팅 제공 형태에 관한 인지, 컨설팅 분야에 관한 인지로 구분하였다[9].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지원 컨설팅에 있어 수요자 및 공급자 특성 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조사 분석 한 결과는? 정부지원 컨설팅을 경험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요자인 중소기업의 컨설팅에 대한 인지도는 컨설팅결과활용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조직문화는 컨설팅결과활용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급자 특성인 컨설턴트역량은 컨설팅서비스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부지원정책은 컨설팅서비스품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수요자 특성인 컨설팅결과활용도와 공급자 특성인 컨설팅서비스품질은 모두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정부의 중소기업 컨설팅지원 사업에 있어 컨설팅에 대한 이해도 및 컨설팅 결과물의 활용도 향상과 컨설턴트역량 강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을 추진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에 대한 컨설팅지원 사업에 있어 공급자 측면 뿐 아니라 수요자 측면을 고려한 정책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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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1. SMBA: http://stat2.smba.go.kr/phase_re_01.jsp?mcusr0001762&opsearch&l_cd01 

  2. M. Kubr, Management consulting: A guide to the profession, 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Geneva, 2002. 

  3. T. J. Covin & T. V. Fisher, Consultant and client must work together, Journal of Management Consulting, Vol. 6, No. 4, pp.11-20, 1991. 

  4. Y. Jang & J. Lee, Factors influencing the success of management consulting project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ject Management, Vol. 16, No. 2, pp.67-72, 1998. 

  5. I. S. Kim, A study on the performance and effects of consulting in domestic SMEs, Zeitschrift der Koreanisch-Deutschen Gesellschaft fur Sozialwissenschaften, Vol. 18, No. 1, pp.159-186, 2008. 

  6. F. Steele, Consulting for organization change, Univ of Massachusetts Press, 1975. 

  7. L. E. Greiner & R. O. Metzger, Consulting to management, Englewood Cliffs^ eNJ NJ: Prentice-Hall, 1983. 

  8. K. C. Rhee, Consumer education: theory & practice, Kyomunsa, Seoul, 1999. 

  9. J. W. Chae,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Consulting Services for SMEs by Consulting Type, The Graduate School Pusan National University PhD thesis, p.110, 2011. 

  10. Y. J. Joo, Integration and empirical analysis of organizational culture studies,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PhD thesis, p.36, 2010. 

  11. Y. S. Cha, A Review on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Culture and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5, pp.2054-2062, 2012. 

  12. G. O. Klemp Jr, The Assessment of Occupational Competence. Final Report: I. Introduction and Overview, 1980. 

  13. S. B. Parry, The Quest for Competencies, Training, Vol. 33, No. 7, pp.48-54, 1996. 

  14. A. P. Williams & S. Woodward, The Competitive Consultant: A Client-oriented Approach for Achieving Superior Performance, Palgrave Macmillan, 1997. 

  15. M. Rynning, Successful consulting with small and medium-sized vs. large clients: meeting the needs of the client?, International Small Business Journal, Vol. 11, No. 1, pp.47-60, 1992. 

  16.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Small and Medium Business Consulting Industry White Paper, 2008. 

  17. A. Nahavandi & S. Chesteen, The impact of consulting on small business: a further examination,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 13, No. 1, pp.29-40, 1988. 

  18. S. S. Lee, The Performance Effects of Business Consulting in China based Korean Small Business,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Vol. 16, No. 2, pp.149-165, 2009. 

  19. I. S. Kim, Status and Development of Consulting Support Service for SMEs: Especially for the Hub Project of E-Coupon System of Consulting Support, Koreanische Zeitschrift fur Wirtschaftswissenschaften Vol. 27 No. 4, pp.41-67, 2009. 

  20. R. D. McLachlin, Factors for Consulting Engagement Success, Management Decision, Vol. 37, No. 5, pp.394-402, 1999. 

  21. Y. S. Jang & H. J. Kwak,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Consulting Performance and Consulting Management in Real Estate Consulting and Management Consult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ty Of Cadastre, Vol. 25, No. 1, pp.31-42, 2009. 

  22. A. Parasuraman & V. A. Zeithaml & L. L. Berry, Servqual, Journal of retailing, Vol. 64, No. 1, pp.12-40, 1988. 

  23. K. H. Kim & K. S. Whang, A Study on the Quality Determinants in Management Consulting,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Special, Vol. 18, No. 1, pp.15-28, 2001. 

  24. B. H. Park & D. W. Lee & Y. S. Kim, Measuring Service Quality of Management Consult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ol. 33, No. 3, pp.47-58, 2005. 

  25. J. H. Chung & C. G. Yi, A Study on Management Performance in Different Strategic Groups of Hotels, Journal of Tourism Policy, Vol. 3, No. 2, pp.189-207, 1997. 

  26. N. Venkatraman & V. Ramanujam, Measurement of business performance in strategy research: a comparison of approache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11, No. 4, pp.801-814, 1986. 

  27. R. S. Kaplan & D. P. Norton, Using the balanced scorecard as a strategic management system, Harvard business review, Vol. 74, No. 1, pp.75-85, 1996. 

  28. S. K. Kim, An Empirical Study on Firms' Recognition and Satisfaction with the Materials and Components Industry Policy in Korea, The Graduate School Pusan National University PhD thesis, 2012. 

  29. K. Y. Song & Y. Y. You, An Effect of the Awareness of Consulting and Organizational Culture on the Use of Consulting Outcome and Business Performance of a Company, Journal of Convergence Information Technology, Vol. 8, No. 13, pp.616-623, 2013. 

  30. I. S. Lee & Y. Y. You, An Empirical Study of the Influencing Factors of Management Consulting Performance on Application Intend mediating the consulting deliverables and satisfaction,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0, No. 3, pp.59-69. 2012. 

  31. V. Kumar & A. Simon & N. Kimberley, Strategic capabilities which lead to management consulting success in Australia, Management Decision, Vol. 38, No. 1, pp.24-35, 2000. 

  32. J. J. Phillips, In Action: Building a Successful Consulting Practice, 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and Development, 2006. 

  33. D. I. Jang & K. H. Lee & S. H. Song, Research on How Consultant's Capability and Competency Influence on Upgraded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The Academy of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Vol. 13, No. 3, pp.39-64, 2011. 

  34. H. J. Kwak,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Success Model for the Enhancement of Consulting Performances in Korea Consulting Market: Focused on Small and Medium Business Management Consulting Market, Journal of CEO and Management Studies, Vol. 11, No. 1, pp.1-23, 2008. 

  35. R. H. Schaffer, High-Impact Consulting: How Clients and Consultants Can Work Together to Achieve Extraordinary Results, Jossey-Bass, 2002. 

  36. D. Y. Kim & T. S. Kim & H. S. Lee, A Study on the Moderate Effecting of Client's Organizational Character on Consulting Service Quality and Business Performance,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9, No. 6, pp. 243-253, 2010. 

  37. J. K. Kim & K. J. Seok, The Effects of Consulting Service Quality upon an Corporate Performance and Clients' Intention to Change Consultant-SERVQUAL, SERVPERF and KS-SQI Model-, Tax Accounting Research, Vol. 32, No. 0, pp.133-159, 2012. 

  38. J. H. Park & S. H. Lee, A Study on the Quality Determination Factors of the Consulting Service Affecting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the Repurchase Intent, Korean Management Consulting Review, Vol. 13, No. 1, pp.25-54, 2013. 

  39. Y. Y. You, The Analysis for the determinant Factors on the Outcome of Management Innovation Business small and medium manufacturers, Journal of Korea Productivity Association, Vol. 24, No. 4, pp.207-249. 2010. 

  40. J. E. Lee & C. J. Suh & S. C. Kim, A Competency Model for Management Consulting: Comparison of the Consultant's Competency Specialized in Small Business and Large Business,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30, No. 2, pp.135-15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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