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영자몰입이 컨설팅품질 지각에 미치는 영향 - 정부지원 융복합컨설팅을 중심으로 -
Effect of Management Commitment on Perceived Consulting Quality - Focusing on Government Supported Convergence Consulting -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4, 2015년, pp.127 - 135  

송거영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 대학원) ,  노재확 (한성대학교 무역학과) ,  유연우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초록

본 연구는 중소기업 대상의 정부지원 융복합컨설팅에 있어 경영자몰입이 지각된 컨설팅 과정품질 및 결과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진행하였다. 정부지원 컨설팅을 경험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영자몰입은 컨설턴트수행품질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경영자몰입은 정부지원품질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영자몰입은 컨설팅결과품질지각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컨설턴트수행품질지각은 컨설팅결과품질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정부지원품질지각은 컨설팅결과품질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컨설팅에 대한 경영자몰입과 컨설턴트역량 및 정부의 제도적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에 대한 정부의 컨설팅지원 사업에 있어 수요자 및 공급자 측면을 고려한 정책적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verify management commitment on perceived consulting quality in the government-supported convergence consulting service on SMEs. A survey was conducted and analyzed on SMEs which went through government-supported consulting, with the following results of the study. Fir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정부지원 컨설팅을 경험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경영자몰입이 컨설팅품질 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진행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각 요인에 대한 개념과 차원을 파악하였으며, 측정문항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정한 후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상기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컨설팅과정 품질지각이 컨설팅결과품질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정부지원 중소기업 컨설팅에 있어 경영자몰입이 컨설팅품질지각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정하고자 [Fig.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부지원 컨설팅을 경험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여, 컨설팅에 있어서의 경영자몰입이 컨설팅품질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후, 컨설팅 지원 사업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 경영자몰입은 컨설턴트수행품질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경영자몰입은 정부지원품질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경영자몰입은 컨설팅결과품질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컨설턴트수행품질지각은 컨설팅결과품질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정부지원품질지각은 컨설팅결과품질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erzner가 제시한 컨설팅결과품질의 구성요인은 무엇인가? 컨설팅결과품질의 구성요인으로서 Kerzner(2013)는 기간 준수, 예산 준수, 기대한 성과 및 기술의 달성, 할당 자원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활용, 컨설팅 결과에 대한 고객만족 등을 제시 하였으며[14], Pinto& Prescott(1990)은 기간 준수, 예산 준수, 컨설팅 과정에 대한 만족과 컨설팅 결과에 대한 활용성 및 효과성을 제시 하였다[7]. Simon& Kumar(2001)는 합의된 목표의 달성, 고객 만족, 서비스 제공의 적시성, 권고사항의 실행, 측정 가능한 재무적 성과의 도출 등이 컨설팅품질 요소라고 주장하였다[15].
논문의 저자가 경영자몰입이 컨설팅품질 지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 결과는 무엇인가? 구조방정식모형분석에 의하여 본 연구의 가설을 확인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영자몰입(컨설팅 추진에 적극적인 관심과 의지, 컨설팅 진행을 적극적으로 지원, 컨설팅 결과에 대한 높은 실행 의지)은 컨설턴트수행품질(회사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파악, 적절한 컨설팅 기법 사용, 성실하게 수행, 내부 공감대 형성에 노력, 회사 요구에 적극 대응, 책임 있는 대처, 원하는 결과물 도출)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경영자몰입은 정부지원품질(지원 대상 업체 선정의 공정성, 지원 사업 프로세스의 편리성, 중간 및 완료 점검의 합리성)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영자몰입은 컨설팅결과품질(컨설팅 목표달성 정도, 투입 비용 대비 효과, 컨설팅 내용 수준, 컨설팅 완료 정도)지각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컨설팅 속성상 컨설턴트 역할 수행이 반드시 필요하며, 정부 지원 컨설팅의 특성상 정부정책이 매개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인 것으로 인식할 수 있다. 넷째, 컨설턴트수행품질지각은 컨설팅결과품질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정부지원품질지각은 컨설팅결과품질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정부의 중소기업 컨설팅지원 사업에 있어 경영자 참여, 컨설턴트 역량, 정부지원 시책의 강화가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으며 실무적인 면에서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컨설팅의 개념은 무엇인가? 컨설팅이란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가진 사람이 상담하고 도와주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컨설팅의 개념을 고려할 때, 컨설턴트와 정부 등 공급자는 물론 수요자인 기업의 특성을 함께 인식한 후 성공요인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I. S. Kim, "Status and Development of Consulting Support Service for SMEs: Especially for the Hub Project of E-Coupon System of Consulting Support", Koreanische Zeitschrift fur Wirtschaftswissenschaften, Vol. 27, No. 4, pp. 41-67, 2009. 

  2. S. B. Shin. K. J. Seok, "An Empirical Study on Service Quality of Management Consulting and Customer Satisfaction", The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Vol. 25, No. 4, pp. 159-182, 2011. 

  3. M. Kubr, Management consulting: A guide to the profession. 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Geneva, 2002. 

  4. F. Steele, Consulting for organization change. Univ of Massachusetts Press, 1975. 

  5. L. E. Greiner.R. O. Metzger, Consulting to management. Englewood Cliffs^ eNJ NJ: Prentice-Hall, 1983. 

  6. Tae-Hwan Sin,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Public Institution's Team System. Ph.D.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2013. 

  7. J. K. Pinto.J. E. Prescott, "Planning and tactical factors in the project implementation process",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Vol. 27, No. 3, pp. 305-327, 1990. 

  8. Y. Zeira.J. Avedisian, "Organizational planned change: Assessing the chances for success", Organizational Dynamics, Vol. 17, No. 4, pp. 31-45, 1989. 

  9. G. O. Klemp Jr, The Assessment of Occupational Competence, Final Report: I. Introduction and Overview, 1980. 

  10. ICMCI: http://www.icmci.org. 2015.02.28. 

  11. A. P. Williams. S. Woodward, The Competitive Consultant: A Client-oriented Approach for Achieving Superior Performance. Palgrave Macmillan, 1997. 

  12. A. Nahavandi. S. Chesteen, "The impact of consulting on small business: a further examination",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 13, No. 1, pp. 29-40, 1988. 

  13. S. S. Lee, "The Performance Effects of Business Consulting in China based Korean Small Business",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Vol. 16, No. 2, pp. 149-165, 2009. 

  14. H. R. Kerzner, Project management: a systems approach to planning, scheduling, and controlling. John Wiley & Sons, 2013. 

  15. A. Simon. V. Kumar, "Clients' views on strategic capabilities which lead to management consulting success", Management Decision, Vol. 39, No. 5, pp. 362-372, 2001. 

  16. E. H. Schein, "The concept of client from a process consultation perspective: A guide for change agents", Journal of Organizational Change Management, Vol. 10, No. 3, pp. 202-216, 1997. 

  17. H. J. Kwak,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Success Model for the Enhancement of Consulting Performances in Korea Consulting Market: Focused on Small and Medium Business Management Consulting Market", The Journal of Professional Management, Vol. 11, No. 1, pp. 1-23, 2008. 

  18. U. Lehtinen.J. R. Lehtinen, "Two approaches to service quality dimensions", Service Industries Journal, Vol. 11, No. 3, pp. 287-303, 1991. 

  19. Gi-Soo Jeon,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Management Consulting for the Business Performance of SME and Venture Enterprise. Ph.D.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2009. 

  20. D. J. Shin. Y. Y. You, "A Study on the Impact of Consultant's Competencies on Service Quality and Performance of Consult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4, pp. 63-78, 2012. 

  21. K. Y. Song. J. W. Hong. Y. Y. You, "Effects of Consulting Characteristics on SMEs Management Performa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7, pp. 205-215, 2014. 

  22. Soon-Tae Kim, The Effects of Government Policy and Characteristics of Micro-enterprise on Business Strategy and Performance. Ph.D. dissert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2013. 

  23. C. S. Lee.N. J. Lee.J. H. Kim, "Effects of Market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and Governmental Support on the Balanced Score of Small & Micro Business", Accounting Information Review, Vol. 27, No. 1, pp. 261-284, 2009. 

  24. Chang-Ho Choi, A Study on the Effects of Ties between Clients and Consultants on Consulting Project Performance in the Small and Medium Sized Enterprises. Ph.D. dissertation, Hansung University. 2014. 

  25. Yong-Sup Bae, An Empirical Study of the Effects of Consultant Competency on the Performance of Management Consulting: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the Characteristics of Consulting Firm and Client Firm. Ph.D. dissertation, Dankook University. 2013. 

  26. J. E. Lee.C. J. Suh.S. C. Kim, Building a competency model for consultants: Comparison of the consultant's competency specialized in small business and large business using AHP method. Korea Business Review, academic papers collection, pp. 253-274, 2010. 

  27. Dong-Rack Choi, A study of the effects of a support program for small enterprises on business performance: focus on area Busan. Ph.D.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2012. 

  28. Jun-Won Chae,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consulting services for SMEs by consulting type. Ph.D.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2011. 

  29. Y. W. Lee.S. J. Hwang.C. S. Lee, "An Analysis of the Relation of Consultant Competency to Management Consulting Completion Index and Moderating Factors",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Vol. 25, No. 1, pp. 315-337, 2012. 

  30. Sang-Bok Shin,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Service Quality in Management Consulting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Ph.D. dissertation, Tong Myon University.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