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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친화적인 동적 키보드
A User Friendly Dynamic Keyboard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7, 2014년, pp.253 - 259  

양기철 (목포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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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친화적이면서 좁은 영역에서도 효과적으로 입력을 수행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키보드를 제안한다. 기존의 키보드는 문자의 배열 형태나 사용 방식은 다르지만 대부분 키를 나열한 다음 선택하도록하는 방식이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방식과 다르게 키보드 내용이 동적으로 변화하는 새로운 방식의 정보 입력장치인 Dynamic Keyboard(DynaKey)를 설계한다. Dynakey는 정확한 위치 선택이 어려운 장애인이나 화면이 작은 이동기기에서 사용하기 편리한 정보입력장치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ew style keyboard which is user friendly and can be used efficiently in a small area is proposed in this paper. The most pre-existing keyboards were using the style of selecting a key among the arranged keys even the formats of key arrangement and the ways of using them were different. A new sty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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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키보드와는 달리 동적으로 키의 내용이 변화하는 새로운 동적 키보드 DynaKey를 설계하였다. DynaKey는 별도의 물리적인 키보드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고 화면에 표시되는 키보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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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사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키보드는 어떤 키보드인가? 키보드는 가장 전통적이며 보편적인 입력 장치이며 현재 사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키보드는 ‘QWERTY’키보드이다. ‘QWERTY‘키보드는 자판의 맨 위 줄의 왼쪽 6개의 글쇠를 따서 명명되었다.
자판배열 형태가 일자형 배열인 키보드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제까지 제안된 키보드는 ‘QWERTY’키보드나 Dvorak키보드처럼 자판배열 형태가 일자형 배열을 이루고 있다. 이런 일자형으로 배열된 키보드를 사용할 때는 손목이 외전된 상태가 지속되어 누적외상성질환(Cumulative Trauma Disorders)에 노출될 뿐만 아니라 이의 결과로 입력수행도도 낮아지므로 이를 개선하고자 여러 가지 새로운 키보드가 개발되고 있다.
'Dvorak'키보드는 어떤 식으로 자판을 배열하였는가? 이런 기계식 자판 배열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제안된 키보드 중 잘 알려진 것이 ‘Dvorak’키보드이다[13]. 'Dvorak'키보드의 자판배열은 가장 빈번한 digraph가 빨리 입력되도록, 또 이 digraph가 가능한 힘센 손가락으로 입력되도록 자판을 배열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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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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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Noyes, J. The QWERTY Keyboard: A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Man-Machine Studies, 18, 265-281, 1983. 

  3. Davis, J. R. Let Your Fingers do the Spelling: Implicit disambiguation of words spelled with the telephone keypad. Avios Journal, 9, 57-66, March 1991. 

  4. MacKenzie, I.S., Soukoreff, R.W. Text Entry for Mobile Computing: Models and Methods, Theory and Practice. Human-Computer Interaction, 2002. 

  5. Silfverberg, M., MacKenzie, I. S., and Korhonen, P. Predicting text entry speeds on mobile phones. Proceedings of the ACM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 9-16,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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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Evans, F. and Skiena, S. and Varshney, A.; VType: Entering Text in a Virtual World, submitted to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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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Burgstahler, S. , & Coy, R. (Eds.)., Universal Design in Higher Education: From Principles to Practice. Boston: Harvard Education Press. 2008. 

  12. Burgstahler, S., Equal access: Universal design of instruction. Seattle: University of Washington. 2012. http://www.washington.edu/doit/Brochures /Academics/equal_access_udi.html. 

  13. Dvorak, A. There is a Better Typewriter Keyboard. National Business Education Quarterly, Center for Universal Design. vol. 11, pp. 51-58, 1943. 

  14. Microsoft, http://www.whitehatandroid.com/2010/08/microsoft-adaptive-keyboard-proto type.html#ixzz31ZiS6iqF, 2010. 

  15. Florian Block1, Hans Gellersen1 and Nicolas Villar, Touch-Display Keyboards: Transforming Keyboards into Interactive Surfaces, CHI 2010: Tangible UI, April 10-15, 2010, Atlanta, GA, USA,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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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M. Weiss, J. Wagner, Y. Jansen, R. Jennings, R. Khoshabeh, J. D. Hollan, and J. Borchers. Slap widgets: Bridging the gap between virtual and physical controls on tabletops. In Proc. CHI '09, pages 481-490, 2009. 

  18. E. Hoggan, S. A. Brewster, and J. Johnston. Investigating the effectiveness of tactile feedback for mobile touchscreens. In Proc. CHI '08, pages 1573-1582, 2008. 

  19. B. Hartmann, M. Ringel Morris, H. Benko, and A. D. Wilson. Augmenting interactive tables with mice & keyboards. In Proc. UIST '09,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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