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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 공학 교육의 사례연구: 약품 공급기
A Case Study on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Medicine Vending Machine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6 no.1, 2014년, pp.9 - 14  

김문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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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실천 공학적 적용의 하나의 사례연구를 소개하고자 한다. 연구 주제는 약품 공급기이고, 이 장치는 PLC, DC 모터, 스위치, 포토 센서 등으로 구성 된다. 이 기기의 설계 및 제작을 위하여 대학에서 재학 기간 동안 학습한 많은 교과 내용들을 직접 실습하고 구성한다. 특히,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모든 부분을 직접 구성해 봄으로써 단순히 내부 프로세스만이 아니라 자판기의 기계적 메커니즘까지 이해해 볼 수 있도록 한다. 기업의 다른 자판기 제품보다 공급 완성도를 높이기 위하여 사용자 맞춤 공급이나 정확한 카운팅 등 추가 아이디어를 제안한다. 일상 생활에서 편리하게 사용되어질 수 있는 약품 공급기를 간단하게 나마 실제로 구현해 봄으로써 학생들은 창의력과 적응성을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 연구를 통하여 습득한 기술들이 필요 시에 관련 산업에 적용되어질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troduce a case study on application of practical engineering. Topic of the study is a medicine vending machine which consists of PLC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DC motor, switch, photo sensor and so on. In order to design and manufacture of the device, a lo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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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졸업연구의 일환으로 아이디어 회의를 통해 작품을 선정 하는 과정에 있어서 학부과정에서 습득한 관련 지식을 활용하여 실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창의적인 제품을 제작하기로 하였고, 아이템을 생각하던 중 약품공급기를 생각하게 되었다. 결핵이나 당뇨병 등 장 기간의 복용을 요하는 약품에 대해 효율적인 수납공간을 마련해주고, 정확한 투약관리를 해줄 수 있음은 물론, 학부과정을 통하여 습득한 기계, 전기/전자, 제어 및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복합적인 지식 등 메카트로닉스 관련 기술들을 직접 실습해보고, 구성해볼 수 있다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4년 간 학교 수업을 통해 학습한 많은 교과 내용들을 토대로, 일상 생활에서 사용이 가능한 약품 공급기를 직접 설계 및 제작하였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모든 부분을 직접 구성해 봄으로써 단순히 내부 프로세스만이 아니라 시스템의 기계적 메커니즘까지 이해해 볼 수 있도록 하였고, 이 사례 연구를 소개함으로써 산업체의 수요를 충족하는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효율적 접근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부 과정에서 습득한 이론적 지식 및 실기 능력을 활용하여,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약품공급기를 설계 및 제작하였다. 전체적인 시스템은 학부에서 터득한 PLC기술로 하였고, DC모터에 감속기를 부착하여, 느린 속도로 스쿠루를 회전시켜 알약을 이동시키는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포터센서로 떨어지는 알약을 감지하여 개수를 카운팅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4년 간 학교 수업을 통해 학습한 많은 교과 내용들을 토대로, 일상 생활에서 사용이 가능한 약품 공급기를 직접 설계 및 제작하였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모든 부분을 직접 구성해 봄으로써 단순히 내부 프로세스만이 아니라 시스템의 기계적 메커니즘까지 이해해 볼 수 있도록 하였고, 이 사례 연구를 소개함으로써 산업체의 수요를 충족하는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효율적 접근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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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에서 현장 실무 능력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무엇을 하고 있는가? 그래서 실무 능력이 뛰어난 인력을 요구하고, 요구되는 기술 인력은 공학교육의 기초 지식을 토대로 하여 현장 실무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를 위해 대학에서도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 수요에 부응하도록 새로운 공학 교육 방법 개발과 이에 따른 인력 양성이 매우 강조되고 있으며[1], 대학의 공학교육은 산업화 사회에서 산학연을 중요시하여 전문 기술자의 양성이라는 교육 목적을 갖고 이론 중심에서 실천적 교육 방식으로 바뀌고 있다[2].
대학의 교육과정 기간 동안 산업체에 활용 가능한 장치 또는 제품을 제작하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는가? 즉, 대학의 산학 협력과 연계 교육을 강화하고 현장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교육 운영도 실무 능력 배양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3]. 대학의 교육과정 기간 동안 전공 분야에 대한 이론적 지식, 설계 능력 및 실기 능력 등을 갖추어, 이들을 기반으로 산업체에서 활용 가능한 장치 또는 제품을 직접 제작하여 본다면 실천 공학적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뿐만 아니라, 제작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직접 경험하고, 이들을 스스로 해결해 봄으로써 산업 현장에서의 적응력을 키울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산업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양질의 기술인력 개발을 위해 학교에서는 어떤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가? 산업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양질의 기술인력 개발을 위하여 학교는 지식, 기술적인 사고력과 창조력 외에 실천적인 태도와 현장 적응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즉, 대학의 산학 협력과 연계 교육을 강화하고 현장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교육 운영도 실무 능력 배양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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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Y. J. Won, "Development and diffusion project of capstone design program," Ministry of Commerce Industry and Energy, Technical Report, 2006. 

  2. E. J. Song, "Practical engineering teaching method: A study on methodology for teaching improvement on the university,"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4, no. 1, pp. 45-50, Jun. 2012. 

  3. E. J. Song, "Practical engineering teaching method: A study on methodology for teaching improvement on the university,"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4, no. 1, pp. 45-50, Jun. 2012. 

  4.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Solid- Works 2001 Plus Training Guide. 2001. 

  5. W. H. Lee, Motor Control Technology for Mechatronics. Seoul: Sungan Dang, 2005. 

  6. T. P. Kim, Applied PLC Control Technology. Seoul: Gidari,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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