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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체 현장엔지니어 향상 프로그램의 체계적인 모형개발에 대한 연구(PLC 기반 제어를 중심으로)
A Study on Systematic Model Development of Skill Improvement for Industrial Engineers (PLC Based Control) 원문보기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1 no.1, 2009년, pp.19 - 24  

김진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  이우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기계정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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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시장상황에 따라서 생산 자동화 시스템의 원활한 구현을 위한 다양한 자동화 제어 기술들이 요구 되고 있다. 그 중에서 자동화 제어 기술의 핵심 중의 하나는 PLC기반제어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융복합 제어기술이다. PLC를 이용한 다양한 자동화 제어 기술이 급속하게 발전하고 보급됨에 따라 자동화, 생산, 제조기술등의 분야에서 재직하고 있는 엔지니어들은 필수적인 제어 기술임에도 불구하고 산업체의 적용범위가 광범위하고 응용사례가 다양하기 때문에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여 체계적인 학습을 진행하기는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아울러 여러 가지 교육 훈련 프로그램 등이 진행되고 있지만 체계적이지 못한 교육과정과 연계성이 부족한 커리큘럼 구성으로 재직자들의 능력 향상과 기업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S사의 현장엔지니어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기업 맞춤형 교육과정을 체계적 모델로 개발하여 그것을 적용한 결과와 효과를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necessary that the industry has to develop various automated control technology for efficient creation of manufacture automation system according to rapid market situation. One of the technologies is the fused complex control based on PLC-based controlled system. According to rapid growth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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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4개 과정 중 4단계인 설비제어 전문가 과정은 PLC의 각종 네트워크 구성 및 제어 능력을 함양하고 각종 전용 함수 명령을 이용한 동시 보간 제어 능력 향상과 PLC와 PC의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각종 Field Bus활용 능력을 배양하여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고난이도의 System Troubleshooting 처리 능력을 갖추는데 목적이 있다.
  • 4개 과정중 3단계인 응용 과정은 Touch Panel과 PLC의 연동 제어를 통한 HMI(Human Machine Interface)인터페이스 능력 배양과 아날로그(Analog to digital 또는 Digital to Analog)제어를 이용한 인버터의 시스템 속도제어능력과 전장제어를 연동하여 시스템 구성과 원활한 제어를 구현하는데 목적이 있다.
  •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단위 요소별 과정으로 운영되었던 PLC기반제어의 문제점을 개선한 4단계의 기업체 맞춤형 융복합 과정을 제안하고 1차 교육 과정 운영 후 교육 설문 평가를 활용하여 그 결과를 평가한다.

가설 설정

  • 4) 사전 선수지식에 대한 재정립이 가능하다.
  • 5) 제조현장의 문제점들을 사전에 파악할 수 있다.
  • 6) 재직자의 기술력을 조기에 함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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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대부분 운영되고 있는 단위 요소기술 위주의 (PLC기반제어)교육은 현장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못하고 있는 이유는? 1) PLC와 연계선상에 있는 자동화, 생산기술, 제조 기술 분야의 교육과정들이 단위 요소기술로 독립적으로 세분화되어 있어서 교육을 받는 기술자들의 선택의 폭이 넓게 보일 수 있지만 각각의 필수 과정을 모두 이수하기도 어렵고, 모든 과정을 이수하더라도 과정의 연계성을 스스로 학습하여 터득하기란 무척 어려운 일이다. 2) 각각의 과정에는 교육 입과 전 선수지식이 필요하지만 교육 이력 관리 부재 등의 문제로 선수지식을 무시하고 입과하여 교육의 효과를 떨어뜨리고 교육 과정의 만족도와 현업 조기 적응력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3) 단위 요소기술 과정 위주의 교육 진행으로 인해 전체 시스템 제어 동작에 대한 이해력 부족으로 제조현장의 Down Time이 증가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4) 현장의 각종 시스템에서 다수의 Trouble 발생 시 즉각 대처 능력이 부족하여 생산성 향상의 저해 요인이 될 수 있다. 5) 신입사원 등의 조기 전력화를 통한 기업 경쟁력 제고에 어려움이 있다. 6) 요소기술 과정 입과 시 선수지식의 부족으로 인한 Review 교육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교육 운영 시 비효율적인 요인이 될 수 있다. 7) 각 요소기술 과정을 유지하면서 유기적으로 과정별 연계성을 구축, 향상시키는데 어려움이 발생한다.
PLC를 설명하면?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는 공정 자동화가 요구되는 모든 산업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제어기기이며 전기, 전자, 기계 등의 산업 분야에 급속히 파급되고 있는 자동화 제어 기술의 핵심 분야이다[1]. 그러나 재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PLC기반제어 훈련은 90년대부터 실시되기 시작하였지만 대부분 교육의 진행 내용은 단순 프로그래밍 위주의 교육으로 진행되었다.
재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PLC기반제어 훈련의 대부분은 어떤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는가?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는 공정 자동화가 요구되는 모든 산업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제어기기이며 전기, 전자, 기계 등의 산업 분야에 급속히 파급되고 있는 자동화 제어 기술의 핵심 분야이다[1]. 그러나 재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PLC기반제어 훈련은 90년대부터 실시되기 시작하였지만 대부분 교육의 진행 내용은 단순 프로그래밍 위주의 교육으로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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