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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2 no.2, 2014년, pp.189 - 197
신완선 (성균관대학교 산업공학과) , 안선응 (한양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박상호 (성균관대학교 산업공학과)
Purpose: To reinforce the product competitiveness of Korean small and medium-sized business in the world market. Methods: By clarifying the definition of a masterpiece, developing global masterpiece quality index(MQI) equipped with checklists, surveying several companies and customers, and analyz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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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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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명품이란? |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명품의 정의를 규정하였다. 본 연구의 명품이란우수 중견·중소기업에서 장인정신으로 만들어지고, 소비자의 높은 선호로 사용되는 제품이다. 이 제품을 통하여 생산자는 자부심, 전통, 최고의 품질을 추구함과 동시에 타 기업과 차별되는 독특함을 갖게 되고, 소비자는 만족감과 기대효용의 측면에서 동종 제품 군 내에서 절대적 우월성을 보장받는다. | |
명품의 사전적 의미는? | 연구에 앞서 심도 있고 일관적인 목표를 위해 우선적으로 명품에 대한 정의를 확립해야 한다. 명품의 사전적 의미로는 훌륭하여 이름이 난 물품이나 작품, 특별하게 만들어진 작품은 최고의 명인이 하나하나 사람의 손에 의해 공들여 만들어진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명품의 의미가 확대되어 사전적 의미와 다른 의미로 명품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음을 인지하였다. | |
글로벌 명품지수의 네 가지 특성은? | 자부심, 품질은 생산자 관점의 명품특성으로써 생산자는 이를 통해 자부심, 전통, 최고의 품질을 추구함과 동시에타 기업과 차별되는 독특함을 지향한다. 행복감, 명성은 소비자 관점의 명품 특성으로써 소비자는 이를 통해 만족감과 기대효용의 측면에서 동종 제품 군 내에서 절대적 우월성을 추구하게 된다. |
Choi, Eun Jung, Hong, Kyung Hee, and Lee, Yoon Jung. 2010. "Korean Consumers Perceptions toward Luxury Products." Fashion Business 14(5):195.
Kim, Jae Moon. 2002 "Criteria of Luxury." L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677:28-32.
Lim, Ji Hoon, Kim, Hyung Sik, and Lee, Hak Sik. 2006. "Measuring Perceptions of Brand Luxury in Korea." Journal of Advertising 73:185-216.
Simon, Hermann. 2008. Hidden Champions: Lessons from 500 of the World's Best Unknown Companies. Seoul: Hurum.
Vigneron, Franck, and Lester, W. Johnson. 2004. "Measuring perceptions of brand luxury." Journal Of Brand Management 11(6):484-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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