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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명품지수와 명품 평가 방법의 개발
Developing Global Masterpiece Index and the Evaluation Method of a Masterpiece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2 no.2, 2014년, pp.189 - 197  

신완선 (성균관대학교 산업공학과) ,  안선응 (한양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박상호 (성균관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o reinforce the product competitiveness of Korean small and medium-sized business in the world market. Methods: By clarifying the definition of a masterpiece, developing global masterpiece quality index(MQI) equipped with checklists, surveying several companies and customers, and analyz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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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업의 명품 자가진단을 통해 자사 제품의 강점, 약점을 파악하고 미래 제품의 명품화를 위한 전략에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MQI 체크리스트를 개발하였다. 체크리스트 개발에 있어 글로벌명품지수(MQI)를 정의하고 각 선정기준에 대한 초안을 개발한 후, 기업 경영자 대상으로 검토하기 위하여 국내 5개 기업(인산가, 젠한국, 도레이, 와토스코리아, 장수산업)을 선정하여 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명품의 범위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명품에 대한 정의를 규정하며 명품 육성에 구심점이 될 수 있는 객관적 데이터를 위한 진단 및 지수 측정 수단을 개발 한다. 이를 위해 우선되어야 할 연구는 국가 품질경영을 선도하면서 명품 생산으로 유명한 기업을 발굴하여 명품에 대한 견해와 쏟고 있는 노력을 알아본다.
  • 하지만 국외 기업의 성공사례를 그대로 도입하거나 우리나라 여건에 맞지 않는 방식을 적용하는 경우 많은 장애 요소를 겪었다.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기업으로 나아가고 글로벌 유력품목을 발굴하기 위한 초석으로써 우선적으로 국내에서 명품화를 뿌리내리는 것이 우선이라 보았다. 그에 따라 국내 정서에 맞는 명품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글로벌명품지수(MQI)를 개발하였으며 이에 따라 기업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세부적인 MQI 체크리스트를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 국내의 중소기업을 바라보는 시선, 대기업과의 경쟁과 같은 주변 환경, 점점 높아지는 소비자의 욕구와 같은 많은 요소가 국외와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국외와 국내의 갭(Gap)과 차이점을 감안하여 중소기업이 글로벌 명품을 발굴해내고 나아가 명품기업으로 거듭나게 하기 위한 전략수립에 필요한 초석을 마련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예를 들어 연구자들이 연구를 진행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나오는 복잡한 전문적 요소와 기업관계 자들이 제품을 기획할 경우 개발해낸 연구를 쉽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용적 요소와 같은 케이스는 상충이 되기 마련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감안하여 연구만을 위한 연구가 아닌 기업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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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명품이란?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명품의 정의를 규정하였다. 본 연구의 명품이란우수 중견·중소기업에서 장인정신으로 만들어지고, 소비자의 높은 선호로 사용되는 제품이다. 이 제품을 통하여 생산자는 자부심, 전통, 최고의 품질을 추구함과 동시에 타 기업과 차별되는 독특함을 갖게 되고, 소비자는 만족감과 기대효용의 측면에서 동종 제품 군 내에서 절대적 우월성을 보장받는다.
명품의 사전적 의미는? 연구에 앞서 심도 있고 일관적인 목표를 위해 우선적으로 명품에 대한 정의를 확립해야 한다. 명품의 사전적 의미로는 훌륭하여 이름이 난 물품이나 작품, 특별하게 만들어진 작품은 최고의 명인이 하나하나 사람의 손에 의해 공들여 만들어진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명품의 의미가 확대되어 사전적 의미와 다른 의미로 명품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음을 인지하였다.
글로벌 명품지수의 네 가지 특성은? 자부심, 품질은 생산자 관점의 명품특성으로써 생산자는 이를 통해 자부심, 전통, 최고의 품질을 추구함과 동시에타 기업과 차별되는 독특함을 지향한다. 행복감, 명성은 소비자 관점의 명품 특성으로써 소비자는 이를 통해 만족감과 기대효용의 측면에서 동종 제품 군 내에서 절대적 우월성을 추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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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Choi, Eun Jung, Hong, Kyung Hee, and Lee, Yoon Jung. 2010. "Korean Consumers Perceptions toward Luxury Products." Fashion Business 14(5):195. 

  2. Kim, Jae Moon. 2002 "Criteria of Luxury." L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677:28-32. 

  3. Lim, Ji Hoon, Kim, Hyung Sik, and Lee, Hak Sik. 2006. "Measuring Perceptions of Brand Luxury in Korea." Journal of Advertising 73:185-216. 

  4. Simon, Hermann. 2008. Hidden Champions: Lessons from 500 of the World's Best Unknown Companies. Seoul: Hurum. 

  5. Vigneron, Franck, and Lester, W. Johnson. 2004. "Measuring perceptions of brand luxury." Journal Of Brand Management 11(6):484-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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