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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개체간의 정보 공유가 가능한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사례 분석
M&S Case Study for Information Sharing Enabled Combat Entities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7 no.4, 2014년, pp.395 - 403  

고영훈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임병윤 (아주대학교 장위국방연구소) ,  박상철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권용진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technological advancement has a profound effect on the ways that the war is being conducted and fought. The advanced communications, information, computing and sensor technologies enable the combat units to be integrated in the battlefield management network. By exchanging and sharing real-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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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군의 훈련, 무기체계 및 임무효과도의 분석 등에 있어 M&S 기법을 적용하여 효율성을 추구하고자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현재 한국군의 플랫폼 기반 중심전과 미래 전장 환경에서 운용 가능한 무기 체계의 임무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JAVA 기반의 상용 소프트웨어인 Anylogic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모형을 제작하여 미래 전투 체계에 대한 효과 분석을 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시뮬레이션에 사용된 장비들은 연막탄, 방탄복, XM-29복합형 소총, 신호 감소를 통한 위장 장비, 간접 사격 장비가 있다. 장비들을 아무것도 착용하지 않은 기본 상황에서의 LER(Loss Exchange Ratio)은 1로 가정하였고 시뮬레이션의 결과, 각 장비를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조합하여 사용할 경우의 전투효과지수 LER을 살펴보면 아래의 Table 6과 같다. 미래 전투 장비를 혼합 착용한 시뮬레이션의 결과 LER은 비약적으로 상승하였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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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라크전 당시 네트워크 중심전의 양상은 무엇이 있는가? 최근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군의 전투 방식은 기존의 플랫폼 기반의 전투에서 네트워크 중심전(NCW)으로 변화하고 있다. 최근 이라크전을 살펴보면 미래전 양상에서 공통으로 제시되는 항목들로 물리적 전장의 확대, 전장의 네트워크화, 정보전 및 사이버 전의 확대, 정밀 타격 체계의 발달로 인한 핵심기능 집중 타격, 인간 중시 개념의 확산에 따른 비살상전의 확대, 그리고 무인 무기체계의 등장에 따른 전장의 무인화 등으로 분석할 수 있다. 현재 대부분의 국방 선진국들은 미래 전장환경에 대한 새로운 전력으로 무인 전투 체계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기존의 전투력 평가 방법은 무엇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기존에 연구되었던 전투력 평가 방법은 정태적 방법과 동태적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정태적 평가 방법은 일정 시점을 기준으로 전력을 비교하는 방법이고, 동태적 평가 방법은 일정 시간동안 전투행위를 지속하였을 때 나타나는 결과를 가지고 평가하는 방법을 말한다.
기존 전투력 평가 방법의 정태적 방법과 동태적 방법은 각각 어떤 방법인가? 기존에 연구되었던 전투력 평가 방법은 정태적 방법과 동태적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정태적 평가 방법은 일정 시점을 기준으로 전력을 비교하는 방법이고, 동태적 평가 방법은 일정 시간동안 전투행위를 지속하였을 때 나타나는 결과를 가지고 평가하는 방법을 말한다. 다음의 Table 1, Table 2는 정태적 평가 방법 및 동태적 평가 방법의 종류에 대해 나타내고, Table 3, Table 4는 각 기법의 분석 방법을 나타낸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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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RAND Arroyo Center, Future Combat Systems Program, RAND Corporation, CA, USA, 2002. 

  2. RAND Arroyo Center, Examining the Army's Future Warrior, RAND Corporation, CA, USA, 2004. 

  3. N. Taoka, "Lanchester Strategy," Lanchester Press, CA, USA, 1997. 

  4. Kim, T. G., "Modeling Simulation Engineering,"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25, No. 11, pp. 5-15, 2007. 

  5. Tolk, A, Engineering Principles of Combat Modeling and Distributed Simulation, Wiley, 2012. 

  6. BooZ, A, Measuring the Effects of Network-Centric Warfare, Hamilton, Inc.,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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