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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4 = no.66, 2014년, pp.11 - 19
배윤신 (서울연구원 안전환경연구실) , 권완택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상염 (서울시 도로포장연구센터)
PURPOSES: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improvement for bus rapid transit system in Seoul METHODS: The maintenance cost for bus lane damages and plastic deformations are increased by bus passing speed, heavy bus weight, and climate change (localized torrential downpour, subtropical climate) and the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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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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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분에 의한 포장파손은 무엇인가? | 수분에 의한 포장파손(수분손상)은 물에 의해 아스팔트 도로포장의 내구성 및 강성이 감소하는 현상이다. 수분손상은 재료 및 시공 등의 영향인자에 의해 진전되는 특성이 있으며, 아스팔트 또는 골재(석분, 굵은골재, 잔골재) 사이의 부착손실 때문에 발생한다. | |
버스전용차로가 버스정류장 부근에서 집중적인 도로파손이 발생하는 이유는? | 버스전용차로는 버스정류장 부근에서 집중적인 도로파손이 발생한다. 이는 점탄성 재료인 아스팔트 포장의 물성에 기인한 것으로 버스 등의 하중재하속도가 느리거나, 정지하는 정류장에서 가장 작은 탄성계수를 갖게 되며, 동시에 버스가 정차 후 출발하면서 주행차로보다 버스정류장 도로포장에 전단력을 가중시키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
Bae, Yoon-Sin, Sin, Seong-il(2011). Development of Integrated pavement policies in Seoul, The Seoul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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