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아스팔트 프리캐스트 포트홀 보수재료의 선정과 현장 적용성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Selection and Field Applicability of Asphalt Precast Pothole Repair Material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4 = no.66, 2014년, pp.21 - 33  

김진철 (한국석유공업(주)기술연구소) ,  배성호 ((주)토탈페이브시스템) ,  이진호 (한국석유공업(주)기술연구소) ,  양재봉 (한국석유공업(주)기술연구소) ,  김지원 ((주)토탈페이브시스템)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break away from the workforce method using cold-mix asphalt mixtures and has a constant quality and has develop repair materials of pre-production asphalt-precast types. METHODS: The selection of the repair material was determined as the results obtained th...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맞추어 품질관리가 되며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시공 후 공용성이 확보되는 보수재료를 개발하기 위하여 기존 도로 포장재료 및 유지관리에 사용되는 보수재료의 조사 및 검토 후, 선정된 재료의 물성 및 선정조건을 반영하여 일정수준 이상의 공용성을 만족하는 아스팔트 프리캐스트 포트홀 보수재료를 개발하기로 하였다.
  • 그중 포트홀로 인한 파손이 66%로 다른 파손(소성변형 10%, 균열 24%)보다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포트홀은 주로 장마철과 혹한기에 크게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서울시 및 지방자치단체, 관련 공공기관에서는 포트홀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고심하고 있다. 하지만 아스콘의 플랜트 및 시공현장 품질관리 미흡 및 품질관리자의 전문성이 부족하여 품질관리가 어렵고 포장된 도로의 유지·보수도 응급소파보수의 반복으로 인하여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되지 못하고 있다.
  • 아스팔트 프리캐스트 보수재료를 개발하기 위해서 우선 국내외에서 사용 중인 포트홀 보수재료의 현황을 조사하였다. 국내외에서 사용되는 포트홀 보수재료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아스팔트 포트홀 보수방법인 상온 아스팔트 보수재를 이용한 인력보수방법과 소파보수방법에서 탈피하여 실내에서 미리 제작된 아스팔트 프리캐스트(Precast) 형태의 보수재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논문에서 검토한 프리캐스트 보수재료는 상온아스팔트 보수재보다 높은 내구성 및 수분안정성을 확보하고 중·장기 보관성 및 품질의 변화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사전제작 형태의 보수재료의 개발을 위해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아스팔트 포장 재료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 또한 프리캐스트 보수재와 기존 포장면과의 부착을 위해 사용되는 접착제에 대한 조사 및 접착강도 시험도 함께 진행하였다. 또한 보수재와 접착제의 결합된 물성 확인 및 현장적용성 등을 검토하고자 한다. 위의 본 연구의 개발목표는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 Table 2는 보수재의 재료선정을 위하여 각 포장 재료의 특성을 나타낸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강도가 우수한 개질 아스팔트 혼합물인 SMA와 PMA 및 생산 시 다짐이 필요 없는 Guss 아스팔트 혼합물을 우선 검토하였다. SMA(Stone Mastic Asphalt) 혼합물은 이미 국내에서도 기술수준이 높은 포장형식으로 고속도로 및 국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재료이다.
  • 본 연구에서는 각 혼합물재료의 기본적인 물성 및 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배합설계로 얻어진 최적 아스팔트 함량을 가지고 마샬 공시체(직경100mm 원주형)를 제작하여 상온에서 양생한 후 물성을 측정한다. 24시간 이후 60℃의 수조에서 30분 동안 수침 후 표면에 물기를 신속히 제거한 후 Fig.
  • 본 연구는 포트홀 발생 시 인력을 이용한 소파보수 개념을 넘어 일정한 품질관리가 된 사전제작 형태의 아스팔트 프리캐스트 보수재를 개발하기 위하여 장기적인 유지·보수가 가능한 보수재 및 접착제를 연구하여 선정하는데 있다.
  • 후보로 선정된 보수재의 경우 논문 및 보고서를 통한 측정값이 많아서 기존 자료들로도 비교가 가능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동일한 골재원 및 재료를 적용하여 정확히 비교하기 위하여 자체적으로 배합설계 및 성능시험을 실시하였다. 보수재의 물성 및 강도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각각의 포장 재료의 배합설계를 KS F 2337;『마샬 시험기를 사용한 역청혼합물의 소성 흐름에 대한 저항력 시험방법』과 Guss 아스팔트에 배합설계 방법인 류엘 유동성 & 관입량(일본 아스팔트 포장 요강과 일본 본주사국연락교공단 기준안)을 수행하여 최적 아스팔트 함량을 얻은 후, 이를 토대로 마샬 안정도 시험(KS F 2337)과 휠트래킹 시험(KS F 2374)을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트홀은 주로 어떤 시기에 발생하는가? 도로의 파손은 소성변형, 균열, 포트홀 등으로 대표할 수 있다. 그중 포트홀로 인한 파손이 66%로 다른 파손(소성변형 10%, 균열 24%)보다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포트홀은 주로 장마철과 혹한기에 크게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서울시 및 지방자치단체, 관련 공공기관에서는 포트홀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고심하고 있다.
도로의 파손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이에 올바른 유지·보수를 위해서 도로가 파손되는 원인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도로의 파손은 소성변형, 균열, 포트홀 등으로 대표할 수 있다. 그중 포트홀로 인한 파손이 66%로 다른 파손(소성변형 10%, 균열 24%)보다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포트홀은 주로 장마철과 혹한기에 크게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포트홀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서울시 및 지방자치단체, 관련 공공기관에서는 포트홀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고심하고 있다. 하지만 아스콘의 플랜트 및 시공현장 품질관리 미흡 및 품질관리자의 전문성이 부족하여 품질관리가 어렵고 포장된 도로의 유지·보수도 응급소파보수의 반복으로 인하여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되지 못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Baek,S. H., Kim,J. C.,Doh, Y. S. and Kim, K. W.(2009), "ptimum loading speed for deformation strength test of bitumen mixtures", Proceedings, 7th RILEM Symposium ACTBM09, Rodos, Grees. 

  2. Cho. M. J., (2013), "Investigation into Bonding Characteristics of Tack Coat Materials for Asphalt Overlay on Concrete Pav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rty Road Engineers, Vol.15, No.4, pp.85-94. 

  3.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2012), "Integrated Pot-Hole Repair System"1st Research Reports 

  4.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2013), "Precast Pot-Hole Repair System"2nd Research Reports 

  5.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Research Institute, (2005)", A Study on Moisture Susceptibility Characteristics of Asphalt Mixtures" 

  6. KS F 4931, 2007, Waterproofing Sheets for Concrete Deck of Bridge,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7. La, I. H. Ryu, M. Y., Kim, H. H. Ahn, K. A., Doh, Y. S. and Kim, K. W.(2009), "Fundamental property evaluation of styrene monomer modified warm-mix asphalt concrete", Proceedings, 7th RILEM Symposium ACTBM09, Rodos, Grees. 

  8. Lee, K. H., Lee K. H.(2000), "Laboratory Investigation into Mix Design Procedure and Criteria of Guss Asphalt", Journal of the Korean Socirty Road Engineers, Vol.2, No.2, pp.69-73. 

  9.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2005), "Improvement of Design & Construction Technologies for Perpetuating Pavement(3Years): Development of Materials & Construction Technologies for Preventing from Pothole on Asphalt Pavement" 

  10.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2009), Asphalt Pavement Production and Construction Guidelines. 

  11.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2014), "Road Management Agency Workshop of the Metropolitan Area for Porthole Reduc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