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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과학영재 고등학교 도구교과로서의 프로그래밍 교육과정 내용요소 설계
Designing Content Elements of the Programming Curriculum as a Instrumental Subject for Gifted Science High School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7 no.4, 2014년, pp.1 - 11  

김종혜 (경기과학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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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의 내용 요소는 정보과학 영재가 아닌 과학영재학생들을 위한 도구교과로 설계되었다. 먼저, 도구교과로써의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은 2학기 동안의 수업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래밍의 이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시뮬레이션 프로그래밍의 3영역으로 구성하여 내용요소를 설계하였다. 그 후, 과학영재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수학, 과학 수업이나 연구에서 활용 가능 여부 확인을 위해, 한 학기동안 수업 및 프로젝트과제, 문제해결과제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학생들이 Computational thinking 기반의 문제해결능력 뿐 아니라 수학, 과학 분야에서의 수치 해석 및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개발 역량이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학생들은 프로그래밍 학습이 과학, 수학 공부나 연구를 하는데 필요한 도구교과라는 생각으로 바뀐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가 과학영재학교에서 도구교과 성격으로서의 정보 교과의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을 설계하는데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contents of programming curriculum were designed as instrumental subjects for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not for IT gifted ones. Firstly, the programming curriculum consisted of 3 sections; Programming Understanding, Object-Oriented Programming, and Simulation Programming as a r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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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과학영재가 아닌 과학영재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으로서의 내용요소를 설계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예를 들어, 물리 영역에서는 물리적 원칙과 모델을 설명한 후 파이썬을 이용해 시뮬레이션하면서 학생들이 정보과학적 사고의 개념을 적용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계하고자 하는 과학영재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교육과정도 위 연구들과 같이, 물리, 화학 등의 과학 분야를 개념, 실험으로 확인하는 것 이상의 더 큰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고, 복잡하고 어려운 실험도 가능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알고리즘 구현 능력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과학영재학생들이 기존의 내용을 확인하는 수준이 아닌 학생 주도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교육과정 설계가 요구된다.
  • 본 연구는 과학영재 고등학교에서 정보과학영재들이 아닌 과학영재학생들을 위한 도구 교과로서의 프로그래밍 교육과정 내용요소를 설계하였다. 또한, 설계한 내용요소를 기반으로 과학영재 고등학생들에게 한 수업과 과제를 통해 수학이나 과학 교과에서 응용이 가능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지에 대해 검증하였다.
  • 먼저, 학생들에게 난이도가 쉽고 어려운 아이디어가 다른 2가지 경우의 프로젝트를 제시하였다. 학생들에게 로봇을 이용해 해결할 수 있는 문제 상황을 정의, 알고리즘을 설계하여 구현하는 것으로, 로봇을 이용해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어떤 것이 있는지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독창성과 유창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또한, 자신과 다른 사람들이 정의한 문제들을 함께 풀어보면서 로봇으로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살펴보고, 직접 해결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의 내용요소를 정보과학영재가 아닌 과학영재 고등학생들을 위한 도구 교과로서의 관점으로 설계하고 한 학기 동안의 수업을 통해 설계한 내용요소에 대해 검증하였다. 먼저, 1년 동안의 수업 결과를 바탕으로, 도구교과로서의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의 내용요소를 프로그래밍의 이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시뮬레이션 프로그래밍 영역으로 구성하여 설계하였다.

가설 설정

  • C : 저한테 아주 잘 맞는 수업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가지 과제들을 할 때,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았을 때는 긴장했지만 그래도 항상 과제를 해결하고는 뿌듯했습니다! 수학이 아니라 정보를 하고 싶다는 생각도 많이 했습니다!
  • E : 너무 유익했어요. 파이썬으로 졸업논문 데이터 처리하는 게 더 편했어요.
  • F : 유명 GUI 프로그램들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생각을 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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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 세계적으로 정보 교과의 도입 추세는 어떠한가? 또한, 전 세계적으로 정보 교과를 초등학교 교육과정에부터 필수교과로 지정되고 있는 최근의 추세는 정보교과가 도구 교과로서의 방향성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미국 의회는 초·중등교육에서 정보과학을 필수 교과로 지정하기 위해 2011년부터 ‘컴퓨터 과학 교육 법령(Computer Science Education Act of 2011)’(H.R.3014) 을 채택하였으며, 핀란드 또한 IT 조기 교육 방침으로 초등학생 때부터 프로그래밍 기초 기술을 가르치는 교육과정을 도입하겠다고 공표하였다[6][7]. 또한, 영국은 2014년부터 알고리즘 이해와 응용 프로그램은 물론,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래밍 내용을 포함시킨 컴퓨팅(Computing) 과목이라는 이름으로 초, 중등 전 학년에 필수화 한다고 공표하였다[8].
도구 교과란? 도구 교과는 다른 교과를 학습하는데 도구로 사용되는 교과이며, 고등사고능력을 길러주는데 기반이 되는 교과를 말한다. 정보 교과는 도구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실천적, 실험적 연구 뿐 아니라 교육적 패러다임 연구들을 통해 도구 교과로서의 근거들을 제시하고 있다[13][14][15][16].
전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순위는 어떠한가? 전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를 확인한 결과, 2007년부터 2013년까지 C언어는 1~2위, Python은 6~8위, Matlab은 16~19위를 보여주었다[23]. 프로그래밍 언어 패러다임에서는 객체지향 언어(Object-oriented language)가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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