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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패턴인식을 이용한 과학영재 판별 도구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ethod for distinguishing general from science-inclined learners by using Pattern Recogni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0 no.4, 2006년, pp.551 - 559  

방승진 (아주대학교) ,  최중오 (경기과학고등학교) ,  김혁 (경기과학고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ttern Recognition measures the ability of learners to distinguish between two sets of shapes or figures. Locating similar patterns on either side of the presented problem determines a learner's capacity or aptitude for science over general studies. At Ajou University's Institute for Scientifical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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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영재의 능력이 문제해결 능력과 창의력만으로 측정 가능한가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한다. 패턴인식이 측정하는 영재성의 영역이 문제해결 능력과 창의력이 측정하는 영역과 어느 정도 다른지를 조사하여 영재의 또 다른 영역을 측정하는 도구로서의 가치를 평가하고자 한다.
  • 시작한다. 패턴인식이 측정하는 영재성의 영역이 문제해결 능력과 창의력이 측정하는 영역과 어느 정도 다른지를 조사하여 영재의 또 다른 영역을 측정하는 도구로서의 가치를 평가하고자 한다. 영재성의 다원적 특성에 비추어 볼 때, 영재 판별 도구의 개발 연구는 어느 정도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
  • 영재성 측정 도구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문제해결력과 창의력 간의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조사해보았다. 문제해결력과 창의력 간의 상관관계는 유의 수준 0.
  • 영재교육은 개인이 가진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자아를 실현하도록 돕기 위한 이유뿐만 아니라, 국가 사회 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인적 자원을 발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영재의 선발 방법과 도구의 개발은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안목과 계획에 따라 이루어져야 하는 중요한 문제이다.
  • 현재 영재판별 도구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문제해결력과 패턴인식과의 상관 분포도를 조사해 보았다.<그림 4>에서 문제해결력과 패턴인식은 어떤 상관관계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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