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에서의 소진에 관한 이론적 고찰
Theoretical Review on Burnout Symptoms in Education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6 no.2, 2014년, pp.57 - 66  

이상민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  안성희 (한양사이버대학교 미술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urnout research has mostly been performed in human service fields. However, it has recently been expanded to cover diverse settings and even non-occupational samples, such as students. In this study, we defined the construct of academic burnout, which is the burnout experienced by students. Next, w...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음으로 학업소진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적 모형인 요구-통제모형과 노력-보상 불균형모형을 소개한 후, 그 모형을 중심으로 학업소진현상이 왜 발생하는지 그 원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나아가 학업소진의 진행단계를 보여줌으로 한국의 학생들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학업소진을 경험하게 되는지 그 경로를 보여주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학업 소진 예방 및 개입프로그램에 포함되어야 할 요소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학업소진에 대한 그간의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학업소진의 개념을 소개한 후 학업소진현상을 어떻게 측정해왔는지 살펴볼 것이다. 다음으로 학업소진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적 모형인 요구-통제모형과 노력-보상 불균형모형을 소개한 후, 그 모형을 중심으로 학업소진현상이 왜 발생하는지 그 원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나아가 학업소진의 진행단계를 보여줌으로 한국의 학생들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학업소진을 경험하게 되는지 그 경로를 보여주고자 한다.
  • 사회보상이론에 근거하여 기울였던 노력에 비해 자기존중이나 인정 또는 좋은 성적 등을 받지 못했다고 지각할 때 소진이 나타난다는 것이다(Jo, 2005; Li, 2005; Siegrist, 1998; Siegrist, 200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소진을 설명하는 두 가지 주요 모델인 요구-통제모형과 노력-보상 불균형모형이 학업소진현상을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를 파악함으로써, 학업소진이 일어나는 원인에 대한 설명을 하고자 한다.
  • 나아가 학업소진의 진행단계를 보여줌으로 한국의 학생들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학업소진을 경험하게 되는지 그 경로를 보여주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학업 소진 예방 및 개입프로그램에 포함되어야 할 요소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업소진의 개념과 측정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학업소진모형과 학업소진의 과정 및 경로모형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몇몇 중요한 이론적, 실무적 함의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먼저, 본 연구는 직무소진이 어떻게 학생들의 학업소진으로까지 확장되었는지를 설명하면서 학업소진의 대표적인 측정도구인 MBI-SS를 소개하였다. 기존에 Schaufeli et al.
  • 향후 이러한 지식들이 점점 쌓여져서 보다 전문적으로 소진과정에 개입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가 되어 소진 예방 및 개입프로그램의 효과를 향상시킬 것이라 예상된다. 본 연구 논문이 이들 소진 관련 실무자와 연구자들에게 필요한 전문지식을 높여줌으로써 차후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개입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해 나갈 인력을 양성하는 데 일조하기를 기대해본다.
  • 특히 학업소진의 발전단계에 알맞은 개입을 할 수 있는 전문요원들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그들로 하여금 학업소진에 대해 합당한 전문지식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학업소진의 개념, 측정도구, 소진모형, 소진의 과정과 경로 등을 논의함으로써 학업소진 관련 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연구자와 실무자들에게 중요한 정보와 지침들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향후 이러한 지식들이 점점 쌓여져서 보다 전문적으로 소진과정에 개입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가 되어 소진 예방 및 개입프로그램의 효과를 향상시킬 것이라 예상된다.
  • 본 연구에서는 학업소진의 개념과 측정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학업소진모형과 학업소진의 과정 및 경로모형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몇몇 중요한 이론적, 실무적 함의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먼저, 본 연구는 직무소진이 어떻게 학생들의 학업소진으로까지 확장되었는지를 설명하면서 학업소진의 대표적인 측정도구인 MBI-SS를 소개하였다.
  • 학업소진이 진행되는 과정을 면밀하게 고찰하여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는 일은 학업소진으로 인해 바람직하지 않은 학업상태에 놓여 있는 학생들에 대한 체계적 개입을 가능하게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학업소진에 대한 그간의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학업소진의 개념을 소개한 후 학업소진현상을 어떻게 측정해왔는지 살펴볼 것이다. 다음으로 학업소진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적 모형인 요구-통제모형과 노력-보상 불균형모형을 소개한 후, 그 모형을 중심으로 학업소진현상이 왜 발생하는지 그 원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두 번째 가설은 Leiter & Maslach (1988)가 환경적 요인을 강조하면서 소진의 진행과정이 환경적 요인-정서적 고갈-비인격화-자기성취감 저하의 순으로 진행된다고 말한 모델이다.
  • 세 번째 가설은 Lee & Ashforth (1993)가 제시한 모델로서 정서적 고갈이 개인의 성취감 저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 마지막 그룹인 요구가 낮고 통제감이 높은 집단(low strain) 역시 요구가 낮기 때문에 스트레스나 소진이 크지 않다. 이를 종합하여 살펴보면 직무요구가 낮은 경우엔 통제감의 유무와 상관없이 소진이 일어나지 않으나, 직무요구가 높은 경우엔 통제감의 유무에 따라 소진의 정도가 달라진다는 가정이다. 즉, 직무요구가 높으면서 통제감이 낮을 때는 높은 스트레스가 동반되는 직무로 구분되어지며, 이러한 경우 소진이 유발되고 직무 만족도가 낮게 나타난다고 보고하고 있다(Karasek, 1979; Lee, 2008; Park & Han, 2006; Park & Yoo, 2007; Paterniti et al.
  • 이들 모델들은 크게 세 가지의 가설로 분류될 수 있다. 첫 번째 가설은 Golembiewski et al. (1986)가 제시한 것으로서 소진의 과정이 비인격화-자아성취감 저하-정서적 고갈 순으로 진행된다고 보았다. 두 번째 가설은 Leiter & Maslach (1988)가 환경적 요인을 강조하면서 소진의 진행과정이 환경적 요인-정서적 고갈-비인격화-자기성취감 저하의 순으로 진행된다고 말한 모델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진이란 무엇인가? 소진이라는 개념은 에너지, 힘 또는 자원에 대해 과도한 요구를 갖게 됨으로써 기력이 소모되고 지치며 고갈되는 상태를 의미한다(Freudenberger, 1974). Maslach와 Jackson (1981)이 최초로 소진 현상을 측정하는 척도인 Maslach Burnout Inventory (MBI)를 개발하여 소진을 측정 가능한 개념으로 구체화함으로써 소진의 개념이 보다 대중화될 수 있었다(Jacobs & Dodd, 2003).
지속된 학업스트레스로 인해 정신건강 영역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어떤 현상이 벌어질 수 있는가? 지속된 학업스트레스는 부적응적 행동, 신체화 증상, 불안, 우울, 그리고 학업소진 등의 부정적 결과를 초래한다. 특히 불안, 우울, 학업소진 등 정신건강 영역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은 심각하면 자살까지 이르기 때문에 매우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Moon, 2006). 2009년도에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에서 실시된 한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아동․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감 점수는 71.
생활스트레스는 어떠한 양면성을 띄고 있는가? , 2001)과는 대조적인 것이다. 생활스트레스는 적절한 긴장감을 유발함으로써 개인의 적응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스트레스가 과도하게 지속될 경우에는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Selye, 195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3)

  1. Ahn, J. M., Ryu, J. W., Lee, J. K., Lee, Y. S., Yoon, C. L., & Cho, Y. G. (2007). Salivary cortisol in research of diseases related with stress: An overview. Oral Biol Res, 31(3), 113-120. 

  2. Bakker, A. B., Schaufeli, W. B., Demerouti, E., Janssen, P. P., van der Hulst, R., & Brouwer, J. (2000). Using equity theory to examine the difference between burnout and depression. Anxiety Stress Coping, 13, 247-268. 

  3. Bellingrath, S., Weigl, T., & Kudielka, B. M. (2008). Cortisol dysregulation in school teachers in relation to burnout, vital exhaustion, and effort-reward-imbalance. Biol Psychol, 78(1), 104-113. 

  4. Chambel, M. J., & Curral, L. (2005). Stress in academic life: work characteristics as predictors of student well-being and performance. Appl Psychol, 54(1), 135-147. 

  5. Cherniss, C. (1980). Professional burnout in human service organizations. New York: Praeger. 

  6. Cho, S. I. (2005). Comparison of two job stress model: demand-control model and effect-reward imbalance model. Res Stress, 13(2), 49-57. 

  7. De Jonge, J., Bosma, H., Peter, R., & Siegrist, J. (2000). Job strain, effort-reward imbalance and employee well-being: a large-scale cross-sectional study. Soc Sci Med, 50(9), 1317-1327. 

  8. De Lange, A. H., Taris, T. W., Kompier, M. A., Houtman, I. L., & Bongers, P. M. (2003). "The very best of the millennium": longitudinal research and the demand-control-(support) model. J Occup Health Psychol, 8(4), 282-305. 

  9. Dragano, N., He, Y., Moebus, S., Jockel, K. H., Erbel, R., Siegrist, J.; Heinz Nixdorf Recall Study. (2008). Two models of job stress and depressive symptoms: results from a population-based study. Soc Psychiatry Psychiatr Epidemiol, 43(1), 72-78. 

  10. Eastburg, M. C., Williamson, M., Gorsuch, R., & Ridley, C. (1994). Social support, personality, and burnout in nurses. J Appl Soc Psychol, 24(14), 1233-1250. 

  11. Edelwich, A., & Brodsky, D. (1980). Burnout: stages of disillusionment in the helping professions. New York: Pergamon Press. 

  12. Freudenberger, H. J. (1974). Staff burnout. J Environ Issues, 30, 159-165. 

  13. Gan, Y., Shang, J. Y., & Zhang, Y. G. (2007). Coping flexibility and locus of control as predictors of burnout among Chinese college students. Soc Behav Personal, 35, 1087-1098. 

  14. Garmezy, N. (1985). The NIMH-Israeli high-risk study: commendation, comments, and cautions. Schizophrenia Bull, 11, 349-353. 

  15. Golembicwski, R. T., Munzenrider, R. F., & Stevenson, J. G. (1986). Stress in organizations: toward a phase model of burnout. New York: Praegcr. 

  16. Grossi, G., Perski, A., Ekstedt, M., Johansson, T., Lindstrom, M., & Holm, K. (2005). The morning salivary cortisol response in burnout. J Psychosom Res, 59(2), 103-111. 

  17. Gryskiewicz, N., & Buttner, E. H. (1992). Testing the robustness of the progressive phase burnout model for a sample of entrepreneurs. Educ Psychol Meas, 52(3), 747-751. 

  18. Hobfoll, S. E. (1988). The ecology of stress. Washington, DC: Hemisphere Publishing Company. 

  19. Hobfoll, S. E. (1989). Conservation of resources: a new attempt at conceptualizing stress. Am Psychol, 44(3), 513-524. 

  20. Hong, K. S., Okayasu, T., & Tsuda, A. (1994). A comparative study of school stress focusing on elementary and junior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and Japan. Res Prim Educ, 8(1), 95-108. 

  21. Hu, Q., & Schaufeli, W. B. (2009). The factorial validity of the Maslach Burnout Inventory-Student Survey in China. Psychol Rep, 105(2), 394-408. 

  22. Huebner, E. S., & Mills, L. B. (1994). Burnout in school psychology: the contribution of personality characteristics and role expectations. Spec Serv Sch, 8, 53-67. 

  23. Jacobs, S. R., & Dodd, D. K. (2003). Student burnout as a function of personality, social support, and workload. J Coll Stud Dev, 44(3), 291-303. 

  24. Kang, D. M. (2005). Modernistic understanding of job stress. Seoul: Korea Medical Press. 

  25. Karasek, R. (1979). Job demands, job decision latitude, and mental strain:implication for job redesign. Admin Sci Q, 24, 285-308. 

  26. Karasek, R. A., & Theorell, T. (1990). Healthy work: stress, productivity and the reconstruction of working life. New York: Basic Books. 

  27. Kasen, S., Johnson, J., & Cohen, P. (1990). The impact of school emotional climate on student psychopathology. J Abnorm Child Psychol, 18(2), 165-177. 

  28. Ki, Y. M. (2011). The development of REBT group counseling program to reduce academic stress of pre-college student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won, Korea. 

  29. Kim, M. A., Lee, S. M., Shin, H. J., Park, Y. M., & Lee, J. Y.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demand and academic burnout:the role of control. Korean J Sch Psychol, 7(1), 69-84. 

  30. Kim, M. G., & Lee, K. H. (2003). The effect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on academic achievements and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Korean J Couns Psychother, 15(3), 491-504. 

  31.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3). The international status of academic achievement of Korean students. Seou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32. Korea Youth Counseling and Welfare Institute., & Psychological and Consulting. (2007). Professional training for academic coach: report of case study. Seoul: Korea Youth Counseling and Welfare Institute, Psychological and Consulting. 

  33. Lee, J., Puig, A., & Lee, S. M. (2012). A comparison between the demand control and effort reward imbalance models in the academic burnout of Korean adolescents. Asia Pac J Educ, 32, 113-123. 

  34. Lee, J., Puig, A., Lea, E. K., & Lee, S. M. (2013). Age-related differences in academic burnout of Korean adolescents. Psychol Sch, 50(10), 1015-1031. 

  35. Lee, J. S. (2010). The effect of art therapy on teenagers' academic stress and family conflict (Master's thesis), Kyounggi University, Seoul, Korea. 

  36. Lee, K. H. (2008). A study on burnout of police officers: focusing on the job demand-control-support model. J Korean Police Sci, 10(1), 185-206. 

  37. Lee, M., & Larson, R. (2000). The Korean 'examination hell': long hours of studying, distress, and depression. J Youth Adolesc, 29(2), 249-272. 

  38. Lee, R. T., & Ashforth, B. E. (1993). A longitudinal study of burnout among supervisors and managers: Comparisons between the Leiter and Maslach (1988) and Golembiewski et al. (1986) models. Organ Behav Hum DecisProcess, 54(3), 369-398. 

  39. Lee, S. M. (2012). Secondary students' process of academic burnout and path analysis. Seoul: Jibmoondang. 

  40. Lee, T. Y. (2001). The effect of cognitive behavioral coping training on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self-concept of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Kyoungsung University, Busan, Korea. 

  41. Leiter, M. P. (1990). Conceptual implications of two models of burnout:a response to Golembiewski. Group Organ Stud, 14(1), 15-22. 

  42. Leiter, M. P., & Durup, J. (1996). The discriminant validity of burnout and depression: a confirmatory factor analytic study. Anxiety Stress Coping, 7(4), 357-373. 

  43. Leiter, M. P., & Maslach, C. (1988). The impact of interpersonal environment on burnou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J Organ behav, 9(4), 297-308. 

  44. Leiter, M. P., Clark, D., & Durup, J. (1994). Distinct models of burnout and commitment among men and women in the military. J Appl Behav Sci, 30(1), 63-82. 

  45. Li, J. C. (2005). Development of psychology in the field of physical education. J Wuhan Inst Phys Educ, 39, 45-49. 

  46. Loo, R. (2004). A typology of burnout types among police managers. Policing, 27(2), 156-165. 

  47. Maslach, C., & Jackson, S. E. (1981). Maslach burnout inventory (2nd ed.).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48. Meier, S. F. & Schmeck, R. R. (1985). The burned-out college student:a descriptive profile. J Coll Stud Pers, 1, 63-69. 

  49. Mills, L. B., & Huebner, E. S. (1998). A prospective study of personality characteristics, occupational stressors, and burnout in school psychology practitioners. J Sch Psychol, 36(1), 103-120. 

  50. Mo, S. H., & Kim, M. Y. (2009). The effect of protective variable and intrinsic-extrinsic variables on academic stress. Theor Pract Educ, 14(2), 1-19. 

  51. Moon, K. S. (2006). The effect of academic stress on suicidal impulse in adolescence: mediating poles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Korean J Child Stud, 27(5), 143-157. 

  52. Noh, H. K., Shin, H. J., & Lee, S. M. (2013). Developmental processes of academic burnout in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Learn Individ Differ, 28, 82-89. 

  53. Orpinas, P., & Frankowski, R. (2001). The aggression scale: a self-report measure of aggressive behavior for young adolescents. J Early Adolesc, 21(1), 51-68. 

  54. Ostry, A. S., Kelley, S., Demers, P. A., Mustard, C., & Hertzman, C. (2003). A comparison between the effort-reward imbalance and demand-control models. BMC Public Health, 3, 10. Retrieved from http://www.biomedcentral.com/1471-2458/3/10 

  55. Park, I. G., Lee, S. M., Choi, B. Y., & Lee, J. Y. (2010). Relationship between the big five personality factors and academic burnout. Korean J Soc Personal Psychol, 24(1), 81-94. 

  56. Park, L. H., & Yoo, T. Y. (2007). The effect of personality, job demand, and job control on job stress. Korean J Ind Organ Psychol, 20(1), 1-20. 

  57. Park, S. E., & Han, S. J. (2006). An empirical study on the burnout of nurses based on the job demand-control model. J Korea Soc Hosp Admin, 11(2), 32-60. 

  58. Park, S. E., Kim, J. Y., & Kim, M. Y. (2006). The effect of job demand, job control, and social supports on the employee burnout. Res Organ Manag, 29(2), 25-57. 

  59. Paterniti, S., Niedhammer, I., Lang, T., & Consoli, S. M. (2002). Psychosocial factors at work, personality traits and depressive symptoms: longitudinal results from the GAZEL Study. Br J Psychiatry, 181, 111-117. 

  60. Peeters, M. A., & Rutte, C. G. (2005). Time management behavior as a moderator for the job demand?control interaction. J Occup Health Psychol, 10(1), 64-75. 

  61. Pines, A. M., Aronson, E., & Kafry, D. (1981). Burnout: from tedium to personal growth. New York: Free Press. 

  62. Pruessner, J. C., Hellhammer, D. H., & Kirschbaum, C. (1999). Burnout, perceived stress, and cortisol responses to awakening. Psychosom Med, 61(2), 197-204. 

  63. Ramist, L. (1981). College student attrition and retention. Findings (ETS), 6, 1-4. 

  64. Savicki, V., & Cooley, E. J. (1994) Burnout in child protective service workers:a longitudinal study. J Organ behav, 15(7), 655-666. 

  65. Schaufeli, W. B., Leiter, M. P., Maslach, C., & Jackson, S. E. (1996). Maslach burnout inventory-general survey. In C. Maslach, S. E. Jackson, & M. P. Leiter (Eds.). The Maslach burnout inventory: test manual (3rd ed., pp. 22-26).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66. Schaufeli, W. B., Martinez, I. M., Pinto, A. M., Salanova, M., & Bakker, A. B. (2002). Burnout and engagement in university students a cross-national study. J Cross-Cultural Psychol, 33(5), 464-481. 

  67. Schmitz, N., Neumann, W., & Oppermann, R. (2000). Stress, burnout and locus of control in German nurses. Int J Nurs Stud, 37(2), 95-99. 

  68. Seyle, H. (1956). Stress without distress. Philadelphia, PA: J. B. Lippincott. 

  69. Shin, H. J., Puig, A., Lee, J., Lee, J. H., & Lee, S. M. (2011). Cultural validation of the Maslach Burnout Inventory for Korean students. Asian Pac Educ Rev, 12(4), 633-639. 

  70. Shiroma, A., Tokera, S., Berlinerb, S., & Shapira, I. (2008). The job demand-control-support model and stress-related low-grade inflammatory responses among healthy employees: a longitudinal study. Work Stress, 22(2), 138-152. 

  71. Siegrist J. (2002). Effort-reward imbalance at work and health. Hist Curr Perspect Stress Health, 2, 261-291. 

  72. Siegrist, J., Peter, R., Junge, A., Cremer, P., & Seidel, D. (1990). Low status control, high effort at work and ischemic heart disease: prospective evidence from blue-collar men. Soc Sci Med, 31(10), 1127-1134. 

  73. Siegrist, M. (1998). Belief in gene technology: the influence of environmental attitudes and gender. Personal Individ Differ, 24(6), 861-866. 

  74. Statistics Korea. (2002). Statistics on adolescent population. Seoul: Statistics Korea. 

  75. Statistics Korea. (2007). Statistics on adolescent population. Seoul: Statistics Korea. 

  76. Statistics Korea. (2008). Statistics of 2008: the problems that teenagers worry about. Seoul: Statistics Korea. 

  77. Toppinen-Tanner, S., Kalimo, R., & Mutanen, P. (2002). The process of burnout in white-collar and blue-collar jobs: eight-year prospective study of exhaustion. J Organ Behav, 23(5), 555-570. 

  78. Unger, J. b., Li, Y., Johnson, C. A., Gong, J., Chen, X., Li, C. Y., ⋯ Lo, A. T. (2001). Stressful life events among adolescents in Wuhan, China:association with smoking, alcohol use, and depressive symptoms. Int J Behav Med, 8(1), 1-18. 

  79. Van der Doef, A., & Maes, S. (1999). The job demand-control (support) model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 review of 20 years of empirical research. Work Stress, 13(2), 87-114. 

  80. Yang, H. (2004). Factors affecting student burnout and academic achievement in multiple enrollment programs in Taiwan’s technical-vocational colleges. Int J Educ Dev, 24(3), 283-301. 

  81. Yoon, J. N. (2007). The effect of stress coping group counseling program on upp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ggression and school adjustment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won, Korea. 

  82. Yoon, S. A. (2010). The effect of mindfulness meditation program for children on primary school students' stress and emotion regulation (Master's thesi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Incheon, Korea. 

  83. Zhang, Y., Gan, Y., & Zhang, Y. (2005).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MBI-SS and academic characteristics affecting burnout. Chin J Clin Psychol, 13(4), 383-38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