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정부는 신성장 동력 확충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총 10차례에 걸친 창업 활성화 대책을 수립 추진하여, 청년층 및 기술인력 등 주요 창업원의 기업가정신을 제고하고 범사회적으로 확산시키고자 노력을 해왔다. 이러한 창업 활성화 정책 발굴 및 개선을 위해서는 이들의 직업관 및 창업인식에 관한 주기적인 현황 파악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안정된 인프라를 구축해 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정부는 인구특성별 직업관 및 창업인식에 관한 현 주소 파악을 위해 2012년부터 매년 실태조사 실시해 왔으며, 현황파악을 위한 실태조사의 대상을 2013년까지는 청년층만을 대상으로 하다가 2014년 최근 그 범위를 일반인에게까지 확대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정부의 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창업인식에 대한 현황파악과 각 그룹간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좀 더 다양한 분석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본 연구는 전국의 대학생 및 일반인 총 3,0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여 창업환경과 창업인식 그리고 창업성공요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한 달간 실시하였다. 대학생은 지역과 학교 그리고 성별을 분류하여 조사를 진행하였고, 일반인은 지역과 연령 그리고 성별을 분류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원을 활용한 면접조사를 원칙으로 하고 필요시 온라인과 유선조사를 병행하여 조사하였다. 각 응답결과가 나타내는 큰 차이는 대학생과 일반인 사이에서 나타나지 않았지만, 이러한 실태조사를 통하여 현재 국내의 창업 인프라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는데 그 의미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
우리정부는 신성장 동력 확충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총 10차례에 걸친 창업 활성화 대책을 수립 추진하여, 청년층 및 기술인력 등 주요 창업원의 기업가정신을 제고하고 범사회적으로 확산시키고자 노력을 해왔다. 이러한 창업 활성화 정책 발굴 및 개선을 위해서는 이들의 직업관 및 창업인식에 관한 주기적인 현황 파악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안정된 인프라를 구축해 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정부는 인구특성별 직업관 및 창업인식에 관한 현 주소 파악을 위해 2012년부터 매년 실태조사 실시해 왔으며, 현황파악을 위한 실태조사의 대상을 2013년까지는 청년층만을 대상으로 하다가 2014년 최근 그 범위를 일반인에게까지 확대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정부의 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창업인식에 대한 현황파악과 각 그룹간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좀 더 다양한 분석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본 연구는 전국의 대학생 및 일반인 총 3,0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여 창업환경과 창업인식 그리고 창업성공요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한 달간 실시하였다. 대학생은 지역과 학교 그리고 성별을 분류하여 조사를 진행하였고, 일반인은 지역과 연령 그리고 성별을 분류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원을 활용한 면접조사를 원칙으로 하고 필요시 온라인과 유선조사를 병행하여 조사하였다. 각 응답결과가 나타내는 큰 차이는 대학생과 일반인 사이에서 나타나지 않았지만, 이러한 실태조사를 통하여 현재 국내의 창업 인프라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는데 그 의미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
The government has established a foundation activation measures across a total of 10 times to expanse job creation, promote new growth engines and enhance youth entrepreneurship for trying to spread socially. In order to improve startup activation policies and excavation, it is necessary to suppleme...
The government has established a foundation activation measures across a total of 10 times to expanse job creation, promote new growth engines and enhance youth entrepreneurship for trying to spread socially. In order to improve startup activation policies and excavation, it is necessary to supplement the gaps going to construct a stable infrastructure through periodic status research on their occupational sense and entrepreneurship awareness. Since 2012, the government's has been surveyed to address the current understanding of the occupational sense and entrepreneurship awareness of population characteristics. Until 2013 only the youth were surveyed, recently from 2014 expanded its range to the public. This study laid the foundation for a more comprehensive set of analysis through which to learn and understand the differences between the status of each group for entrepreneurship awareness by utilizing survey data from the government. And this study was obtained from a survey of university students and the general public. A total of 3000 people nationwide survey was conducted about the entrepreneurship environment for start-ups and entrepreneurship awareness and success factors for a month. The University students survey result were classified according to the area, school and gender. And The general public survey was classified according to the area, the age and gender. Each response result indicate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students and the general public did not appear. But through this survey, This study would contribute the establishment of the national startup infrastructure.
The government has established a foundation activation measures across a total of 10 times to expanse job creation, promote new growth engines and enhance youth entrepreneurship for trying to spread socially. In order to improve startup activation policies and excavation, it is necessary to supplement the gaps going to construct a stable infrastructure through periodic status research on their occupational sense and entrepreneurship awareness. Since 2012, the government's has been surveyed to address the current understanding of the occupational sense and entrepreneurship awareness of population characteristics. Until 2013 only the youth were surveyed, recently from 2014 expanded its range to the public. This study laid the foundation for a more comprehensive set of analysis through which to learn and understand the differences between the status of each group for entrepreneurship awareness by utilizing survey data from the government. And this study was obtained from a survey of university students and the general public. A total of 3000 people nationwide survey was conducted about the entrepreneurship environment for start-ups and entrepreneurship awareness and success factors for a month. The University students survey result were classified according to the area, school and gender. And The general public survey was classified according to the area, the age and gender. Each response result indicate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students and the general public did not appear. But through this survey, This study would contribute the establishment of the national startup infrastru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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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대학 및 교육기관에서 창업교육이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교육을 통하여 창업가의 역량을 높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우리나라의 창업환경에 대한 인식과, 개선정도, 언론에서의 창업에 대한 관심도, 창업가에 대한 사회적 태도 등을 조사하여 이전에 비해 창업환경의 변화에 대해서 조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창업환경, 창업인식, 창업성공요인에 대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와 같이 기존의 연구들에서 창업성공 여부에 있어 창업자의 특성 및 역량, 자원, 창업아이템, 창업전략 등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이러한 창업성공요인들에 대하여 대학생과 일반인들이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조사 및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의 국내 청년층에서 창업과 창업환경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조사 대상자들이 국내 청년층에 제한되어 있어서 일반적인 인식 실태조사로서 빈도분석의 결과로 인하여 결론을 내리는데 한계가 있었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조사 대상자의 범위를 넓혀 일반화 된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하여야겠다.
창업에 대한 부정적 시각으로 인해 우수한 인재들이 창업에 뛰어들지 못하고 취업 등 다른 직업을 선택하게 되는 장벽이 존재한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Lee, 2005). 이와 같이 창업을 직업으로 선택함에 있어 긍정적, 부정적 시각이 모두 존재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대학생 및 일반인들이 창업을 직업으로 선택할 경우 고려사항, 장애요인을 조사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전국의 대학생 및 일반인 총 3,0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2014년 4월 한달간 대학생은 지역과 학교 그리고 성별을 분류하여 조사를 진행하였고, 일반인은 지역과 연령 그리고 성별을 분류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표본추출은 층화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조사대상을 선정하였으며 조사원을 활용한 면접조사를 원칙으로 하고 필요시 온라인과 유선조사를 병행하여 조사하였다.
본 실태조사 결과 창업환경 인식에 대한 부분은 창업환경 개선정도, 언론의 창업관심도, 창업가에 대한 사회적 태도, 직업별 명예 및 사회적 지위수준, 창업성공 가능성이 높을 것 같은 창업원, 그리고 마지막인 창업성공 가능성이 높을 것 같은 창업연령의 총 6가지로 구분하여 설문을 진행하였다. 설문의 결과는 <표 2>와 같다.
본 실태조사에서 실시한 조사내용은 크게 창업환경과 창업인식 그리고 창업성공요인의 응답자 지각정도를 측정하였다. 창업환경 부분은 창업환경 개선정도, 언론의 창업관심도, 창업가 선호도, 창업가의 사회적 지위, 창업원·연령별 창업성공 가능성 등을 조사하였고, 창업인식 부분에서는 직업선택 시 고려사항, 창업의향, 창업결정 장애요인 등을, 그리고 마지막 창업성공요인 부분에선 응답자들이 창업성공요인이라고 느끼는 요인은 무엇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자가 가지고 있는 창업인식에 대한 부분은 진로를 결정하는 직업선택의 기준에 있어서 진로의 한 부분으로써 창업이 가지고 있는 인식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였다. 창업인식에 대한 조사 결과는 <표 3>과 같다.
창업환경 부분은 창업환경 개선정도, 언론의 창업관심도, 창업가 선호도, 창업가의 사회적 지위, 창업원·연령별 창업성공 가능성 등을 조사하였고, 창업인식 부분에서는 직업선택 시 고려사항, 창업의향, 창업결정 장애요인 등을, 그리고 마지막 창업성공요인 부분에선 응답자들이 창업성공요인이라고 느끼는 요인은 무엇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2014년 4월 한달간 대학생은 지역과 학교 그리고 성별을 분류하여 조사를 진행하였고, 일반인은 지역과 연령 그리고 성별을 분류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표본추출은 층화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조사대상을 선정하였으며 조사원을 활용한 면접조사를 원칙으로 하고 필요시 온라인과 유선조사를 병행하여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전국의 대학생 및 일반인 총 3,0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2014년 4월 한달간 대학생은 지역과 학교 그리고 성별을 분류하여 조사를 진행하였고, 일반인은 지역과 연령 그리고 성별을 분류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성능/효과
8%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직업선택에 있어 일반인은 27.0%가 창업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학생보다는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었다. 창업지지 의향은 주위의 창업자에게 얼마나 긍정적인 지원을 해줄 것인가에 대한 질문으로 대학생의 32.
대학생들이 생각하는 창업전략 세부 성공요인은 목표관리(56.1%), 사업실행력(26.3%), 비전·미션(10.5%) 순으로 나타났고, 일반인이 생각하는 창업전략 세부 성공요인은 사업실행력(38.9%), 목표관리(19.4%), 전략적제휴(16.7%) 순으로 약간은 차이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대학생이 생각하는 창업자역량 세부 성공요인은 인적네트워크(38.6%), 전문창업교육(31.8%), 동종업종경험(20.5%) 순이었고, 일반인이 생각하는 창업자역량 세부 성공요인은 동종업종경험(73.2%), 전문창업교육·인적네트워크(각 9.8%), 창업팀구성(7.3%) 나타났다. 창업의 성공을 위한 요인은 경영자금(50.
마지막으로 창업 성공요인에 대해 응답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대학생과 일반인 모두 창업아이템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 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표 4>와 같이 각각을 살펴보면, 대학생이 생각하는 창업 성공요인은 창업아이템(49.
설문의 결과는 <표 2>와 같다. 첫 번째의 창업환경 개선정도를 묻는 질문에서는 대학생의 43.5% 및 일반인의 37.3%가 창업 환경이 과거보다 개선되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후속연구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각각의 응답결과가 나타내는 큰 차이는 대학생과 일반인 사이에서 나타나지 않았지만, 그동안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가 되었던 것과는 달리 일반인까지 범위를 확대하여 연구를 진행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실태조사를 통하여 현재 국내의 창업 인프라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는데 그 의미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
조사 대상자들이 국내 청년층에 제한되어 있어서 일반적인 인식 실태조사로서 빈도분석의 결과로 인하여 결론을 내리는데 한계가 있었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조사 대상자의 범위를 넓혀 일반화 된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하여야겠다. 또한, 조사 요인을 좀 더 다양하게 하여 좀 더 세밀한 분석을 할 필요가 있으며, 대학생과 일반인의 집단 간의 비교를 통해서, 향후 창업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의 국내 청년층에서 창업과 창업환경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조사 대상자들이 국내 청년층에 제한되어 있어서 일반적인 인식 실태조사로서 빈도분석의 결과로 인하여 결론을 내리는데 한계가 있었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조사 대상자의 범위를 넓혀 일반화 된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하여야겠다. 또한, 조사 요인을 좀 더 다양하게 하여 좀 더 세밀한 분석을 할 필요가 있으며, 대학생과 일반인의 집단 간의 비교를 통해서, 향후 창업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업인식에 관한 주기적인 현황 파악을 위해 정부가 한 것은?
그러나 기술창업 활성화 정책 발굴 및 개선을 위해서는 창업을 할 수 있는 인력원이 창업시장으로 유입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이들의 직업관 및 창업인식에 관한 주기적인 현황 파악이 필요하다. 이에, 정부는 인구특성별 직업관 및 창업인식에 관한 현 주소 파악을 위해 2012년부터 매년 실태조사 실시해 왔으며 현황파악을 위한 실태조사의 대상을 2013년까지는 청년층만을 대상으로 하다가 2014년 최근 그 범위를 일반인에게까지 확대하였다. 이는 특정 범위에만 정해져 있던 창업인식에 대한 현황파악의 범위를 창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만큼 일반인에게까지 확대하여 두 그룹간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좀 더 다양한 분석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고 볼 수 있다.
창업기업이 많아질수록 나타나는 긍정적인 효과는?
창업은 고용창출과 시장의 혁신을 통해 한 국가의 경제에 크나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다시 말해, 창업기업들은 점점 다분화 되어가고 있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만족시키며 생산과 분배과정에 혁신을 적용시켜 생산성을 향상시켜 경제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킨다. 이러한 창업의 긍정적인 효과는 우리 정부가 창업지원 및 창업교육 그리고 창업에 대한 각종 규제를 완화하여 창업에코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이유이다.
창업의 계량적 성공을 가늠하는 요인은?
창업성공은 크게 계량적 측정할 수 있는 성공과 주관적 개념으로 측정할 수 있다. 계량적 성공은 매출액, 연평균 순수익, 고용성장률, 수익률, 종업원 대비 매출액과 동종업체 대비 매출액 등이 있으며(Stuart & Abetti, 1987; Park, 2001; Seo, 2005; Park, 2005; Lee, 2006), 주관적 개념은 목표기대를 달성한 정도, 생존확률, 외부자본을 조달할 수 있는 능력, 종업원의 만족도 등이 있다(Seo, 2001; Kim, 2003; Park, 2004). 창업의 성공을 측정할 수 있는 수단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에 앞서 창업에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18)
Journal of management Barney, J. 17 1 99 10.1177/01492063910170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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