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V(Creating Shared Value)는 Porter and Kramer (2011)가 기업이 사회와 진정으로 공생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해 제안한 모델이다. 이는 기업의 비즈니스적 가치와 사회적 문제 해결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활동이다. 본 연구에서는 CSV의 개념을 식품기업에 적용하여 농촌을 대상으로 식품기업이 수행하고 있는 CSV의 사례를 발굴하였다. 특히 Porter and Kramer (2011)가 제시한 CSV창출의 세 단계와 Peterson et al. (2001)이 제시한 생산자와 기업 간의 관계형태를 준거로 하여 CSV활동 분석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프레임워크를 통해 발굴된 사례를 분석한 결과, 로컬푸드형, 후방지원형, 공동법인창업형 세 가지 유형의 CSV활동이 발견되었다. 로컬푸드형은 일시구매나 상세계약의 관계형태를 기반으로 하여 CSV를 창출하는 유형이며, 후방지원형은 주로 관계기초 제휴 형태의 관계형태를 기반으로 하여 CSV를 창출하는 유형이다. 마지막으로 공동법인창업형은 자본기초 제휴 형태의 관계형태를 기반으로 하여 CSV를 창출하는 유형이다. 본 연구는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CSV사례를 발굴하였다는 점과,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이를 유형화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CSV(Creating Shared Value)는 Porter and Kramer (2011)가 기업이 사회와 진정으로 공생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해 제안한 모델이다. 이는 기업의 비즈니스적 가치와 사회적 문제 해결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활동이다. 본 연구에서는 CSV의 개념을 식품기업에 적용하여 농촌을 대상으로 식품기업이 수행하고 있는 CSV의 사례를 발굴하였다. 특히 Porter and Kramer (2011)가 제시한 CSV창출의 세 단계와 Peterson et al. (2001)이 제시한 생산자와 기업 간의 관계형태를 준거로 하여 CSV활동 분석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프레임워크를 통해 발굴된 사례를 분석한 결과, 로컬푸드형, 후방지원형, 공동법인창업형 세 가지 유형의 CSV활동이 발견되었다. 로컬푸드형은 일시구매나 상세계약의 관계형태를 기반으로 하여 CSV를 창출하는 유형이며, 후방지원형은 주로 관계기초 제휴 형태의 관계형태를 기반으로 하여 CSV를 창출하는 유형이다. 마지막으로 공동법인창업형은 자본기초 제휴 형태의 관계형태를 기반으로 하여 CSV를 창출하는 유형이다. 본 연구는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CSV사례를 발굴하였다는 점과,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이를 유형화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CSV(Creating Shared Value) model was proposed by Porter and Kramer (2011) to address relationship between businesses and society. Namely, it means that CSV deals with business value and social problem solving simultaneously. In this paper, the notion of CSV was applied to the food enterprise, and th...
CSV(Creating Shared Value) model was proposed by Porter and Kramer (2011) to address relationship between businesses and society. Namely, it means that CSV deals with business value and social problem solving simultaneously. In this paper, the notion of CSV was applied to the food enterprise, and the cases of CSV with farming area were discovered. Especially, this paper proposed the framework for analyzing CSV activity based on the three-level of CSV suggested by Porter and Kramer (2011) and strategic options for vertical coordination proposed by Peterson et al. (2001). As a result of case analysis applying the proposed framework in this study, three types of CSV activity were discovered: Local food type, downstream support type, and joint corporate establish type. Local food type creates CSV based on momentary purchase or specification contract as strategic options for vertical coordination. Downstream support type creates CSV mainly based on relation-based alliance as a strategic option for vertical coordination. Lastly, joint corporate establish type creates CSV based on equity-based alliance as a strategic option for vertical coordination. This paper contributed to the CSV literatures for discovering cases of CSV with farming area and categorizing discovered cases applying proposed framework.
CSV(Creating Shared Value) model was proposed by Porter and Kramer (2011) to address relationship between businesses and society. Namely, it means that CSV deals with business value and social problem solving simultaneously. In this paper, the notion of CSV was applied to the food enterprise, and the cases of CSV with farming area were discovered. Especially, this paper proposed the framework for analyzing CSV activity based on the three-level of CSV suggested by Porter and Kramer (2011) and strategic options for vertical coordination proposed by Peterson et al. (2001). As a result of case analysis applying the proposed framework in this study, three types of CSV activity were discovered: Local food type, downstream support type, and joint corporate establish type. Local food type creates CSV based on momentary purchase or specification contract as strategic options for vertical coordination. Downstream support type creates CSV mainly based on relation-based alliance as a strategic option for vertical coordination. Lastly, joint corporate establish type creates CSV based on equity-based alliance as a strategic option for vertical coordination. This paper contributed to the CSV literatures for discovering cases of CSV with farming area and categorizing discovered cases applying proposed frame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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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후속 연구로 이에 관한 정량적인 성과를 도출 할 것을 제안한다. 또한 본 연구는 관계유형과 CSV창출 단계를 기준으로 하여 처음으로 CSV사례를 유형화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CSV 활동을 전개하고자 하는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세 가지 방법을 명확히 제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관계유형과 CSV창출 단계를 기준으로 하여 처음으로 CSV사례를 유형화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CSV 활동을 전개하고자 하는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세 가지 방법을 명확히 제시하였다. 기업의 실무진은 본 연구를 바탕으로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CSV 활동의 출발점과 기대할 수 있는 효과를 가시화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내 식품 제조 및 유통 기업 활동 중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CSV활동을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 사례는 언론매체, 논문 등에서 1차 선정하고, 직접 방문 인터뷰를 원칙으로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러나 한국의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CSV의 사례에 대한 학계의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고는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7가지의 CSV의 사례를 발굴하고 제시하였다. 또한 CSV의 창출단계와 관계형태에 기반해 CSV 활동 분석에 유용한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으며, 이를 적용하여 7가지의 CSV사례를 분석하고 유형화하였다.
제안 방법
최종적으로 총 7개의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CSV사례를 발견하였으며, 이중 6개 사례에 대한 기업 인터뷰의 결과와 1개 사례(선비촌 고구마 명가)에 대한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표 2>에서 제시한 분석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였다. 각 사례는 Porter and Kramer (2011)가 제시한 CSV의 3 단계 중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 지를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결정하였으며, 농촌 지역 조직과의 관계 역시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결정하였다. 각 사례에 대한 분석 결과는 기존의 해외 문헌 등에서 제시하고 있는 주요 관련사례와 함께 총 11개의 사례로 정리하여 <그림 2>에 표시하였다.
각 세 가지 유형에 대한 특징과 각 유형에 해당하는 국내 사례는 다음 절에 상술하였으며, 각 사례별 CSV 특성을 간략하게 요약한 비교표는 에 수록하였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Peterson et al. (2001)의 분류를 따르되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CSV의 맥락에 맞춰 관계형태를 과 같이 일시구매, 상세계약, 관계기초 제휴, 자본기초 제휴 네 단계로 세분화시켜 구분하였다.
이에 따라 본고는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7가지의 CSV의 사례를 발굴하고 제시하였다. 또한 CSV의 창출단계와 관계형태에 기반해 CSV 활동 분석에 유용한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으며, 이를 적용하여 7가지의 CSV사례를 분석하고 유형화하였다. 마지막으로 각 유형별 특성을 도출하고, 향후 발전적인 CSV활동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제품군에 대하여 CJ제일제당은 2011년부터 중소기업 자체 브랜드와 CJ제일제당과 함께하는 즐거운 동행이라는 문구를 함께 부착하여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기존의 OEM제품과는 다르게 식품제조를 담당하는 중소기업의 브랜드를 전면에 내세워 홍보 및 마케팅을 실시하였다. 더 나아가 잠재력을 갖고 있는 지역의 식품 중소기업 중 CJ제일제당에서 취급하는 제품군을 잠식(Cannibalization)하지 않는 곳을 선정하여 3~6개월간의 컨설팅 및 역량강화 과정을 통해 제품 및 브랜드를 재정비하고, 즐거운 동행 브랜드를 통하여 출시하기도 하였다.
또한 CSV의 창출단계와 관계형태에 기반해 CSV 활동 분석에 유용한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으며, 이를 적용하여 7가지의 CSV사례를 분석하고 유형화하였다. 마지막으로 각 유형별 특성을 도출하고, 향후 발전적인 CSV활동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선비촌 고구마 명가와 영주 농가들 사이의 강한 신뢰가 형성되었고, 자연스럽게 비즈니스 파트너십이 형성될 수 있었다. 영주고구마는 호남 고구마와는 달리 가공용으로 적합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선비촌 고구마 명가는 전술한 활동을 통해 가공식품 생산의 원료 고구마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였다. 고구마 생산 농가는 저온저장시설을 통해 수확철 가격의 변동에 의한 피해를 완충할 수 있고, 계약재배를 통해 높은 가격에 재배한 고구마를 판매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이상의 논의를 통해 최종적으로 와 같은 CSV활동 분석 프레임워크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내 식품 제조 및 유통 기업 활동 중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CSV활동을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 사례는 언론매체, 논문 등에서 1차 선정하고, 직접 방문 인터뷰를 원칙으로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최종적으로 총 7개의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CSV사례를 발견하였으며, 이중 6개 사례에 대한 기업 인터뷰의 결과와 1개 사례(선비촌 고구마 명가)에 대한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표 2>에서 제시한 분석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였다.
최종적으로 총 7개의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CSV사례를 발견하였으며, 이중 6개 사례에 대한 기업 인터뷰의 결과와 1개 사례(선비촌 고구마 명가)에 대한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에서 제시한 분석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상의 논의를 통해 최종적으로 <표 2>와 같은 CSV활동 분석 프레임워크를 설정하였다. 3장에서는 이를 통하여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7개의 사례들이 분석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 유형별 정량적 성과를 도출하지 못한 점 본 연구의 한계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CSV활동을 주로 식품 제조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비 식품 제조업에서 수행하고 있는 농촌 대상 CSV 활동에 대한 추가적인 확장 사례연구가 필요하다.
이론/모형
본고는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CSV활동을 분석하기 위하여 Porter and Kramer (2011)가 제시한 CSV창출의 세 단계와, Peterson et al. (2001)이 제시한 생산자와 기업 간의 관계형태에 기반하여 과 같은 프레임워크를 작성하였다.
성능/효과
또한 중간유통단계가 생략되었기 때문에 유통비 절감의 측면에 있어서도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농가의 경우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할 수 있었고, 후속작물에 대한 컨설팅에 대한 효과로 추가적인 소득 증대 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도 얻을 수 있었다.
원료 생산농가의 경우에는 매출구조가 안정화되어 소득이 증가하였고, 교육활동을 통한 생산 기술 습득으로 생산 농산물의 품질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었다. 또한 GS리테일에 납품되는 농산물을 생산한다는 간접적인 인증 효과도 있었고, 우리고장 으뜸상품 프로그램을 통한 마케팅 효과도 나타났다.
젖소농가의 경우에는 SPC에서 원유를 국내 최고가로 매입함에 따라 직접적인 수익의 증가가 있었다. 또한 고품질 사료의 사용으로 인해 10%이상 원유생산량이 증가하기도 하였고, 체계적인 사양관리로 인해 생산하는 원유의 품질도 상승하였다.
더불어 농가와의 긴밀한 관계 유지를 통하여 자사에 필요한 품질의 농산물을 공급받을 수 있었다. 또한 중간유통단계가 생략되었기 때문에 유통비 절감의 측면에 있어서도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농가의 경우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할 수 있었고, 후속작물에 대한 컨설팅에 대한 효과로 추가적인 소득 증대 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도 얻을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예로써 미 노스캐롤라이나주의 리서치트라이앵글(Research Triangle) 클러스터를 들고 있다. 리서치트라이앵글은 IT와 생명과학 분야의 클러스터로, 주 정부와 민간부문의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클러스터를 형성하였고, 이를 통해 주의 고용과 수입, 기업 성과 지표가 상승하였으며, 불경기에도 지역 경제는 양호한 성적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 7개의 CSV사례를 발굴하고 유형화한 결과, 로컬푸드형, 후방지원형, 공동법인창업형 세 가지의 유형으로 나타낼 수 있었다. 로컬푸드형의 경우 식음료 업계의 중소규모의 기업들이 속해있거나, 대기업에서 처음 시작하는 개별사업들이 속해있었다.
본 연구는 농촌을 대상으로 CSV 사례를 발굴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상대적으로 뒤쳐져 있는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CSV에서 찾고자 하였으며, 비록 정량적인 근거를 명확히 제시할 수 없었으나 미래의 발전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 연구로 이에 관한 정량적인 성과를 도출 할 것을 제안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GS리테일은 다양한 식재료를 바탕으로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수 있으며, 제품 생산을 위한 맞춤형 원료를 안정적으로 수급함과 동시에 원료의 품질도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효과를 얻었다. 원료 생산농가의 경우에는 매출구조가 안정화되어 소득이 증가하였고, 교육활동을 통한 생산 기술 습득으로 생산 농산물의 품질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었다. 또한 GS리테일에 납품되는 농산물을 생산한다는 간접적인 인증 효과도 있었고, 우리고장 으뜸상품 프로그램을 통한 마케팅 효과도 나타났다.
이러한 새로운 방식의 계약재배를 통해 CJ프레시웨이는 농가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품질관리의 효과성을 확보하였다. 더불어 농가와의 긴밀한 관계 유지를 통하여 자사에 필요한 품질의 농산물을 공급받을 수 있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CJ제일제당은 중소기업적합업종으로 지정된 제품군에 대한 사업에서 완전히 철수하기 보다는 기존 업체들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시켜 나갈 수 있었다. 또한 OEM방식의 관계와는 달리, 중소기업과 대등한 입장에서 협업을 하기 때문에 CSV를 추구하는 기업으로서의 이미지 제고가 가능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GS리테일은 다양한 식재료를 바탕으로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수 있으며, 제품 생산을 위한 맞춤형 원료를 안정적으로 수급함과 동시에 원료의 품질도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효과를 얻었다. 원료 생산농가의 경우에는 매출구조가 안정화되어 소득이 증가하였고, 교육활동을 통한 생산 기술 습득으로 생산 농산물의 품질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었다.
후속연구
따라서 이러한 형태의 CSV활동이 지속됨에 따라 농가의 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농가의 협상력 (bargaining power)이 낮아져 또 다른 사회문제를 초래하게 될 우려가 존재한다. 결론적으로 후방지원형에 속한 기업들은 지역클러스터의 형성 및 활성화를 통한 지역사회의 발전을 추구할 수 있는 CSV활동을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기업의 실무진은 본 연구를 바탕으로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CSV 활동의 출발점과 기대할 수 있는 효과를 가시화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 유형별 정량적 성과를 도출하지 못한 점 본 연구의 한계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CSV활동을 주로 식품 제조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CSV 활동을 전개하고자 하는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세 가지 방법을 명확히 제시하였다. 기업의 실무진은 본 연구를 바탕으로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CSV 활동의 출발점과 기대할 수 있는 효과를 가시화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 유형별 정량적 성과를 도출하지 못한 점 본 연구의 한계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CSV활동을 주로 식품 제조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비 식품 제조업에서 수행하고 있는 농촌 대상 CSV 활동에 대한 추가적인 확장 사례연구가 필요하다.
상대적으로 뒤쳐져 있는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CSV에서 찾고자 하였으며, 비록 정량적인 근거를 명확히 제시할 수 없었으나 미래의 발전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 연구로 이에 관한 정량적인 성과를 도출 할 것을 제안한다. 또한 본 연구는 관계유형과 CSV창출 단계를 기준으로 하여 처음으로 CSV사례를 유형화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구감소 현상은 무엇을 저해하는 요소인가?
, 2013; Whang, 2002). 인구감소 현상은 농업경쟁력과 농가소득을 저해하는 요소이며(Jung & Cho, 2012), 도농간 소득격차를 심화시키는 등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를 유발하는 요인이기도 하다(Roh et al., 2013).
CSV는 무엇인가?
CSV는 Porter and Kramer (2011)가 CSR의 한계를 극복하고 기업이 사회와 진정으로 공생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해 제안한 모델이다. 특히 CSR이 기업의 이해관계를 초월한 사회적 선을 이루기 위한 활동(McWilliams & Siegel, 2000)으로 인식됨에 반해, CSV는 <그림 1>과 같이 기업의 비즈니스적 가치와 사회의 경제·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Jung et al.
1960년대 이후 한국의 도농간 지역불균형과 소득격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었는데 이는 무슨 현상을 촉진하였는가?
Whang (2002)에 따르면 1960년대 이후 한국의 도농간 지역불균형과 소득격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왔다. 이는 이촌향도 현상을 촉진하여, 1980년대 이후 농촌지역은 인구의 급속한 감소로 인한 노령화 및 부녀화 등의 문제를 겪고 있다(Roh et al., 2013; Whang,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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