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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을 대상으로 한 공유가치창출(CSV) 활동의 유형화
Categorization of Creating Shared Value Activities Towards Rural Area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9 no.6, 2014년, pp.171 - 181  

강충한 (서울대학교 지역정보전공) ,  이동민 (서울대학교 지역정보전공) ,  문정훈 (서울대학교 지역정보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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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V(Creating Shared Value)는 Porter and Kramer (2011)가 기업이 사회와 진정으로 공생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해 제안한 모델이다. 이는 기업의 비즈니스적 가치와 사회적 문제 해결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활동이다. 본 연구에서는 CSV의 개념을 식품기업에 적용하여 농촌을 대상으로 식품기업이 수행하고 있는 CSV의 사례를 발굴하였다. 특히 Porter and Kramer (2011)가 제시한 CSV창출의 세 단계와 Peterson et al. (2001)이 제시한 생산자와 기업 간의 관계형태를 준거로 하여 CSV활동 분석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프레임워크를 통해 발굴된 사례를 분석한 결과, 로컬푸드형, 후방지원형, 공동법인창업형 세 가지 유형의 CSV활동이 발견되었다. 로컬푸드형은 일시구매나 상세계약의 관계형태를 기반으로 하여 CSV를 창출하는 유형이며, 후방지원형은 주로 관계기초 제휴 형태의 관계형태를 기반으로 하여 CSV를 창출하는 유형이다. 마지막으로 공동법인창업형은 자본기초 제휴 형태의 관계형태를 기반으로 하여 CSV를 창출하는 유형이다. 본 연구는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CSV사례를 발굴하였다는 점과,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이를 유형화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SV(Creating Shared Value) model was proposed by Porter and Kramer (2011) to address relationship between businesses and society. Namely, it means that CSV deals with business value and social problem solving simultaneously. In this paper, the notion of CSV was applied to the food enterprise, and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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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후속 연구로 이에 관한 정량적인 성과를 도출 할 것을 제안한다. 또한 본 연구는 관계유형과 CSV창출 단계를 기준으로 하여 처음으로 CSV사례를 유형화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CSV 활동을 전개하고자 하는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세 가지 방법을 명확히 제시하였다.
  • 또한 본 연구는 관계유형과 CSV창출 단계를 기준으로 하여 처음으로 CSV사례를 유형화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CSV 활동을 전개하고자 하는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세 가지 방법을 명확히 제시하였다. 기업의 실무진은 본 연구를 바탕으로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CSV 활동의 출발점과 기대할 수 있는 효과를 가시화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내 식품 제조 및 유통 기업 활동 중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CSV활동을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 사례는 언론매체, 논문 등에서 1차 선정하고, 직접 방문 인터뷰를 원칙으로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 그러나 한국의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CSV의 사례에 대한 학계의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고는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7가지의 CSV의 사례를 발굴하고 제시하였다. 또한 CSV의 창출단계와 관계형태에 기반해 CSV 활동 분석에 유용한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으며, 이를 적용하여 7가지의 CSV사례를 분석하고 유형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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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구감소 현상은 무엇을 저해하는 요소인가? , 2013; Whang, 2002). 인구감소 현상은 농업경쟁력과 농가소득을 저해하는 요소이며(Jung & Cho, 2012), 도농간 소득격차를 심화시키는 등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를 유발하는 요인이기도 하다(Roh et al., 2013).
CSV는 무엇인가? CSV는 Porter and Kramer (2011)가 CSR의 한계를 극복하고 기업이 사회와 진정으로 공생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해 제안한 모델이다. 특히 CSR이 기업의 이해관계를 초월한 사회적 선을 이루기 위한 활동(McWilliams & Siegel, 2000)으로 인식됨에 반해, CSV는 <그림 1>과 같이 기업의 비즈니스적 가치와 사회의 경제·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Jung et al.
1960년대 이후 한국의 도농간 지역불균형과 소득격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었는데 이는 무슨 현상을 촉진하였는가? Whang (2002)에 따르면 1960년대 이후 한국의 도농간 지역불균형과 소득격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왔다. 이는 이촌향도 현상을 촉진하여, 1980년대 이후 농촌지역은 인구의 급속한 감소로 인한 노령화 및 부녀화 등의 문제를 겪고 있다(Roh et al., 2013; Whang,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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