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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NCAP에 대응하는 반응표면법을 이용한 조수석 안전구속장치 최적화
Optimization of Passenger Safety Restraint System for USNCAP by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6, 2014년, pp.1 - 8  

오은경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기선 (한국GM AVD & CAE 본부) ,  손창규 (한국GM AVD & CAE 본부) ,  김동석 (한국GM 안전, 법규 및 제품조사 본부) ,  채수원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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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fety performance of a new car is evaluated through USNCAP and their results in the star rating are provided to the consumers. It is very important to obtain high score of USNCAP to appeal their performance to consumers. Therefore the car companies have made the effort to improve their car safety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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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남성보다 상해정도가 큰 여성 더미에 대한 실험 조건이 추가하여 좀 더 엄격한 설계를 유도한다.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성 더미의 종합상해가능성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조수석 안전구속장치 최적화 시뮬레이션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때 FMVSS에서 규제한 상해치 상한값을 최적화 구속 조건으로 두기 위해 벨트 미착용 남성 더미 정면 충돌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USNCAP에 대응하는 5th%ile여성더미 안전벨트 착용 시뮬레이션과FMVSS법규를 만족시키기 위한 50th%ile남성 더미 안전벨트 미 착용 시뮬레이션을 구성함으로써 조수석 여성 승객의 상해 저감시키며 관련 법규에 대응할 수 있는 조수석 안전 구속장치의 설계변수 최적 조합을 찾고 조수석 안전 구속장치의 최적화 기술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분산 기반 민감도 분석을 통해 안전구속장치 설계변수를 선정 후 최적화를 수행하여 에어백 설계변수와 안전벨트 설계변수 간의 교호작용이 고려된 여성 더미 종합상해가능성 저감을 위한 최적 설계조합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의 최적화 목표는 FMVSS208 법규에 대응함과 동시에 USNCAP에서 높은 등급을 받는 것이다. 따라서 더미의 종합상해 가능(Pcomb)을 목적 함수로 설정하고 이를 최소화 되도록 최적화 문제를 설정하였다.
  • USNCAP에서는 에어백과 안전벨트를 장착시킨 차량의 충돌 실험을 실시하여 더미의 종합 상해가능성을 측정하여 신차의 안전도를 평가하여 등급화한다. 이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공개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신차의 상품성을 평가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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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어백과 안전벨트는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에어백과 안전벨트는 대표적인 자동차 안전장치로, 차량 충돌 시 승객을 구속해줌으로써 승객이 차량 내부 구조물과 부딪히거나 차량 밖으로 튀어나가는 것을 막아준다. 에어백과 안전벨트의 작동으로 인해 차량 충돌 사고 시 사망 비율이 줄어들었다.
신차 안전성능은 무엇을 기준으로 평가되는가? 신차 안전성능은 미국 신차 안전도 평가 프로그램(USNCAP, United States New Car Assessment Program)을 통해 평가 된다.3)
자동차 회사들이 신차의 안전 성능을 향상 시키는데 많은 노력을 하는 이유는? 자동차의 안전장치가 발전함에 따라 자동차의 안전 성능은 소비자들이 차량 구매 시 중점적으로 고려하는 사항 중 하나가 되었다.1) 이에 따라 자동차 회사들은 신차의 안전 성능을 향상 시키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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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S. Koppel, J. Charlton, B. Fildes and M. Fitzharris, "How Important is Vehicle Safety in the New Vehicle Purchase Process?," Traffic Injury Prevention, Vol.8, No.2, pp.994-1004, 2007. 

  2. A. F. Williams and A. K. Lund, "Seat Belt Use Laws and Occupant Crash Protection in the United States,"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Vol.76, No.12, pp.1438-1441, 1986. 

  3. H. Beom, "Statistical Review for USNCAP Front Crash Test Results in MY2011," Transactions of KSAE, Vol.20, No.5, pp.81-87, 2012. 

  4.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Motor Vehicle Safety, http://www.nhtsa.gov/Laws+&+Regulations/NHTSA+Statutory+Authorities, 2013. 

  5.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Federal Motor Vehicle Safety Standards; Anthropomorphic Test Devices, Code of Federal Regulations under Title 49, Part 572, 2013. 

  6. Y. Kwon, K. Kim, C. Son and H. Kim, "Improvement of Passenger Airbag Based on the Injury Assessment of the 5th Percentile Female Dummy," Transactions of KSAE, Vol.20, No.5, pp.1-7, 2012. 

  7. Y. Kim, H. Kim, J. Han, H. Kim and S. Chae, "The Optimization of Passenger Seat Belt Design for Female Passenger," Transactions of KSAE, Vol.20, No.4, pp.10-15, 2012. 

  8. K. Lee and W. Joo, "Robust Design of a Driver-side Airbag Using the Taguchi Method," Transactions of KSAE, Vol.12, No.2, pp.131-138, 2004. 

  9. Y. S. Park, J. Y. Lee and G. J. Park, "An Optimum Design of a Steering Column to Minimize the Injury of a Passenger," Transactions of KSAE, Vol.3, No.1, pp.33-44, 1995. 

  10. S. Lee, T. Yeo and W. Ha, "Experimental Estimation of Driver Side Airbag an Optimal Design for Occupant Safety System,"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268-1275, 2007. 

  11. S. R. Park and S. H. Yang, "Analytical Sensitivity Analysis of Geometric Errors in a Three-Axis Machine Tool," Journal of KSME, Vol.36, No.2, pp.165-171,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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