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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동차 엔진용 2단 가변밸브 기구의 스위칭 시스템 동적 거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ynamic Behavior of a 2-step Variable Valve Switching System for Automotive Engine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6, 2014년, pp.39 - 48  

김동일 (울산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  김도중 (울산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able valve actuation system is one of the widely used techniques to improve the fuel efficiency and power of automotive engines. 2-step variable valve actuation systems are also paid attention for the application to direct acting type valve train systems. Besides its advantages in size, weight,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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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직접구동방식의 밸브트레인에 적용할 수 있는 2단 가변 밸브 구동장치의 스위칭 시스템에 대한 동적 거동을 실험적으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성하여 시스템의 동적 안정성을 개선하는 모델을 개발하였다.
  • 작동여부는 단순히 밸브의 변위 측정만으로 확인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단 가변밸브 구동장치에서 스위칭 시스템의 작동 여부를 실제 리그시험을 통하여 알아보았다.
  • 따라서 낮은 변위모드에서 높은 변위모드로 전환되는 시간차를 단축시키기 위하여 리턴 스프링의 장착하중과 강성을 감소시키면, 높은 변위모드에 낮은 변위모드로 전환되는 시간차는 오히려 증가하게 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엔진의 출력과 응답성 측면에서 더 많은 개선을 하고자 latching 시 발생하는 시간차를 개선하는것을 목표로 설계변경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운동방정식에서 FLP과 FSP는 핀과 태핏 사이에 작용하는 마찰력을 나타낸 것으로서 일정한 마찰력이 작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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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단 가변밸브 기구란 어떤 기술인가? 1-4) 그러나 연속가변밸브 기구는 공간제약 조건 등으로 인하여 직접 구동형 밸브트레인에 적용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5) 2단 가변밸브 기구는 저속 저부하 조건과 고속 고부하 조건에 각각 최적화된 밸브 변위를 선택적으로 적용하는 방식으로서, 연비 및 출력 개선 측면에서는 다소 불리하지만, 그 구조가 상대적으로 간단하고 크기와 중량 등에서 유리한 측면이 있다.6,7)
연속가변밸브 기구의 제한점은 무엇인가? 연속가변밸브 기구는 밸브의 변위 및 열림 기간(open duration)이 엔진의 운전 조건에 따라 연속적으로 변하는 것으로서 BMW, Toyota, Hyundai, Nissan 등 상용화에 성공한 몇 가지 모델들이 있다.1-4) 그러나 연속가변밸브 기구는 공간제약 조건 등으로 인하여 직접 구동형 밸브트레인에 적용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5) 2단 가변밸브 기구는 저속 저부하 조건과 고속 고부하 조건에 각각 최적화된 밸브 변위를 선택적으로 적용하는 방식으로서, 연비 및 출력 개선 측면에서는 다소 불리하지만, 그 구조가 상대적으로 간단하고 크기와 중량 등에서 유리한 측면이 있다.
밸브의 운동을 엔진의 부하 및 회전속도에 따라 가변적으로 구현하는 연속가변밸브 기구는 어떤 기술인가? 밸브의 운동을 엔진의 부하 및 회전속도에 따라 가변적으로 구현하는 기술은 크게 연속가변밸브 기구와 2단 가변밸브 기구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연속가변밸브 기구는 밸브의 변위 및 열림 기간(open duration)이 엔진의 운전 조건에 따라 연속적으로 변하는 것으로서 BMW, Toyota, Hyundai, Nissan 등 상용화에 성공한 몇 가지 모델들이 있다.1-4) 그러나 연속가변밸브 기구는 공간제약 조건 등으로 인하여 직접 구동형 밸브트레인에 적용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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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 Tagami, Y. Yasui, H. Sato and H. Ito, "Management System for Continuously Variable Valve Lift Gasoline Engine," SAE 2007-01-1200, 2007. 

  2. R. Flierl and M. Kluting, "The Third Generation of Valvetrains - New Fully Variable Valvetrains for Throttle-free Load Control," SAE 2000-01-1227, 2000. 

  3. S. Takemura, S. Aoyama, T. Sugiyama, T. Nohara, K. Moteki, M. Nakamura and S. Hara, "A Study of a Contrinuous Variable Valve Event and Lift(VEL) System," SAE 2001-01-0243, 2001. 

  4. K. Ha, W. Kim, C. Lee, H. Kim, M. Choi, D. Han, I. Suh, B. Kim and D. Kim, "Development of Continuously Variable Valve Lift (CVVL) Engine," KSAE08-S0012, pp.70-75, 2008. 

  5. P. K. Heuser, J. Reinicke-Murmann, R. Erz, U. Peter and O. Bocker, "Variable Valve Actuation Switchable and Continuously Variable Valve Lifts," SAE 2003-01-0026, 2003. 

  6. H. Kim, J. Shim and J. Lee, "Type Synthesis of Variable Valve Lift Mechanism Using Graph Theory," KSA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pp.1647-1652, 2006. 

  7. C. Park, Report on the Trend of Patent about Variable Valve Timing Apparatus, Korea Institute of Patent Information, 2003. 

  8. J. E. T. Penny, J. D. Penny and G. Lindfield, Numerical Methods Using Matlab, Prentice Hall, New Jersey, 1999. 

  9. B. D. Hahn and D. T. Valentine, Essential Matlab for Engineers and Scientists 3/e, Elsevier Science, Burlington,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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