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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희박 LPG 직접분사식 엔진에서 질소산화물 저감을 위한 배기재순환 적용성 평가
Evaluation of EGR applicability for NOx reduction in lean-burn LPG direct injection engine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9 no.4, 2015년, pp.22 - 28  

박철웅 (한국기계연구원) ,  조시현 (한국기계연구원) ,  김태영 (한국기계연구원) ,  조규백 (한국기계연구원) ,  이장희 (한국기계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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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G가 수송용 연료로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휘발유와의 연비격차를 감소시키고 후처리시스템 등에 의한 가격 부담을 낮추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안정적인 희박연소 구현을 통한 연비개선을 얻기 위해 실린더 중앙에 점화플러그와 연료분사기가 인접해 있고, 연료가 분사된 후 바로 점화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분무유도방식의 LPG 직접분사엔진을 개발의 일환으로 연소제어인자의 변화에 따른 연소 특성을 분석하였다. 안정적인 연소를 위해 국부적으로 농후한 혼합기를 형성하는 성층희박연소의 특성상 일정 수준이상의 질소산화물이 배출되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질소산화물 저감을 위해 EGR을 적용한 결과 연료소비율과 THC의 배출은 약간 증가하지만 $NO_x$배출은 약 15% 저감되었다. EGR 적용에 의한 연소속도의 감소는 초기 화염발달 시기에 집중되어 나타났으며 흡입공기의 희석효과에 의해 EGR율이 증가할수록 최대 열방출율열방출율 증가 기울기가 감소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keep the competitiveness of LPG fuel for transportation fuel, the difference in fuel consumption with gasoline and cost for an aftertreatment system should be reduced with continuous development of technology for LPG engine. In the present study, spray-guided type direct injection combu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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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전 연구를 통해 희박연소한계 조건에서 약 300 ppm 수준의 NOx 배출을 확인하였으며, 삼원촉매의 적용이 어려운 희박연소 엔진의 상용화를 고려할 때 해결되어야 할 과제임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분무유도방식의 연소시스템을 적용한 초희박 직접분사식 LPG 엔진에서 성층 희박연소시 NOx 배출을 저감하기 위해 EGR을 적용하였으며, 이에 따른 연소 및 배출가스 특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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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송용 LPG 연료는 무엇을 주성분으로 하는가? 1900년대 후반 LPG 및 LNG의 대규모 가스도입 사업이 에너지원 다원화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된 이래, 국내에서 LPG 연료는 기존의 가솔린 연료 대비 청정성을 갖는 대체연료로서 수송용 및 가정/상업용에 이용되어 왔다. 수송용 LPG 연료의 경우 부탄 (Butane, C4H10)을 주성분으로 하기 때문에 휘발유에 비해 탄소수가 적어 탄화수소 등의 배기 배출물이 낮은 장점이 있는 반면, 상대적으로 낮은 열량으로 인한 낮은 연비의 특성을 갖고 있다. 이와 같은 단점 및 겨울철 시동성 불량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저공해 LPG 차량의 보급 활성화를 위해 2000년 이후 LPLi(LPG 액상분사방식) 엔진 개발 등의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1,2].
수송용 LPG 연료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1900년대 후반 LPG 및 LNG의 대규모 가스도입 사업이 에너지원 다원화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된 이래, 국내에서 LPG 연료는 기존의 가솔린 연료 대비 청정성을 갖는 대체연료로서 수송용 및 가정/상업용에 이용되어 왔다. 수송용 LPG 연료의 경우 부탄 (Butane, C4H10)을 주성분으로 하기 때문에 휘발유에 비해 탄소수가 적어 탄화수소 등의 배기 배출물이 낮은 장점이 있는 반면, 상대적으로 낮은 열량으로 인한 낮은 연비의 특성을 갖고 있다. 이와 같은 단점 및 겨울철 시동성 불량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저공해 LPG 차량의 보급 활성화를 위해 2000년 이후 LPLi(LPG 액상분사방식) 엔진 개발 등의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1,2].
분무유도방식의 연소시스템은 희박연소 기구가 성층혼합기의 형성 정도에 의존하기 때문에 어떤 특성을 가지는가? 분무유도방식의 연소시스템은 실린더 중앙에 점화플러그와 연료분사기가 인접해 있고, 연료가 분사된 후 바로 점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안정적인 희박연소가 가능하다[4-6]. 그러나 희박연소 기구가 성층혼합기의 형성 정도에 의존하기 때문에 연료분사시기와 점화시기에 따른 민감도가 큰 특성을 갖는다. 이전의 연구결과에서 새로운 연소전략을 이용해 여러 운전조건에서도 안정적인 희박연소 구현이 가능함을 보고하였고, 최적 운전조건에서 추가적인 효율 향상을 위해 압축비 및 연소실 형상 등의 변경을 시도한 바 있다[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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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 Myung, H. Lee, K. Choi, Y. Lee, S. Park, "Effects of gasoline, diesel, LPG, and low-carbon fuels and various certification modes on nanoparticle emission characteristics in light-duty vehicles",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10, No. 5, pp. 537-544, (2009) 

  2. J. Lee, H. Do, S. Kweon, K. Park, J. Hong, "Effect of various LPG supply systems on exhaust particle emission in spark-ignited combustion engine",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11, No. 6, pp. 793-800, (2010) 

  3. J. Kim, K. Choi, C. Myung, S. Park, "Experimental evaluation of engine control strategy on the time resolved THC and nano-particle emission characteristics of liquid phase LPG direct injection (LPG-DI) engine during the cold start", Ruel Processing Technology, Vol. 106, pp. 166-171, (2013) 

  4. C. Park, J. Oh, H. Kim, "A study on the Lean Combustion Characteristics with Variation of Combustion Parameter in a 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 Transaction of KSAE, Vol. 20, No. 4, pp. 39-45, (2012) 

  5. S. Kim, Y. Kim, J. Lee, "Analysis of the In-cylinder Flow, Mixture Formation and Combustion Processes in a Spray-guided GDI Engine", SAE 2008-01-0142, (2008) 

  6. W. Chang, Y. Kim, J. Kong, "Design and Development of a Spray-guided Gasoline DI Engine", SAE 2007-01-3531, (2007) 

  7. C. Park, W. Park, S. Oh, Y. Lee, T. Kim, H. Kim, Y. Choi, K. Kang, "Emission Characteristics of Gasoline and LPG in a Spray-Guided-Type Direct Injection Engine",SAE paper 2013-01-1323, (2013) 

  8. S. Cho, C. Park, S. Oh, J. Yun, "Comparison of Combustion Characteristics with Combustion Strategy and Excess Air Ratio Change in a Lean-burn LPG Direct Injection Engine", Transaction of KSAE, Vol. 22, No. 6, pp. 96-103, (2014) 

  9. C. Park, S. Oh, T. Kim, H. Oh, C. Bae,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stratified mixture in lean-burn LPG direct injection engine with sprayguided combustion system", Proceedings of ASME 2014 Internal combustion engine division fall technical conference. ICEF 2014-5531. 

  10. J. Heywood, Internal combustion engine fundamentals. McGraw-Hill Inc. New York, (1988) 

  11. J. Przastek, A. Dabkowski, A. Teodorczyk, "The Study of Exhaust Gas Recirculation on Efficiency and NOx Emission in Spark-Ignition Engine", SAE 1999-01-3514. (1999) 

  12. J. Cha, J. Kwon, Y. Cho, S. Park, "The Effect of Exhaust Gas Recirculation (EGR) on Combustion Stability, Engine Performance and Exhaust Emissions in a Gasoline Engine",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15, No. 10, pp.1442-1450.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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