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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차량 전장 부품 특성이 MDPS 조타 토크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Vehicle Electric Components on the Steering Input Torqu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6, 2014년, pp.113 - 119  

조현석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  이병림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  장세현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  박영대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  김민준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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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 the robust design of Motor Driven Power Steering (MDPS) systems, it is important to consider energy efficiency from every aspect such as system configuration and current flow, etc. If design optimization is not considered, it has many problems on a vehicle. For example, when evaluating steer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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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이러한 기술적 추세와 친환경성에 대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MDPS는 친환경차량 등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는 차량의 조향시스템으로 HPS를대체하고있으며 에너지소비 효율화 관점에서 더욱 활발한 검토가 진행되고 있다.2-5)본 연구에서는 에너지 소비 효율화를 통한 핸들 무거움 문제를 개선하고자 차량의 전장 부품 특성이 조타 토크에 미치는 영향 및 급조타시 핸들무거움 문제가 발생하는 조건을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필요 랙추력이 과대한 대형 차종을 대상으로 대형 차종에 적용 가능한 랙 구동형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의 전장 부품 최적화방안을 제안하였다.
  • 7mΩ 이다. 본 논문에서는저항 값 변화량이 더 큰 전선 굵기에 대해서만 조타 토크 변화를 검토하였다.
  • 일반적인 캐치업 성능 검토 방법은 스티어링 시스템에만 국한되어 있어 실제 주행시 캐치업 성능 추정이 부정확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본 논문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배터리, 전장 와이어의 영향까지 함께 검토함으로써 캐치업 성능 예측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고, 효율적인 부품 설계를 통하여 캐치업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한다.
  • 따라서MDPS의경우기어, 감속기, 모터등 스티어링 부품뿐만 아니라 배터리나 그 외 MDPS와 직결되는 전장 부품까지 고려하여 적정 랙추력이 공급되도록 설계하여야 한다. 전장 부품 설계 시 핸들 무거움 문제를 확인하기 위하여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서 조타 토크를 추정한 후 이를 기준으로 핸들 무거움을 판단하였다.
  • 배터리 전압이 낮게 들어올 경우 MDPS의 공급 랙추력을 조정하여 운전자로 하여금 고장을 인식시키는 방법이다. 캐치업 성능 검토 시 공급 랙추력이인위적으로 변하게 되면 정확한 조타 토크 추정이 불가능하므로 본 논문에서는 전류 제한 필터가 동작하는 배터리전압의 하한치를 확인하고 그 이상의 전압에 대해서만 캐치업 발생 유무를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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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M. H. Lee, H. M. Lee, K. S. Lee, S. K. Ha, J. I. Bae, J. H. Park, H. G. Park, H. J. Choi and H. H. Chun, "Development of a Hardware in the Loop Simulation System for Electric Power Steering in Vehicles,"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12, No.5, pp.733-744, 2011. 

  2. M. J. Kim, B. R. Lee, S. H. Chang, Y. D. Park and H. S. Cho, "MDPS Systems Optimization Based on Steering Rack Force Reduction,"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483-484, 2013. 

  3. T. Goto, M. Yamashita, T. Saito, Y. Fujinori and H. Somada, "Efficiency Improvement Study of High-power Electric Power Steering System," Toyota Technical Review, Vol.57, No.1, pp.63-68, 2010. 

  4. M. Yamashita, T. Goto, K. Izutani and Y. Shimizu, "Efficiency Improvement Study of High-power Electric Power Steering System," J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1-14, 2008. 

  5. T. Takahashi, H. Suzuki, T. Nakayama, K. Fujiyama, S. Yamaguchi, M. Yamashita, T. Goto and T. Saito, "Practical Use Technology of High-power Electric Power Steering System," J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5-18, 2008. 

  6. Y. Hwang, J. Kim, J. Jang and I. Joo, "A Study on High Speed Drive for Outer Rotor Type High Torque Motor through Field Weakening Control,"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1-1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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