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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해양환경에 적합한 부유식 해상풍력발전기 계류선 설계
Design of Mooring Lines of a Floating Offshore Wind Turbine in South Offshore Area of Jeju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1 no.4, 2014년, pp.300 - 310  

정준모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형준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전기영 (한국선급 창조기술연구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mooring design procedure of a floating offshore wind turbine. The environment data of south offshore area of Jeju collected from Korea Hydrographic and Oceanographic Administration(KHOA) are used for hydrodynamic analyses as environmental conditions. We considered a semi-subm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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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FOWT의 전반적인 계류선 설계 프로시져를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작성되었으며, 저자는 본 논문이 향후 FOWT 계류선 설계의 기본적인 단초를 제공하리라 예측한다. 그러나 풍하중의 정확한 고려, 즉 제어를 포함하는 공기동력학적인 하중의 고려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 본 연구를 통하여 축적된 계류선의 설계 절차 노하우를 도식적 으로 설명하였으며, 이 절차에 따른 설계 과정을 상세하게 제시하였다. 설계의 첫 번째 단계로서 참고문헌의 실험결과로부터 점성감쇠를 추정하였고, 유체동역학 해석에 적용한 결과 실험 또는 타 기관의 수치해석 결과와 비교적 유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50년 설계수명을 고려하기 위하여 340시간을 단순 외삽하여 50년으로 확장하여 장기 누적피로를 산정하였다. 또한 S-N선도를 DNV (2010)를 인용하여 결정하였으며, 식 (5)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환경에 적합한 FOWT의 운용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FOWT 계류선의 설계 절차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립기상연구소 (NIMR, 2011)에서 제공하는 국내 해상풍력 자원을 우선적으로 검토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 제시한 계류체의 RAO는 Shin and Lee (2013)이 제시한 결과와 비교적 근사하는 것으로 보여지며, OC4에서 수행된 FAST결과와도 비교적 근사한 결과를 보여준다. 이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 수행하는 유체동역학 해석의 신뢰성이 검증되었으며, Shin and Lee (2013)의 실험으로부터 얻은 점성 감쇠비를 향후 유체동역학 해석에 적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4m/s (NREL, 2009)이다. 보수적인 설계를 위하여 실제 풍속을 사용하지 않고, 정격출력에 상응하는 풍속을 적용하였으며 파향과 풍향이 같다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5가지 풍향과 2가지 조류로부터 총 10개의 하중 케이스가 생성되었으며, Table 3에 나타내었다.
  • 본 연구에서는 NREL 표준 5 MW 풍력터빈이 OC4 DeepCWind 반잠수식 플랫폼에 장착된 FOWT를 가정하였으며, 120m의 깊은 수심 때문에 순수하게 체인으로 구성된 현수식 계류 방식을 채택하였다.
  • 정수면을 기준으로 수면 아래에는 회절요소(diffraction element) 또는 세장체요소(slender element)가 배치되었고, 수면 위로는 비회절요소로 구성되었다. 부력을 생성하는 반잠수체의 수면 아래를 회절요소로, 반잠수체를 연결하는 브레이스(brace)를 단면적에 비하여 길이가 매우 길다고 가정하여 세장체요소로 모델링하였다. Fig.
  • 마지막으로 장기 인장력이 MBL을 초과하지 않는다면, 단기해상상태에 대한 계류선의 인장력 이력을 레인플로우 집계법(rainflow cycle counting method)를 이용하여 인장력 이력을 도출하고, 계류선의 S-N선도 및 선형피로누적법칙(Miner rule)을 이용하여 계류선의 누적피로를 산정한다. 이때 장기 누적피로를 산정하기 위하여 설계수명을 가정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50년의 설계수명을 사용하였다. 이와 같은 계류선 설계 과정을 Fig.
  •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북풍(0°)을 40%, 북북서풍(22.5°)과 북북동풍(-22.5°)을 20%, 북서풍(45°)와 북동풍 (-45°)을 10%의 발생 확률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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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풍력, 파력, 조류력 같은 재생에너지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대한민국은 삼면이 바다임에도 해양에서 얻을 수 있는 재생에너지의 빈국으로 간주된다. 풍력발전의 경우 지속 가능한 출력에 많은 의문점이 제기되고 있고, 파력발전의 경우에도 발전 가능한 수준의 파고가 지속적이지 못하다고 알려져 있다. 조류력의 경우에도 조류발전에 적합한 입지가 제한적이고, 유지보수 및 계통연계의 어려움을 극복해야 하는 난제를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양에 부존된 재생에너지의 활용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하여 이와 같은 기술적인 난제를 극복해 나가야 한다.
RPS란 무엇인가? 이러한 시점에서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 (RPS, renewable energy portfolio standard)는 해양 재생에너지 관련 기술 발전을 위한 큰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RPS는 발전사업자에게 총발전량에서 일정비율을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도록 의무화하는 제도를 의미하는데, 국내에서는 2012년 1월 1일부터 시행되었다.
지속 가능한 재생에너지의 필요성이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탄화수소로 구성된 화석연료의 고갈과 화석연료의 지속적인 사용으로 인한 환경오염 때문에 지속 가능한 재생에너지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대한민국은 삼면이 바다임에도 해양에서 얻을 수 있는 재생에너지의 빈국으로 간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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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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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Gueydon, S. & Weller, S., Study of a Floating Foundation for Wind Turbines. Journal of Offshore Mechanics and Arctic Engineering. 135(3), pp.0319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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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Principle Power, 2012. WindFloat brochure. [Online] Available at: [Accessed August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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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Shin, H.K. & Kim K.M., 2011. Motion Analysis of 5-MW Floating Offshore Wind Turbine.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5(5), pp.64-68 

  22. Shin, H. & Lee, W.S., 2013. Model test of an OC4 semi-submersible floating offshore wind turbine. Proceeding of Spring Meeting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SNAK), Jeju South Korea, 23-25 May 2013, pp.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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