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보길도 세연정(洗然庭)의 공간구조 형식에 내재한 전통색채 분석 Analysis of the Korea Traditional Colors within the Spatial Arrangement and Form of the Traditional Garden of Seyeonjeong원문보기
본 연구는 세연정의 공간구조 및 형식과 공감각적, 상징적 인지적 요소에 내재하는 전통색채를 분석함으로써 첫째, 세연정 작정에 내재한 전통 색채를 찾아내고 동시에 그 의미를 해석함으로써 세연정 작정의 또 다른 해석 방법을 제시하고 둘째, 기존에 제시된 별서정원의 전통색채 분석 방법론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함을 부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전통색채 및 세연정의 작정 배경과 이론, 전통색채 분석 방법 등에 대해서는 문헌연구를 통해 수행하였으며, 전통색채 분석 방법을 세연정 별서에 실증적으로 적용하여 연구 결과를 도출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특히, 전통색채 분석 방법으로는 세연정에서 나타나는 공간적 요소를 크게 시각적, 공감각적, 상징적 인식적 공간 요소로 구분하여 시각적 공간으로 공간 및 경물의 위치와 방위, 공감각적 공간으로 계절과 시간 및 오관, 상징적 인식적 공간으로 칠정과 사단 등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공간요소에 대한 오정색 체계 분석하여 그 의미를 해석하도록 하였다. 연구 결과를 정리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세연정에서 나타난 공간구조 및 형식은 세연정(洗然亭)을 중심으로 하여 세연정의 사각형 누각의 평면 형태에 따라 동남, 서북의 두 개의 방위 축으로 구분될 수 있었다. 둘째, 세연정에 나타나는 전통색채는 '백색', '청색', '흑색', '적색', '황색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통색채 분석에서 청렴과 순결을 상징하는 '백색'이 가장 많이 출현하는 것은 작정자인 윤선도가 맑고 깨끗하게 정치적 미련 없이 세속에 묻혀 살아가는 것을 즐기고자 작정하였다는 해석의 여지를 남겼다. 또한 자연의 생명력을 상징하는 청색의 출현이 우세를 보이는 가운데 지혜를 상징하는 '흑색', 신성하고 숭고한 생명력을 상징하는 '적색'이 유사한 비율로 출현하고 높고 고귀한 지위를 상징하는 '황색'이 제일 낮은 빈도로 출현하는 것은 윤선도가 세연정을 통해 벼슬 등 지위보다는 자연을 즐기며, 그를 통해 지혜를 쌓고, 춤과 시 짓기 등 놀이를 통해 윤선도 스스로 신성하고 고귀한 존재로 여생의 삶을 영위하고자 하는 의도로 작정되었다는 것과 일치되거나 적어도 연관되어 해석될 여지를 보였다. 넷째, 이상의 연구 결과는 본 연구에 선행된 소쇄원의 전통색채 분석과 의미 해석과 비교 고찰해 보았을 때 소쇄원에 처음으로 적용된 전통색채 분석 방법론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세연정의 공간구조 및 형식과 공감각적, 상징적 인지적 요소에 내재하는 전통색채를 분석함으로써 첫째, 세연정 작정에 내재한 전통 색채를 찾아내고 동시에 그 의미를 해석함으로써 세연정 작정의 또 다른 해석 방법을 제시하고 둘째, 기존에 제시된 별서정원의 전통색채 분석 방법론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함을 부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전통색채 및 세연정의 작정 배경과 이론, 전통색채 분석 방법 등에 대해서는 문헌연구를 통해 수행하였으며, 전통색채 분석 방법을 세연정 별서에 실증적으로 적용하여 연구 결과를 도출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특히, 전통색채 분석 방법으로는 세연정에서 나타나는 공간적 요소를 크게 시각적, 공감각적, 상징적 인식적 공간 요소로 구분하여 시각적 공간으로 공간 및 경물의 위치와 방위, 공감각적 공간으로 계절과 시간 및 오관, 상징적 인식적 공간으로 칠정과 사단 등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공간요소에 대한 오정색 체계 분석하여 그 의미를 해석하도록 하였다. 연구 결과를 정리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세연정에서 나타난 공간구조 및 형식은 세연정(洗然亭)을 중심으로 하여 세연정의 사각형 누각의 평면 형태에 따라 동남, 서북의 두 개의 방위 축으로 구분될 수 있었다. 둘째, 세연정에 나타나는 전통색채는 '백색', '청색', '흑색', '적색', '황색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통색채 분석에서 청렴과 순결을 상징하는 '백색'이 가장 많이 출현하는 것은 작정자인 윤선도가 맑고 깨끗하게 정치적 미련 없이 세속에 묻혀 살아가는 것을 즐기고자 작정하였다는 해석의 여지를 남겼다. 또한 자연의 생명력을 상징하는 청색의 출현이 우세를 보이는 가운데 지혜를 상징하는 '흑색', 신성하고 숭고한 생명력을 상징하는 '적색'이 유사한 비율로 출현하고 높고 고귀한 지위를 상징하는 '황색'이 제일 낮은 빈도로 출현하는 것은 윤선도가 세연정을 통해 벼슬 등 지위보다는 자연을 즐기며, 그를 통해 지혜를 쌓고, 춤과 시 짓기 등 놀이를 통해 윤선도 스스로 신성하고 고귀한 존재로 여생의 삶을 영위하고자 하는 의도로 작정되었다는 것과 일치되거나 적어도 연관되어 해석될 여지를 보였다. 넷째, 이상의 연구 결과는 본 연구에 선행된 소쇄원의 전통색채 분석과 의미 해석과 비교 고찰해 보았을 때 소쇄원에 처음으로 적용된 전통색채 분석 방법론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할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tribute in building credibility of the methodology of the appearance of the traditional colors and the interpretation of the meaning of those appearances by analyzing the spatial construction and configuration and the traditional colors that appear in spatial elem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tribute in building credibility of the methodology of the appearance of the traditional colors and the interpretation of the meaning of those appearances by analyzing the spatial construction and configuration and the traditional colors that appear in spatial elements about the scenery component that appear in Seyeonjeong. We conducted a literature research about the traditional colors, the background of the creation of Seyeonjeong, and etc. For the contents for the empirical analysis, we took the scenery and space elements in the poems, such as Eobusasisa and O-u-ga, and the contents of poems related to ojeongsaek (five Korean traditional colors) based on the Yin-Yang and the Five Elements ideology Particularly, after dividing the spatial elements appearing in Seyoenjeong into visual, synesthetic, symbolic/cognitive spatial element, we further distinguished the visual space into positions and directions of the of the spaces and the scenery of the season; the synesthetic space into seasons, time and five senses; and the symbolic/cognitive space into chiljeong (or the seven passions) and sadan (or the four clues). Then we carried out the study by analyzing the correlation between the intention of the garden creation and the meaning of the spaces, through the analysis of ojeongsaek system for each spatial element. Firstly, spatial structure and format that appear in Seyeonjeong can be divided into two directional axes of southeast and northwest according to the flat form of the Seyeongjeong's rectangular palace, with Seyeongjoeng as the center. Secondly, in spatial component element, the frequencies of appearance of the traditional colors of Seyoenjeong are 33.2% for white, 20.8% for blue, 20.8% for black, 18.7% for red and 6.3% for yellow. Thirdly, based on the analysis of the traditional colors the most frequent appearance of 'white' left a room for interpretation like the creation of Seyeonjeong was to enjoy secular living without lingering political feelings so that the high mountains remain clear and clean. Also, the predominant frequency of appearance of blue, similar frequency of appearance of black and red, and the least frequent appearance of yellow is in agreement with or can be at least interpreted related to Yun Seon-do's intention for creating Seyeonjeong not for political rank or power but as a place to enjoy nature, through which he can build on his knowledge, and to lead rest of his life as a noble being through plays, like dancing and writing poems. Fourthly, these interpretations of the analysis of the frequency of appearance of the traditional colors of Seyeongjong shows the reliability, validity, and consistency of the methodology of the analysis of the frequency of appearance of the traditional colors and the interpretation of the meanings in the context that the color white appears most frequently in Soswewon as well and that the background life of the Soswewon's creator Yangsanbo can be interpreted in a similarly way. Above all, this study is significant from the fact that we proposed a theory about the method of analysis and interpretation of the traditional colors in a traditional landscape space. Moreover, there is a great significance of discovering that traditional colors appear in traditional spaces and this can be used as a methodological framework to interpret things like, intention for creation of (buildings/architectur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tribute in building credibility of the methodology of the appearance of the traditional colors and the interpretation of the meaning of those appearances by analyzing the spatial construction and configuration and the traditional colors that appear in spatial elements about the scenery component that appear in Seyeonjeong. We conducted a literature research about the traditional colors, the background of the creation of Seyeonjeong, and etc. For the contents for the empirical analysis, we took the scenery and space elements in the poems, such as Eobusasisa and O-u-ga, and the contents of poems related to ojeongsaek (five Korean traditional colors) based on the Yin-Yang and the Five Elements ideology Particularly, after dividing the spatial elements appearing in Seyoenjeong into visual, synesthetic, symbolic/cognitive spatial element, we further distinguished the visual space into positions and directions of the of the spaces and the scenery of the season; the synesthetic space into seasons, time and five senses; and the symbolic/cognitive space into chiljeong (or the seven passions) and sadan (or the four clues). Then we carried out the study by analyzing the correlation between the intention of the garden creation and the meaning of the spaces, through the analysis of ojeongsaek system for each spatial element. Firstly, spatial structure and format that appear in Seyeonjeong can be divided into two directional axes of southeast and northwest according to the flat form of the Seyeongjeong's rectangular palace, with Seyeongjoeng as the center. Secondly, in spatial component element, the frequencies of appearance of the traditional colors of Seyoenjeong are 33.2% for white, 20.8% for blue, 20.8% for black, 18.7% for red and 6.3% for yellow. Thirdly, based on the analysis of the traditional colors the most frequent appearance of 'white' left a room for interpretation like the creation of Seyeonjeong was to enjoy secular living without lingering political feelings so that the high mountains remain clear and clean. Also, the predominant frequency of appearance of blue, similar frequency of appearance of black and red, and the least frequent appearance of yellow is in agreement with or can be at least interpreted related to Yun Seon-do's intention for creating Seyeonjeong not for political rank or power but as a place to enjoy nature, through which he can build on his knowledge, and to lead rest of his life as a noble being through plays, like dancing and writing poems. Fourthly, these interpretations of the analysis of the frequency of appearance of the traditional colors of Seyeongjong shows the reliability, validity, and consistency of the methodology of the analysis of the frequency of appearance of the traditional colors and the interpretation of the meanings in the context that the color white appears most frequently in Soswewon as well and that the background life of the Soswewon's creator Yangsanbo can be interpreted in a similarly way. Above all, this study is significant from the fact that we proposed a theory about the method of analysis and interpretation of the traditional colors in a traditional landscape space. Moreover, there is a great significance of discovering that traditional colors appear in traditional spaces and this can be used as a methodological framework to interpret things like, intention for creation of (buildings/architect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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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세연정에 나타나는 6개 경관 구성 요소를 대상으로 한 시각적 공간구성 및 배치와 상징적·인식적 공간구성 요소에서 출현하는 음양오행설에 근거한 오정색을 분석함으로써 세연정에서 나타나는 전통 색채 출현과 그 의미를 해석함으로써 앞서 한희정과 조세환이 소쇄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방법론과 연구 결과의 객관성과 일관성,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는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Han and Cho(2014)의 연구에서와 같은 공간구조 및 형식의 구성 방법에 따른 시각적 요소와 별서정원 관련 시조 등에서 나타나는 공감각적, 상징적·인식적 요소 분석과 같은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첫째, 고산 윤선도의 세연정과 같은 별서정원에서도 내재된 전통색채를 출현해 낼 수 있는지?
즉, 한 가지 사례를 대상으로 수행한 연구 결과를 통해 이론의 일반화를 기한 다는 것은 무리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Han and Cho(2014)의 연구에서와 같은 공간구조 및 형식의 구성 방법에 따른 시각적 요소와 별서정원 관련 시조 등에서 나타나는 공감각적, 상징적·인식적 요소 분석과 같은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첫째, 고산 윤선도의 세연정과 같은 별서정원에서도 내재된 전통색채를 출현해 낼 수 있는지? 둘째, 또 공간구조 및 형식 구분을 같은 방법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 셋째, 전통색채의 출현과 그 의미 해석은 작정 의도와 연관 지을 수 있을 것인지 등을 고찰함으로써 한국의 별서정원에서 내재된 전통색채 출현과 그 의미 해석의 방법론에 대한 신뢰성 구축에 이바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러한 배경으로 그는 49세(1635년)에 벼슬에서 파직당한 후로 해남으로 돌아가서 출사를 단념하고 자연에 은거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윤선도가 벼슬을 버리고 해남에 귀의하고 1년이 지난 50세 되든 해인 1636년 12월에 병자호란이 일어나자 인조가 남한산성으로 피난했다는 소식을 듣고 고산은 향족, 가동(家僮) 수백 명을 이끌고 강화도에 도착하였으나 이미 함락된 후였다.
3% 로 나타났고, 공감각적 공간 구성 요소에서는 청색이 29%, 적색이 21%, 황색이 4%, 백색이 17%, 흑색이 29% 등으로 나타났고, 상징적 인식적 공간 요소에 대해서는 적색이 33%, 백색이 67%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전통 색채의 분석 결과는 공간의 위치와 방향의 시각적 공간구성 요소와 계절, 시간, 오관의 공감각적 공간 구성 요소, 칠정, 사단의 상징적․인식적 공간 구성 요소 등에서 출현하는 전통 색채의 종류와 빈도가 다소간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백색이 많이 출현하고 있음으로써 세연정은 윤선도가 맑고 깨끗하게 정치적 미련 없이 세속에 묻혀 살아가는 것을 즐기고자 작정하였다는 해석의 여지를 남겼다. 또한, 청색의 출현이 우세를 보이는 가운데 흑색, 적색이 유사한 비율로 출현하고 황색이 제일 낮은 빈도로 출현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 것은 윤선도가 세연정을 통해 벼슬 등의 지위보다는 자연을 즐기며, 그 속에서 지혜를 쌓고, 춤과 시 짓기 등 놀이로 윤선도 스스로 신성하고 고귀한 존재로 여생의 삶을 영위하고자 하는 의도로 작정 되었다는 것과 일치 되거나 적어도 연관되어 해석될 여지를 보였다.
제안 방법
그 변함없는 영원한 속성과 특질들을 고산 윤선도는 세연정 정원의 조영에 있어 고스란히 반영하고자 했으며, 또한 정원을 즐겼다. 그의 산중신곡 중 오우가의 시문을 통해서 대상 공간별 의미와 상징요소를 추출하고 칠정(七情)과 사단(四端)에 대해 분석한다. 세연정은 암(巖)의 불변(不變)처럼 언제나 변치 않는 불변성과 항상성을 유지하면서 물(水)의 부단(不斷)함처럼 맑고 깨끗한 심성인 자아의 성찰을 상징적으로 나타낸 것으로 칠정은 욕망(慾), 사단은 의(義)에 해당한다.
본 연구에서의 세연정의 공간구조 분석은 이론 고찰에서와 같이 기본적으로 대지의 향과 세연정(洗然停)의 위치와 관련 하여 동서남북의 사방을 가리키는 축을 설정하고 그 축이 교차 하는 지점을 중심점으로 결정함으로써 전후좌우와 중심 등 오방을 결정하는 기본 틀로 삼아 수행한다. 이러한 공간 구분을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6개의 경물인 세연정, 동대·서대, 지당· 방도, 계담, 토성, 판석보 등에 대하여 위치(상, 하, 좌, 우, 중) 와 방위(동, 서, 남, 북, 중앙)을 설정하고, 여기에 음양오행사상에 근거하여 전통 오방색채를 분석한다.
여기에 근거하여 어부사시사의 제영 내용과 시간적 경물을 통하여 대상지 6개 지역에 계절과 시간, 오관을 분석한다. 분석의 기준으로는 계절에서는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로, 시간에서는 아침, 한낮, 오후, 저녁, 밤중으로, 오관에서는 눈(目), 혀(舌), 몸(身) 코(鼻), 귀(耳)로 구분(Han and Cho, 2014)하여 음양오행에 의한 공감각적 전통오방색채를 분석하였다.
특히 시각적 요소 대상으로는 세연정의 주요 경관 요소인 세연정, 동대·서대, 지당·방도, 계담, 토성, 판석보 등 6개 지역 으로 선정하였다. 색채 분석을 위해 요소별 오행과 상징체계에 따라 전통 색채를 분석하고 출현 빈도를 종합하여 상징적 의미를 해석하고자 하였다.
판석보는 구름은 검기를 자주 하고, 바람은 그칠 적이 많지만, 암의 불변과 물의 부단함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밤 낮 흐르는 깨끗한 물과 같은 순결한 마음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칠정은 기쁨, 사단은 예(禮)에 해당하는 상징성을 지니고 있다(Table 3). 세연정의 공간분석을 시각적 공간, 공감각적 공간, 상징적 인식적 공간으로 구분하였는데, 시각적 공간은 위치와 방위, 공감각적 공간으로는 계절과 시간, 오관, 상징적 인식적 공간은 사단과 칠정으로 6개 구역을 개별적으로 분석하였는데, 공간 별 오행과 상징체계의 분석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Table 4).
공감각적 요소 분석으로는 고산 윤선도가 64~65세에 창작된 어부사시사 40수는 세연정 지당의 조영이 마무리된 이후 지당에 작은 배를 띄우고 작시한 것으로 봄, 여름, 가을, 겨울 각각 10수씩 총 40수를 남겨 놓았다. 여기에 근거하여 어부사시사의 제영 내용과 시간적 경물을 통하여 대상지 6개 지역에 계절과 시간, 오관을 분석한다. 분석의 기준으로는 계절에서는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로, 시간에서는 아침, 한낮, 오후, 저녁, 밤중으로, 오관에서는 눈(目), 혀(舌), 몸(身) 코(鼻), 귀(耳)로 구분(Han and Cho, 2014)하여 음양오행에 의한 공감각적 전통오방색채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방법으로 첫째, 윤선도의 생태, 세연정의 작정, 시문, 전통색채 등에 대한 기초연구는 문헌 고찰을 통해 수행하였으며, 공간의 구조 및 형식 분석, 경물별 오정색 분석, 세연정의 요소별 오정색 분석 등은 음양오행에 의한 방위를 기준으로 전후좌우와 중심을 구분할 수 있도록 중심축과 보조 축을 설정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수행하였으며, 세연정 공간구성 요소별 색채 의미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러한 공간 구분을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6개의 경물인 세연정, 동대·서대, 지당· 방도, 계담, 토성, 판석보 등에 대하여 위치(상, 하, 좌, 우, 중) 와 방위(동, 서, 남, 북, 중앙)을 설정하고, 여기에 음양오행사상에 근거하여 전통 오방색채를 분석한다.
따라서 인간은 간교스러우며 욕심이 많고, 믿음성이 적어 시류에 편승함이 심하므로 벗으로 맞을 수 없어, 인간이 갖기 어려운 속성과 특질들을 가진 자연물 水 石 松 竹 月을 벗으로 삼아 변함없는 영원한 속성과 특질들을 세연정 조영에 고스란히 반영하고 정원을 즐겼다. 이처럼 시문을 통하여 대상 공간별 의미와 상징요소를 추출하고 칠정(七情)과 사단(四端)을 분석하였는데, 칠정에서는 기쁨(喜), 성냄(怒), 근심(憂), 두려움(懼), 사랑(愛), 미움(憎), 욕심(欲)으로, 사단에서는 인(仁), 의(義), 예(禮), 지(智), 신(信)으로 구분(Han and Cho, 2014)하여 음양오행에 의한 상징적․인식적 전통오방색채를 분석 하였다.
전통색채의 분석을 위한 대상으로는 시각적 요소, 공감각적 요소, 상징적·인식적 요소로 구분하여 각 요소별 전통 색채 출현 여부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병진 소를 계기로 31세(1617년)에 함경도 경원으로 유배를 가게 되고 32세(1618년)에는 부산시 기장으로 이배되었으나 인조반정으로 유배에서 풀려 의금부도사에 제수되었다. 42세(1628년)에 별시초시(別試初試)에 장원 급제하여, 봉림대군과 인평대군의 사부(師傅)가 되었다. 인조의 신임을 얻어 43세(1629년)에 공조좌랑이 되고, 46세(1632년)에 호조정랑, 한성부서윤(漢城府 庶尹) 등을 역임하였다.
인조의 신임을 얻어 43세(1629년)에 공조좌랑이 되고, 46세(1632년)에 호조정랑, 한성부서윤(漢城府 庶尹) 등을 역임하였다. 66세(1652년)에 성균관사예, 동년에 예조참의에 특배되었으며. 72세(1658년)에 공조참의가 되었다.
66세(1652년)에 성균관사예, 동년에 예조참의에 특배되었으며. 72세(1658년)에 공조참의가 되었다.
공감각적 요소 분석으로는 고산 윤선도가 64~65세에 창작된 어부사시사 40수는 세연정 지당의 조영이 마무리된 이후 지당에 작은 배를 띄우고 작시한 것으로 봄, 여름, 가을, 겨울 각각 10수씩 총 40수를 남겨 놓았다. 여기에 근거하여 어부사시사의 제영 내용과 시간적 경물을 통하여 대상지 6개 지역에 계절과 시간, 오관을 분석한다.
이처럼 고산이 보길도에 정착하는 시기는 51세 되는 1637년 2월이었다. 그러나 고산을 미워하는 무리가 강화도에까지 와서도 임금에게 문안을 드리지 않는다는 이유로 해서 고산은 투옥되었고, 52세 되는 해인 1638년에 경북 영덕으로 귀양을 가게 되었다. 1년 만에 사면되어 완도 보길도의 부용동과 해남 현산면의 수정동, 금쇄동, 문소동 등에 정자를 세우고 왕래소요(往來逍遙)하면서 산중신곡 등 작품 창작을 하였는데, 이때가 고산이 53세가 되는 해로서 세연정을 작정한 시기가 된다.
내원에 국한하여 연구하는 것은 앞서 시간적 범위와 연계하여 세연정 조영기의 모습을 그린 어부사시사와 산중신곡 중 오우가의 시에서 역사적 사료로서의 확인이 가능한 부분이 내원에 국한되기 때문이다. 내용적 범위로는 동양에서 색의 시작이며, 근원을 집대성한 것이라 볼 수 있는 음양오행사상(陰陽五行思想)에서 나타나는 오방색과 시문에서 나타나는 각종 공간 및 경관 요소와의 관련성을 전통 색채 출현과 빈도, 조영 의미와의 상관성 해석 맥락에 국한하였다.
본 연구의 시간적 범위로는 윤선도의 생애를 4기로 구분(Kim, 2004)1) 하고 있으나, 윤선도가 세연정을 조성한 1616년의 1차 유배 및 출사 기간부터 1671년 재출사 및 유배기간까지 55년간으로 하였으며, 공간적 범위로서는 세연정 내원으로 한정하였다. 내원에 국한하여 연구하는 것은 앞서 시간적 범위와 연계하여 세연정 조영기의 모습을 그린 어부사시사와 산중신곡 중 오우가의 시에서 역사적 사료로서의 확인이 가능한 부분이 내원에 국한되기 때문이다.
42세(1628년)에 별시초시(別試初試)에 장원 급제하여, 봉림대군과 인평대군의 사부(師傅)가 되었다. 인조의 신임을 얻어 43세(1629년)에 공조좌랑이 되고, 46세(1632년)에 호조정랑, 한성부서윤(漢城府 庶尹) 등을 역임하였다. 66세(1652년)에 성균관사예, 동년에 예조참의에 특배되었으며.
전통 색채 분석의 구체적 대상은 시각적 요소로는 공간의 위치와 방위를, 공감각적 요소로는 계절, 시간, 오관을, 상징적·인식적 요소로는 칠정, 사단 등으로 하였다.
특히 시각적 요소 대상으로는 세연정의 주요 경관 요소인 세연정, 동대·서대, 지당·방도, 계담, 토성, 판석보 등 6개 지역 으로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한편, 이러한 남북의 계류 축을 중심으로 동서 축으로는 부지의 중심부 지점의 양안에 제월당과 광풍각, 대봉 정이 지형에 따라 타원형의 휘어진 선형으로 정렬되어 배치되고 있음으로써 남북 계류축과 직교되는 동서축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을 보여주고 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동서, 남북의 두 축은 소쇄원 공간 배치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는 논리가 성립되고 있음을 밝히고 있었다. 이러한 방위에 의해 공간이 구분되는 결과는 한국의 전통 공간문화에서 결코 새로운 시각이 아니며, 이러한 공간 형식 구분을 통해 음양과 좌우를 구분 하고 여기에 따라 공간의 의미를 부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동대·서대의 위치는 하, 방위는 북이며, 셋째, 지당·방도의 위치는 우, 방위는 서쪽이다. 넷째, 계담의 위치는 좌, 방위는 동쪽이며, 다섯째, 토성의 위치는 우, 방위는 서쪽이 된다. 마지막으로 판석보 위치는 하, 방위는 동쪽이 된다.
둘째, 세연정에 나타나는 전통색채는 공간 구성 요소에서 백색 33.4%, 청색 20.8%, 흑색 20.8%, 적색 18.7%, 황색 6.3% 로 나타났고, 공감각적 공간 구성 요소에서는 청색이 29%, 적색이 21%, 황색이 4%, 백색이 17%, 흑색이 29% 등으로 나타났고, 상징적 인식적 공간 요소에 대해서는 적색이 33%, 백색이 67%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전통 색채의 분석 결과는 공간의 위치와 방향의 시각적 공간구성 요소와 계절, 시간, 오관의 공감각적 공간 구성 요소, 칠정, 사단의 상징적․인식적 공간 구성 요소 등에서 출현하는 전통 색채의 종류와 빈도가 다소간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백색이 많이 출현하고 있음으로써 세연정은 윤선도가 맑고 깨끗하게 정치적 미련 없이 세속에 묻혀 살아가는 것을 즐기고자 작정하였다는 해석의 여지를 남겼다.
이러한 전통 색채의 분석 결과는 공간의 위치와 방향의 시각적 공간구성 요소와 계절, 시간, 오관의 공감각적 공간 구성 요소, 칠정, 사단의 상징적․인식적 공간 구성 요소 등에서 출현하는 전통 색채의 종류와 빈도가 다소간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백색이 많이 출현하고 있음으로써 세연정은 윤선도가 맑고 깨끗하게 정치적 미련 없이 세속에 묻혀 살아가는 것을 즐기고자 작정하였다는 해석의 여지를 남겼다. 또한, 청색의 출현이 우세를 보이는 가운데 흑색, 적색이 유사한 비율로 출현하고 황색이 제일 낮은 빈도로 출현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 것은 윤선도가 세연정을 통해 벼슬 등의 지위보다는 자연을 즐기며, 그 속에서 지혜를 쌓고, 춤과 시 짓기 등 놀이로 윤선도 스스로 신성하고 고귀한 존재로 여생의 삶을 영위하고자 하는 의도로 작정 되었다는 것과 일치 되거나 적어도 연관되어 해석될 여지를 보였다. 이러한 세연정의 전통색채 출현 분석의 해석은 소쇄원에서도 백색이 가장 많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과 그것이 작정자인 양산보의 생애적 배경, 즉 그의 스승인 조광조가 훈구파의 정치적 음해로 왕도정치를 구현하지 못하고 비참하게 사사된 것에 대한 충격으로 더러운 정치를 피해 맑고 깨끗하게 살겠다는 뜻을 살리려 소쇄원을 조영하여 지낸 것과 유사하게 해석될 수 있다는 맥락에서 전통색채의 출현 분석과 의미 해석의 방법론에 있어 신뢰성, 타당성, 일관성을 볼 수 있었다.
앞 절에서 시각적 공간, 공감각적 공간, 상징적 인식적 공간에 대한 오정색을 분석한 결과, 전통 색채는 총 48개 항목에 서 나타났는바, 백색 33.4%, 청색 20.8회, 흑색 20.8%, 적색 18.7%, 황색 6.3%로 백색이 제일 많이 나타났다. 하지만 백색과 황색을 제외한 나머지 청, 흑, 적색은 각각 출현 빈도 차이의 통계적 유의성 없이 유사하게 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세연정은 별서의 중심이 되고 있었고 세연정 앞의 지당은전(前), 동대와 서대는 후(後), 남쪽의 계류와 북쪽의 지당은 각각 좌(左)와 우(右)등으로 전통색채를 나타내는 오방(五方) 으로 구분될 수 있었다. 이러한 공간구조 및 형식의 구분은 소쇄원의 경우에서와 같이 별서의 방위를 통해 구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소쇄원에서의 공간구성 및 형식을 통한 전통색채 분석의 방법론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을 보여주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오방 분석법은 소쇄원의 경우는 지형, 세연정의 경우는 정자를 기준으로 오방이 설정되었다는 사실에 서 전통색채 분석을 위한 공간구조와 형식의 분석을 위한 기준은 지형, 물, 건축물 등 장소적 특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어야 한다는 개연성을 보여주고 있었다.
또한, 청색의 출현이 우세를 보이는 가운데 흑색, 적색이 유사한 비율로 출현하고 황색이 제일 낮은 빈도로 출현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 것은 윤선도가 세연정을 통해 벼슬 등의 지위보다는 자연을 즐기며, 그 속에서 지혜를 쌓고, 춤과 시 짓기 등 놀이로 윤선도 스스로 신성하고 고귀한 존재로 여생의 삶을 영위하고자 하는 의도로 작정 되었다는 것과 일치 되거나 적어도 연관되어 해석될 여지를 보였다. 이러한 세연정의 전통색채 출현 분석의 해석은 소쇄원에서도 백색이 가장 많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과 그것이 작정자인 양산보의 생애적 배경, 즉 그의 스승인 조광조가 훈구파의 정치적 음해로 왕도정치를 구현하지 못하고 비참하게 사사된 것에 대한 충격으로 더러운 정치를 피해 맑고 깨끗하게 살겠다는 뜻을 살리려 소쇄원을 조영하여 지낸 것과 유사하게 해석될 수 있다는 맥락에서 전통색채의 출현 분석과 의미 해석의 방법론에 있어 신뢰성, 타당성, 일관성을 볼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별서정원 뿐만 아니라 향후 다른 유형의 전통조경공간에서의 전통색채 분석과 해석을 위한 방법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가질 수 있었고, 무엇보다도 전통 공간에서 전통색채가 출현 되고 있고 그것이 작정 의도 등을 해석할 수 있는 수단적 틀을 밝혀낸 것에 대해 큰 연구의 의의가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도 불구하고 세연정, 소쇄원 뿐 아니라 전국에 많은 별서정원이 있기 때문에 이들 모두를 연구하지 못한 것은 일말의 연구 한계로 지적될 수 있다고 사료된다.
이상의 해석에서 볼 때, 윤선도는 세연정의 조영을 통해 은둔과 은일, 전원의 구가, 자연 즐기기, 음풍 활동 등의 별서 기능 중 선비가 갖추어야 할 청렴과 청정한 생명의 상징인 백색과 청색과 지혜를 상징하는 흑색의 색채가 많이 출현됨으로써 작정 의도와 일치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첫째, 세연정에서 나타난 공간구조 및 형식은 세연정(洗然停)을 중심으로 하여 세연정의 사각형 누각의 평면 형태에 따라 동남, 서북의 두 개의 방위 축으로 구분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세연정은 별서의 중심이 되고 있었고 세연정 앞의 지당은전(前), 동대와 서대는 후(後), 남쪽의 계류와 북쪽의 지당은 각각 좌(左)와 우(右)등으로 전통색채를 나타내는 오방(五方) 으로 구분될 수 있었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에도 불구하고 세연정, 소쇄원 뿐 아니라 전국에 많은 별서정원이 있기 때문에 이들 모두를 연구하지 못한 것은 일말의 연구 한계로 지적될 수 있다고 사료된다. 그러나 본 연구를 수행하면서 이상의 두 별서정원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별서정원들이 규모, 작정자의 생애적 배경, 무엇보다도 별서와 주택과 구분이 되지 않는 등 일관성을 찾기 어려워 전수적으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은 기본 적으로 한계가 있을 것으로 사료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별서정원 뿐만 아니라 향후 다른 유형의 전통조경공간에서의 전통색채 분석과 해석을 위한 방법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가질 수 있었고, 무엇보다도 전통 공간에서 전통색채가 출현 되고 있고 그것이 작정 의도 등을 해석할 수 있는 수단적 틀을 밝혀낸 것에 대해 큰 연구의 의의가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도 불구하고 세연정, 소쇄원 뿐 아니라 전국에 많은 별서정원이 있기 때문에 이들 모두를 연구하지 못한 것은 일말의 연구 한계로 지적될 수 있다고 사료된다. 그러나 본 연구를 수행하면서 이상의 두 별서정원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별서정원들이 규모, 작정자의 생애적 배경, 무엇보다도 별서와 주택과 구분이 되지 않는 등 일관성을 찾기 어려워 전수적으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은 기본 적으로 한계가 있을 것으로 사료되었다.
둘째, 세연정의 공간배치 패턴에 관해서는 Choi and Hong(1994)의 연구가 있는데, 이 연구에서는 도상학적 접근방법을 동원하여 의도적인 동심원을 작도하여 도면을 분석하고 몇 개의 원주 상에 놓여 있는 의미 있는 인공구조물들의 중심이나 단들이 접하고 있어 그러한 법칙성을 토대로 공간구성의 형식이 결정되었음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 제시하는 세연정의 공간 배치 패턴은 본문에서 논의하겠지만, 도상학적 분석의 객관성과 타당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고 특히, 그 도상학적으로 나타난 형식을 전통사상과 관련한 의미와 연관 지어 해석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사료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색채의 분석에서 시각적 요소 대상은?
전통 색채 분석의 구체적 대상은 시각적 요소로는 공간의 위치와 방위를, 공감각적 요소로는 계절, 시간, 오관을, 상징적·인식적 요소로는 칠정, 사단 등으로 하였다. 특히 시각적 요소 대상으로는 세연정의 주요 경관 요소인 세연정, 동대·서대, 지당·방도, 계담, 토성, 판석보 등 6개 지역 으로 선정하였다. 색채 분석을 위해 요소별 오행과 상징체계에 따라 전통 색채를 분석하고 출현 빈도를 종합하여 상징적 의미를 해석하고자 하였다.
보길도 세연정의 특징은?
고산 윤선도(1587~1671)에 의해 작정된 보길도 세연정(洗然庭)은 정원에서 마음을 씻는다는 의미로 작정한 별서정원으로서 소쇄원 등과 함께 조선시대의 대표적 별서정원 중의 하나이다. 한국의 전통조경에서 전통색채의 발현을 주제로 한 연구는 지금까지 미비하다.
전통 색채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다만, Han and Cho(2014)의 연구에서 소쇄원을 대상으로 전통 색채의 출현과 그 의미의 해석을 다룬 것이 전통 색채에 대한 최초의 연구라 할 수 있다. 전통 색채는 음양오행을 기반으로 방위와 계절, 위치 등에 따라 적, 청, 황, 백, 흑 등 5가지 색으로 구분된다(Han and Cho, 2014). 그리고 이 다섯 가지 색상은 각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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