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조선시대의 대표적 별서정원인 소쇄원을 사례로 전통 공간에서 나타나는 기호 및 기표로서의 상징적 색채발현 분석 및 그 의미 해석을 통해 작정 의도와 색채와의 관련성 분석을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전통 색채 및 소쇄원의 작정배경 등에 대해서는 관련 문헌연구를 통해 수행하였으며, 실증적 분석 대상으로서의 내용은 소쇄원도와 소쇄원 48영 시문에서 나타나는 경관 및 공간 요소 그리고 음양오행사상(陰陽五行思想)에 근거한 오정색과 관련한 작시의 내용을 대상으로 하였다. 특히, 소쇄원에서 나타나는 공간적 요소를 크게 시각적, 공감각적, 상징 인식적 공간 요소로 구분하여 시각적 공간으로 공간 및 경물의 위치와 방위, 공감각적 공간으로 계절과 시간 및 오관, 상징 인식적 공간으로 칠정과 사단 등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공간요소에 대해 오정색 체계 분석을 통해 작정 의도와 공간 의미의 상관성 여부를 분석하는 방법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소쇄원의 3개 공간 구성을 기준으로 색채를 분석한 결과, 모두 74개의 오정색 항목이 도출되었다. 첫째, 시각적 공간 구성요소에서는 청색 2회, 적색 1회, 황색 6회, 백색 4회, 흑색 5회 등 모두 18회의 오정색 요소가 나타났다. 이 분석 결과에서 자연과 생명을 상징하는 청색과 적색보다도 만물의 근본을 상징하는 황색과 깨끗함과 순결을 상징하는 백색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것은 양산보의 소쇄원 작정 의도가 자연을 즐기는 데 우선을 두기보다는 오히려 정의롭지 못한 세상에 대한 작정자의 순결한 의지를 상징하기 위한 의미와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었다. 둘째, 소쇄원 48영에서 주로 추출된 공감각적 공간 구성 요소에서는 청색 11회, 적색 8회, 황색 4회, 백색 5회, 흑색 10회 등 38회의 오정색 요소가 나타났다. 여기서는 자연과 생명을 상징하는 청색과 적색이 세상의 근본과 순결 그리고 지식을 상징하는 황색과 흑색보다 높게 나타남으로써 비록 작정자의 세상에 대한 순결성을 지키고자한 의지로 공간을 작정하였지만, 별서정원에서 자연 즐김과 지식 탐구에 대한 감정을 누리려는 별서 고유의 기본적 기능에 충실하고 있음을 의미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역시 48영에서 주로 추출된 상징 인식적 공간 요소에 대한 오정색은 청색 4회, 적색 5회, 백색 9회 등 18회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색채 분석 결과에서는 정치적 순결을 상징하는 백색이 자연과 생명을 상징하는 청색과 적색과 같은 빈도로 출현하고 있음으로써 소쇄원의 작정 의도가 시를 통해 정치적 순결성 강조와 자연 즐김을 동일한 비중으로 감정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특히, 이 3종류의 분석에서 공감각적 공간 구성요소에 대한 오정색의 빈도가 38회로 약 51%로 가장 높게 나타나고, 시각적 공간 구성 요소와 인지 상징적 공간 구성 요소가 각각 18회로 각 24.5%의 빈도 분포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양산보의 소쇄원 작정 의도는 전체적으로 보면, 정의롭지 못한 세상에 대한 작정자의 순결성을 지키고자 함과 함께 별서정원의 기본인 자연과 자연의 생명력을 즐기려는 의도가 같은 비중으로 숨어있음을 상징하고 있다고 해석을 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소쇄원 작정의 상징적 의미와 공간 구성 요소와의 상관성을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에 근거한 오정색을 기준으로 분석함으로써 전통 별서정원에서 숨어있는 전
본 연구는 조선시대의 대표적 별서정원인 소쇄원을 사례로 전통 공간에서 나타나는 기호 및 기표로서의 상징적 색채발현 분석 및 그 의미 해석을 통해 작정 의도와 색채와의 관련성 분석을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전통 색채 및 소쇄원의 작정배경 등에 대해서는 관련 문헌연구를 통해 수행하였으며, 실증적 분석 대상으로서의 내용은 소쇄원도와 소쇄원 48영 시문에서 나타나는 경관 및 공간 요소 그리고 음양오행사상(陰陽五行思想)에 근거한 오정색과 관련한 작시의 내용을 대상으로 하였다. 특히, 소쇄원에서 나타나는 공간적 요소를 크게 시각적, 공감각적, 상징 인식적 공간 요소로 구분하여 시각적 공간으로 공간 및 경물의 위치와 방위, 공감각적 공간으로 계절과 시간 및 오관, 상징 인식적 공간으로 칠정과 사단 등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공간요소에 대해 오정색 체계 분석을 통해 작정 의도와 공간 의미의 상관성 여부를 분석하는 방법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소쇄원의 3개 공간 구성을 기준으로 색채를 분석한 결과, 모두 74개의 오정색 항목이 도출되었다. 첫째, 시각적 공간 구성요소에서는 청색 2회, 적색 1회, 황색 6회, 백색 4회, 흑색 5회 등 모두 18회의 오정색 요소가 나타났다. 이 분석 결과에서 자연과 생명을 상징하는 청색과 적색보다도 만물의 근본을 상징하는 황색과 깨끗함과 순결을 상징하는 백색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것은 양산보의 소쇄원 작정 의도가 자연을 즐기는 데 우선을 두기보다는 오히려 정의롭지 못한 세상에 대한 작정자의 순결한 의지를 상징하기 위한 의미와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었다. 둘째, 소쇄원 48영에서 주로 추출된 공감각적 공간 구성 요소에서는 청색 11회, 적색 8회, 황색 4회, 백색 5회, 흑색 10회 등 38회의 오정색 요소가 나타났다. 여기서는 자연과 생명을 상징하는 청색과 적색이 세상의 근본과 순결 그리고 지식을 상징하는 황색과 흑색보다 높게 나타남으로써 비록 작정자의 세상에 대한 순결성을 지키고자한 의지로 공간을 작정하였지만, 별서정원에서 자연 즐김과 지식 탐구에 대한 감정을 누리려는 별서 고유의 기본적 기능에 충실하고 있음을 의미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역시 48영에서 주로 추출된 상징 인식적 공간 요소에 대한 오정색은 청색 4회, 적색 5회, 백색 9회 등 18회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색채 분석 결과에서는 정치적 순결을 상징하는 백색이 자연과 생명을 상징하는 청색과 적색과 같은 빈도로 출현하고 있음으로써 소쇄원의 작정 의도가 시를 통해 정치적 순결성 강조와 자연 즐김을 동일한 비중으로 감정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특히, 이 3종류의 분석에서 공감각적 공간 구성요소에 대한 오정색의 빈도가 38회로 약 51%로 가장 높게 나타나고, 시각적 공간 구성 요소와 인지 상징적 공간 구성 요소가 각각 18회로 각 24.5%의 빈도 분포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양산보의 소쇄원 작정 의도는 전체적으로 보면, 정의롭지 못한 세상에 대한 작정자의 순결성을 지키고자 함과 함께 별서정원의 기본인 자연과 자연의 생명력을 즐기려는 의도가 같은 비중으로 숨어있음을 상징하고 있다고 해석을 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소쇄원 작정의 상징적 의미와 공간 구성 요소와의 상관성을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에 근거한 오정색을 기준으로 분석함으로써 전통 별서정원에서 숨어있는 전
This study was intended to analyze the correlation between the builder's intentions and the colors that are revealed through the analysis of the manifestation of symbolic colors as the signs and symbols that are shown in the traditional space of Soshaewon as one of the representative retreating vill...
This study was intended to analyze the correlation between the builder's intentions and the colors that are revealed through the analysis of the manifestation of symbolic colors as the signs and symbols that are shown in the traditional space of Soshaewon as one of the representative retreating villa gardens of Chosun Dynasty and the interpretation of the meanings. The research on the traditional colors and the intended background of Soshaewon and so on was conducted by examining the relative literature and the contents as the objects for the empirical analysis were the scenic beauties and spatial elemnts that are shown in the plan of Soshewon and the poems about Soshewon 48 scenes as well as the contents of the poems related to Five Primary Colors that are used based on "the Ideology of Five Elements of the Positive and Negative". Espectially, this study was conducted by dividing the spatial elements shown in Soswaewon broadly into the visual, synesthetic and symbolic & cognitive spaces in order to classify the locations and directions of the spaces and natural objects as the visual space, the seasons, the points of times and the five sensory organs as the synesthetic space and the "Four Moral Begginings" & the "Seven Emotions" of New Confucianism as the symbolic and cognitive space and by analyzing if there are any correlation between the decided intentions and the spatial meanings that are revealed by analyzing the system of five primary colors which are used in each spatial element.7) As a result from the analysis of the colors that are used based on the three spatial components of Soshaewon, it was found that one of Five Primary Colors were used 74 times in total. First, in the visual spatial component, one of the colors was used 18 times in total including 2 times of blue, 1 time of red, 6 times of yellow, 4 times of white and 5 times of black. The fact that yellow symbolizing the source of everything and white symoblizing cleanness and pureness are used relatively more often than blue and red symbolizing nature and life respectively can be interpreted that the builder, Mr. San-bo Yang's intention to build Soshaewon is related to the meaning symbolizing the pure will of the builder who wanted to seclude himself from society rather than to give priority to enjoying nature. Second, in the synesthetic spatial component which are selected from the 48 scenes of Soshaewon, one of Five Primary Colors was used 38 times in total including 11 times of blue, 8 times of red, 4 times of yellow, 5 times of white and 10 times of black. Since blue and red symbolizing nature and life respectively are used more often than yellow and black symbolizing the source of the world and pureness & knowledge respectively, it was interpreted that the builder means to be faithful to the unique basic functions of the retreating villa with which the builder wanted to enjoy his passion for enjoying nature and exploring knowledge even though the builder built the villa garden for the purpose of keeping himself pure while being unstained by the world. Finally, it was analyzed that one of Five Primary Colors was used 18 times in total including 4 times of blue, 5 times of red and 9 times of white in the symbolic and cognitive spatial components of the 48 scenes. Since it was found that white symbolizing the builder's political pureness is used at the same frequency as blue and red symbolizing nature and life respectively are used as a result from the analysis, it was interpreted that the intention of creating Soshaewon was emotionally revealed at the same percentage in the aspects of his political pureness and enjoyment of nature through his poems. Especially, as a result from such 3 kinds of analyses regarding to the frequency of using Five Primary Colors, it was found that the number of times using Five Primary Colors in the synesthetic spatial component was 38 as the highest percentage, around 51% followed by each 18 times as the24.5% respectively in th
This study was intended to analyze the correlation between the builder's intentions and the colors that are revealed through the analysis of the manifestation of symbolic colors as the signs and symbols that are shown in the traditional space of Soshaewon as one of the representative retreating villa gardens of Chosun Dynasty and the interpretation of the meanings. The research on the traditional colors and the intended background of Soshaewon and so on was conducted by examining the relative literature and the contents as the objects for the empirical analysis were the scenic beauties and spatial elemnts that are shown in the plan of Soshewon and the poems about Soshewon 48 scenes as well as the contents of the poems related to Five Primary Colors that are used based on "the Ideology of Five Elements of the Positive and Negative". Espectially, this study was conducted by dividing the spatial elements shown in Soswaewon broadly into the visual, synesthetic and symbolic & cognitive spaces in order to classify the locations and directions of the spaces and natural objects as the visual space, the seasons, the points of times and the five sensory organs as the synesthetic space and the "Four Moral Begginings" & the "Seven Emotions" of New Confucianism as the symbolic and cognitive space and by analyzing if there are any correlation between the decided intentions and the spatial meanings that are revealed by analyzing the system of five primary colors which are used in each spatial element.7) As a result from the analysis of the colors that are used based on the three spatial components of Soshaewon, it was found that one of Five Primary Colors were used 74 times in total. First, in the visual spatial component, one of the colors was used 18 times in total including 2 times of blue, 1 time of red, 6 times of yellow, 4 times of white and 5 times of black. The fact that yellow symbolizing the source of everything and white symoblizing cleanness and pureness are used relatively more often than blue and red symbolizing nature and life respectively can be interpreted that the builder, Mr. San-bo Yang's intention to build Soshaewon is related to the meaning symbolizing the pure will of the builder who wanted to seclude himself from society rather than to give priority to enjoying nature. Second, in the synesthetic spatial component which are selected from the 48 scenes of Soshaewon, one of Five Primary Colors was used 38 times in total including 11 times of blue, 8 times of red, 4 times of yellow, 5 times of white and 10 times of black. Since blue and red symbolizing nature and life respectively are used more often than yellow and black symbolizing the source of the world and pureness & knowledge respectively, it was interpreted that the builder means to be faithful to the unique basic functions of the retreating villa with which the builder wanted to enjoy his passion for enjoying nature and exploring knowledge even though the builder built the villa garden for the purpose of keeping himself pure while being unstained by the world. Finally, it was analyzed that one of Five Primary Colors was used 18 times in total including 4 times of blue, 5 times of red and 9 times of white in the symbolic and cognitive spatial components of the 48 scenes. Since it was found that white symbolizing the builder's political pureness is used at the same frequency as blue and red symbolizing nature and life respectively are used as a result from the analysis, it was interpreted that the intention of creating Soshaewon was emotionally revealed at the same percentage in the aspects of his political pureness and enjoyment of nature through his poems. Especially, as a result from such 3 kinds of analyses regarding to the frequency of using Five Primary Colors, it was found that the number of times using Five Primary Colors in the synesthetic spatial component was 38 as the highest percentage, around 51% followed by each 18 times as the24.5% respectively in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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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소쇄원에 나타나는 9개 경관 구성 요소를 대상으로 한 시각적 공간구성 및 배치와 48영시에 나타나는 인지·상징적 요소와 공감각적 요소에서 출현하는 음양오행설에 근거한 오정색을 분석함으로써 소쇄원에서 나타나는 전통 색채 출현을 규명하고 소쇄원의 작정 의도와의 연관성을 밝히고자 수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이러한 조영 의도와 연관된 해석에 대해서는 추후 보다 구체적인 연구가 있어야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소쇄원에서 한국의 음양오행설에 기반한 전통 색채를 분석해 낼 수 있었고 이들 통해 별서 정원 조영 의미의 또 다른 해석 방법 탐색의 가능성을 모색해 보았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소쇄원에 적용된 전통 색채가 다른 별서정원에서도 출현하고 또 그에 대한 분석이 별서의 작정 의도와 의미 해석에 적용될 수 있는 객관적 방법일 수 있을까 하는 점은 앞으로 검증받아야 할 또 다른 향후 연구 과제로 제시되고 있다.
한편, 기의적 차원에서 이루어진 연구는 조영자의 신분이나 조영방법, 문학 작품 등을 통한 별서정원의 공간적 해석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었지만(김현, 1993; 박명희, 2002; 권수용, 2005; 김현미, 2011) 본 연구와 관련하여 우리나라 전통 색채라고 할 수 있는 음양오행사상에서 나타나는 오방색의 발현과 관련한 별서정원 공간의 의미 해석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 연구된 바가 없다. 본 연구는 전통 색채로서의 음양오행사상에서 오방색은 무엇인지, 어떻게 그 색을 사용하고 출현성을 분석할 수 있는지, 그 색의 상징적 의미는 무엇인지 등에 대한 전통 색채에 대한 이론 고찰과 함께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별서정원 중의 하나인 담양 소쇄원을 사례로 하여 전통 색채의 출현 분석과 그 의미 해석을 수행함으로써 향후 전통 색채 분석을 통한 공간 조영 의미 해석에 대한 새로운 방법론 제시를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소쇄원도와 48영시에서 나타나는 작정 관련 내용을 공간적으로 추출해 내고 그에 따른 오정 색으로 구분하고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공간의 유형을 시각적, 공감각적, 상징 및 인식적 요소(김미정, 2008)로 구분하여 분석고자 했다. 먼저, 시각적 공간 요소와 관련하여 위치는 상, 하, 좌, 우, 중앙으로 설정하고, 방위는 동, 서, 남, 북, 중앙으로 설정했다.
제안 방법
먼저, 시각적 공간 요소와 관련하여 위치는 상, 하, 좌, 우, 중앙으로 설정하고, 방위는 동, 서, 남, 북, 중앙으로 설정했다. 다음 공감각적 공간 요소로는 계절이 포함되는 데, 여기에는 봄, 여름, 가을, 겨울 등 계절과 아침, 한낮, 오후, 저녁, 밤중 등 시간과 눈, 코, 입, 혀, 귀 등 오관으로 선정하였다.
둘째, 내용적 범위로는 동양에서 색의 시작이며, 근원을 집대성한 것이라 볼 수 있는 음양오행사상(陰陽五行思想)에서 나타나는 오방색과 소쇄원도와 소쇄원 48영 시에서 나타나는 각종 공간 및 경관 요소와의 관련성을 특히 전통 색채 출현과 빈도, 조영 의미와의 상관성 해석 맥락에 국한하였다.
계곡을 축으로 하는 양안에 서쪽으로는 별서의 주된 시설인 제월당, 광풍각이, 동쪽으로는 대봉대가 배치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간의 위치 기준을 남북 방향으로 흐르는 계류를 별서의 중심축(자연축)으로, 제월당-광풍각-대봉대를 잇는 축을 보조축(시설축)으로 각각 설정 3)하여 이 양축을 기준으로 하여 앞서 기술된 9개의 경물의 동서남북의 공간 위치를 설정하였다(그림 3 참조).
소쇄원도와 48영시에서 나타나는 작정 관련 내용을 공간적으로 추출해 내고 그에 따른 오정 색으로 구분하고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공간의 유형을 시각적, 공감각적, 상징 및 인식적 요소(김미정, 2008)로 구분하여 분석고자 했다. 먼저, 시각적 공간 요소와 관련하여 위치는 상, 하, 좌, 우, 중앙으로 설정하고, 방위는 동, 서, 남, 북, 중앙으로 설정했다. 다음 공감각적 공간 요소로는 계절이 포함되는 데, 여기에는 봄, 여름, 가을, 겨울 등 계절과 아침, 한낮, 오후, 저녁, 밤중 등 시간과 눈, 코, 입, 혀, 귀 등 오관으로 선정하였다.
상징적 경관은 작정자에 의해서 형성되기도 하지만, 감상자에 의해서 차후에 의미가 변화되거나 추가되는 경우도 찾아볼 수 있는데, 사실적 근거로 감상자들이 남기는 시문이나 그림들을 통하여 대상 공간별 의미와 상징요소(김미정, 2008)를 추출하여 칠정(七情)과 사단(四端)을 분석한다. 대봉대는 봉황을 기다리는 마음, 즉 혼란한 세상에 성현이 나타나기를 바라는 태평성대를 희구하는 마음으로 칠정은 욕망(慾), 사단으로는 어질고 자애로운 인(仁)에 해당한다.
특히 시각적 요소 대상으로는 소쇄원의 주요 경관 요소인 대봉대, 제월당, 광풍각, 애양단, 매대, 도오, 오곡문, 계류, 죽림 등 9개 지역으로 선정하였다. 색채 분석을 위해 각 요소별 오행과 상징체계에 의거하여, 전통 색채를 분석하고 출현 빈도를 종합하여 상징적 의미를 해석하고자 하였다.
소쇄원에 대한 선행 연구 고찰과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과 전통 색채 등에 대해서는 문헌 고찰을 통해 연구하였으며, 공간의 유형분석, 경물별 오정색 분석, 소쇄원의 요소별 오정색 분석, 소쇄원 공간구성 요소별 색채 의미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소쇄원의 공간분석을 시각적 공간, 공감각적 공간, 상징‧인식적 공간으로 구분하였는데, 시각적 공간은 위치와 방위, 공감 각적 공간으로는 계절과 시간, 오관, 상징 ‧ 인식적 공간은 사단과 칠정으로 9개 구역을 개별적으로 분석하였는데, 공간별 오행과 상징체계의 분석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표 4 참조).
상징 ‧ 인지적 공간 요소에서는 기쁨(喜), 성냄(怒), 근심(憂), 두려움(懼), 사랑(愛), 미움(憎), 욕심(欲)의 칠정과 인(仁), 의(義), 예(禮), 지(智)의 사단을 기준으로 했다. 이러한 공간 요소별 기준을 가지고 시각적 공간 요소의 위치, 시문 속 경물의 위치, 방위 요소에 대해, 공감각적 공간 요소의 제영 내용, 시간적 경물, 계절, 시간, 오관 요소에 대해, 상징 ‧ 인식적 공간 요소에서는 공간의 의미와 상징요소, 칠정, 사단 등의 요소에 대해 제 Ⅱ장에서 고찰된 음양사상과 오정색의 적용을 통해 공간별 색채를 분석하고 종합적으로 색채 분포도를 작성하여 색채를 통한 공간의 상징성을 분석고자 하였다.
전통색채의 분석을 위한 대상으로는 시각적 요소, 공감각적 요소, 상징 및 인식적 요소로 구분하여 각 요소별 전통 색채 출현 여부를 분석하였다. 전통 색채 분석의 구체적 대상은 시각적 요소로는 공간의 위치, 48영 시문 속 경물, 위치, 방위를, 공감각적 요소로는 제영내용, 시간적 경물, 계절, 시간, 오관을, 상징 및 인식적 요소로는 공간의 의미와 상징요소, 칠정, 사단 등으로 하였다. 특히 시각적 요소 대상으로는 소쇄원의 주요 경관 요소인 대봉대, 제월당, 광풍각, 애양단, 매대, 도오, 오곡문, 계류, 죽림 등 9개 지역으로 선정하였다.
전통색채의 분석을 위한 대상으로는 시각적 요소, 공감각적 요소, 상징 및 인식적 요소로 구분하여 각 요소별 전통 색채 출현 여부를 분석하였다. 전통 색채 분석의 구체적 대상은 시각적 요소로는 공간의 위치, 48영 시문 속 경물, 위치, 방위를, 공감각적 요소로는 제영내용, 시간적 경물, 계절, 시간, 오관을, 상징 및 인식적 요소로는 공간의 의미와 상징요소, 칠정, 사단 등으로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소쇄원의 조영기를 3기로 구분(이재근, 1992)1) 하고 있으나, 양산보가 소쇄원을 조성한 1520년부터 1557년까지 낙향은일기(落鄕隱逸期)와 소쇄원을 대상으로 48영 시를 작성한 김인후(金麟厚, 1510~1560)의 생존기가 겹치는 1520~1560년으로 한정하였다. 이 기간은 양산보가 소쇄원을 직접 조영한 기간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본인의 조영 의도가 가장 잘 표현되고 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며, 김인후의 소쇄원에 대한 48영 시는 소쇄원에 대한 공감각적 해석을 가능하게 해주는 개연성이 있기 때문이다.
첫째, 공간적 범위로서는 소쇄원은 내원 및 외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내원에 한정하였다. 내원에 국한하여 연구하는 것은 앞서의 시간적 범위와 연계하여 소쇄원 조영기의 모습을 그린 소쇄원도(瀟灑園圖)와 48영(四十八詠)시에서 역사적 사료로서의 확인이 가능한 부분이 소쇄원 내원2)에 국한되기 때문이다.
전통 색채 분석의 구체적 대상은 시각적 요소로는 공간의 위치, 48영 시문 속 경물, 위치, 방위를, 공감각적 요소로는 제영내용, 시간적 경물, 계절, 시간, 오관을, 상징 및 인식적 요소로는 공간의 의미와 상징요소, 칠정, 사단 등으로 하였다. 특히 시각적 요소 대상으로는 소쇄원의 주요 경관 요소인 대봉대, 제월당, 광풍각, 애양단, 매대, 도오, 오곡문, 계류, 죽림 등 9개 지역으로 선정하였다. 색채 분석을 위해 각 요소별 오행과 상징체계에 의거하여, 전통 색채를 분석하고 출현 빈도를 종합하여 상징적 의미를 해석하고자 하였다.
성능/효과
시각적 공간, 공감각적 공간, 상징 ‧ 인식적 공간에 대한 오정 색을 분석하였는데, 총 74항목에 청색 17회, 적색 14회, 황색 10회, 백색 18회, 흑색 15회로 나타났다. 공간별 시각적 공간의 위치와 방위는 18항목에 청색 2회, 적색 1회, 황색 6회, 백색 4회, 흑색 5회로 나타났으며, 공감각적 공간의 계절과 시간, 오관은 38항목에 청색 11회, 적색 8회, 황색 4회, 백색 5회, 흑색 10회로 나타났다. 상징 ‧ 인식적 공간의 칠정과 사단은 18항목에 청색 4회, 적색 5회, 백색 18회, 흑색 15회로 나타났으며, 황색은 해당되지 않았다(표 6 참조).
넷째, 48영에서 주로 추출된 상징‧인식적 공간 요소에 대한 오정색은 청색 4회, 적색 5회, 백색 9회 등 18회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제월당의 위치는 좌, 방위는 서쪽이며, 셋째, 광풍각의 위치 역시 제월당과 함께 위치는 좌, 방위는 서쪽이다. 넷째, 애양단의 위치는 우, 방위는 동쪽이며, 다섯째, 매대의 위치는 좌, 방위는 서쪽이 된다. 여섯째, 도오의 위치는 좌, 방위는 서쪽이 되며, 일곱째, 오곡문의 위치는 상, 방위는 북쪽이다.
둘째, 소쇄원을 구성하고 있는 9개의 경관 요소에 대한 시각적 공간 구성 요소에 대한 오방색 분석에서는 청색 2회, 적색 1회, 황색 6회, 백색 4회, 흑색 5회 등 모두 18회의 오정색 요소가 나타났다.
첫째, 대봉대의 경우, 북남으로 흐르는 계류를 중심축으로 했을 때, 대봉대의 위치는 우, 방위는 동쪽이다. 둘째, 제월당의 위치는 좌, 방위는 서쪽이며, 셋째, 광풍각의 위치 역시 제월당과 함께 위치는 좌, 방위는 서쪽이다. 넷째, 애양단의 위치는 우, 방위는 동쪽이며, 다섯째, 매대의 위치는 좌, 방위는 서쪽이 된다.
셋째, 소쇄원 48영에서 주로 추출된 공감각적 공간 구성 요소에서 나타난 오방색은 청색 11회, 적색 8회, 황색 4회, 백색 5 회, 흑색 10회 등 38회의 오정색 요소가 나타났다.
소쇄원 9개 공간별로 오정색 분포 정도를 분석해 본 결과 백색이 18회로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청색 17회, 흑색 15회, 적색 14회, 황색 10회 순으로 나타났다. 공간별로 오정색의 분포는 8~9회로 고르게 해당하고 있는데 색채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소쇄원을 구성하고 있는 9개의 경관 요소에 대한 시각적 공간 구성 요소에 대한 오방색 분석에서는 청색 2회, 적색 1회, 황색 6회, 백색 4회, 흑색 5회 등 모두 18회의 오정색 요소가 나타났다. 이는 남북을 흐르는 계류를 중심축으로 제월당, 광풍각, 대봉대 등 3개의 구조물을 동서를 연결하는 부축으로 했을 때 위치와 방위에 나타나는 색채로서 만물의 근본을 상징하는 황색과 지혜를 상징하는 흑색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시각적 공간, 공감각적 공간, 상징 ‧ 인식적 공간에 대한 오정 색을 분석하였는데, 총 74항목에 청색 17회, 적색 14회, 황색 10회, 백색 18회, 흑색 15회로 나타났다. 공간별 시각적 공간의 위치와 방위는 18항목에 청색 2회, 적색 1회, 황색 6회, 백색 4회, 흑색 5회로 나타났으며, 공감각적 공간의 계절과 시간, 오관은 38항목에 청색 11회, 적색 8회, 황색 4회, 백색 5회, 흑색 10회로 나타났다.
상징‧인식적 공간 요소에 대한 오정색은 청색 4회, 적색 5회, 백색 9회 등 18회로 나타났다. 시문과 작정자의 작정의도의 상징성을 통하여 추출하는 요소는 칠정과 사단이며, 오정색 중백색이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다음이 적색, 청색 순이며, 황색과 흑색은 해당하지 않는 색으로 나타났다. 이 색채 분석 결과에서는 정치적 순결을 상징하는 백색이 자연과 생명을 상징하는 청색과 적색과 같은 빈도로 출현하고 있음으로써 소쇄원의 작정 의도가 시를 통해 정치적 순결성 강조와 자연 즐김을 동일한 비중으로 감정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될 개연성이 있었다.
소쇄원 48영에서 주로 추출된 공감각적 공간 구성 요소에서 나타난 오방색은 청색 11회, 적색 8회, 황색 4회, 백색 5회, 흑색 10회 등 38회의 오정색 요소가 나타났다. 시문을 통하여 추출한 색채의 요소는 계절, 시간, 오관으로 자연과 생명을 상징하는 청색과 적색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지식과 순결을 상징하는 황색과 백색은 낮게 나타났고, 지혜의 상징인 흑색의 비율이 높게 나타난 것은 을묘사화로 낙향한 김인후와 송순 등문인들과 함께 교류하며 시, 화, 음풍 활동을 통하여 많은 문학 작품을 남겼기 때문이다.
시문과 작정자의 작정의도의 상징성을 통하여 추출하는 요소는 칠정과 사단이며, 오정색 중백색이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다음이 적색, 청색 순이며, 황색과 흑색은 해당하지 않는 색으로 나타났다. 이 색채 분석 결과에서는 정치적 순결을 상징하는 백색이 자연과 생명을 상징하는 청색과 적색과 같은 빈도로 출현하고 있음으로써 소쇄원의 작정 의도가 시를 통해 정치적 순결성 강조와 자연 즐김을 동일한 비중으로 감정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될 개연성이 있었다.
이러한 전통 색채의 분석 결과는 공간의 위치와 방향, 시각적 공간구성 요소와 공감각적 공간 구성 요소 등 양자에서 출현하는 전통 색채의 종류와 빈도가 다소간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자연과 생명을 상징하는 청색과 적색의 빈도가 높게 나타나고 근본과 순결을 상징하는 황색과 백색이 차 상위 출현 빈도를 보이며, 지혜를 상징하는 흑색이 제일 낮은 빈도를 보이고 있었다. 이러한 전통 색채 출현 빈도가 의미하는 것은 양산보가 소쇄원에 은거은일하며 자연을 즐기고자 하는 별서정원 고유의 기능을 충족하기 위함과 동시에 비록 실패는 하였지만, 양산보의 스승인 조광조가 이루고자 했던 당대 왕도정치라는 이상 정치 실현에 대한 근본 철학을 갈구하고 그에 대해 정신적으로 순결한 의지를 유지하고자 하는 조영 의도4)가 담겨져 있을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을 여지를 남겨두고 있는 것으로 사료5) 되었다.
첫째, 대봉대의 경우, 북남으로 흐르는 계류를 중심축으로 했을 때, 대봉대의 위치는 우, 방위는 동쪽이다. 둘째, 제월당의 위치는 좌, 방위는 서쪽이며, 셋째, 광풍각의 위치 역시 제월당과 함께 위치는 좌, 방위는 서쪽이다.
첫째, 소쇄원의 공간 구성 요소에서 나타나는 전통 색채 오정색의 전체적인 빈도는 백색 24.3%,, 청색 23%, 흑색 20.3%, 적색 18.9%, 황색 13.5%,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오방색이 모두 나타나고 있어 일단은 경관 구성 요소에서 오방색을 추출할 수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오방색이 모두 나타나고 있어 일단은 경관 구성 요소에서 오방색을 추출할 수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이러한 오방색의 출현에서 자연과 생명을 상징하는 청색과 적색이 약 42%로 제일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순결을 의미하는 백색과 황색이 38%로 그 다음으로 나타나고, 지혜를 상징하는 흑색이 20%로 제일 낮은 빈도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소쇄원에서 한국의 음양오행설에 기반한 전통 색채를 분석해 낼 수 있었고 이들 통해 별서 정원 조영 의미의 또 다른 해석 방법 탐색의 가능성을 모색해 보았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소쇄원에 적용된 전통 색채가 다른 별서정원에서도 출현하고 또 그에 대한 분석이 별서의 작정 의도와 의미 해석에 적용될 수 있는 객관적 방법일 수 있을까 하는 점은 앞으로 검증받아야 할 또 다른 향후 연구 과제로 제시되고 있다.
같은 맥락에서 특히, 지혜를 상징하는 흑색이 제일 낮은 빈도를 보이는 것은 소쇄원의 조영 의도에 있어 자연 즐기기, 은거은일, 성리학 강학, 기타 이용 등 다양한 별서 정원의 조성 의도 중에서 지혜를 일깨우는 성리학에 대한 강학 등의 기능이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게 작용하였다고 유추하여 해석할 수 있는 개연성을 던지고 있었다. 이러한 조영 의도와 연관된 해석에 대해서는 추후 보다 구체적인 연구가 있어야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소쇄원에서 한국의 음양오행설에 기반한 전통 색채를 분석해 낼 수 있었고 이들 통해 별서 정원 조영 의미의 또 다른 해석 방법 탐색의 가능성을 모색해 보았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쇄원의 시각적 공간 구성요소에 대해 도출된 오정색 요소 중 황색과 백색이 높게 나타난 것을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가?
첫째, 시각적 공간 구성요소에서는 청색 2회, 적색 1회, 황색 6회, 백색 4회, 흑색 5회 등 모두 18회의 오정색 요소가 나타났다. 이 분석 결과에서 자연과 생명을 상징하는 청색과 적색보다도 만물의 근본을 상징하는 황색과 깨끗함과 순결을 상징하는 백색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것은 양산보의 소쇄원 작정 의도가 자연을 즐기는 데 우선을 두기보다는 오히려 정의롭지 못한 세상에 대한 작정자의 순결한 의지를 상징하기 위한 의미와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었다. 둘째, 소쇄원 48영에서 주로 추출된 공감각적 공간 구성 요소에서는 청색 11회, 적색 8회, 황색 4회, 백색 5회, 흑색 10회 등 38회의 오정색 요소가 나타났다.
양산보가 충격을 받아 소쇄원을 짓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소쇄원(瀟灑園)은 중종 때 양산보(梁山甫, 1503~1557)가스승인 조광조(趙光祖, 1482~1519)가 훈구파에 의한 정치적 패자가 되어 사약을 받아 처형되는 것에 충격을 받아 정치적으로 어지러운 세상과 담을 쌓고 자연과 더불어 깨끗하게 살아가겠다는 의도로 작정된 조선시대 대표적 별서정원(別墅庭園)이다. 특히, 소쇄원에 대해서는 기존에 많은 연구자가 공간, 경관, 소재, 의미 등 다양한 각도에서 수많은 내용의 연구를 수행해 왔다.
소쇄원의 시각적 공간 구성요소에 대해 도출된 오정색 요소는 각각 몇 회씩 있었나?
소쇄원의 3개 공간 구성을 기준으로 색채를 분석한 결과, 모두 74개의 오정색 항목이 도출되었다. 첫째, 시각적 공간 구성요소에서는 청색 2회, 적색 1회, 황색 6회, 백색 4회, 흑색 5회 등 모두 18회의 오정색 요소가 나타났다. 이 분석 결과에서 자연과 생명을 상징하는 청색과 적색보다도 만물의 근본을 상징하는 황색과 깨끗함과 순결을 상징하는 백색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것은 양산보의 소쇄원 작정 의도가 자연을 즐기는 데 우선을 두기보다는 오히려 정의롭지 못한 세상에 대한 작정자의 순결한 의지를 상징하기 위한 의미와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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