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약학회지 = Yakhak hoeji, v.58 no.4, 2014년, pp.250 - 254
원권연 (대구가톨릭대학교 약학대학) , 주상훈 (대구가톨릭대학교 약학대학)
Background: A new admission procedure was introduced to Korea when Doctor of Pharmacy (Pharm. D.) program was first established in 2011. In the new procedure, applicants are reviewed based on quantitative qualifications, which include Pharmacy Education Eligibility Test (PEET) scores, Test of Engli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6년제 약학교육은 어떤식으로 이루어지는가? | 2) 이러한 전문인의 양성을 위한 방안의 하나로 오래도록 논의되었던 6년제 약학교육3)(6년제교육)은 지난 2011년도에 신입생을 선발한 이래 시행 4년차를 맞이하였다. 6년제교육의 도입과 함께 고등학교 졸업자가 1학년에 입학하는 기존의 입학전형은 폐지되었다. 대학을 2년 이상 수료한 자가 약대 3학년에 입학하여 3~6학년까지 4년간의 교육을 받게 되었고, 이를 소위 2+4 제도라 통칭하고 있는 실정이다. 즉 6년제 약학교육이라 일컫지만, 2년간 대학을 수료한 학생들을 선발하여 실제 약학대학에서 약대생이 수학하는 기간은 4년이다. | |
전국의 약학대학에서 학생 선발과정에 반영하는 정성적 전형요소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 즉 6년제 약학교육이라 일컫지만, 2년간 대학을 수료한 학생들을 선발하여 실제 약학대학에서 약대생이 수학하는 기간은 4년이다. 이를 위하여 전국의 약학대학에서는 약학대학입문자격시험(Pharmacy Education Eligibility Test, PEET)4)과 공인영어성적, 출신대학 학부성적(학부성적), 지성면접 등의 다양한 정량적 전형요소와 사회봉사경험, 자기소개서, 학습계획서, 인성면접, 과외활동 등의 정성적 전형요소를 학생 선발과정에 반영해 왔다. 기존 4년제 교육과정 학생 대부분은 졸업하고, 약학대학 4개학년의 교실이 6년제교육 학생들로 채워져 있는 이 시점에서 약학대학 입학전형요소들이 실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어떤 상관관계를 갖는지에 대해 검증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이다. | |
약학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 약학교육의 목표는 1) 국민 보건 향상과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한 의약품의 개발과 활용능력이 배양된 창조적인 약학 전문인1) 양성과, 2) 보건산업 창출을 위한 약학 연구와 산학연 협력을 통한 약학 연구 전문인 양성이다.2) 이러한 전문인의 양성을 위한 방안의 하나로 오래도록 논의되었던 6년제 약학교육3)(6년제교육)은 지난 2011년도에 신입생을 선발한 이래 시행 4년차를 맞이하였다. |
Korean Association of Pharmacy Education, http://www.ikape.or.kr/.
Korean Association of Pharmacy Education, Pharmacy Education Eligibility Test, http://www.peet.or.kr/.
Callahan, C. A., Hojat, M., Veloski, J., Erdmann, J. B. and Gonnella, J. S. : The predictive validity of three versions of the MCAT in relation to performance in medical school, residency, and licensing examinations: a longitudinal study of 36 classes of Jefferson Medical College. Acad. Med. 85, 980 (2010).
Meagher, D. G., Lin, A. and Perez, C. D. : Predicting pharmacy students' performance from PCAT scores: a further analysis of predictive validity study data. Am. J. Pharm. Educ. 71, 101 (2007).
Kim, H. W., Ko, H. S., Lee, M. S., Nam, J. H., Kim, W. D. and Lee, J. D. : The influence of admission characteristics on premedical school achievement at a medical school. Korean J. Med. Educ. 14, 257 (2002).
ETS, Test of English for International Communication, http://www.ets.org/ko/toeic; https://exam.ybmsisa.com/toeic/.
The TEPS Counci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Test of English Proficiency developed by Seoul National University, http://www.teps.or.kr.
Park, K. H., Hong, D. H., Oh J. H., Park, Y. B., Shin, D. J. and Lee, Y. D. : The analysis of academic achievements of students at gachon medical school. Korean J. Med. Educ. 18, 289 (2006).
Song, J. : A meta analysis of achievement goal-academic achievement relationships. Korean J. Educ. Psychol. 26, 225 (2012).
Ryu, D. R., Cho, D. S., Chung, S. S., Park H. S. and Hann, H. J. : Correlation of admission criteria at the ewha school of medicine in 2007 with medical school performance. Ewha Med. J. 32, 43 (2009).
Chang, K. W. : Relationships between Entrance Examination Scores for Dental School, Academic Achievement, and National Examination Scores of Dental Licence,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국내박사학위논문 (2011).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Medical College Admission Test, https://www.aamc.org/students/applying/mcat/.
Korean Association of Medical & Dental Education Eligibility Test, Medical & Dental Education Eligibility Test, http:// www.mdeet.org/index.jsp.
Dunleavy, D. M., Kroopnick, M. H., Dowd, K. W., Searcy, C. A. and Zhao, X. : The predictive validity of the MCAT exam in relation to academic performance through medical school: a national cohort study of 2001-2004 matriculants. Academic Medicine 88, 668 (201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