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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생활관련 인지정도가 녹색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The Effect of Cognition Degree of Green Life on Green Consumer Behavior 원문보기

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 international = 한국환경과학회지, v.23 no.8, 2014년, pp.1455 - 1462  

정주원 (동국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학과) ,  조소연 (동국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green consumer behavior (green product purchasing behavior and green consumption life) affected by demographical characteristics, and cognition degree of green life (cognition of a green indicator, a green life catalyst system, and environmental problems).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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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 녹색표시제도인지, 녹색생활촉진 제도인지, 환경문제인지 정도가 녹색제품구매행동과 녹색소비생활행동에 각각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녹색제품구매행동과 녹색소비생활행동에 따라 소비자 유형을 군집 분류한 다음, 각 군집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통계학적·녹색생활 관련 인지가 무엇인지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대표적인 관련법으로 ‘녹색제품 구매촉진에 관한 법률’, ‘에너지기본법’,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 ‘저탄소녹색성장기본법’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하여 자원 절약, 에너지절약 등의 실천으로 녹색환경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 기후변화와 환경문제가 심각해지며 녹색소비에 대한 관심과 실천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녹색소비행동(녹색제품구매행동과 녹색소비생활행동)에 미치는 인구통계학적 및 녹색생활 관련 인지(녹색표시제도인지, 녹색생활촉진제도인지, 환경문제인지)의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소비자들의 녹색소비행동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인 방안 모색과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녹색소비의 실천적 정착을 제고하기 위해 통계청의 2013년도 녹색생활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녹색소비관련 제도들에 대한 소비자 인지와 녹색소비행동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녹색표시제도인지, 녹색생활촉진 제도인지, 환경문제인지 정도가 녹색제품구매행동과 녹색소비생활행동에 각각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녹색제품구매행동과 녹색소비생활행동에 따라 소비자 유형을 군집 분류한 다음, 각 군집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통계학적·녹색생활 관련 인지가 무엇인지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녹색소비행동이란 일상생활에서 녹색제품 구매, 자원의 효율적 사용 그리고 폐기물 감소를 행하며 지속가능한 생활양식으로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소비실천을 의미한다(You, 2012). 즉 제품을 생산하고 사용하며 다 쓴 제품을 폐기하는 전 과정에서 자원과 에너지를 절약하고 온실가스와 오염물질 발생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 생활전반에서 소비자의 녹색소비행동 실천은 미흡하게 나타나고 있다.
  • 첫째, 인구통계학적 변수와 녹색생활관련 인지정도가 녹색제품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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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녹색소비행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마련한 제도적 장치는? 대표적인 관련법으로 ‘녹색제품 구매촉진에 관한 법률’, ‘에너지기본법’,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 ‘저탄소녹색성장기본법’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하여 자원 절약, 에너지절약 등의 실천으로 녹색환경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또한 환경마크제도, 탄소성적표지제도,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시제도 등의 도입으로 녹색소비 관련 인증을 개발하여 제품에 표시하도록 하였으며, 탄소포인트제도 및 음식물쓰레기종량제, 전력피크시간대제도 등을 도입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녹색소비행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였다(Bae, 2009).
녹색소비행동이란? 다양한 녹색정책의 도입에도 불구하고 일상생활에서 소비자의 실천행동이 뒤따르지 못한다면 녹색사회로의 활성화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녹색소비행동이란 일상생활에서 녹색제품 구매, 자원의 효율적 사용 그리고 폐기물 감소를 행하며 지속가능한 생활양식으로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소비실천을 의미한다(You, 2012). 즉 제품을 생산하고 사용하며 다 쓴 제품을 폐기하는 전 과정에서 자원과 에너지를 절약하고 온실가스와 오염물질 발생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정부에서 녹색소비에 대한 소비자의 참여를 확대하고 제품선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마련한 관련법은 무엇이 있는가? 정부에서는 녹색소비에 대한 소비자의 참여를 확대하고 제품선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다양한 관련법과 제도를 마련하여 녹색소비를 장려하였다. 대표적인 관련법으로 ‘녹색제품 구매촉진에 관한 법률’, ‘에너지기본법’,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 ‘저탄소녹색성장기본법’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하여 자원 절약, 에너지절약 등의 실천으로 녹색환경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또한 환경마크제도, 탄소성적표지제도,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시제도 등의 도입으로 녹색소비 관련 인증을 개발하여 제품에 표시하도록 하였으며, 탄소포인트제도 및 음식물쓰레기종량제, 전력피크시간대제도 등을 도입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녹색소비행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였다(Bae,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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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rnocky, S., Stroink, M., DeCicco, T., 2007, Self-construal predicts environmental concern, cooperation, and conservation, Journal of Environmental Psychology, 27(4), 255-264. 

  2. Bae, S. Y., 2009, A Study on the Revitalizing System for Low Carbon Green Consumption, No. 09-08 Policy Research, Korea Consumer Agency, Seoul, Korea. 

  3. Baek, E. N., 2010, A study on the attitude and energy consumption behavior of low carbon green growth : in response to climate change, Master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Daegu, Korea. 

  4. Hwang, E. A., 2008, Sustainable energy consumption and the direction for promoting the supporting policies in and effort to realize sustainable energy consumption, No. 08-14 Policy Research, Korea Consumer Agency, Seoul, Korea. 

  5. Keum, J. H., 2013, Relationship between green consumer behavior, environmental knowledge, and environmental attitudes among students at the university of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51(1), 89-95. 

  6. Kim, H. J., 2014, Segmentation of green consumers and willingness to purchase green products of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Socie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27(1), 51-68. 

  7. Lee, J. R., 2013,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s green purchasing behavior and influences, Journal of Marketing Studies, 21(4), 149-172. 

  8. Ministry of Environment, 2009, A Research on Public Perception of Green Growth and Environmental Education, Ministry of Environment, Seoul, Korea. 

  9. Moon, S. J., Lee, S. H., 2013, Effects of consumer's eco mark perception on product evaluation, Korean Society of Consumer Studies, 24(1), 99-123. 

  10. Myeong, S. J., 2012, The effects of awareness and education of green lives on implementation of green lives, The Korean Socie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25(4), 470-479. 

  11. Paladino, A., 2005, Understanding the green consumer: an empirical analysis, Journal of Consumer Behavior, 4(1), 69-102. 

  12. Peattie, K., 2001, Golden goose or wild goose? the hunt for the green consumer, Business Strategy and the Environment, 10(4), 187-99. 

  13. Statistics Korea, 2013, The green lifestyle survey, Statistics Korea, Daejeon, Korea. 

  14. Yoo, H. J., Lee, E. H., Cha, K. W., 2013, A study on eco friendly consumption and eco-friendly information needs of consumers, Consumer Policy and Education Review, 9(4), 107-134. 

  15. You, D. R., 2012, The effects on the green consumption behavior of university students, Consumer Policy and Education Review, 8(4),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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