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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선박 예인력 계산을 위한 공기저항 간편 추정법 연구
A Study on the Simplified Prediction Method of Air Resistance for Towing Force Calculation of Disabled Ships 원문보기

한국해양환경ㆍ에너지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 & Energy, v.17 no.3, 2014년, pp.198 - 204  

김은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최혁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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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를 항해하는 선박은 수면 상부 선체가 공기저항을 받게 된다. 이 공기저항은 수면 상부 선체의 형상, 선속, 풍속 그리고 풍향의 영향을 받는다. 공기저항을 추정하는 실험적인 또는 통계적인 방법은 사고 선박의 예인력을 계산하는 중요한 절차 가운데 하나이다. 본 논문에서는 수면 상부 선체의 투영면적과 선속과 풍속과 풍향을 변수로 사용하여, 실험 또는 통계 분석 방법으로 공기저항을 간편하게 추정하는 방법을 보여주었다. 이 방법들은 기존의 사고선박 예인력 추정을 위한 전산 프로그램에 적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hips sailing the seas encounter air resistance. The air resistance depends on the shape of the above-water hull, the ship speed, the wind speed and wind direction. The experimental or statistical methods which are used to predict the air resistance are one of the essential procedures of the calcul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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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선체 수면 위 상부 구조물의 공기저항 값을 추정하는 기존의 실험 및 통계 해석 방법들을 비교하고, 합리적이고도 정확도가 높은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선박의 공기저항을 추정하기 시작한 1930년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주요 추정방법을 모두 비교 검토하였고, 최적의 추정방법을 찾아내었고, 그 계산 결과를 서로 비교하여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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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고선박 자체의 정수 중 외력이란 무엇인가? 정수중 선체 저항은 선박의 침수 부분의 형상에 대한 저항으로, 가장 기본이 되는 저항 성분이다. 외력으로는 바람, 표류력, 선체표면 거칠기, 선체 파손, 프로펠러 고착, 파랑, 천수효과, 조류 등에 의한 부가저항을 들 수 있는데, 부가저항의 크기는 거친 해상 상태의 경우에는 정수중 선체 저항 값을 상회할 수도 있다(Choi[2012], Kim[2013]). 부가저항 가운데 비교적 값이 큰 것으로 바람 저항과 프로펠러 고착 저항과 파랑 저항을 들 수 있다.
수면 상부 선체의 공기저항은 무엇의 영향을 받는가? 바다를 항해하는 선박은 수면 상부 선체가 공기저항을 받게 된다. 이 공기저항은 수면 상부 선체의 형상, 선속, 풍속 그리고 풍향의 영향을 받는다. 공기저항을 추정하는 실험적인 또는 통계적인 방법은 사고 선박의 예인력을 계산하는 중요한 절차 가운데 하나이다.
바다를 항해하는 선박의 수면 상부 선체는 무엇을 받게 되는가? 바다를 항해하는 선박은 수면 상부 선체가 공기저항을 받게 된다. 이 공기저항은 수면 상부 선체의 형상, 선속, 풍속 그리고 풍향의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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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lendermann, W., 1990-1991, "Chapter 3.1 External Forces, Wind Forces of Manoeuvring Technical Manual", Schiff & Hafen 1990:2, 1990:3, 1991:4. 

  2. Choi, H.J. and Kim, E.C., 2012, Development of the Ship Resistance Calculation Program for Prediction of Towing Forces for damaged Ship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 & Energy, Vol.15, No.2 (Korean) 

  3. Hughes, G., 1930, Model Experiments on the Wind Resistance of Ships, Trans. INA. 

  4. Isherwood R.M., 1972, Wind Resistance of Merchant Ships, Trans. RINA. 

  5. ISO, 2002, Guidelines for the Assessment of Speed and Power Performance by Analysis of Speed Trial Data, International Standard ISO 15016. 

  6. ITTC, 1978. Report of Performance Committee, Proceedings 15th ITTC. 

  7. Kim, E.C., Choi, H.J. and Lee, S.G., 2013, A Study on the Hull Resistance Prediction Methods of Barge Ship for Towing Force Calculation of Disabled Ship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 & Energy, Vol.16, No.3 (Korean). 

  8. Taylor, D.W., 1943, The Speed and Power of Ships, Second Ver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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