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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선박 예인력 계산을 위한 바지선의 선체 저항 성능 추정법 연구
A Study on the Hull Resistance Prediction Methods of Barge Ship for Towing Force Calculation of Disabled Ships 원문보기

한국해양환경ㆍ에너지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 & Energy, v.16 no.3, 2013년, pp.211 - 216  

김은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  최혁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  이승국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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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사고선박 예인력 계산을 위한 선체저항 성능 추정은 매우 간단하고 오래된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특히 바지선의 경우는 미국 해군 예인 매뉴얼에서 사용하는 방법과 유사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미국 해군 예인 매뉴얼 방법과 국내 해양수산부 고시 방법을 검토한 결과, 이는 비합리적이고 부정확한 추정 방법임을 밝혔다. 나아가, 바지선에 적용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도 정확한 저항 성능 추정 방법으로 새로운 Modified-Yamagata-Barge 방법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hull resistance prediction methods which are used to calculate the towing force of disabled ships are very simple and old-fashioned. In particular, in cases of barge ships, a method similar to the US Navy Towing Manual is being used. This paper reviewed the US Navy Towing Manual and the no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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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공기저항 등의 부가저항은 제외한 평판마찰저항과 잉여저항 만으로 구성된 선체 저항만을 기준으로 비교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바지선의 선체 저항값을 추정하는 기존의 방법들을 비교하고, 합리적이고도 정확도가 높은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서로 다른 선체 저항 추정 방법을 비교하는 것으로서, 각 방법에서 사용하는 기호와 단위를 그대로 쓰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하여 각각 원래의 기호와 단위를 표현하다 보니, 함께 묶는 것이 도리어 혼란을 주므로, 기호와 단위 설명은 따로 모아 정리하지 않고 각각의 본문에서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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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5년간의 국내 선박의 사고 사례는? 최근 5년간의 국내 선박의 사고 사례를 보면, 100톤 미만의 소형선박이 약 75%를 차지하며, 선종별로 분류하면 73%가 어선이고, 13%가 예선이나 바지선 등의 특수 소형선이므로 이들에 대한 보다 정확한 추정 방법의 정립이 필요하다고 본다.
사고 선박의 예인력 추정을 위해 계산해야 하는 것은? 사고 선박의 예인력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사고선박 자체의 정수중 선체 저항과 각종 외력에 대한 부가저항, 그리고 여기에 예인 삭의 침수부분 저항을 합쳐서 계산하게 된다. 정수중 선체 저항은 선박의 침수 부분의 형상에 대한 저항으로, 가장 기본이 되는 저항 성분이다.
사고선박의 예인력 계산 방법 가운데 미국 해군이 개발한 방법은 무엇인가? 사고선박의 예인력 계산 방법 가운데 전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이 미국해군이 개발한 방법이다[6]. 이 미국 해군 예인 매뉴얼에서 사용하는 선체 저항 계산 방법은 컴퓨터가 사용되기 전수작업으로 계산하던 때에 만들어진 경험적인 방법으로, 오래된 방법이기는 하지만, 과대 추정이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 방법은 군함과 지원선에 대한 방법이기에 다양한 선박에 적용하기에는 부적절한 측면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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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erbert Engineering Corp., 2004, Tow Manual V2.00, Herbert Engineering Corp. 

  2. Holtrop, J. and Mennen, G.G.J., 1978, A Statistical Power Prediction Method, International Shipbuilding Progress Vol. 25. 

  3. Choi, H.-J. and Kim, E.-C., 2012, Development of the Ship Resistance Calculation Program for Prediction of Towing Forces for damaged Ship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 & Energy, Vol.15 No.2 (Korean). 

  4.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2007, Standard of the Structure and Equipments for Barge Ships (Article 25), Notification of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2007-101 (Korean). 

  5. Takashiro, K., 1980, Power Prediction Based on Modified Yamagata Resistance Chartand Newly Introduced Thrust Deduction and Wake Factors, Kansai SNAJ Trans. 177. 

  6. US Navy, 2002, U. S. Navy Towing Manual, SL740-AA-MAN-010. 

  7. William Froude, 1874, Experiments for the Determination of the Frictional Resistance of Water on a Surface under Various Conditions, Report to the Admiralty and British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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