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teral force of wheel is important parameter when we evaluate the safety of a railway vehicle on curved track. The lateral force of wheel is influenced by the steering performance of wheelsets. Generally, in passive type vehicles, the steering performance of wheelsets is influenced by the parame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곡선구간 주행 시 차륜횡압 저감을 통한 주행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능동조향기술을 적용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능동조향장치가 적용된 차량 동역학 모델을 구성하였으며 곡선구간 주행 시 윤축 조향제어를 통한 주행안전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륜 횡압이란? 1 이중곡선구간 주행 시 곡선추종성능과 관련된 인자는 차륜횡압, 탈선계수를 들 수 있다. 차륜 횡압은 곡선구간 주행 시 차륜에 작용하는 횡방향 작용력으로 내궤 차륜보다는 외궤 차륜에서 크게 발생한다. 탈선계수는 횡압을 차륜/레일 접촉부에 가해지는 수직방향 하중인 윤중으로 나눈 값으로서 횡압 증가에 따라 탈선계수도 증가하는 정비례 관계가 있다.
수동형 철도차량은 곡선구간 주행 시 윤축이 곡선의 곡률반경 중심에 부합하게 정렬되지 않는 문제는 어떤 문제를 발생시키는가? 1과 같이 윤축이 곡선의 곡률반경 중심에 부합하게 정렬되지 않는다. 이는 윤축의 조향기능 부족에 기인한 것으로 차륜과 레일간에는 공격각(angle of attack)이 발생하게 된다. 이는 차륜과 레일간의 종, 횡방향으로 불필요한 작용력을 발생시켜 차륜과 레일의 마모를 발생시키며 동시에 극심한 곡선부 소음을 발생시키는 주 요인이 된다
철도에서 횡압은 어떤 영향을 주는가? 이와 같이 횡압은 곡선구간 주행 시 차량 주행 안전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동시에 유지보수 측면에서는 차륜, 레일 마모, 손상, 소음 등을 발생시키는 주 요인이 되고 있다. 이로 인하여 차량, 궤도의 수명을 저하시켜 유지보수비용 증가의 요인이 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Railroad Safety Law, "Rule about Safety Level of Rolling-Stock,"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ne Affairs, Notification, No. 35, 2008. 

  2. Ham, Y. S., Lee, D. H., Kwon, S. J., and Seo, J. W., "The Experimental Study about a Correlation between the Derailment Coefficient of the Railway Vehicle and Track Alignment," J. Korean Soc. Precis. Eng., Vol. 27, No. 8, pp. 7-12, 2010. 

  3. Ham, Y. S., "A Study on the Lateral Force Variation of Tilting Vehicle when Speed-Up in Curved Line," Proc. of KSPE Autumn Conference, pp. 677-678, 2008. 

  4. Hur, H. M., Yoo, W. H., Kim, M. S., and Kim, N. P., "Steering Performance Analysis on Practical Active Steering Control Strategy," Proc. of KSPE Autumn Conference, pp. 1045-1046, 2010. 

  5. Hur, H. M., Park, J. H., and Kim, N. P., "A Study on the Wheelset Steering Angle of the Rolling-Stock," Proc. of KSPE Spring Conference, pp. 1541-1542, 2011. 

  6. Hur, H. M., Yoo, W. H., Shin, Y. J., Sim, K. S., and Park, T. W., "Analysis on the Actuator Force of Active Steering Bogie for Radial Steering," Proc. of KSPE Spring Conference, Paper No. 994, 2014. 

  7. Hur, H. M., Park, J. H., and Kim, H. J., "Experimental Study on the Curvature Estimation of the Railway Curve," Proc. of KSPE Autumn Conference, pp. 1039-1040,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