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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분기기 궤도구조의 궤도지지강성과 궤도충격계수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Track Impact Factor and Track Support Stiffness of Turnout System on Urban Transi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2, 2020년, pp.461 - 466  

최정열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  박종윤 (공항철도(주) 시설처) ,  이규용 (공항철도(주) 기술본부) ,  정지승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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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시철도 콘크리트궤도에 적용된 침목플로팅궤도와 목침목 분기기 궤도의 궤도지지강성과 궤도충격계수의 상관관계분석을 위해 운행선 현장측정을 수행하여 분기기 궤도의 위치별 궤도지지강성과 궤도충격계수를 측정하였다. 본선의 일반 궤도구조인 침목플로팅궤도의 궤도지지강성은 침목방진패드의 스프링강성에 지배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일반궤도와 분기기 위치별 궤도지지강성의 차이는 궤도충격계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침목플로팅 궤도구조와 분기기 궤도구조의 궤도지지강성과 궤도충격계수는 위치별로 큰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선 일반구간과 분기기 궤도의 궤도지지강성의 편차를 최소화 하여 궤도충격을 저감시키는 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rack support stiffness and the track impact factor for a sleeper floating track and a turnout system with wood ties currently employed in Korean urban transit was assessed by performing field tests using actual vehicles running along the service lines. Fi...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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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침목플로팅 궤도구조와 분기부 열차주행에 따른 일반궤도와 분기기 궤도의 궤도지지강성과 궤도충격계수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현장측정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콘크리트궤도에 적용된 침목플로팅 궤도구조와 목침목 분기기 궤도구조의 궤도지지강성과 궤도충격계수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자 운행선 현장측정을 수행하여 분기기 위치별 궤도지지강성의 변화에 따른 궤도충격계수를 실험적으로 입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침목플로팅 궤도시스템(LVT, Low vibration track)을 본선 일반궤도구조로 사용하는 선로를 대상으로 콘크리트 도상에 적용된 목침목 분기기의 궤도지지강성과 궤도충격계수의 상관관계를 입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LVT 및 분기기 궤도구조의 측정 궤도충격계수를 산출하기 위해 윤중 측정결과로부터 얻어진 윤중변동률을 이용하여 궤도충격계수를 산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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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Y. Choi, H.S. Gong, J.H. Kim, H.S. Kim, J.S. Chung "An Experimental Study on Causes Evaluation of Rail Corrugation for Concrete track(STEDEF) in Urban Transit",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 4, No. 4, pp.413-418, 2018. 

  2. J.Y. Choi, K.S. Han, J.G. Bong, C.J. Jang, J.S. Chung "Damage Status of Turnout System with Woden Sleeper of Concrete Track on Urban Transit",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 5, No. 4, pp.379-385, 2019. 

  3. D.W. Lee, "Fatigue Effect Evaluation Method of Resilience Pad for Sleeper Floating Track",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2015. 

  4. J.Y. Choi, "Influence of Track Support Stiffness of Ballasted Track on Dynamic Wheel-rail Force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39, No. 7, pp. 709-718, 2013. 

  5. J.Y. Choi, "Influence of Track Support Stiffness of Railway Tracks on Track Impact Factor", Journal of Engineering Mechanics, Vol. 140, No. 8, pp. 1-12, 2014. 

  6. G.M. Gu, J.Y. Choi, "The Dynamic Response of Rail Support", Vehicle System Dynamics, Vol. 51, No. 6, pp. 798-820, 2013. 

  7. D.W. Lee, Y.G. Park, J.Y. Choi, "A Study in the Evaluation of Track Support Stiffness on the Various Track Type in Urban Transi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4, No. 3, pp. 262-270, 2011. 

  8. J.Y. Choi, Y.G. Park, S.M. Lee, "The Evaluation of Track Impact Factor on the Various Track Type in Urban Transi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4, No. 3, pp. 248-25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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